일반적인 분석 각도로는 색상, 동작, 방향, 힘, 사실감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의 색채는 시인의 서로 다른 감정 체험을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색은 열정, 발랄함, 적극적, 높은 감정을 나타내고, 차가운 색은 냉막, 낙담, 외로움, 황량함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황달 두 마리, 백로가 하늘을 찌른다' (두보 절구), 시 속' 황록백청색' 의 네 가지 색들이 아름다운 그림으로 얽혀 있어 매우 행복한 심정을 전하고 있다.
이미지의 방향성과 강도가 다르면 시의 감정 기조와 풍격을 반영할 수 있다. 모두 우정이라면 이백의 시는 "나는 명월을 걱정하고, 나는 바람을 타고 야랑시를 남긴다" 며, 두보의 시는 "초당지협을 건너는 것보다 암회전수의 협을 건너는 것이 낫다. 금수로 눈물을 흘리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이백이 선택한 이미지는' 명월' 으로, 하늘을 가리키고,' 위로' 는 찰랑거리는 느낌을 준다. 두보의 이미지는' 한 토구' 로 수중을 가리키며' 아래로' 는 음산한 느낌을 준다.
이미지는 종종 동정과 상호 작용, 상호 대비의 방법을 통해 시의 경지를 개척하고 감정을 전달한다. 예를 들면: "사람은 한가하고, 계화는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은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는 봄계에 들어온다. " 이 시 (왕위의' 새명계') 의' 꽃달이 새소리를 올리는 것' 은 이 시를 활기차게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운동을 통해' 샘계' 의 고요함을 표현했다.
시의 이미지는 때때로 민족 역사 문화, 전통 풍속 습관, 생활방식, 심리적 특징 등과 연계되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류와 결별하다',' 물고기와 거위의 사랑',' 망월사원',' 상춘비추',' 흐르는 해를 그리워하는 물보라',' 오동비 근심',' 칠월귀뚜라미',' 당풍귀뚜라미',' 고시' 등. 시의 이미지를 분석할 때, 우리는 이러한 상징적인 이미지들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둘째, 시의 언어에 대해 이야기하다.
시는 함축적이며, 시의 언어는 종종 암시성, 점프성, 다의성, 은유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분석할 때 이러한 특징에 주의해야 한다.
시 언어를 분석하려면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간결하고, 정교하고, 세련되고, 생동감 있고, 신선하고, 신기하고, 아름답고, 현란하고, 예술, 함축적, 소박함, 자연, 냉정함, 한가함, 평온함과 같은 일반적인 용어를 기억해야 한다.
시 언어를 분석할 때, 고시의' 야' 에도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요란함' 이라는 단어는' 붉은 살구가 담에서 나와 봄기운이 완연하다' 를 의미하고,' 녹색' 이라는 단어는' 봄바람이 또 강남안을 가져왔다' 를 의미한다. 또 두보의' 서향' 에는' 춘초 염색계, 새어 잎 아래 환희',' 푸른 풀',' 봄색',' 황달' 등 아름다운 경치를 써야 하지만' 자' 라는 글자는 아무도 푸른 풀을 감상하지 않고' 빈' 자는 황달백음을 가리킨다
셋째, 시의 예술적 기교를 이야기하다.
시의 예술적 기교에는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흔히 볼 수 있는 분석 관점으로는 글쓰기 구상, 수사 특징, 표현 방법, 표현 수법, 스타일 유파 등이 있다.
글쓰기의 생각은 마치' 저녁 산천미, 봄바람과 화향' 진흙화 비연, 모래온면원앙' 이 한 구절의 풍경을 채택하는 것과 같다. "마른 덩굴 늙은 나무는 까마귀, 작은 다리는 흐르는 사람" 은 이미지 중첩의 형태를 취한다. \ "선실 의 모현 대신들이 모두 찾아왔지만, 지아 는 더욱 어이가 없었다. 빈자 밤하늘석, 귀신에게 묻지 마라' 는 앞의 몇 마디는' 구현' 을 둘러싸고 생겨났고, 후한 구절은 치국 안민의 도가 아니라' 귀신에게 묻다',' 선억제 후양 방법' 등을 사용했다.
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 특징은 의인화, 과장, 대비, 대비, 대구, 비유, 반복, 질문, 인터텍스트, 공감감 등이다.
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 수법은 서술, 의론, 서정, 묘사이다. 그림을 그리는 것과 그림을 그리는 것은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백거이, 도연명의 시는 대부분 스케치이고, 왕위의 시는 공필이 많다. 서정은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 구분이 있고, 간접 서정은 물서정, 정경교화 등 시가에 자주 쓰인다.
시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 수법은 렌더링, 대비, 고사, 비유, 상징, 대조, 대비, 허실 결합 등이다. 예를 들면, \ "왕위 군웅 우 구이, 군인 은 중국 옷 반환 을 할 수 있습니다. 궁녀는 궁중꽃과 같고, 지금은 자고만 날고 있다 (이백은 "돌이켜보다"). 처음 세 문장은 과거의 번화함을 과장하려 하였으나, 문장은 오늘의 서늘함으로 끝났다. 거대한 대비, 강렬한 대비는 인사의 변천, 고금의 기복을 느끼게 한다.
시의 풍격은 이백의 찰랑거리는 호마이, 두보의 침울함, 수시의 활달호방, 류영의 온순하고 완곡한 약속, 유우석의 깊은 융통, 육유의 격앙된 비장함, 도연명의 평온함, 그리고' 교외 (맹교) 한도 (자도)'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