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수천 년 봉건 통치로 어린이와 어린이 교육이 오랫동안 소홀해졌기 때문에 아동문학이 늦게 나타났다. 어린이를 위해 특별히 쓴 아동시, 아동소설, 아동연극 등이 청말까지는 나오지 않았다. 아동문학은 20 세기 초와 5 월 4 일 신문화 운동 이후 독립된 문학 범주가 되었다. 중국 현대아동문학의 기초가 된 작품은 엽성도가 창작하고 1920 년대 초 출간한 동화' 허수아비' 와 몇 년 후 출간된 빙심의' 청년 독자를 위한 서신체 어린이 산문' 이다. 장천익은 1930 년대 아동문학의 대표작가로, 그의 장편동화' 대림과 고바야시' 는 중국 아동문학의 대표작이다. 진백풍, 하이, 엄문정, 김금은 1940 년대에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그들의 창작 활동은 대부분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시작되었는데, 대표 작품으로는' 앨리스 양' (진백풍),' 야아' (하이),' 사계절의 바람' (경정문),' 붉은 얼굴의 껍데기' (김금) 가 있다.
건국 후의 아동문학은 중국 당대 아동문학이라고 불린다. 1949 ~ 1966 은 최초의 황금시대이며 장천익의 소설' 로의 이야기' 와 동화' 보후루의 비밀', 빙심의 소설' 오렌지 등' 과 같은 신구작가의 우수한 작품이 있다 , 진버가 부는 동화' 날으는 고양이 한 마리', 김금의 동화' 여우타사냥꾼', 홍의 동화' 신필호마', 동화' 소포머리의 모험기', 갈의 동화' 들포도', 응우안의 동화' 김소라', 코 문혁 10 년 동안 아동문학원은 만신창이가 되어 앙상한 광경을 보였다. 1976, 10 개월 후, 중국 아동문학은 또 다른 황금시대로 접어들어 신시기 중국 아동문학으로 불린다. 1992 부터 16 까지 창작의 수와 품질은 건국 후 17 보다 훨씬 큽니다. 그중 정, 주예 동화, 조문헌, 심씨의 아동소설, 김보와 의 아동소설이 가장 두드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