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 지도수업에서 디자인 교수법 명사 설명 비교 교수법의 적용

비교 교수법은 서로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는 교수 내용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리하고 비교 분석을 통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본질적인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는 비교교수법의 본질적 특성이 '비교', '대조', '대조', '참조'임을 보여준다. 비교 교수법의 이러한 특성은 비교 교수법 사용의 전제 조건을 제한합니다. 즉, 교수 내용에는 관련성과 유사성이 모두 있지만 유사점과 차이점도 있습니다. 시는 짧은 장르이고 유사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 읽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본문과 유사하거나 관련된 시를 찾아 비교하고 읽을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지도한다면 단순화, 종합, 효율적이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교수법이다. 학생들이 몰입할 때 상상력, 이해, 인식의 다양한 해방을 얻을 수 있으며 지식도 즉시 확장될 수 있습니다.

1. 크게 생각하고 비교 대상을 선택하세요.

여기서 말하는 '큰 그림'은 어떤 작품을 비교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비교 콘텐츠는 저자, 형식, 내용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측면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비교 대상을 정리했습니다.

1. "같은 왕조, 같은 사람, 같은 칭호." 예를 들어 당나라 말기 농민봉기의 지도자 황조(黃超)는 『국화비문』, 『국화』를 썼다.

2. "같은 왕조의 사람들이지만 주제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시 부처"인 왕웨이(Wang Wei)는 "9월 9일 산둥 형제를 기억하며"와 "가을 황혼에 산에 거주"라는 두 개의 유명한 시를 썼습니다.

3. "같은 왕조, 다른 사람, 같은 주제." 예를 들어 당나라 이백의 치작 "왕록산폭포", 당나라 서녕의 치작 "여산폭포", 당나라 번영기 왕장령과 당말 마대(마대)가 쓴 "성벽넘기" 등이 있다. 각각 왕조.

4. 같은 왕조, 다른 사람, 다른 칭호." 예를 들어 왕웨이의 당나라 5대 불가사의 '상병'과 두보의 7대 불가사의 '강남은 이귀년을 만난다'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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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칭조(Li Qingzhao)의 "붉은 입술 - 그네 타기"(북송) 및 "전홍 입술 - 고독한 푸다"(남송)와 같은 "다른 왕조의 동일한 주제". 은 리칭자오의 초기 작품으로, 환경, 분위기, 분위기 측면에서 볼 때 주인공은 고귀한 여인이며, 일련의 특징적인 동작을 통해 순진하고 활기차고 수줍음이 많은 귀여운 소녀의 이미지를 묘사합니다. 는 이청조(Li Qingzhao)의 말년 작품으로 추정되며, 봄의 슬픔을 바탕으로 한 이별과 원한을 표현한 시로, 봄의 슬픔, 이별의 슬픔, 귀환의 슬픔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p>6. "다양한 왕조의 다른 사람들이 같은 제목", 예를 들어 청나라의 두무와 조의가 쓴 작은 시: 전자는 전통적인 개념을 깨고 그 반대를 대담하게 가정했습니다. "동풍이 없다", "주랑이 패하고 두 교가 곤경에 빠졌다"는 역사를 빌려 그의 가슴 속의 불의를 표현하는 반면, 후자는 암시와 영리한 대조를 빌려 시간과 공간을 비교한다. 과거와 현재의 대조를 통해 '공직을 버리고 명예와 부에 무관심한' 심경을 차분하고 먼 말로 표현하고 있다.

2. 비교점 결정

비교 대상을 결정한 후에는 작은 점, 즉 작품 내에서 어떤 점을 비교할 것인지부터 시작해야 하며 비교는 여러 각도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부분적 비교일 수도 있고, 내용적 관점에서 구조, 개념, 언어, 표현력, 스타일 등 한 가지 관점에서 대조하고 비교하는 것이 주제일 수도 있다. , 감정, 이미지, 예술적 개념 등. 학생들에게 비교할 수 있고 영감을 주는 한 작가, 주제, 언어, 내용, 감정, 기술 등 모든 측면을 비교하는 시를 말합니다.

구조적 비교, 예를 들어 마오쩌둥의 시 "진원춘? 눈"을 가르칠 때 우리는 그의 같은 이름의 다른 시인 "친원춘? 눈"을 비교 분석합니다. 창사".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이 두 시가 약간의 유사점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합니다. 둘 다 위쪽에는 풍경을 묘사하고 아래쪽에는 감정을 표현합니다. 장면을 묘사할 때 핵심 단어가 있습니다: 하나는 "바라보다"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바라보기'인데, 두 시의 생각과 감정의 비교, 작가의 생각과 감정, 미학적 경향, 개념, 이상 등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세요. 환경이나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기간에는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포용적이고 영웅적인 성격의 요소와 더불어 이념적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천국에 기뻐하고 운명을 아는 유교적 정신적 영감이다. 책을 읽을 때 등장인물의 경험, 생각, 사회적 환경 등을 의식적으로 연결시키면 작품이 내포하는 의미를 창의적으로 발견하기가 더 쉬울 것이다.

이러한 소식의 사상적 기반을 알면 다른 작품에서 드러나는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Niannujiao? Chibi Nostalgia』에서 “인생은 꿈과 같고, 병은 강 위로 달빛을 돌려준다”라는 문장에 표현된 생각과 감정은 소식의 부정적이고 퇴폐적인 내면 세계를 반영한 ​​것으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사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수지의 삶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상황과 생각으로 판단하면, 이는 그의 내면의 긍정성의 표현이지만, 그것은 단지 이루지 못한 야망일 뿐이다.

2. 시를 읽을 때는 '누군가의 입장이 되어 봐야 한다'. 자신을 작가로 변신시켜 그가 생각하는 것을 생각하고, 그가 생각하는 것을 생각하고, 작가의 당시 정신상태를 파악하고, 창작할 때 그의 진정한 의도를 파악함으로써 시인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시인의 내면세계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한다. 서정적인 주인공.

작가는 이청조(Li Qingzhao)의 시 '무릉춘(Wulingchun)'을 가르칠 때 문정균(Wen Tingyun)의 시 '왕강남(Wang Jiangnan)'을 찾아 비교 감상했다. (다음은 강의록 발췌)

"무릉춘"

바람도 먼지도 향기로운 꽃도 다 사라져

피곤하다 밤에 머리를 빗는 것.

상황은 다르고 사람은 같지 않다. 말하고 싶으면 먼저 눈물이 난다.

솽시(雙西)의 봄은 아직 좋다는 소식을 듣고 배를 타고 여행을 떠나려고 합니다.

솽시(雙西) 메뚜기배가 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슬픔이 많을까봐 두렵다.

'왕강남'

세안을 마치고

왕강타워에 혼자 기댔다.

수천 개의 돛이 같지 않고

비스듬한 빛과 흐르는 물이 길다.

상심한 바이핑저우.

먼저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소리내어 읽도록 하세요. 문자의 발음을 정확하게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이 질문은 학생들이 더 읽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당신이 시인이라면 왜 "밤에 피곤하게 머리를 빗겠습니까", 왜 "머리를 마무리하고 혼자 왕장 타워에 기대겠습니까"라고 생각한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Wangjiangnan"의 여성은 "그냥 상쾌하게"하고 아름답게 차려 입고 당신의 연인을 기다립니다. "모든 항해는 가치가 있다"고 그녀는 너무 걱정해서 "상심"했지만 여전히 기다릴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Li Qingzhao는 늦은 시간에 "머리를 빗는 데 지쳐서" 생각조차 하지 않습니다. 옷을 입는 것에 대해 그녀는 매우 낙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추워지면 기다릴 사람이 없을 수 있으므로 더욱 고통 스럽습니다. 이상의 비교와 통합을 통해 학생들은 두 시의 시적 해석을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비슷한 주제를 가진 시라도 표현되는 감정의 깊이가 다르고, 무게감이 다르며,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비교 읽기는 종종 “유사점과 차이점의 구별”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교육 설계는 학생들에게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고 “가벼움, 무게, 깊이 및 천박함”을 구별하도록 안내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시를 읽을 때 다음과 같은 점을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 그들은 “자신의 입장에 서”야 합니다. , 주인공의 내면 세계로 들어가 캐릭터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이러한 비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시에 대한 이해는 개인만의 것이 아니다. 이렇게 점을 선으로, 선을 면으로 연결함으로써 학생들은 어떤 것을 규칙적으로 요약할 수 있다. 미래의 시 연구에 사용되면 학생 자신의 부가 됩니다.

시 교육에서 비교 교수법을 사용하는 것은 새로운 실천이 아닙니다. 꾸준히 노력하면 각 교과서에서 20개의 시를 선택하면 비교 확장과 학습을 통해 최소 40개의 시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실습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이처럼 3년 안에 '시 300편'을 읽는 것은 공허한 말이 아니다. 비교 교수법은 교사의 지도 하에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개별화된 학습을 촉진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기존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평생 동안 유용할 실용적인 학습 방법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도록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사 우 웨이핑(Wu Weiping)은 현재 저장성 룽유(Longyou)에 거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