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몽골학의 단절에 관한 연구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웅성제가 쓴' 명대 계몽' 교재 (과정, 교재, 교수법 199 1 호 1 1), 서용 송원 계몽' 에 대한 심층 연구, 고사량의' 중국 교육사 대강' (고대 부분) (인민교육출판사 199 1 년 3 월판) 전문절,' 청대 계몽' 에 대한 심층 연구
손배청 편집장의' 중국 교육사' 제 7 장 제 4 절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랜 교학 실천에서 송원 시대는 몇 가지 성공적인 경험을 쌓았는데, 그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이다.
첫째, 엄격한 요구를 강조하고 기초를 다지는 것이다. 기초 교육은 기초 교육이다. 이 단계에서 엄격하게 요구하고 기초를 다지는 것은 아이의 미래 발전에 장기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따라서 송원 시대의 몽골족 교육은 아동에 대한 엄격한 기초훈련을 매우 중시한다. 예를 들어, 생활 예절 방면에서는 아이들에게 공경, 성실, 시청각, 신중한 단어, 계기 단정, 옷차림, 음식 검소, 교실 청결을 요구한다. 학습 방면에서 아이들에게 큰 소리로 낭독하도록 요구하다. "한 글자도 빠뜨릴 수 없고, 한 글자도 빠질 수 없고, 한 글자도 추가할 수 없고, 한 글자도 넘어질 수 없다." 그리고 익숙해져야 한다. 글쓰기는 반드시 "한 획의 그림, 점잖고 또렷하며, 조잡하지 않다" 고 써야 한다. 그리고 좋은 학습 습관의 배양에 특히 신경을 쓴다. 만약 요구한다면: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사건을 바로잡아 깨끗하게 할 것이다. 책을 가지런히 놓고 몸을 곧게 펴고 꼼꼼히 책을 읽으며, "모든 책은 아끼고 구겨서는 안 된다", "책을 읽는 데는 마음, 눈, 입 등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일단 좋은 생활과 학습 습관을 기르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평생 이득이 될 것이다.
둘째,' 지시' 와' 학습 규칙' 의 형태로 아이의 행동 습관을 키우는 것을 중시한다. 학습 초기의 아이는 가소성이 매우 크다. 송원 시대의 교육자들은 아이들의 행동 습관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학기' 와' 학규' 를 규범으로 제정했다. 주씨의' 소아훈령' 은 소아의 의복, 언어추세, 청소, 읽기와 쓰기, 잡사 등에 대해 상세한 규정이 있다. 정단모와 동죽의 학습 규칙도 아이의 생활과 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를 제시했다. 이러한 규정과 요구는 번거로울 수밖에 없고, 아이의 개성 발달을 억제하는 결함이 있지만, 아이의 언행을 규율하고, 아이의 행동습관을 키우는 데 어느 정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셋째, 아이의 심리적 특징을 주시하고, 상황을 개선하고,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아이는 학습 단계에서 활발하고 활발하다. 송대의 교육자들은 아이들의 이런 특징을 알아차리고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그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한 번 말했다: "당신이 사람들을 가르치지 않으면, 그들은 기꺼이 배우지 않을 것입니다." 주씨는 또 역사 이야기와 우의시로 아이들을 교육하고,' 가무' 등 오락활동을 벌이며 아이의 즐거움을 자극하고, 아이의 학습의식을 높이고,' 배우고 우사시, 재료로 전환한다' 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그의 어린이 교재' 초등학교' 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책에서 그는 많은' 고성선현' 의 격언 경구, 이야기, 권고시를 정리하여 아이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한편, 아이의 기억력과 이해력이 약한 특징에 따라 학습 내용에 익숙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화동사범대학교 고적연구소 이교수의 박사생 지연효방은 1993 년 5 월' 명대 초등교육' 박사논문을 집필해 전문가와 학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박사 논문은 20 여만 자로 명대 몽골학의 발전, 역할, 과정, 교재, 교수법, 교사, 학생, 관리 등에 대해 포괄적이고 심도 있고 체계적인 역사 고찰을 진행했다. 이 박사 논문은 명대 몽골학에 대한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Chi Xiaofang 은 명나라의 몽골 교육 관행이 고대 중국 몽골 교육 발전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믿는다. 한편으로는 초급교육기구로서 계몽운동이 급속히 발전하여 역대 왕조를 추월했다. 한편, 계몽교육 이론에 대한 토론에 근거하여 명대에 상당한 수의 초등학교 교칙이 생겨났다. 이러한 학습 규칙은 당시 명대 몽학 교육 실천에 직접적인 추진 작용을 했을 뿐만 아니라 청대 몽학 교육, 심지어 근대 초등 교육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명대 몽골 교육의 실천 형식은 사회학, 자수학, 사당, 사학, 초등학교, 향학, 무학, 가당, 몽골학서원 등 다양하다.
명대 몽골학의 발전은 주로 정치 경제 학술 몽골 교육 자체의 영향을 받는다. 정치적으로 명나라 중앙 * * * 정책은 명나라 몽골 교육의 발전에 직접적인 역할을 했으며, 각급 관료들이 몽골 교육을 중시하는지 여부도 몽골 교육의 흥망에 큰 영향을 미쳤다. 경제적으로 농경의 영향, 몽학경비의 가용성, 지방경제의 쇠퇴는 몽학의 건설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가난한 가정이 학교에 갈 수 없다는 사실도 명대 몽골 교육의 보급에 상당히 불리하다. 학술적으로 그 영향은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첫째, 학자인 일부 관원들이 몽골학을 창설하고 자신의 학술사상을 관철하여 몽골 교육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둘째, 몽학 교육 사상 이론에 대한 논의를 심화시키고 명대 몽학 교육 실천에 긍정적인 지도 역할을 했다. 자신의 요인 방면에서 몽골족 교육 목표의 편차, 과거제도 및 몽골족 교사의 자질은 몽골족 교육의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명대 제 1 몽학당은 명대 몽골 교육의 기능을 결정하는 몽골 교육기구이다. 구체적인 표현은 아동 품성의 배양을 강조하고, 행동의 훈련을 중시하며, 지식기능의 배양을 제창하고, 교육의 실용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둘째, 사회교육의 직접적인 주도자로서 명대 몽골족 교육의 사회교육 기능을 결정한다. 구체적으로 (1) 명나라의 몽골 교육정책은 사회교육을 몽골 교육의 주요 임무 중 하나로 꼽았다. 명대 계몽 교육 대상의 대중화는 사회교육에 직접적인 추진 작용을 한다. 계몽교육 자체도 사회교육의 장소로 직접 사회를 향하고 있다. 셋째, 공식 학습을 보완합니다. 명대 몽학은 푸저우 군학을 보완하는 것으로, 그것이 기초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 명대 학교 체계의 필연적이고 연속적인 부분이기 때문이 아니다.
전반적으로 명대 몽골학의 교과 과정 설정은 유연하며, 교육자마다 몽골학의 디자인도 다르다. 그 기본 특징은 첫째, 교과 과정 센터 내용에 강한 도덕화 경향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둘째, 학과 설정에서 다양성의 특징을 나타낸다.
명대 몽골학 교재에는 두 가지 기본 유형이 있다. 하나는 행동훈련이나 도덕규범 학습이다. 주씨의' 초등학교' 에서 발전한 교과서, 소정화로 구성된 교과서, 신성한 은유로 구성된 교과서를 포함한다. 두 번째는 3 자경, 백가성, 천자문, 9 장 산수, 유명인법첩, 법률시 산문, 대루 등을 포함한 지식기술 교육이다.
교재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옛날 사람들로부터 모아서 책이 되었다. 둘째, 현대 작품 또는 * * * 법률 및 규정의 사용; 셋째는 스스로 교재를 편찬하는 것이다.
명대 몽골 교육의 조직 형식은 대체로 세 가지 유형, 즉 준복합교육, 분리교육, 대소사회학교의 복합교육이다. 매일 수업 일정에서 아침, 중, 저녁 순서대로 수업을 배정하고, 각 교육 시간 단위마다 서로 다른 교육 내용을 배정한다.
각 학과의 구체적인 교수 방법은 모두 다르다. 책 교육에서, 첫째, 교학의 가중치를 제한하는 것을 요구하고, 여지를 남겨 두는 것이다. 둘째, 점진적이고 점진적이어야 한다. 셋째, 등받이의 결합을 요구한다. 예절 수업의 수업에서는 직관적인 교육과 독촉 지도 방법을 채택한다. 시 교육에는 교대 시, 평화 옹호, 시 암송이라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계산 수업에는 주로 두 가지 강의 방법과 강의 방법이 있습니다. 서예 수업은 서예가 서예 연습을 모사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명대의 몽학 교사는 기본적으로 국자감 학생, 유생, 유생, 퇴직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상적으로 요구하는 인품과 학식 외에, 교사들에게 일정한 교육 기술을 습득할 것을 요구하다. 교사는 학술홍보관원이나 지방관원이 임명하고, 마을 사람들은 추천하고, 스스로 보초를 청한다. 그중 관원을 임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즉, 먼저 교사를 시험한 후 초빙하고, 먼저 교사를 훈련시킨 후 파견하는 것이다.
명대 몽골 학교의 교원 구조는 일반적으로 일교일사로 몽골 학교의 교학방법, 교과 과정 편성, 교재 선택 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교사의 대우는 기본적으로 잡무를 면제하거나, 묶음을 받거나, 관전을 계승하거나, 사회학교에 주는 세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잡비 면제는 순수한 공식 대우이다.
명대는 학생의 나이, 지능, 출신, 용모, 인품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지만 몽골 학교마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다르다. 예를 들어, 나이에는 8- 14 세, 8- 15 세, 6-20 세, 학생 모집 범위에는 각종 민간 자녀, 원주민 자녀, 특별한 신분을 가진 자녀, 시민 자녀, 군인 자녀가 포함됩니다
교육을 받는 학생의 대우에 있어서, 교육상황에 따라 다르다. 일부 학생들이 일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요 형식은 요금을 면제하는 것이다. 학생의 출로로 볼 때, 몽학첨생들은 일반적으로 유학에 진학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점에 대해 명규 * * * 는 통일된 규정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명대에도 유학의 원천이 사회과로 제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등장해 사회과를 유학으로 보고 사회과 군현제 학교와 국자감을 상호 의존적인 사슬에 처하게 했다. 몽골 학교 교육을 대표하는 사회과가 국자감 학교 교육의 불가피하고 지속적인 부분이 되는 것은 전통학교 교육제도의 발전에 큰 의미가 있다.
명나라는 기본적으로 3 개월, 8 개월, 1 년이 있다. 학생에 대한 관리는 일반적으로 행동관리와 학업관리로 나타난다. 학생 행동에 대한 관리에는 공덕부 설립, 번갈아 좌우 학교에 앉아 있는 어른들의 학생 감독, 선생님 친구의 조언, 처벌 등이 포함된다. 학술관리에서 학술시험은 중요한 형식이며, 보통 감독관이나 지방관원이 거행한다. 명대 몽골학의 경비는 주로 논간 학습, 임대 또는 성세 징수의 수입에서 비롯된다. 그중에서 성세를 세내거나 징수하는 것은 명대 상품경제의 발전이 몽골학의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명대의 몽골 학교 교사 관리는 기본적으로 학술홍보관이나 지방관원에 의해 진행되며, 주로 몽골 교사의 직책 범위를 제한하고 그 품성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명대 몽골 교육의 실천에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현상이 하나 있는데, 즉 자녀 입학 문제에 대해 강제 조치를 취했다는 것이다. 홍지 17 년 (1504), 푸저우 카운티는 사학을 설립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민간 자제는 15 세 이하의 배학' ('대명회전' 권 78) 은 최고 통치자의 몽학 교육에 대한 견해를 대표한다. 중국 역대 황제의 성지는 법보다 높은 권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홍치 17 년의 이 법령은 몽골에서 교육을 받은 자녀의 입학 문제를 법적으로 규정했다고 할 수 있다. 적어도 아이가 입학하는 데는 일정한 강제성이 있다.
의무교육' 은' 의무교육' 이라고도 하는데, 국가가 법률 규정에 따라 연령대가 다른 어린이들에게 실시하는 의무교육을 가리킨다. 서양에서는 독일의 마틴 루터 (1483- 1546) 가 최초로' 의무교육' 이라는 사상을 다루었다. 그는 "아이를 학교에 보낼 책임" (1530 에 적혀 있음) 이라는 글에서 "시정당국은 사람들에게 아이를 학교에 보내라고 강요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당국은 선교사, 법학자, 비서, 목사, 의사, 교사 및 기타 사람들이 중단되지 않도록 이러한 공식 직위와 기타 직위를 계승할 책임이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사람들을 떠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클릭합니다 ("외국 교육사", 356 면, 인민교육출판사, 1989 판), 독일의 바이마르 주는 이런 교육을 최초로 시행했다. 16 19 위마 주에서 공포한 교육법에서는 아이가 8 살 때 학교에 가야 한다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목사와 아이의 학부모에게 8 살 아이의 명단을 * * * 로 보내라고 요구했다. 부모가 이 법을 어기면 * * * * * * 이 의무를 강제로 이행할 것이다.
만약' 의무교육' 이 위에서 언급한 이런 교육이라면, 중국에서는 이런 교육사상의 출현과 시행이 적어도 명나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명나라 양 jizong 전기" 포함: Chenghua 초기, 양 jizong 르네 가흥 정부 지사, "Daxing 사회학, 민간 어린이 8 세 미진사, 아버지 처벌." 또한, 16 년 (152 1) 위파는 광동에서 사학을 창설했고, 이 건의를 주장했다. "부형이 법을 어기면, 아들을 사회에 보내지 않으면 유죄이다." 학교 교육의 관리자로서 양계종과 쇼웨이는 학부모에게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의무를 이행할 것을 요구하는데, 이는 바로 루터의' 의무교육' 의 기본 정신에 부합한다. 동시에, 그것의 명령 중 일부는 국내법은 아니지만,' 지방법규' 라고 부를 수 있다. 지효방 박사 논문은 서구 의무교육의 발전에 비해 명대 몽골족 교육 실천의 강제입학이 사실상 최초의 의무교육 형태라고 생각한다.
지효측은 3 차 학제 개혁과 근대 3 차 정치교육운동의 비교를 통해 명대 몽골 교육의 실천이 근대 3 급 학제의 생산에 큰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교육체계의 형성은 항상 자신의 발전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교육개혁의 성공은 어느 정도 전통교육이 얼마나 많은 문화와 심리적 준비를 제공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교육 실천에서 명나라의 몽학은 교과 과정 설정, 교재, 교수 방법, 관리 등 방면에서 후세에 많은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며, 그 영향은 과소평가할 수 없다.
몽골학의 단절 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Chi xiaofang 처럼 고 대 중요 왕조에 대 한 심층적이 고 세심 한 특별 연구를 수행 하는 경우, 특별 연구를 바탕으로 더 높은 수준의 포괄적인 연구를 수행 하 고, 그 내용이 더 풍부 하 게 될 것입니다, 조건이 더 깊고, 과학적이 고, 진짜 연구와 몽골 개발의 역사를 요약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