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왕희이는 고난 속에서도 자신만의 기쁨을 갖고 있다.

동진은 팔왕의 난과 북정(유원)의 등장으로 궁정이 흔들리는 매우 혼란스러운 시대였다. 젊은 황제 사마예는 궁중의 중요한 관리들의 말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때 유원이 북쪽에서 전화를 걸어왔다. Wang Kuang (Wang Xizhi의 아버지)은 Sima Rui가 일시적으로 재난을 피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동하고 북쪽 탐험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군대를 확보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사마예는 잠시 후 왕광이 군대를 이끌고 북벌에 나섰으나 전군이 전멸하고 그마저도 행방을 알지 못했다. 그런 다음 Wang Dao와 Wang Dun (Wang Xizhi의 삼촌)은 Sima Rui 황제가 왕위에 오르는 것을 도왔습니다. 그러나 말년에 왕도는 혼수상태에 빠졌고, 왕돈은 실제로 반역을 일으켰고, 랑야왕가는 쇠약해지기 시작했다.

왕희지는 왕광과 함께 강을 건넜을 때 겨우 다섯 살이었다. 그 후 그의 아버지는 사라졌고, 그의 두 삼촌, 한 명은 바보였고 다른 한 명은 반역자였습니다. 왕희지는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거의 살아남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왕둔이 반란을 일으킨 후, 자신의 삶에 큰 도움이 되었던 주의(周伯)를 죽였고, 그의 삼촌 중 한 명이 주의까지 죽였고, 왕희지의 생명도 위태로워졌다고 한다.

왕희지는 어머니와 형의 보살핌 속에서 성장한 뒤 관료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처음에는 서기관(단녕 3년/325)을 지냈고, 그 다음에는 호위대장, 우군장수 등 일부 장교를 역임했다.

장교 시절

한때 왕희지는 함께 도시를 다스리기 위해 성에 승선했다. 왕희지는 "하우가 국사를 열심히 했는데 손과 발에 굳은살이 생겼고, 주나라 문왕은 하루 종일 정사에 바빠 저녁까지 밥을 먹지 않아 한가한 시간도 없었다"고 말했다. 전쟁이 계속되고 있으니 모두가 나라를 위해 봉사해야 합니다. 공허한 말을 낭비한다면, 현란한 문체는 국정에 방해가 될 것 같습니다." 셰안은 대답했습니다: "진이 사용했습니다. 상양이 가혹한 형벌을 집행하고 2대에 걸쳐 멸망한 것이 무관심 때문인가?”

(위 문단은 <석수신우>에서 인용)

당연하다. 왕희지는 형이상학적 담론을 좋은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또한 "Linghu Military Education"을 출판했습니다. 그는 또한 '공평한 봉사'를 제안했는데, 이는 왕희지가 쾌지의 내부 역사가였을 때 몇 년 동안 극심한 가뭄이 있었지만 재난 구호와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창고를 열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법원의 명령을 기다리지 않고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때 법원은 북방 땅을 되찾아 달라는 목소리가 점점 커졌고 법원은 들끓기 시작했다. 장관들은 권력을 놓고 서로 경쟁했고, 법원은 두 파벌로 나뉘었습니다. Yin Hao는 노던 테리토리를 되찾고 싶어하는 세력의 대표입니다. Huan Wen은 반대했고 황제에게 북벌은 확실히 실패할 것이기 때문에 Yin Hao를 쉽게 믿지 말라고 충고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도박과도 같습니다. 만약 황제가 음호의 북방 원정에 동의한다면, 음호와 음호를 따르는 무리는 고위 관직에 오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환웬은 환웬 일행을 따라가서 강등되거나 황봉에 처해지거나 참수당했다. 그러나 북방 원정 이후 음호의 군대 전체가 전멸할 경우, 원래 해고된 사람들은 복직되어 진급됩니다. 황실 몽둥이로 맞은 사람은 승진하고, 승진하고, 원래 고문을 당한 사람은 승진하고, 승진하고, 또 승진한 것으로 밝혀졌다. 왕희지는 음호의 북벌이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음호에게 그렇게 하지 말라고 충고했지만, 결국 황제는 음호의 북벌을 받아들였고, 음호는 패배했다. 그러나 결국 왕희지는 그의 친척인 양저우 태수 왕숙의 온갖 어려움을 견딜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단순히 공무원이 되었습니다. 그는 다시는 법정에서 공무원으로 일하지 않겠다고 부모님의 무덤 앞에서 맹세했습니다. 이로써 왕희지는 비록 관직에서는 진전을 이루지 못했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서예를 써내며 당대 서예가가 되었다.

그럼 왕희지는 어떤 사람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왕희지가 이백만큼 자유롭고 자유분방하다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왕희가 겉으로는 보헤미안처럼 보이고 친구들과 신비주의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말하지만 사실 그는 마음 속으로 매우 어려운 사람입니다. 충격적인 용...

사실 왕희지의 어린 시절 경험은 그의 삶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왕희지가 어렸을 때, 그의 사랑하는 삼촌이 반역하여 자신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Zhou Wei도 Wang Dun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이 경우 Zhu Di와 같은 일부 사람들은 강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왕희지는 주제와 같은 사람이 아니었고 수도를 무너뜨릴 힘도 없었습니다.

왕희지는 이토록 험난한 세상을 바라보았고, 세상의 어둠이 눈앞에 펼쳐져 누구도 믿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경험한 고통은 그에게 당신이 저항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는 저항할 수 없었고(이를 비난할 수는 없음) 불교 옹호론자들이 왕희지의 생각과 완전히 다르지만 몇 가지 신념을 선택하기 시작했습니다. 혼란스러운 세상을 바라보며 그가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으니 그냥 놔둘 수는 없겠죠?

하지만 모두 긴장을 풀어야 하는데, 왕희지 역시 예외는 아니다. 비록 왕희지는 불교를 부정하지만, 때때로 이 험난한 세상에서 일시적으로 저항할 수 없을 때, 그에게도 휴식의 순간이 있습니다. 그는 불교를 자신의 영적 양식으로 여기고 불교에 안주했습니다. 동시에 그의 정신적 양식이기도 한 도교 역시 마찬가지이다. 도교는 평온함과 무활동을 강조합니다. 왕희지는 (뭔가를 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진심으로 도교에 반대했지만 도교는 그의 영적 양식이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시에는 형이상학이 유행했지만, 왕희지는 형이상학(예청에서 그와 세안의 대화)을 경멸했다. 그러나 왕희지가 랜팅집 서문과 26명의 시를 보면 왕희지의 친구들이 대부분이었다. 형이상학. Wang Xizhi의 Lanting 시는 첫 번째부터 여섯 번째까지 삶과 죽음, Qi Peng Shang, Qi Wu와 같은 많은 형이상학적인 단어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것은 왕희지가 형이상학에 의존한 흔적이다.

하지만 왕희지는 무엇을 바라든 여전히 세상에 합류하여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태어날 때부터 뭔가를 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는 단지 학자 일뿐입니다. 이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그는 왕롱의 교활함과 왕양명의 "기만"이 없습니다. 그는 혼란스러운 세상에 질서를 가져올 수 있는 위대한 성인이 되고 싶었다는 점에서 아무것도 잘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아무런 공로가 없지만 그 자신의 영적인 자양분(형이상학, ​​도교, 불교)은 많은 사람들의 한계를 넘어섰습니다.

그래서 왕희지의 마음은 사실 매우 어려웠다. 왕희지가 자신의 위치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한 것도 당시의 사회적 환경과 철학 때문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는 어지러운 세상을 다시 만드는 것이 더 숭고하다고 믿었고, 그래서 그는 어지러운 세상을 다시 만드는 것을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러한 상황과 생각이 왕희지의 독특한 개성과 서예를 탄생시킨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왕희지가 좀 더 개방적이었다면 좋았을 것 같아요. 그가 자신을 문인으로 여기고 서예를 쓰는 것이 그의 재능이자 사명이라면 그는 소시처럼 초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