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시'는 당나라 시인 이상인이 쓴 남녀의 이별을 그린 사랑시입니다.
시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래 전에 만났지만 헤어진 후 시간이 길어지고 동풍이 일어나고 백 송이 꽃이 피었네. 누에는 봄에 죽을 때까지 누에를 치고, 매일 밤 양초는 심지를 소모합니다.
아침에는 거울로 머리털이 변하는 것을 보고, 저녁에는 달빛의 추위를 노래로 이겨냅니다. 펜실베니아로 가는 길은 많지 않아요, 오 파랑새여, 들어보세요! -그녀가 말하는 것을 내게 가져와!
번역은 다음과 같다."
동풍이 약하고 꽃이 시드는 이 늦봄에 서로 만나기도 어렵고 헤어지기는 더더욱 어렵구나.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비단을 뱉지 않고, 양초는 재가 되어 타면서 밀랍 기름을 눈물처럼 떨어뜨린다.
아침에 옷을 입고 거울을 보면 머리카락의 구름 색깔이 변하고 얼굴이 더 이상 같지 않을까 봐 걱정만 됩니다. 긴 밤에 혼자 잠을 잘 수 없어 차가운 달의 침입을 느껴야 합니다. 펑라이 산은 그리 멀지 않지만 건널 길이 없습니다. 파랑새 같은 전령으로 부지런히 저를 찾아주세요.
주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제: 당나라 때부터 일부 시인들은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제목을 붙이고 싶지 않을 때 시의 제목으로 '무제'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동풍이 일어나고 백송이 꽃이 피네: 백송이 꽃이 시드는 늦봄을 가리킵니다. 동풍은 봄바람이다. 시들다 시들다.
연장 데이터:
시 시작부터 끝까지 고통과 실망, 여운과 끈질긴 감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시의 각 연은 이러한 감정 상태를 반영하고 있지만 각 연의 구체적인 분위기는 다릅니다.
시 전체에서 복합적인 감정을 서로 다른 측면에서 반복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동시에 이 복합적인 감정을 가진 심리적 과정을 긴밀한 연관성을 가진 내용으로 수직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 연속적이고 함축적이며 심오한 서정성은 내 마음속의 깊은 감정을 성공적으로 재현합니다.
리상인의 이전 시 작품에서도 1, 3, 4, 5행에 비슷한 묘사가 있었다. 시인은 이전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계승하고 차용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단순히 전작을 모방하는 대신 고도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더 풍부하고 깊은 생각과 감정을 반영하기 위해 원래의 단순한 표현 수단을 더 복잡하고 생생한 것으로 변형하여 큰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실제로 그는 낡은 흔적을 버리고 새로운 창조물이 되었습니다.
바이두 백과사전 - 제목 없는 시간은 내가 그녀를 만나기 훨씬 전이었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에는 더욱 길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