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노신의' 고향' 의 시작: "겨울말이라 고향에 가깝고, 날씨가 침울하고, 찬바람이 선실로 불어와, 수관 틈새를 들여다보고, 황청한 세계를 사이에 두고 황량한 마을이 몇 개 있어서 생기가 없다." 몇 마디, 몇 장의 스케치, 고향의 어두운 겨울을 뒤덮은 원야의 밑바닥을 포착했다. 그리고 글줄 사이에 저자의 마음속 깊은 슬픔이 드러났다.
서사에는 선묘의 수법이 적용되어 선이 또렷하고 간결하다는 느낌을 준다.
예를 들어' 유림외사' 는 김범의 신문 게시물을 썼다. "나는 다시 한 번 읽고 박수를 치며 웃으며 말했다.' 헤이! 좋아! 내가 이겼어! 말을 하다가 쓰러지고 이를 악물고 인사불성이 되었다. "작가는 인물의 동작을 포착하여 형세의 발전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한 인물을 깊이 있게 묘사하면 몇 마디로 인물의 외모와 매너를 드러내고 독자에게 그의 본모습을 보여 줄 수 있다.
노신이 쓴 공을기처럼, "키가 크다. 파란색과 흰색 얼굴, 주름 사이에는 종종 흉터가 있습니다. 헝클어진 회색 수염 하나 ","긴셔츠를 입었지만 더럽고 찢어져서 10 여 년 동안 꿰매지도 않고 씻지도 않은 것 같다 "고 말했다. 이 묘사들은 마치 잉크 몇 가닥, 간단한 붓놀림으로 특징을 드러내고 매너를 전달하는 것과 같다.
그림을 좋아하고, 공필이든 색잉크든, 수채화든, 유화든, 스스로 체계를 형성할 수 있고, 각기 특색이 있다. 문학 창작의 선 그리기 기법은 다른 기법과 결코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