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q: "이 시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장르: 운율시와 절구.
내용: 서회시, 변세시, 회향시, 송별시, 전원시.
[예]
예금
말은 국화를 가로질러 산길을 가로질러 말을 남기고 자유롭게 걸었다.
밤에는 천만 곡의 소리를 듣고, 석양 아래 몇 개의 봉우리가 소리 없이 있는 것을 보았다.
이당의 잎은 장미색이고, 하얀색의 꽃은 설향이다.
시를 읊으면서 서글픈 것은 원래 마을다리가 내 고향과 같다는 것이다.
장르적으로 이것은 어떤 시입니까?
답: 칠언율시.
Q: "어떤 이미지를 만들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미지에는 인물, 풍경, 사물 등이 포함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 질문에 대답하려면 어떤 이미지가 필요합니까?
[예]
새가 지렁이를 울리다
사람은 한가하고, 계화는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빛이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가 봄계에 들어온다.
이 시는 어떤 이미지를 묘사합니까?
그것은 조용한 봄산 월야도를 묘사했다.
Q: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십시오"
대답하는 방식은 보통. 표현 (설명, 폭로) 때로는 어떤 느낌에 직접 대답한다.
[예]
삼루 신전
위안 레인 끝없는 흐름, 왜 구부러진 아들 불평?
가을바람이 황혼을 일으키며 단풍나무를 소슬소슬하다.
이 시의 사상 감정을 분석하다.
A: 그는 삼루 사원 앞에서 본 소감을 써서 굴원에 대한 시인의 그리움과 국가에 보답할 수 없는 아쉬움을 표현했다.
시의 언어 (단어) 를 즐기십시오.
대답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각도에서 분석된다. 하나는 예술적 관점이고, 다른 하나는 사상 내용의 관점이다.
[예]
아주 좋아요
어젯밤 비가 갑자기 와서 곤히 자고 잔주를 제거하지 못했다.
셔터에게 물어도 해당화는 여전하다.
뭘 알아? 뭘 알아? 푸르고 뚱뚱하고 빨갛고 날씬해야 한다.
"뚱뚱하다" 와 "날씬하다" 라는 단어가 마음에 들어요.
답:' 살찌다' 와' 날씬하다' 라는 단어는 각각 나뭇잎의 무성함과 꽃의 시들어가는 모습을 묘사하며, 생생한 이미지로 시인의 봄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5, "장면과 감정의 관계" 를 물어보십시오.
A: 서정적 인 풍경을 빌려 (장면 혼합, 장면의 감정); 즐거움을 쓰는 느낌은 즐거운 장면 (긍정적 대비), 슬픈 장면 (긍정적 대비), 즐거운 장면 (부정적 대비) 등이다.
[예]
공 징 경례, 하지만 그를 보지 마라.
춘강 연무, 담배 연한 근심.
류화인을 불어 없애고, 춘기는 해가 내리도록 재촉한다.
이 시의 경물과 감정의 관계를 감상하다.
답: 저는 경물로 서정을 하고 있습니다. 안개가 자욱한 강변, 푹신한 담배, 버드나무가 불고, 춘기의 낙하 등 애처로운 풍경으로 슬픔을 쓰고 있습니다. 시인들이 친지들을 방문했을 때의 하의를 쓰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6. 일반적으로 "이 시를 감상하는 예술 기교를 분석하라" 고 물어본다.
먼저 전체와 전형에 주의를 기울이고 나머지는 약간 언급할 수 있다.
둘째, 어떤 방면에서 예술 기교 (표현, 표현, 수사) 를 생각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또한 답장을 쓸 때는 먼저 개괄하고 상세히 펼쳐서 눈에 띄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예]
후유
봄하늘은 몽롱하고 황혼은 낮게, 앞산을 날아 쟁기비가 내렸다.
내일, 나는 구름으로 돌아가는 길을 찾을 것이고, 말굽은 여전히 진흙 속에 빠질 것이다.
이 시의 예술 기교를 감상하다.
답: 저는 주로 허실을 결합한 방법으로' 내일' 장면을 상상합니다.
방선 석천
양원 황혼에는 까마귀가 날고, 눈에는 서너 개가 있다.
나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갈지 모르지만, 낡은 꽃은 봄이 온다.
이 시의 예술 표현 수법을 분석하여 감상한다: 서정 대비 의인 등.
7.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을 물어보십시오
직접 대답할 수도 있고 간접적으로 대답할 수도 있다.
[예]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과 작별하다
고인은 자주 나에게 손을 흔들어 황학루에게 작별을 고하고, 이 버들개지가 감돌고 새꽃 향기의 아름다운 봄에 양주로 여행을 갔다.
친구의 윈드서핑은 점점 멀어져 푸른 하늘의 끝으로 사라지고 장강의 제일선만 보고 먼 곳의 지평선으로 달려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이 시의 서정 방식은 경치를 빌려 서정을 하는 것이다.
8. "풍경 작문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분위기 렌더링, 환경 부각, 감정 표현, 비유, 상징 등의 관점에서 대답할 수 있다.
[예]
외국의 밤
미풍이 푸른 풀이 무성한 해안에서 출렁이며 밤을 지나 나의 정지된 돛대를 향해 불어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끝없이 펼쳐진 평원은 낮게 늘어진 별들로 점재되어 있다. 달이 강물을 따라 흐르다.
나의 예술이 나에게 명성을 가져다 주고, 나의 아픈 만년을 사무실에서 해방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날아다니는데, 내가 뭘 닮았어? 사몽
제 1 연서 풍경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A: 외로운 분위기를 렌더링합니다.
시 감상-시 감상의 예술적 기술
성공한 시는 반드시 독특한 예술 수법과 기교가 있어야 한다. 고시를 감상하는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시사의 예술 수법과 기교를 감상하는 것이다. 이는 고시를 감상하는 중점이자 어려운 점이다.
예술 기교의 감상은 일반적으로 표현 수법의 평가, 예술 수법의 감상, 수사 수법의 감상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언론 표현
표현 형식은 서술, 묘사, 서정, 의론이 있다. 표현에 대한 평가란 우리가 시에서 어떤 표현을 사용했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하는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는 뜻이다.
1, 서사. 작품 속 인물과 사건에 대한 해석과 소개. 예를 들어, "나를 위해 닭밥을 준비해라, 고인, 너는 너의 농장에서 나를 초대한다" (맹호연의' 옛 마을을 가로질러'), "김봉초명, 장군 사냥성" (왕위의' 사냥'). "월왕 군웅이 오귀지를 멸하고 장병들이 집에 돌아가 다 한다" (이백 "악재방고").
2. 설명. 이미지 언어로 사람, 사물, 환경의 형태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생동감 있게 묘사하다. 독자들에게 그들의 인민을 보여 주고,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물건을 보고, 집처럼 돌아오는 느낌이 들게 하다. 소나무 숲 속의 달빛, 개울의 수정석 (왕위의' 산거추야'),' 삼산 반천외, 물 백로주' (이백의' 남경에서 봉황대까지') 등등.
3. 서정. 작품에서 자신의 주관적 감정과 자기 감정을 표현하다. 예를 들어, "나는 허리에 칼을 구부리고, 바로 누란을 자르고 싶다" (이백 "샤세곡"), "우리는 만난다. 우리는 이해합니다. 지인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천애로 전락한 사람' (백거이' 비파행') 이다.
4. 토론해 보세요. 작품에서 관점과 태도를 직접 서술하다. 예를 들어, "인생은 인걸, 죽음도 귀신걸" (이청조' 여름절구'), "강동재자, 동산재기 알 수 없다" (무투' 우강상정').
이 네 가지 표현은 구체적 응용에서 완전히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자주 융합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점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그가 정복하기 전에 그는 이미 죽었고, 영웅은 이때부터 그들의 외투에서 울었다." (두보의' 서향'), 그것은 서사, 묘사, 서정, 의론의 네 가지 표현 방식을 결합한다.
둘째, 예술 수법의 감상
1. 묘사의 예술 수법: 묘사의 관점에서 보면 정면 묘사와 측면 묘사가 있다. 펜으로 묘사한 것을 보면, 공필과 선선이 있다. 묘사의 내용을 보면 경물 묘사와 인물 묘사가 있다.
2. 서정적인 예술 수법: 서정적인 방식에는 주로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적이라는 두 가지가 있다. 고시는 대부분 경물을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한다. 속담에' 모든 경물 단어는 모두 정어이다' 는 말이 있는데, 경물과 정어의 관계는 보통 네 가지가 있다. 글쓰기의 정서를 감상하는 것이다. 슬픈 장면으로 슬픈 심정을 써내다. 흔쾌히 상고를 쓰다. 글을 쓰는 정세를 애도하다.
3, 필름 기술: 라이닝 및 라이닝을 포함합니다.
4. 비교 기술.
5. 부필흥 수법.
6. 전고를 사용하다.
7. 가상 작문과 실제 작문.
8. 상징수법.
(자세한 내용은 부록을 참조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수사 수법의 감상
고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 수법은 비유, 비유, 과장, 차용, 대결, 질문, 반문문, 쌍관입니다. 시를 감상할 때, 우리는 이러한 수사법을 구별하고 그들의 예술적 효과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부록을 참조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부록 1: 예술 수법과 수사 수법의 예
1. 비흥 수법: 복비흥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 총집' 시경' 에서 시 표현 수법에 대한 총결산이다. 후세시는 푸, 비, 흥의 표현 수법을 물려받았다. 부는 경물을 상세히 묘사하고 작가의 태도를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경' 의' 벌단, 강이 마르다',' 농작물이 모자라서 300 근을 받는다' 고 한다. 사냥하지 않으면 사냥하지 않고, 호점정에는 현성이 있습니까? 그는 군자이지 채식주의자가 아니다! "한 무리의 벌목 노예가 노예주를 위해 흑목을 베어 자동차를 만드는 것을 묘사하다. 간고한 노동 속에서, 그들은 노예주가 일하지 않고 얻었다고 생각하여 마음속의 분노를 억제할 수 없었다. 비교는 한 사물을 다른 것과 비교하는 것이다. 시경 석쥐' 는 노예주를 큰 쥐에 비유하여 대비법을 사용한다. 싱, 즉, "먼저 다른 일을 말하고, 단어를 전창하게 하다. 예를 들어,' 시경' 의' 강청수 졸졸' 은 다음과 같은 서술을 인용한다. " 흥' 과' 비' 는 한 편의 시에서 자주 연용된다. 예를 들어,' 공작새 동남비' 로 시작하는' 공작새 남동쪽 비행, 하늘하늘 5 리' 는' 흥' 이자' 비' 이다.
2.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 직접 서정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며, 직접 서정이라고도 한다. 어떤 일이나 어떤 문제에 대한 서술, 묘사 또는 토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간접 서정이다. 중국 고전시는 함축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종종 간접 서정으로 정경의 교감에 도달한다. "모든 경물 단어는 감상어이다", 경물과 장면의 감정 결합은 고전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법이다. 장면이 융합되었는지는 고전시가 의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표시이다. 의경이 있는지 없는지도 고전시가 우수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표시다. 예를 들어 장코구' [쌍음] 청강 음추회': 봉언니가 만리에게 편지를 보냈는데, 돌아오지 않냐고? 단풍 속에서 기러기가 울고, 노란 꽃 속에는 사람이 취하고, 가을꿈에는 바초비가 내린다. 시인은 제목의 의미를 굳게 파악해 서풍 기러기 단풍 노란 꽃 바초 비 소리로 쓸쓸한 가을경을 묘사했다. 또' 서풍' 의 도래로' 귀기' 의 불확실성과 연관이 있다. 바나나 비의 소리' 때문에 명리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며 몸을 뒤척였다. 모든 문장은 풍경에 대한 묘사로, 모든 문장은 서정, 감정, 풍경의 통일이다.
3. 상징주의: 상징주의는 사물 사이의 연계를 이용하여 구체적이고 구체적인 사물로 어떤 정신적 품질이나 추상적인 사물을 전달하는 일종의 수사 방식이다. 상징은 구체적인 물체를 이용하여 자신의 포부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유 키안의 "석회 송송": "천망치는 깊은 산을 뚫고, 불은 한가롭게 타 버린다. 부러진 뼈는 두렵지 않지만, 나는 세상에서 결백을 유지해야 한다. " 이것은 비교적 간단하고 직설적인 서회시로, 그 중' 순진함' 이라는 단어는 읊는 대상의 외적 특징에 대한 낭송이자 매력과 품격에 대한 높은 요약이다. 이 시의 가치는 자기비유가 곳곳에 석회를 비유하는 데 있다. 한 사람이 나라에 충성하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고상한 정서를 고수하겠다는 결심을 표현한 것이다. 라임은 시인의 개방적인 마음과 고결무구한 인격을 상징한다.
4. 허위와 실필: 허필은 눈앞의 실제 장면이 아니라 상상 속의 장면을 쓰는 것이다. 문예작품은 비교적 복잡한 상황에서 글을 쓸 때 종종 허실을 결합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작품의 구조를 더욱 촘촘하게 하고, 이미지는 더욱 생동감 있고, 용량은 더욱 풍부하다. 예를 들어 왕창령의' 군 입대': "청해에는 어두운 설산이 있고, 고성은 옥문을 바라본다. 황사 백전은 금갑을 입고, 누란은 돌려주지 않는다. " 청해에는 어두운 설산이 있고, 고성은 옥문을 바라본다' 는 허필로 상상의 정경을 묘사한다. 칭하이 호수 위, 긴 구름 확산; 호수의 북쪽에는 천리에 길게 뻗어 있는 그윽한 설산이 있다. 설산을 건너는 것은 고립된 도시로, 하서 복도의 사막에 우뚝 솟아 있다. 서쪽으로 가면 고성에서 멀리 떨어진 군사 요새인 옥문이 있다. 헛되이 쓰지 않으면 어떻게 이렇게 넓은 장면을 드러낼 수 있을까? 이런 환경 묘사는 변변 장병들의 호정을 잘 표현하는 역할을 했다. 실제 표기법은 말할 필요도 없이 분석을 하지 않는다.
5. 정면묘사와 측면묘사: 한악부가 부른' 상묵' 에서 진로보에 대한 묘사는 머리에 상투를 올리고 귀에는 명월진주가 있다. 제나라 는 스커트, 제나라 는 스커트 입니다. 워커는 나찜질을 만나 어깨에 걸치고 수염을 쓰다듬었다. 소년은 나찜질을 보자마자 모자를 벗고 머리를 머리에 감았다. 경작하는 사람은 경작하는 것을 잊고, 괭이는 사람은 괭이를 잊는다. 원망의 나머지 나부님을 뵈러 앉아 있다. 처음 네 문장은 정면 설명이고, 마지막 여덟 문장은 측면 설명이다. 처음 네 문장은 나포의 옷차림의 아름다움을 과장하여 인물의 고귀함과 아름다움을 부각시켰다. 나찜질에 관해서는 얼마나 아름다운가요? 묘사하기 어렵다. 그래서 작가는 나포 자체를 직접 쓰지 않고 그 옆에 나포에 끌린 사람을 썼다. 측면 묘사를 통해 그는 사람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공간을 남겼다. 그녀는 네가 원하는 것처럼 예쁘다.
6. 전고: 고서의 이야기나 글은 고전시에서 자주 인용되는데, 동작전고라고 합니다. 전고의 운용은 시의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예를 들어 1996 수능 시 감상에서 뽑은 원곡, 아루위의' 이중음' 이 월계관과 서사시를 탈환한다: 천하의 영웅은 누구입니까? 강근처에 술이 있어 조공을 가로지른다. 보라색 커버 노란색 깃발, 더 빌려야 한다, 적벽 동풍. 남양 와룡에 더욱 충격을 받아 팔진도에서 일거에 유명해졌다. 발에 3 점, 서촉에 1 점, 강동에 1 점. 이 시가 사용하는 주요 수법은' 용전' 이다. 고사가 있는 시사에 대해 우리는 고사의 의미를 알아야 시를 이해할 수 있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신 기아의' 영옥락정 고북정 회고' 로, 5 개의 전고를 성공적으로 운용했다.
7. 호 일: 사물 간에 비슷하거나 상반되는 조건을 이용하여, 어떤 사물을 호 일로 하여 어떤 사물을 두드러지게 한다. 한 사물의 근사치 조건으로 다른 사물을 받쳐 주는 것을 정대비라고 한다. 한 사물의 반대 조건으로 다른 사물을 돋보이게 하는 것을 대비라고 한다. 예를 들어, "매미 숲은 고요하고, Tonamiyama 는 더 고요하다", "월출춘계 새소리", "온 땅의 그늘, 매일 오후, 나이팅게일이 꿈꿀 때, 고요하다."
8. 대비: 서로 대립하는 두 사물이나 같은 사물의 두 가지 다른 방면을 한데 모아 서로 비교한다. 대비를 이용하거나, 대립된 사물의 모순을 뚜렷하게 드러내고, 본질을 드러내고, 사람들에게 깊은 계시를 준다. 아니면 사물이 대립하는 두 방면을 서로 돋보이게 하고, 서로 보완하여 깊은 인상을 줄 수도 있다. 고적한' 갈염행': "우리 전사들은 전선에서 절반을 희생했지만, 나머지 절반은 아직 살아 있고, 아름다운 아가씨들이 군영에서 그들을 위해 춤을 추고 노래를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전쟁터에서의 병사들의 죽음과 장군의 방종을 비교해 보면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심오합니다. 또' 사방이 한가한 밭이 없어도 농민들은 여전히 굶어 죽는다' (심리' 농측은함'). 한가한 밭' 과' 굶어 죽다' 의 뚜렷한 대조는 첨예한 계급 갈등을 드러낸다.
9. 질문: 의심의 여지 없이 질문하는 척하고 스스로 대답한다. 또는 질문하는 척하고, 대답하지 않고, 독자에게 체험을 생각하게 한다. 두보' 서향' 처럼:' 명상전은 어디에 있습니까? 실크시티 부근의 소나무 숲 속에 있다. 봄의 푸른 풀이 계단을 물들이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 첫 번째 문장은 질문으로 인한 것이다. 사당은 어디에 있습니까? 금관성, 만리 밖, 멀리 바라보니, 일찍 백림, 울창함, 기상이 비범하다. 그것이 제갈무후사가 있는 곳이다. 이 대련은 단도직입적으로 산을 바라보고, 자유낙하를 하고, 두 마디 대답, 자개한다.
10, 비유: 두 가지 다른 사물의 유사점을 통해 사물에 비유한다. 예를 들어 이하의' 마사': "사막은 눈처럼, 연산명월은 갈고리처럼. 네가 금뇌일 때 청추를 밟으러 가라. " 은유에 있어서, 특히 본체와 유체의 유사점을 찾아야 한다. 한 사물을 다른 사물과 비교하는 것도 비슷한 연상이다. 평사의 만리, 마치 달빛 아래 흰 서리와 하얀 눈으로 덮인 전쟁터 광경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슬픔과 추위만 느낄지 모르지만, 국가에 봉사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에게는 특이한 매력이 있다. 갈고리는 신월도의 일종으로 밝은 달의 병기 이미지와 연계되어 있으며 전투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사물과 사물은 입의의 필요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은유에 대한 우리의 이해도 시의 주제를 고려해야 한다.
1 1, 유추: 사물을 사물처럼 쓰는 수사 방식 B. 의인과 의상을 포함한다. 사물을 인격화하고, 무생명 사물을 활성화시키고, 추상적인 사물을 구체화하고, 연상하게 하며, 사람을 생동감 있고 흥미롭게 한다. 동시에 풍부한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랑스러움을 더욱 발랄하게 하고, 얄미운 것을 더욱 증오하게 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부용은 여전히 황혼의 더위에 대해 걱정하고, 아래는 푸른 우산을 숨기고 있다. (양완리' 황혼이 연꽃 위를 걷고 있다'). 연못에 있는 연꽃에 대한 의인화 묘사를 통해 연꽃이 수줍고 여린 정태, 산뜻하고 발랄하며, 정경이 어우러져 묘미가 넘친다. "나는 내가 많은 걱정거리를 실을 수 없을까 봐 두렵다." (이청조' 무릉춘') 작가는 무형의 끝없는 걱정거리를 질적인 것으로 바꾸고, 배로 싣고, 사물을 모방하는 수사 수법으로 인물의 내면세계를 통쾌하게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12, 차용; 말할 사람이나 일의 본명을 직접 말하지 말고 사람이나 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이나 일의 이름을 빌려 대체한다. 차용을 사용하면 묘사된 대상의 특징을 부각시켜 독자의 연상을 불러일으켜 그들에게 뚜렷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이하의' 남원': 남자는 왜 오갈고리를 가져가지 않고 관산 50 주를 받습니까? 그림이 있는 창시자 영웅의 그림을 보러 가십시오. 또 한 학자가 백만 세가라고 불리던 귀족이 있습니까? 오후크' 는 고대 오우의 일종의 신월도이다. 여기는 첨단 무기를 대표한다. 오갈고리를 취하는 것은 군 입대, 군용 칼, 전쟁터에 나가는 동작을 가리킨다. 이런 정신은 얼마나 용감한가.
13, 이중성: 이중성이라고도 하며, 단어가 같거나 대략 같음, 구조가 같거나 비슷하거나 의미가 관련된 두 문장이나 구의 대칭 배열을 나타냅니다. 이중성은 표현의 의미를보다 완전하고 명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멜로디를 억양으로 보이게 하고, 리듬이 분명하고, 조화롭고 듣기 좋다. 구조적으로 이중성은 엄격한 쌍과 넓은 쌍으로 나눌 수 있다. 엄격한 요구 사항, 위아래 문장 글자 수가 같고, 구조가 같고, 품사성이 같고, 편평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중국이 우리의 우정을 유지할 때, 천국은 여전히 우리의 이웃이다." 와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강이 항상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전자는 오언시 중 5 ~ 6 문장이고, 후자는 7 언시 중 5 ~ 6 문장이다. 율시의 두 번째 연합 (서너 문장) 과 세 번째 삼중 (오육구) 은 반드시 대구여야 한다. 이 두 가지 사례는 완전히 엄격한 요구에 부합하고, 형식이 단정하고, 리듬이 조화롭고, 억양이 강하며, 명랑하다. 중국 고전시에서 율시는 단어의 배비와 대립을 중시하기 때문에 종종 엄격한 반대를 받는다. 관용은 그렇게 엄격하지 않다. 용서는 정규시에 쓰이는 것이 아니라 산문과 산문에 쓰인다. 상하문의 의미상의 관계로 볼 때, 기본적으로 양수, 반대, 문자열 세 가지의 대구가 있다. 반대로, 위, 아래 문장의 의미는 동일하거나 비슷하거나 상호 보완적이다. 예를 들어, "두 마리의 황달이 푸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한 줄의 백로가 푸른 하늘에 올라간다." " 창문에는 서릉 가을설천 개, 오동만리선포 입구가 포함되어 있다. "두 대결은 의미에서 서로를 보완하며 실내에서 관찰된 초당의 경치를 묘사했다. 반대, 상하문의 뜻은 반대이거나 상대적이다. 예를 들어, "메이슨의 눈은 3 분의 1 이고, 눈은 매향을 잃는다. "문자열 쌍 (스트림 쌍), 위, 아래 문장의 의미는 관련이 있습니다 (수신, 전달, 인과 관계, 가정, 조건 등). ), 예를 들어, "그러나 계단을 오르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와 "이 산에서 돌아와 다른 산을 지나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라-내 마을로! ".전자는 가설 관계의 연결이고, 후자는 상속 관계이다.
14. 과장: 표현 대상의 어떤 특징이나 성격을 의도적으로 과장하거나 축소하여 문자 표현력을 높인다. 과장은 표현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일에 대한 작가의 감정적 태도를 강하게 표현하거나 칭찬하거나 폄하하거나 긍정하거나 부정함으로써 독자들의 강렬한 * * * 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사람의 연상과 상상력을 불러일으켜 사물의 본질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이백의' 망루산 폭포' 는 미취학 아동들이 외울 수 있고, 과장된 수법으로 폭포가 쏟아지는 장관을 표현하며 자연의 신기한 힘에 대한 시인의 찬사로 가득 차 있다.
15, 억제: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동시에 말하고, 그 중 하나만 강조하며, 다른 것을 억제하는 목적을 달성한다. 형식에 따르면, 억양의 좌절은 선양 후 억제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억압하고 승진하고 싶은 예를 들어 보자. 예를 들어 이상은의' 자생': 홍보실 구현방신, 자생의 말투는 더욱 어이가 없다. 불쌍한 자정 전무후무한 좌석, 귀신에게 묻지 마라. 이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정면에서 쓴 것으로, 조금도 경멸적인 의미가 없다. 마치 온디의 미덕에 대한 갈증을 열렬히 칭찬하는 것 같다. 그의 활달함, 가생에 대한 그의 우러러러보는 것 같다. 그러나 마지막 두 문장을 보고, 나는 갑자기 진지하게 현을 구하고, 겸손하게 가르침을 구하고, 마음을 열고, 심지어' 달맞이자' 의 원래 의도는 치국 안민의 길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라' 귀신에게 묻기' 를 위해서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구현은 도대체 무엇이고, 성현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풍자, 각박하고, 감정이 깊고, 억제하지 않으면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부록 ii: 시 이미지 감상
첫째, 시 이미지의 분류
이미지는 시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시가상은 시인이 사상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물체나 그림을 가리킨다. 사람, 꽃, 풀, 벌레, 물고기, 다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수능은 주로 이미지에 대한 인식, 상징적인 인식, 그 특징에 대한 파악,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고찰한다.
시의 이미지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시 감상의 관건이다. 시에는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 ① 시 속 주인공의 이미지. 예를 들어,' 시경' 은 한 쌍의 젊은 연인의 이미지를 묘사한다. 청청년은 열정이 단순하고, 청녀는 아름답고 활발하며 총명하고 장난스럽다. 당대의 시인 장은' 어가' 에서 냉정하고 적응적인 어부의 이미지를 만들었다. ② 시인 자신의 이미지. 예를 들어' 심산가을밤' 에서는 산촌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시인의 은둔자 이미지도 엿볼 수 있다. ③ 시에 묘사된 풍경과 물체 (이미지). 예를 들어 호광산색, 전원삼마, 외로운 사막의 도시는 모두 시의 이미지이다. 예를 들어 두목의' 산행' 은 산중의 경치를 묘사하고 있으며 산길, 사람, 백운, 단풍 등의 경치가 모두 이미지를 구성하며 단풍 속에 서리가 내린 단풍이 가장 정취가 있다. 이 이미지들은 시인의 사상 감정을 쏟아부었으므로, 시의 이미지를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시의 사상 감정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1) 대담하고 소탈한 이미지.
이백의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 천 은 회전, 모두 돌아와! 클릭합니다 ("입주") 그의 담박한 부귀와 성현을 경멸하는 사상을 표현하고 이백의 교만한 성격을 반영했다.
(2) 눈물로 얼굴을 씻고 나라 걱정민을 걱정하는 셔츠 이미지.
두보의' 안드하광' 에는 수천 개의 방이 있는데, 이것은 세계 모든 가난한 사람들에게 위대한 피난처이다. .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리다 "), 시인은 개인의 비애에 머물렀을 뿐만 아니라, 자기와 사람을 밀기도 하는데, 그 나라 걱정민의 정신이 눈에 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바이 주이 (Bai Juyi) 의 "하지만 그들 중 누가 가장 심하게 울었습니까? , 이 구강 장교. 나의 파란 소매가 젖었다. ('사파싱'),' 울다',' 젖은' 이라는 단어가 시의 정취를 크게 넓혔다.
(3) 시골에 은거하고 산천을 사랑하는 이미지.
도연명은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 진의가 있고, 무엇을 논쟁하는 것을 잊는다" ("음주") 는 한가한 은거 생활을 묘사하며 시인의 가난하고 즐거운 사상을 설명했다. 왕웨이의 "나를 위해 닭고기와 밥, 오랜 친구, 당신은 당신의 농장에서 나를 대접합니다 ... 산거 휴가, 국화 시간 내가 다시 오겠습니다" ("노인촌을 지나다") 는 산촌 풍경과 친구들이 모이는 생활 장면을 묘사하며 전원시 같은 풍경으로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한다.
④ 민애재의 이미지를 사랑한다.
자진의' 나는 신에게 다시 악수를 권하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인재를 내리라고 충고한다' ('기해잡일') 는, 줄 사이에 인재에 대한 갈망이 널리 퍼지지 않는다.
⑤ 자녀의 정이 긴 이미지.
이상은의 "내가 그녀를 만나기 전부터 시간이 지났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로 시간이 더 길어졌다. 동풍이 일고 꽃이 만발했다. 봄날의 실크는 죽을 때까지 짜여져 있고, 밤마다 촛불이 심지를 말린다' ('무제') 는 늦봄이 사랑하는 여자와 이별할 때의 무한한 슬픔과 이별 후 그리움의 애정을 묘사하며 충성스러운 사랑에 대한 찬사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