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의 휴후어, 2 개의 격언, 2 개의 명언, 2 개의 속담이 필요하다

는 < P > 속담대전 < P > 은 아니지만 < P

◆ 하루는 손발이 느리지 않고, 이틀은 반을 잃지 않고, 사흘은 문외한을 연습하지 않고, 나흘은 눈을 부릅뜨지 않는다.

◆ 1 년 동안 문수재를 잘 연습했고, 1 년 동안 논수재를 연습할 수 없었다.

◆ 사람은 세상에서 연습하고 칼은 돌에 갈린다.

◆ 인도천리 길을 걷는 것이 1 년 동안 책을 읽는 것보다 낫다.

◆ 사람들이 배를 사이에 두고 사람들이 행동을 보는 것을 본다.

◆ 힘은 억세고 담력은 무섭다.

◆ 3 일 동안 구생을 그리워하지 않고 3 년 동안 수생을 하지 않는다.

◆ 말로는 근거가 없고 사실은 증거로 한다.

◆ 호수에 큰 잉어가 헤엄치고 있어 책상 위의 작은 붕어보다 못하다.

◆ 입말은 몸보다 못하며, 듣는 것은 목격보다 못하다.

◆ 산 아이들은 늑대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시 아이들은 벼슬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만 마디 말로는 배불리 먹을 수 없고, 물 한 움큼 갈증을 풀 수 있다.

◆ 산은 한 걸음씩 올라오고 배는 한 자루씩 흔들렸다.

◆ 천학은 보기보다, 천보기는 연습보다 못하다.

◆ 경사면에 오래 살면 가파르지 않다.

◆ 말은 잇몸을 보고, 사람은 언행을 본다.

◆ 겨울추위를 거치지 않고 봄온기를 모른다.

◆ 짐을 짊어지지 않으면 무거울 줄 모르고, 먼 길을 걷지 않으면 멀어질 줄 모른다.

◆ 이불 속에서 자지 않고 이불이 넓다는 것을 모른다.

◆ 물에 들어가지 않으면 평생 수영을 할 수 없다. 돛을 올리지 않으면 평생 배를 떠받들지 않을 것이다.

◆ 주인이 아니라 쌀이 비싼지 모르겠다. 아이를 낳지 않고 부모의 은혜를 모른다.

◆ 냄비 밑바닥을 만지지 않으면 손이 검지 않고 기름병 손을 들지 않으면 느끼하지 않다.

◆ 물이 석두 아래로 떨어지면서 오래도록 인심을 볼 수 있다.

◆ 쇠를 치는 사람은 스스로 클램프를 하고, 농사를 짓는 사람은 스스로 밭에 나가야 한다.

◆ 장작은 나무꾼에게 물었고, 배는 뱃사공에게 물었다.

◆ 차라리 해봤으면 놓치지 마라.

◆ 처음 속아 두 번 돌아섰다.

◆ 물을 돌려보내고 진흙을 쌓는다. 한 가지 일을 겪으면 지혜가 생긴다.

◆ 귀는 거짓이고 보는 것은 사실이다.

◆ 노마는 길 수를 알고 노인은 세상 물정을 잘 알고 있다.

◆ 노인은 옛말을 하지 않고, 후생은 실보한다.

◆ 쇠고기는 씹는 머리가 있고, 노인은 말을 잘 듣는다.

◆ 생강은 매운 맛이 크고 노인은 경험이 많다.

◆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

◆ 한 번 손해를 보고 한 번 착하게 배워라.

◆ 살림꾼은 소금쌀이 비싸다는 것을 알고 나서야 길을 알 수 있었다.

◆ 가짜 무술을 연습하지 않는다고 말만 하고, 연습만 하면 진짜 무술을 말하지 않고, 연습까지 한다고 말한다.

◆ 톱질을 많이 하고 긴 지식을 많이 한다.

◆ 나무는 뿌리가 많고 사람은 지식이 많다.

◆ 나무를 베어 산에 올라가 새를 잡아 나무에 오르다.

◆ 나무를 베고 작은 머리를 베고 노인에게 길을 물었다.

◆ 뚝배기는 깨지지 않고 나무는 뚫지 못한다.

◆ 풀은 독수리의 눈을 가릴 수 없고, 물은 물고기의 눈을 가릴 수 없다.

◆ 약농이 산에 들어가 약초를 보고 사냥꾼은 산에 들어가 짐승을 본다.

◆ 뱀은 온몸이 춥고 늑대의 온몸에 비린내가 난다.

◆ 향화는 꼭 예쁘지는 않고 반드시 유능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 좌절을 겪고 식견을 넓히다.

◆ 많이 경험하고 많이 알고 있다.

◆ 산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시골은 노농에게 물었다.

◆ 부모의 은혜를 알고 품에 자녀와 손자를 안아야 한다.

◆ 매운 모내기를 먹고 잉어를 먹고 장강을 걸어야 한다.

◆ 나무는 속이 텅 비어 있고, 사람은 온갖 일이 다 통한다. < P > 속담에서 두 번째 수배

◆ 한 사람이 말하는 것은 모두 이치에 맞고, 두 사람은 말하는 것은 높낮이를 본다.

◆ 삼사, 사람이 백사 () 를 개척하고 있다.

◆ 일시적인 강약은 힘에 있고, 만고의 승부는 이치에 있다.

◆ 이치에 맞고 이치에 맞다.

◆ 사람은 이치에 맞지 않을까봐, 개는 꼬리를 두려워한다.

◆ 사람은 이치를 두려워하고 말은 채찍을 두려워한다.

◆ 사람은 횡재하고 말은 고삐를 가로지른다.

◆ 사람은 도리를 많이 내고, 계곡은 좋은 쌀을 많이 낸다.

◆ 사람을 보지 않고 친하거나 친하지 않은 것을 보지 말고, 순조롭지 못한 것을 보아야 한다.

◆ 하늘에는 구름이 없고 비가 오지 않고, 세상에 이사가 없으면 안 된다.

◆ 천하의 활은 모두 휘어져 있고, 세상의 이치는 모두 곧다.

◆ 하루 이틀도 없고, 사람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 우물이 파면 할수록 물이 맑아진다. 일이 진열될수록 이치가 분명해진다.

◆ 불합리한 심장 두근거림, 합리적인 용기.

◆ 소는 갈퀴를 끌 힘이 없어 무리하게 횡설수설한다.

◆ 사람을 몰라보고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사람을 알아보지 않고, 도리를 도와 친척을 돕지 않는다. 물이 크면 배를 채울 수 없고, 손이 크면 하늘을 가릴 수 없다.

◆ 물이 고르지 않으면 흘러야 하고, 이치에 맞지 않으면 말해야 한다.

◆ 물 퇴각 석두, 좋은 사람들은 나쁘지 않다고 말한다.

◆ 인구를 권세로 삼아 사람들의 마음을 납득시키다.

◆ 1 인치를 양보하고 1 피트를 깎아야 한다.

◆ 진실을 말할 이유가 있고, 야만적인 말을 할 이유가 없다.

◆ 이치에 맞는 생각을 하고, 이치에 맞지 않는 서둘러 말하다.

◆ 이치에 맞으면 기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은 그림자가 비뚤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이치에 맞으면 말이 높지 않고, 앞에 할 말이 있다.

◆ 이치에 맞으면 잃을 수 없고, 무리하면 다투지 않는다.

◆ 합리적으로 이기고 무리하게 졌다.

◆ ◆ 일 위에 합리적으로 놓아두고, 좋은 강철이 칼날에 닿게 한다.

◆ 이치에 맞으면 천하를 돌아다니며 무리하게 한 발짝도 걷지 못한다.

◆ 도끼가 나무를 쓰러뜨리고, 이치에 맞는 말은 쓰러지지 않는다.

◆ 뜻이 있으면 나이가 많지 않고, 이치에 맞으면 말할 수 있다.

◆ 밥을 먹고 밥을 먹고 이치를 말하다.

◆ 사람을 먹는 입은 부드럽고, 사람의 이치는 짧다.

◆ 맛있게 먹고 이치에 맞는다고 한다.

◆ 걸을 수 없고,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 혀는 살이 길지만 사실은 쇠로 만든 것이다.

◆ 불이 켜지지 않아 사람이 눌러야 한다. 일이 분명하지 않으니, 중요한 사람이 말해야 한다.

◆ 불이 켜지지 않고 이치가 불분명하다.

◆ 좋은 사람은 이치를 다투고, 나쁜 사람은 입을 다툰다.

◆ 좋은 차는 좋은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좋은 일은 세밀한 이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좋은 술은 양조를 두려워하지 않고, 좋은 사람은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끝없는 길, 알 수 없는 이치.

◆ 걷는 것은 폭우를 두려워하고, 말하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 제단 입구가 막혀서 인구가 막을 수 없다.

◆ 이치가 짧지 않고 입이 부드럽지 않다.

◆ 요리는 소금도 맛도 없고 말도 힘이 없다.

◆ 발이 비를 이기지 못하고 입이 강하다.

◆ 일을 천리에 따라 하고, 말을 잘 한다.

◆ 배는 바람이 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천하를 통행한다.

◆ 밥을 지으려면 쌀을 넣고 말을 이치를 따져야 한다.

◆ 인터레이스, 인터레이스.

◆ 드럼은 울리지 않고, 이치는 변명하지 않는다.

◆ 길은 구부러지고 이치는 곧다.

◆ 길이 고르지 않아 모두가 밟았다. 일이 불공평하니, 모두들 관리한다.

◆ 길에는 천 개가 있는데, 한 개만 정리한다.

◆ 곡식을 빻아서 쌀을 빻아서 말을 이치에 맞게 해야 한다.

◆ 쌀은 쌀을 많이 치고, 사람은 도리를 많이 말한다.

◆ 장작을 쪼개서 텍스처를 보고 이치에 맞게 말한다. < P > 속담 제 3 지

◆ 사람은 뜻이 있고, 대나무는 명절이 있다.

◆ 사람은 항심이 있으면 만사가 되고, 사람은 항심이 없으면 만사가 무너진다.

◆ 사람은 크기가 없고 말은 높낮이가 아니다. 사람은 높은 곳으로 가고,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른다.

◆ 사람이 큰 곳을 바라보면 새가 높은 곳으로 날아간다.

◆ 사람은 분발하고, 불은 불꽃을 다투고, 부처는 향을 다투고 있다.

◆ 사람은 늙지 않고 가난하다.

◆ 사람은 마음이 강해야 하고 나무는 껍질이 딱딱해야 한다.

◆ 사람은 기개에 의지하고, 호랑이는 위세에 의지한다.

◆ 사람은 뜻이 없을까 봐 나무가 가죽이 없는 것을 두려워한다.

◆ 사람은 마음을 열고 나무는 뿌리를 내린다.

◆ 36 줄, 행선출장원.

◆ 산이 높고 등반이 있고 길이 멀다.

◆ 산이 높고 물이 길어 지대정신이 왕성하다.

◆ 소인은 원한을 품고 군자는 뜻을 길렀다.

◆ 길길이 두렵지 않고 짧을까 봐 걱정된다.

◆ 시가 불리하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낙심할까 봐 두렵다.

◆ 산이 높더라도 발이 부드럽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 배우지 못할까 봐 마음이 불성실할까 봐 걱정이다.

◆ 학문이 얕을까 봐 기개가 짧을까 봐 두렵다.

◆ 3 점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담력을 연습하기 어렵다.

◆ 연마하지 않고 정련하지 않으면 사나이가 되지 않는다.

◆ 나무 통치자는 짧지만 에너지는 천장한다.

◆ 세상에 어려운 일이 없다. 마음이 있는 사람을 두려워한다.

◆ 하늘은 1 월 비가 없고 사람은 무궁무진하다.

◆ 하늘은 쓸모없는 사람을 낳지 않고, 땅에는 이름 없는 풀이 자라지 않는다.

◆ 무지산이 머리를 누르고 뜻이 있는 사람이 산을 옮긴다.

◆ 강함을 보면 두렵지 않고, 약함을 만나면 속이지 않는다.

◆ 달은 빛을 바꾸지 않고 화살은 강철을 바꾸지 않는다.

◆ 수심은 바닥을 보기 어렵고 호랑이는 죽어도 위세를 잃지 않는다.

◆ 물이 아래로 흐르면 사람들이 상류를 다투게 된다.

◆ 자기가 진보하기만 하면 남이 업신여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올라갈 수 없는 하늘만 있고 지나갈 수 없는 산은 없다.

◆ 불근할까 봐, 불정할까 봐 두렵지 않다. 나는 끈기가 없을까 봐,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까 봐 두렵지 않다.

◆ 군자에게만 문지기에만 주고 소인에게 살림을 주지 않는다.

◆ 새는 비싸고 날개도 있고 사람은 뜻이 있다.

◆ 새는 밝은 곳으로 날아가고 사람은 높은 곳으로 간다.

◆ 낯선 사람은 용기가 나지 않고 힘이 세도 헛되다.

◆ 몸이 추울지언정 마음이 추울 수는 없다. 사람이 가난할지언정 가난해서는 안 된다.

◆ 오히려 몸이 괴로울지언정, 얼굴 가죽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차라리 개미 다리를 만들고 참새 입을 배우지 않는다.

◆ 오히려 가난한 사람의 발 아래 흙이 될지언정, 부자석에는 제인이 되지 않는다.

◆ 머리를 숙이고 모욕을 당하는 것보다 뼈를 부러뜨리는 것이 낫다.

◆ 사나이에게 라마를 줄지언정 게으름뱅이는 할아버지로 삼지 않는다.

◆ 오히려 가난한 사람에게 싸움을 주고 부자에게 한 입도 주지 않는다.

◆ 눈살을 찌푸리느니 눈살을 찌푸리지 않는다.

◆ 차라리 군자에게 신발을 들지언정 소인과 동재하려 하지 않는다.

◆ 드럼을 깨지 않고 김종하는 것을 선호한다.

◆ 오히려 돈을 손해 보게 하고, 손해를 보게 하지 않는다.

◆ 죽을지언정 도리에 어긋나지 않고 가난할지언정 타락하지 않는다.

◆ 뜻이 있으면 나이가 많지 않고, 뜻이 없으면 백 살이 된다.

◆ 올라갈 수 없는 날이 있어 가지 않는 관문이 있다.

◆ 산이 있으면 길이 있고, 물이 있으면 길이 있다.

◆ 백일 연우, 언제나 맑은 날이 있다.

◆ 먹은 찐빵은 향이 없고 씹은 사탕수수는 달지 않다.

◆ 사나이는 지강에 의지하고, 좋은 말은 담력에 의지한다.

◆ 사나이는 답답한 손해를 먹지 않고, 좋은 새는 동림을 뚫지 않는다.

◆ 사나이는 끝까지 일을 하고, 좋은 말은 맨 앞으로 달려간다.

◆ 좋은 남자는 재산과 재산을 다투지 않고, 좋은 여자는 시집갈 때 옷을 다투지 않는다.

◆ 좋은 드럼은 한 다스만 울리면 울리고, 좋은 등불은 뽑자마자 켜진다.

◆ 지고품높이, 지하품.

◆ 높은 산에 오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배를 떠받치는 것은 험난한 여울을 건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남자는 의욕이 없고, 둔철무강, 여자는 야망이 없고, 헝클어진 풀에는 모내기가 없다.

◆ 수재는 굶어 죽지 않고 책을 팔지 않고, 장사는 궁지에 칼을 팔지 않는다.

◆ 계곡은 스스로 자라야 하고, 사람은 자강해야 한다.

◆ 톱질할 수 없는 나무도 없고, 노크할 수 없는 시계도 없다.

◆ 가난해도 뜻을 잃지 않고, 부모가 미쳐있지 않다.

◆ 가난한 사람은 높은 친척을 오르지 않고, 비가 오면 높은 부두를 오르지 않는다.

◆ 군자의 복수는 1 년이 늦지 않았다.

◆ 군자는 3 년 동안 복수를 하고 소인은 복수를 눈앞에 두고 있다.

◆ 호랑이는 산 높이를 두려워하지 않고 물고기는 수심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호랑이가 야위고 야심이 있어, 사람이 가난하지 않다.

◆ 나무는 뿌리가 깊고 인골이 단단하다.

◆ 나무는 썩은 뿌리를 두려워하고, 사람은 무지를 두려워한다.

◆ 풀이 무심코 발아하지 않으면 사람이 무심코 발달하지 않으면.

◆ 대담하게 용을 타고 호랑이를 타고, 겁이 많은 고양이를 타고 토끼를 탄다.

◆ 대담하게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며 소심한 걸음도 못 걷는다.

◆ 저울추는 작지만 천근을 눌러도 된다.

◆ 청산을 남겨두고 땔나무가 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파도가 아무리 높아도 배 밑에 있다. 산이 아무리 높아도 발바닥에 있다.

◆ 요리는 무심코 죽고, 사람은 무심코 죽는다.

◆ 음식은 먹을 수 있고 겨는 먹을 수 있고 가스는 먹을 수 없다. 먹으면 양보하고, 입으면 양보하고, 이치에 맞지 않으면 안 된다.

◆ 맹호는 열세에 처하지 않고 독수리는 가지를 늘어뜨리지 않는다.

◆ 줄톱나무가 부러지고 물방울이 돌을 뚫고 입는다.

◆ 슬픔은 밤이 길고, 지사는 날이 짧다는 것을 아낀다.

◆ 한 명을 위해서가 아니라 모두를 위해 죽기를 원한다.

◆ 그물을 뿌리려면 정면으로 그물을 뿌리고, 배를 띄우려면 바람을 쐬어야 한다. < P > 속담 제 4 지

◆ 한 사람이 도로를 보수하고 만인이 안보한다.

◆ 한 사람이 악행을 저지르면 만 명이 고통을 당한다.

◆ 한 사람은 양면을 말하지 않고, 사람은 앞에서 양면을 따지지 않는다.

◆ 한 산에서 호랑이가 나고 백가돼지가 죽었다.

◆ 한 글자와 두 글자는 평평하고 저울은 사람을 잃지 않는다.

◆ 아무리 좋아도 백추를 가릴 수 없고, 백호해도 추함을 가릴 수 없다.

◆ 계란 한 개가 배불리 먹지 못하고 악명이 높다.

◆ 사람은 방탕을 두려워하고 철은 낙로를 두려워한다.

◆ 사람은 유혹을 두려워하고 연못은 침투를 두려워한다.

◆ 사람은 사적인 것을 두려워하고 땅은 황무지를 두려워한다.

◆ 사람은 얼굴이 없는 것을 두려워하고 나무는 껍질이 없는 것을 두려워한다.

◆ 사람은 자습에 의지하고 나무는 사람 수리에 의지한다.

◆ 사람은 마음이 좋고 나무는 뿌리가 튼튼하다.

◆ 인심은 인심을 바꾸고, 팔냥은 반근을 바꾼다.

◆ 사람 앞에서 장단을 다투는 것을 좋아한다면, 사람은 반드시 옳고 그름을 말해야 한다.

◆ 사람은 단단해야 하고, 불은 속이 비어 있어야 한다.

◆ 사람은 실속이 좋고 생강은 늙고 맵다.

◆ 산에 들어가면 호랑이를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인정의 양면칼을 두려워한다.

◆ 칼상은 치료하기 쉽고, 상처는 치료하기 어렵다.

◆ 큰길에는 잔디 행인이 밟히고, 심술은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이 아니다.

◆ 천금은 마음을 사기 어렵고 만금은 팔지 않는다.

◆ 시간에 바늘을 훔치고, 금을 크게 훔쳤다.

◆ 소인이 원한을 품고 군자가 감사하다.

◆ 노목금강을 두려워하지 않고, 눈살을 찌푸리는 보살을 두려워한다.

◆ 호랑이 늑대가 면전에서 앉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앞과 옆칼만 무서워한다.

◆ 사람들이 무례하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이 옳지 않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 귀신이 무섭지 않고 무섭습니다.

◆ 말 두 마리를 타지 말고 차 두 마리를 마시지 마라.

◆ 너의 재산이 아니니, 너의 가방을 떨어뜨리지 마라.

◆ 술을 마시지 않고 얼굴이 붉지 않다. 도둑이 되지 않으면 마음이 놀라지 않는다.

◆ 싸지도 않고 속지도 않고, 싸구려를 탐하여 큰 손해를 본다.

◆ 하늘은 해와 달에 의지하고, 사람은 양심에 의지한다.

◆ 나쁜 말 피해 그룹, 냄새 나는 감귤 열린 바구니.

◆ 끝까지 유익하고 해를 끼치도록 권하다.

◆ 2 일 동안 사람을 때리고, 욕을 하면 3 일 동안 부끄럽다.

◆ 빈주먹으로 힘겹게 빈말을 하다.

◆ 물을 쳐서 파도를 만들고, 돌을 쳐서 불을 만들고, 사람을 화나게 한다.

◆ 사람을 살릴 수 있을 뿐, 사람을 끌어내려서는 안 된다.

◆ 원만하게 설득할 수 있을 뿐, 떠나도록 설득할 수는 없다.

◆ 구제할 수 있을 뿐 도박을 구할 수 없다.

◆ 다리 건설만 포장, 다리 단절은 없다.

◆ 천리의 명성만 있고 천리의 위풍은 없다.

◆ 새는 깃털 호랑이를 아끼고, 처세하여 낯가죽을 아끼고 있다.

◆ 차라리 잘못을 인정하고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 차라리 고기 입으로 염불할지언정, 입에 욕을 해서는 안 된다.

◆ 차라리 돈이 없을지언정 뻔뻔해서는 안 된다.

◆ 오히려 긍정적이고 부족할지언정, 사악해서는 안 된다.

◆ 차라리 명총으로 교전할지언정, 암암리에 화살로 사람을 다치게 해서는 안 된다.

◆ 하루 동안 돈이 없어도 하루 나쁜 짓을 해서는 안 된다.

◆ 오히려 마음이 고통을 당하게 하고, 얼굴은 열을 받지 않는다.

◆ 차라리 손을 뻗어 인구를 함락시키지 마라.

◆ 늑대 한 마리보다 양 백 마리를 구하는 것이 낫다.

◆ 영발할 것을 맹세하고, 방을 감독하는 것은 무죄이다.

◆ 가죽 채찍이 고기를 다치고 악담이 상심하다.

◆ 면전에서 할 말이 있고 일이 눈앞에 놓여 있다.

◆ 세력이 무궁무진하고 복이 없다.

◆ 조만간 향을 피우기로 했다.

◆ 실물 앞에서 거짓말을 하지 마라.

◆ 행동이 진지하지 않고 혀가 3 점 짧다.

◆ 명인은 은밀한 일을 하지 않고, 실물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 만족은 평온하고 욕심은 화를 자초하기 쉽다.

◆ 만족은 군자라고 하고 탐욕은 소인이다.

◆ 만족은 늘 즐겁고 평생 치욕을 당하지 않는다.

◆ 잘못을 고치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고, 선을 행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 개가 물고 약이 있다. 사람은 사람을 물고, 몰약은 치료한다.

◆ 여우는 항상 꼬리를 드러내고 독사는 항상 혀를 내뱉는다.

◆ 작은 이익을 탐내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 마음을 열심히 하고 자신을 해친다.

◆ 화기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하다.

◆ 3 년 동안 잘 배우고 3 일 동안 나쁜 것을 배운다.

◆ 천일을 잘 배우지 못하면 하루 이상 배울 수 없다.

◆ 호랑이를 산으로 돌려보내면 후환이 있을 것이다.

◆ 각박하게 돈을 벌지 않고 충직하고 타협하지 않는다.

◆ 각박하게 결혼하여 오래가지 못했다.

◆ 도둑은 시골을 속일 수 없고, 도둑질은 혀를 숨길 수 없다.

◆ 도둑이 파를 훔쳐 횡령하고 아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