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주요 철학 사상을 토론하다.

그에게 철학적 사고는 삶이고, 생활은 철학적 사고이다. 그는 형식이 각기 다른 이상한 철학을 창설하여 그의 철학 사상을 전시했다. 그의 철학은 추리와 논증이 필요하지 않고 체계적인 틀이 없다. 전혀 이론 체계가 아니라 인생의 고락에 대한 그의 직접적인 인식이다. 니체는 그의 첫 학술 저작' 비극의 탄생' 에서 현대 문명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물질적 부가 날로 증가하는데도 사람들은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얻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경직된 기계 모델은 사람의 개성을 억누르고, 사람이 자유사상을 잃는 격정이며, 문화를 창조하려는 충동이다. 현대문화가 이렇게 퇴폐적인 것은 현대문명의 병이며, 그 근원은 생명본능의 위축이다. 니체는 현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생명본능을 회복하고 새로운 영혼을 부여하고 생명의 의미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숙본화로부터 영감을 받았고, 세계의 본체도 생명의 의지라고 여겼다.

니체는 전통 기독교 도덕과 현대 이성을 맹렬히 폭로하고 비판했다. 인식론에서, 니체는 극단적인 반이성주의자이며, 그는 어떤 이성적인 철학에 대해서도 철저한 비판을 한다. 그는 유럽인의 2000 년의 정신생활이 하나님을 믿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사람은 하느님의 창조물과 부속물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의 가치, 사람의 모든 것이 하느님께 달려 있다. 계몽 운동 이후 하느님의 존재의 기초가 무너지기 시작했지만, 새로운 신앙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여전히 하느님을 믿고 숭배한다. 니체의 명언인' 신이 죽었다' 는 것은 하느님에 대한 무정하고 두려움이 없는 비판이다. 그는 미치광이의 입을 빌려 자신이 신의 살인자라고 말했고, 신이 죽임을 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독교 윤리는 사람의 마음을 묶고 인간의 본능을 억제한다.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 신은 반드시 죽임을 당해야 한다. 니체는 기독교의 쇠퇴가 역사적 필연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억압받는 자의 종교부터 통치자와 억압자의 종교에 이르기까지 그 쇠퇴는 역사의 필연성이다.

신으로서의 신을 죽이고 자본의 신, 자본의 화신을 맞이한 신. 니체는 한 가지 기본적인 사실을 간과했다: 자본에 노예가 되는 것은 결코 하나님에 의해 노예가 되는 것보다 훨씬 자유롭지 않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그러나 그의' 신이 죽었다' 는 외침과 각성한 계몽의 가치는 과소평가할 수 없다.

니체는 신이 없는 세상에서 전례 없는 기회를 얻었고, 새로운 가치관, 인간의 의지를 중심으로 한 가치관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도덕적 가치관을 청산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도덕관념은 신의 마지막 토치카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깊이 스며들어 사람들의 마음을 부식시키고 있다. 니체는 자신이 비도덕주의자이자 반기독교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독교의 도덕관과 기독교가 제창한 미덕을 격렬하게 비판했다.

니체도 현대 이성을 비판했다. 그는 이성적인 철학자로 시작했다. 그는 철학자의 첫 번째 특징은 역사감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수천 년 동안 철학자가 처리한 모든 것이 개념적인 미라가 되었다. 이성의 작용은 흐르는 역사를 굳히고, 영원한 개념으로 살아 있는 현실을 감싸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 결과 사물의 생로병사과정을 말살하고 생명을 말살하는 것이다. 그가 보기에 세상은 우연성과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서 예측할 수 없는 세상이다. 그는 현실이 없다고 말했다. 모든 것이 유동적이고, 예측할 수 없고, 피한다. 철학자의 두 번째 특징은' 감각 증거 거부' 로 현실 세계와 상상 세계를 뒤바꾸는 것이다. 감성적인 증거는 진실하고 믿을 만하며, 가공해야 거짓말이 쑤셔 넣는다. 철학자의 세 번째 특징은 곤혹이다. 그들은 성장과 진화의 과정을 부인했다. 철학자의 네 번째 특징은 언어의' 이성' 으로 사람들이 실수를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예" 와 "존재" 를 혼동하고, 거짓은 진짜가 되고, 진짜는 거짓이 되고, 무지한 사람을 속인다. 그가 보기에 소크라테스에서 현대인으로의 미친 이성적 호소는 터무니없는 것이다. 인류가 이성을 숭상하는 것은 이성이 사람들에게 자유와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결과는 정반대였다. 이성은 곳곳에서 인간의 본능을 거스르며 더 큰 고통을 초래했다.

이성이 가져온 오류를 비판하는 것은 옳지만 이성의 존재, 역사적 지위, 역할을 부인할 수는 없다. 이성은 인간 진보의 상징이자 인간 문명의 열매이다. 역사상 몇몇 걸출한 철학자들은 이성적인 무기로 세계를 관찰하고 인식했다. 이성 자체는 잘못이 없고, 이성은 부정될 수 없다. 이성이 없으면 인류는 세계와 진리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이성이 없다면 인류는 막막하고 무서운 지경에 빠질 것이다.

니체는 새로운 철학, 생명의 의지를 이성 위에 두는 철학, 비이성적인 철학을 세우고 싶어한다. 이성에 대한 도전으로서 그는 강한 의지 이론을 제시했다. 하나님과 전통의 형이상학적 지위를 강한 의지로 대신하다. 강한 의지 이론의 핵심은 생명과 생명을 긍정하는 것이다. 강한 의지는 세속적인 힘이 아니라 본능적이고 자발적이며 비이성적인 힘이다. 그것은 생명의 본질과 삶의 의미를 결정한다. 니체는 강한 의지와 이성의 다른 특징을 비교했다. 이성의 특징은 냉정함, 정확성, 논리, 솔직함, 금욕이다. 의지가 강한 특징은 열정, 욕망, 야성, 적극적, 전투다. 니체는 강한 의지가 생활에서 비롯되어 생활에 속한다는 것이 진정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은 짧지만, 당신이 강한 의지를 가지고 의지를 창조하고 강력한 정신인이 되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강한 의지는 가장 높은 가치의 척도로서 생명의 가치를 긍정하고 세상의 불평등을 수호했다. 니체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자연생명과 마찬가지로 강약 구분이 있다. 강자는 항상 소수이고 약자는 다수이다. 역사와 문화는 소수의 강자가 창조한 것이다. 그들은 자연히 약자를 지배한다. 니체는 신의 등급을 뒤엎고 사람의 등급을 확인했다.

니체는 또한 그의 슈퍼맨 철학, 즉 이상적인 생활을 구축하는 철학을 제시했다. 슈퍼맨은 인생 이상의 상징이며, 니체가 추구하는 이상 목표이며, 인생의 경지이다. 니체는 현대인과 현대생활에 매우 실망했다. 그는 사람을 개선하고 새로운 사람, 즉 슈퍼맨을 만드는 꿈을 꾸었다. 슈퍼맨은 구체적인 사람이 아니라 허황된 이미지이다. 수퍼맨은 지구, 바다, 번개의 기세와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니체는 슈퍼맨이 실재하지 않는 것이 미래인의 이상적인 이미지라고 생각한다. 수퍼맨은 실제 삶을위한 가치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슈퍼맨은 인간의 자아초월이다.

니체가 생명을 숭상하는 목적은 권력의 의지를 실현하고, 자아를 넓히고, 모든 것을 통제하는 슈퍼맨이 되는 것이다. 슈퍼맨은 인류의 최고 가치이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전통적인 도덕관념을 경멸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약자와 대중을 노예로 삼아 자아를 실현해야 한다. 동시에, 그는 특히 남녀 평등, 결혼의 자유, 여성 해방에 반대한다. 그가 보기에 사람들이 여성을 대하는 방식은' 너의 채찍을 잊지 마라' 이다.

니체의 의지론의 철학적 가치는 이중적이다. 한편 니체는 계몽운동의 정수를 계승하여 현대의식의 각성을 구현했다. 삶의 가치에 대한 긍정적인 긍정은 인생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인생을 재배치한다. 도구 이성과 공업 문명에 대한 부정적인 비판은 현대 비이성주의를 열었다. 반면에 이성을 비판하고 전통을 부정하는 것도 일방성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의 감상이다. 그의 윤리사상은 신흥 독점 자산계급의 이익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