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향의 서예 걸작

채향의 전해 내려오는 잉크에는 사서사, 조집, 당길 등의 비문, 푸저우 고산령원동 해서체' 귀석 잊기',' 과석암' 등이 있다.

채향사는 왕희지, 안진경, 류공권에서 서예를 배운다. 선인들은 채향의 서예를 논평할 때 모두' 진당' 이라고 여겼다. 그의 행서' 정심당지척구' 는 채향수묵 중 가장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작품으로 진당의 스타일을 답습했다고 할 수 있다. 신찰' 은 계묘년, 채향은 52 세로 만년 중말풍을 제창하는 대표작이다.

해서체가 송에 들어간 후 채향은 송대에 해서체를 쓴 첫 사람이 되어야 한다. 금주 당길' 은 채향대 해서체의 대표작이다. 이 그림은 채향이가 한경을 위해 쓴 것이다. 한치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채향은 창작 과정에서 색다른 마음을 가지고, 한 글자마다 수십 번을 쓰고, 가장 좋은 글자를 골라 접합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따라서' 주금당기' 는' 백작비' 라고도 불린다. 한 편의 완전한 작품이 분열되어 쓰여질 때, 문자간의 호응과 구도의 일관성이 모두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김기 당길' 은 뒤섞여 있다. 단어는 완벽하지만, 전체적으로 두리번거리면서 정신이 방황하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