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문화의 내포로 볼 때, 마주 () 는 짧은 일생 동안 어떤 작품도 남기지 않았고, 어떤 사상 체계도 남기지 않았지만, 노동, 인민에 대한 사랑, 용감함, 사심 없는 헌신의 고상한 정서와 영웅적 사적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반영하여 거대한 정신력을 형성하였다. 마주 희생 후,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와 이상에 따라 그녀를 자비박애, 호국리민, 존경할 만한 여신으로 더욱 빚어 후대를 교육하고 민족정신을 고양하기 위한 것이다. "이택이 아직 살아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사후에 나라를 구하는 것은 여전히 유효하다"-송대 장원 황공도의 시구이다. "하지만 네가 나를 보고 왔다갔다 하는데,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송대 학자 진미의 시 한 구절이다. "비가 온 땅에 내리고, 창해정적인 파도가 세차게 일었다."-원대 시인 장천의 시구이다. "약자를 부축하고 가난을 구제하고, 부르면 오고, 가시면 간다."-이것은 명나라 개국 황제 영락황제의 제사이다. 이 시들은 마조정신을 고도로 요약했을 뿐만 아니라 역대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들의 마조교육 기능에 대한 높은 중시를 보여 주며, 이 민간 신앙을 국가 번영, 민족 단결, 민생 풍요를 촉진하는 동력으로 삼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마주 정신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유산 중의 하나이다.
마주 문화의 외연으로 볼 때, 마주 신앙은 천 년 동안 우리가 깊이 탐구하고 참고할 만한 많은 관련 학술과 문화 화제를 형성해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외 관계사에서 마주 신앙은 중국 고대의 많은 평화 외교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송대 출사 북한, 명대 정화 () 7 이 서양을 방문하여 아시아-아프리카 40 여 개국을 방문하고, 명청 () 시기에 구류구 중산국 () 을 책봉하는 등 거의 500 년 가까이 되었다. 그들은 모두 마주 () 를 정신적 버팀목으로 삼아 평화 외교의 임무를 원만하게 완수했다. 어머니조의 신력에 보답하기 위해 각국 사절들은 많은 추모사를 썼는데, 이 원시 자료는 역사의 유류 분쟁을 명확히 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정화의 비문' 천비영지' 처럼 서양을 7 번 가는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며 사서에 기재된 실수와 부족을 바로잡고 보완하는 역할을 했다. 청강희 22 년, 중국 사신 왕명 () 이 상세한' 류큐 잡기' 를 썼다. 마주 의 가채 아래 배 는 공중 처럼 거두어 곧 류큐 국경 의 곡미산, 마식산 일대 의 수역 으로 들어가 천사 를 맞이한 의사 정영안 이 경탄해' 그 경지 에 돌입' 했다. 이 기록에 따르면 댜오위다오 (WHO) 는 예로부터 대만성과 연결된 중국 영토였다.
반침략 전쟁사에서 관련 고서는 중국 해군 장군이 마주 망명에 의지하여 여러 차례 식민지를 펑후 수역에서 추방한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였다. 지금까지 펑후 마조묘에는' 심유영 칙령이 위마랑에게 홍발할 것' 이라는 비석이 남아 있다. 이것은 명나라 만력 32 년 (1640) 네덜란드 식민지가 펑호를 점령하려고 시도한 후 심유영이 선단을 이끌고 샤먼에서 펑호까지 무조건적으로 대피한 후의 석각 업적이다. 내일, 제 4 년 (1624), 중국 수사부는 펑호에서 적군을 대패하여 침략군 수장들이 서명하고 투항하도록 강요했다. 마주 () 가 청 () 성선단이 대만성 사슴 2 문항 () 에 순조롭게 진입하도록 도와준 전설은 대만성에서 더욱 널리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