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는 푸르른 풀을 심고 여름에는 추운 소나무를 심는다. 소와 양은 마을 골목으로 돌아오고, 어리석은 백성들은 옷을 알지 못한다.
무성할 무:무성한 초목의 모습. 루오루오:느슨하고 키가 큰 모습.
가운:선비들의 가운.
"여름의 서늘함"은 소나무가 무성하고 푸르며 사람들에게 시원한 느낌을 준다는 뜻입니다. 이 시는 여유롭고 평화로우며 소박한 시골 생활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무성한 풀"과 "긴 소나무"는 은자가 원하는 것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봄의 풀과 여름의 긴 소나무는 너무 쾌적합니다. 위는 자연 환경이고 아래는 인간 환경입니다. "소와 양이 마을로 돌아온다"는 말은 "해가 지면 소와 양이 내려온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옷'은 자신을 가리킬 수도 있습니다. 시인은 은둔 생활을 하지만 그의 신분은 여전히 관리이고, 자식들은 그가 관리라는 사실을 모르거나 그가 관리인지 아닌지 신경 쓰지 않는다. 이 소박한 나라에는 관료나 인사 기능이 필요 없는데, 이는 외부 세계에서는 전례가 없고 들어본 적도 없는 일입니다.
왕웨이의 시적 업적은 개척시, 풍경시, 운문시, 연시 등 다양했습니다. 그의 시는 수사에 의해 "그림이 있는 시, 시가 있는 그림"으로 묘사되었습니다. 그는 자연 경관을 묘사하는 데 있어 그만의 독특한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명산과 강의 웅장함, 국경 봉쇄의 장엄함,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의 고요함 등 모든 것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형상화하여 먹과 글씨가 적고 의미가 높으며 시와 그림이 완전히 융합된 완벽하고 생생한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풍경과 목가적 시파는 성 당나라의 두 가지 주요 시파 중 하나입니다. 주요 작가로는 맹하오란, 왕웨이, 장지안, 주용, 페이디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왕웨이와 맹하오란은 "왕맹"이라고도 불리는 가장 높은 업적과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