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부터 현대미술까지 - 동샤오밍의 수묵 탐구. 1980년대 중국이 세계에 문을 연 이후 중국 미술은 중국 문화와 서구 문화가 충돌하고 교차하는 상황에 들어섰다. 중국 예술가들에게 중국 고유의 예술적 전통과 외부의 예술적 경험을 결합하여 문화적 의미와 미학적 형식을 갖춘 예술을 창조하는 방법은 새롭고 심각한 도전입니다. 지난 30년 동안 동샤오밍은 전통과 현대를 주제로 끊임없이 고민하고 탐구해왔습니다. 그의 작품의 실험적이고 포괄적인 성격과 다차원성, 독특함은 중국 현대미술의 전형적인 의미입니다.
동샤오밍은 중국 전통 회화를 공부한 화가이다. 중국 전통 회화에서 수묵은 가장 대표적인 형태이다. 그는 수묵화에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으며, 중국 철학과 문화적 개념을 담고 있는 수묵화 언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수묵화의 전통적 화풍에 안주하지 않고 수묵의 언어를 현대적인 창작으로 변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의 이상에 따르면 전통미술을 현대미술로 전환시키는 것, 현실에 대한 현대인의 감정과 문화적 사고의 표현이야말로 진정 이 시대의 창작물이다. 그는 전통과 자신을 끊임없이 초월하는 예술적 탐구를 가능하게 하는 중국 개방의 최전선에 있는 도시 선전에서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수묵의 언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의 표현으로 확장되어 매우 환각적이고 참신한 시각적 장면을 형성하며, 이는 중국의 예술 경험과 현대 미술 개념이 결합된 놀라운 결과입니다.
묵 경험이 있는 관객에게 동샤오밍의 작품은 잉크 경험이 없는 관객에게 초월적인 잉크 경험을 선사하고, 그의 작품은 경험을 바탕으로 잉크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Dong Xiaoming의 예술은 자신의 문화에 속한 관객에게 신선한 스타일을 제공하고, 다른 문화의 관객에게는 시각적인 라이브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는 수년에 걸쳐 중국 고전 회화의 불멸의 식물인 '연꽃'을 주제로 삼아 수묵의 언어와 이미지, 재료, 소리, 공간, 환경을 실험적으로 결합시켜온 상황이다. 건설. 화선지, 금속, 영상 등의 매체에 나타난 연꽃은 그의 능숙한 수묵화 기량과 고도로 민감한 자유분방한 언어를 보여주며, 매체의 변용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의 모습과 감각적인 분위기를 선사한다. 이 종합적인 창작에서 그는 빛, 그림자, 소리, 이미지 등의 기법을 동원하고 이를 수묵의 자유로운 언어와 혼합하여 서로 다른 언어 방식이 유기적인 언어 종합을 이루었다.
동샤오밍 역시 서구 현대 미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현대 추상화의 구성 방식을 자유자재로 흡수하여 작품의 출발점은 그림의 배치와 리듬이다. 펜과 잉크를 내려놓을 때의 필기감이 독특하며 펜과 잉크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적. 그는 펜과 먹의 사용에 대한 헌신적인 추구를 견지하고, 그림의 구조를 끊임없이 탐구하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는 먹의 뚝뚝 떨어지는 매력과 전체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가 가득하다. 흔적이 지배적이고 이미지가 특징인 그의 수묵화는 어느 정도 뉴미디어로의 확장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다. 예술언어의 내적 논리적 발달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현대 미술에서 많은 화가들은 예술의 표현력을 확장하고 회화의 예술적 언어를 다른 매체와 결합하여 새로운 시각적 이미지를 형성하기를 희망합니다. 동샤오밍의 접근 방식은 단순히 중첩과 변형이 아닌 뉴미디어의 재료와 속성을 동원하여 그가 쌓아온 감정과 경험을 묵묵한 붓놀림으로 표현한다. 그는 '연꽃'이라는 주제, '그림자'의 이미지, '운율'의 형태소를 확고하게 파악하고 금속판의 에칭에 부식 효과를 발휘하여 단단한 금속 재료를 '침식'의 이미지로 만들었습니다. 디지털 이미지 제작에 있어서 우리는 단순함을 추구하고, 그림자의 환영을 강조하며, 전체 공간의 배치에서 흐릿한 연꽃 그림자와 흐르는 물소리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화와 장치 사이, 평면과 입체의 유기적인 반응을 통해 사람들은 "연꽃"이라는 새로운 예술적 개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수묵이라는 종합 매체에 대한 동샤오밍의 실험은 사실 수묵예술의 동시대 발전을 주제로 한 그의 장기적인 이성적 사고의 결과이다. 그는 전통 수묵화의 확산이 예술적 문제이자 심지어 문화적 문제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수년간 기획자로서 중국 수묵화의 실험과 예술적 연구를 추진해 왔으며, 현대 문화적 맥락에서 전통 수묵화의 생존 현황을 탐구해 왔으며, 수묵화 예술의 표현 범위와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왔다. 실천력. 그가 한 일은 첫째, 수묵화의 '주관성' 문제를 해결한 것이었다. 해결책은 전통을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업데이트하고 잉크를 현대 문화적 맥락에 도입하여 새로운 문화적 맥락에서 새로운 성장점을 형성함으로써 내부적으로 수묵의 새로운 주체성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수묵화의 '홍보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데, 그 해결책은 종합적인 재료와 종합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인 언어를 형성함으로써 수묵화의 세계를 열고 '홍보성'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동샤오밍의 작품을 통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관객들이 중국 현대 예술가들의 문화적 이상을 볼 수 있고, 전통에서 혁신에 이르기까지 중국 현대 미술의 면모를 볼 수 있다고 믿습니다. (판디안)
현대의 시각적 체험 속 참선 연꽃은 중국 문인의 인격을 상징하는 문화적 상징이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문인과 시인들은 순수하고 오염되지 않은 정신적 고결함을 전달하기 위해 연꽃 그림을 주로 사용해 왔습니다. 아마도 시각적 미학의 차원에서 볼 때 중국 문인화 속의 연꽃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연꽃 그림이 역대 문인 화가들의 영원한 주제가 된 이유는 한편으로는 연꽃을 그리는 과정이 중국 문화인의 영혼을 정화하고 정서를 함양하는 영적인 전환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한편 관직의 쇠퇴는 오랜 수련과 단련을 통해 먹과 먹의 독특한 개성을 형성함으로써 같은 문양이라도 서로 다른 미적 특성과 미적 영역을 부여한다. 예를 들면 팔련꽃의 시원함, 노복연꽃의 소박함, 대건연꽃의 자유롭고 여유로운 연꽃, 사공연꽃의 슬픔 등이 있다. 그의 삶에 개인 잉크가 투사되었습니다. 유사한 시각적 패턴을 지닌 연꽃은 펜과 먹의 개성이 투영되어 끊임없이 새로운 미학적 이미지로 채워져 있다.
기존의 미학적 취향에 비해 동샤오명의 연꽃은 개인의 붓질을 녹이고 단련시키는 전통적인 길을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연꽃의 현대적인 수묵 탐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대수묵화는 중국 전통회화에서 발전하였지만, 서예를 붓과 먹의 언어로 사용하는 중국 전통회화의 미적 특성에서 벗어나 형태, 문양, 이미지의 미적 역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림 속의 언어. 동샤오밍의 수묵연화 시리즈에서는 목마 붓을 사용하여 연꽃 서예의 표현적 의미를 표현하고, 펜과 먹을 넘어선 빛과 선의 느낌을 표현하고자 한다. 그는 이 서예 언어를 미시적으로 증폭시키고 이를 현대적인 시각과 결합하여 미디어 질감과 잉크 흐름을 사용하여 언어 표현 수준과 내포의 문화적 의미를 높입니다. 그는 초기 수묵화 탐구에서 대규모 연꽃 연못 그림의 긴장감을 높이기 위해 린넨이나 아크릴과 같은 새로운 매체를 사용하여 독특한 그림 질감과 물리적 질감을 만들어 내기까지 시도했습니다. 분명히 현대 수묵화의 탐구로서 동샤오밍은 다양한 수묵 매체와 수묵 관련 매체를 실험하며 수묵 표현의 지평을 끊임없이 확장해 왔다. 따라서 그의 수묵연꽃은 전통적인 펜과 수묵연꽃과는 다른 미학적 매력을 지닌다. 이는 전통 펜과 잉크의 신비롭고 가벼운 영역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현대 미디어의 물질적 아름다움과 현대 미디어 구조의 통합에 대한 공간적 인식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뉴미디어가 그에게 부여한 연꽃이라는 새로운 이미지와 더불어 동샤오밍은 이미지 언어, 특히 디지털 이미지 언어의 흡수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그는 미적 대상에 대한 자신의 관찰과 표현을 이미지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이미지 언어를 통해 자연물의 분해, 벗겨짐, 재구성을 추구하며, 디지털 이미지 언어 특유의 시각적 흥미와 환상적 선(禪)상태를 추구한다. 그는 소규모로 제작한 중국 연꽃화까지 컴퓨터에 입력하고, 디지털 영상언어의 재조합을 통해 디지털적 특성을 지닌 수묵연화를 재창조했다. 이 작품들은 먹연못을 미시적으로 확대하고 재분해한 것처럼 보이지만, 높은 키와 회색 톤의 넓은 영역은 중국 전통 회화 특유의 초연함과 영묘한 신성함을 전달하지만 언어 형식은 디지털 언어 이미지의 새로움과 매력 일부 디지털 언어의 이식과 변형으로 인해 전통적인 펜과 잉크 스타일, 펜과 잉크의 의미와 속도는 반전된 이미지의 환상을 형성하여 사람들에게 초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문화적 의미.
동샤오밍의 수묵화 연꽃이 이미지 언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덕분에 그는 종이와 천에 그린 2차원 회화에서 점차 금속 평면과 3차원 공간에 잉크를 설치하는 작업으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 금속판 위의 수묵연꽃은 수묵의 이미지를 에칭된 동판 위에 옮겨놓은 설치 같은 작품이다.
잉크와 에칭의 디지털 언어와 에칭 동판의 언어를 유기적으로 결합합니다. 잉크의 투명함과 디지털의 환상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금과 돌의 풍미와 동판 에칭의 선명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거대하고 위엄 있는 동판 그 자체가 자연 산화된 후 수묵의 신비롭고 오묘한 성질과 단단하고 깊고 단순한 재질감을 지닌다. 미디어 존재론을 말하게 하는 것은 현대 미술의 전략이다. 현대 수묵의 매체적 성격과 기성품을 설치작업에 활용하는 것은 대상의 예술적 개념을 표현하는데 있어 매체 자체의 언어적 긴장과 매체 자체의 문화적 함의를 강조한다. 동샤오밍의 수묵 연꽃 그림이 평면 회화에서 입체 설치로 옮겨간 것은 바로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그의 깊은 이해 때문이다. 그는 많은 연꽃 연못 광장 마을을 만들고 연못에 떠 있는 바람 연꽃과 향기로운 연꽃 조각을 청동으로 주조하고 용접했습니다. 조용하고 물같고 조용한 금속 장치는 추상과 구체 사이에 있으며, 꽃 같지만 꽃이 아니고, 연꽃이 아닌 연못에는 자연의 생명이 가득하고 인간적인 마음이 가득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하늘과 땅의 표면에 투사된 수묵의 이미지는 시공간 사이 어딘가에 있으며, 수묵 같지만 연꽃이 아니고, 연꽃이 아닌 연못의 우아함과 연근의 꿈이라고 할 수 있다. 연못. 그의 영상설치에서 여전히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것은 선(禪)의 아득한 전통문화적 매력이다. 예술적 표현 방식과 뉴미디어의 사용을 통해 사람들은 전례 없는 새로운 시각적, 청각적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샤오밍이 수묵을 중심으로 다양한 표현매체를 통해 추구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동시대의 시각적 경험 속에 담긴 전통적 문화적 함의이다. 동샤오밍에게 있어 각종 매체의 패턴과 이미지의 변화는 있지만, 변하지 않은 것은 중국 전통문화 영역에 대한 경외심과 이해이다.
수묵연꽃에서 디지털연꽃, 그리고 이미지연꽃에서 설치연꽃에 이르기까지 동샤오명은 전통문화에 대한 자신의 이해와 경험을 현대미술 개념으로 해석해 왔다. 현대 도시 생활과 현대 정보 보급이 우리의 생활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민족 문화의 심리적 구조와 사고 방식은 여전히 생명 염색체만큼 완고하게 유전적으로 파생되어 있습니다. 강하고 강하다. 이는 우리가 외국 문화의 영양분을 흡수하고 현대 문화의 구축을 탐구하면서 끊임없이 성찰하고 있는 극복할 수 없는 문화적 명제이다. 동샤오밍이 자신의 예술창작에 늘 연꽃을 창작 모티브로 삼는 이유는 아마도 연꽃을 중국 문화의 상징으로 재해석하고,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시지각과 장면 치환을 재해석했기 때문일 것이다. 잉크, 디지털, 비디오, 설치 등 무엇을 사용하든 이러한 개념적 개념과 미디어 혁신은 여전히 전통 문화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그는 현대의 시각 및 청각 경험을 우아함과 심오한 선 인식과 유기적으로 혼합하여 현대 중국 문화 구축에 대한 그의 미적 사고와 탐구를 보여주었습니다.
연못의 연근은 농경시대 중국 지식인의 인격을 구현한 것으로 현대 문화 이념과 예술적 체험의 시적 거처가 되었다. (Shang Hui//미술사 박사, 연구 사서, 중국 예술가 협회의 "예술" 잡지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