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속 타엽소리를 듣지 마라 ‴ 소동파 (18)

전기 및 관련 기록에 따르면 소동파 청년기에는 두 가지 인격이 있다.

한 가지 특징은 유교 보국지,' 선비는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는 것인데, 이것은 중국 선비들의 유교 사상의 아름다운 전통이다. 그가 어렸을 때, 그는 재학한 후 한범추의 전기를 읽었다. 동한 때 범추는 정직한 사람이었고, 당이 곤경에 처했을 때 그는 유용한 포부를 가지고 있었다. 그가 청나라 특사로 임명되었을 때, 그는 사업을 하고 싶었고, 그는 세상을 분명히 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었다. 박해의 재난을 당했을 때, 그는 도피하지 않고, 타협하지 않고, 비위를 맞추지 않고, 생명을 바쳤다. 소동파는 매우 흥분했다. 그가 그의 어머니에게 물었다. 너는 범추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니? 좋은 인품과 절조를 가지려면 재물운과 장수의 시련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둘 다 가질 수 없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어머니는 흔쾌히 동의하셨다. 아들의 시어머니 소목, 아들을 그린 구양수의 어머니는 모두 어머니 교육의 전범이다. 따라서, 왕 안시 신당 통치, 스와 동포 세심한; 사마광구당이 집권할 때 따르지 않는다. 어떤 정치적 박해를 받든, 법정으로 돌아오기만 하면 그는 여전히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고수하고 수많은 추방을 당했지만, 그의 이상과 윤리도덕은 결코 변하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명언)

소동파에도 수양의 다른 면이 있는데, 도가의 소탈함과 심원한 결달이 있다. 그는' 장자' 를 읽고 "고구에서 쏜 산, 신선, 피약설, 여나가 처녀 같다" 고 말했다. 나는 이미 하늘에 잠겨 익사하지 않고, 이미 가뭄에 빠져 있고, 산등성이는 뜨겁지 않다. " ("장자 소요여행") 이것은 정신자보의 윤리이다. 또한,' 장자 양생대사' 는 소인 틈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알고 있다.' 장자 소요여행' 에서 백변적인 붕붕붕, 청고, 분방함, 무단결달. 그는 "예전에 물건을 본 적이 있는데, 지금 책을 보니 내 마음이 깊다" 고 말했다. 유도양가의 가장 우수한 품격과 수양을 자신의 수양에 통합할 수 있다는 것은 일종의 경지이다!

사람은 고난과 위험 속에서만 자신의 감정적 품격과 절조를 볼 수 있다. 중국의 위대한 시인은 시를 쓰는 것뿐만 아니라 일생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위대한 인격을 짓밟는다. 중국의 고전시는 바로 이런 느낌을 가진 시가이자 가장 강력한 생명력을 가진 시이다. 소동파는 신당도, 구당도 찬성하지 않는다. 그가 신당에 있을 때, 직언으로 항주로 강등되어 일반적으로 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항주에서 밀주로 옮긴 후 서주로 옮긴 후 호주로 옮겼다. 내가 호주에있을 때, 나는 감사 편지를 썼다. 그는 "나는 시대를 모르기 때문에 새로 온 사람을 따라잡기가 어렵다. 나는 늙었고, 떠들지 말고, 그래도 왕을 키워라. " 그리고 감사 편지 는 그가 비방 법원 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받아 들여졌다, 또한 우타이 시 유죄 판결 시 죄 가있다. 그가 투옥된 후, 한 무리의 소인들이 그의 시를 수집하여 그 중의 글을 발췌하여 그들이 조정을 비방했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노송 나무는 땅에서 자라는 곧은 줄기뿐만 아니라 뿌리까지 가지고 있으며, 술천 깊은 곳에서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하의 뿌리는 구부러지지 않는다. 이런 숨겨진 알 수 없는 충성은 지하에 잠복해 있는 용만이 알고 있다. 천자는 하늘의 용이니, 그럼 지하에 용이 있다니? 그래서 그는 자신이 반항하여 거의 사형당할 뻔 했다고 생각했다.

소동파는 옥중에서 동생 수지악을 송별하는데, 시에서 "백대서리는 밤이 슬프고 바람은 달이 낮다" 고 말했다. 꿈은 운산처럼 사슴을 돌고, 영혼은 닭처럼 날아간다. " 구사일생으로, 다행히 종신 황제는 진정한 나쁜 왕이 아니다. 소동파는 사형에 처하지 않고 황주로 강등되어 영영 () 의 부수가 되어 곤궁하다. 나중에 누군가가 그를 대신해서 말을 한 후, 그는 동파거류지에 땅을 열어 스스로 경작하고 힘든 나날을 보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많은 명작이 튀어나왔는데, 전후' 적벽부',' 염노교가 강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집결호 파문' 을 제외하고는. 나뭇잎소리를 듣지 않고 숲을 꿰뚫다',' 들뜬 파도, 하늘과 구름이 뒤덮여 있다' ('서강월'). 시련을 겪으면서도 이렇게 날렵하고, 자연스럽고, 넓고, 매우 개방적인 작품을 썼다. 여기는 소동파입니다.

소동파는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비록 우리가 늙고 가난하지만, 우리의 이치는 마음속 깊이 자리잡고, 충직하게 뼈를 채우고, 생사의 고비에서 우리는 반드시 웃음꽃을 피워야 한다. 하인이 빈궁한 것을 보면, 도시에서, 도학을 배우지 않는 사람과는 거리가 멀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이공택서") 문천상이 말했다. "공자는 인정이라고, 맹자는 의리를 취하겠다고 했지만, 인정이 다 떨어졌기 때문에 인정이 최고였다. 성현의 책을 읽으면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가끔 내 아들은 무고하다. " ("짱 이후") "누가 운월, 천해청을 점재하는가", 이것은 그가 해남에서 바다를 건널 때 쓴 시' 6 월 20 일 밤 바다를 건너다' 의 문장으로, 모든 고난이 웃어넘겼다! 그의 눈빛이 어두울 때, "뜬눈으로 구름이 흩어지고, 무수한 마음이 피어나고 있다." ("고면") 나의 늙은 눈은 흐리멍덩하고, 바깥의 모든 경치는 흐릿하다. 마치 구름에 휩싸인 것처럼, 마음에는 복숭아꽃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일종의 외수내수의 수양이다.

소동파는 어떻게 단어를 배웠습니까? 그는 유가 사상이 천하의 야망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종신' 이라는 책의 그 전략들에 힘쓰고 있다. 그는 일찍이 앞뒤에 두 번 썼는데, 이름은 한때 흔들렸다. 집권에 반대하는 신당으로 항저우 일반 형기로 강등됐다. 정치가 실의에 빠진 후, 나는 한가한 펜으로 작은 글자를 썼다. 소동파는 시 서예 산문 등 여러 방면에서 나무를 세웠다. 여력은 그 단어의 두 가지 선택이며, 그 단어의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고, 매우 넓은 특징을 드러낸다. 유도와 양가는 모두 "가난하면 독선이 되고, 달면 천하를 겸제한다" ("맹자") 이기 때문이다. 네가 출중하면, 너는' 제세' 의 이상을 갖게 될 것이다. 네가 궁핍할 때, 너는 도가의 넓은 마음을 갖게 될 것이고, 너는 이런 고난에 패배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소동포의 단어는 류영과 구양수의 영향을 받았다. 류영의 "비를 뿌리고 황혼에 강에 내려와 청추를 씻는다." 서리바람이 점점 세어지고, 강물이 춥고, 잔광은 건물이다. "소동파는 류영의 시야가 넓고 숭고하다고 칭찬했는데, 그의 시는 당인의 높이를 얕잡아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의 영향을 받아, 수시의 시는 넓고 넓어서, 쓴 것은 모두 산천 풍경이다. 구양수가 소동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풍욱은 "구양문충의 단어와 얼굴은 모두 남당에서 나왔지만, 과유불급이다" 고 말했다. 눈을 크게 뜨고, 눈을 크게 뜨고, 수영을 줄이다. "Ouyang xiu 는 두 가지 측면에서 su Dongpo 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첫째, 스파 스입니다. Ouyang xiu "뽕나무 아들 따기": "누가 건조 장소, 잔디 경사에 따라 유휴 상태를 알고. 물은 멀리 연기가 나고, 창주 백로는 조금 날아간다. "하늘의 비행은 숭고하고 넓으며 숭고하다. 이는 소동포의 초개방과 일치한다. 다른 하나는 재미입니다. 구양수는 자신의 슬픔과 괴로움을 분산시키고 우주 만물에 대한 사랑의 태도를 취할 수 있다. 소동파는 늘 즐거움이 넘친다.

고대인들은 대부분 소동포의 단어 발전을 평가하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응? 소동파는 때때로 재자의 원대한 이상만 쓰고, 자식의 심정은 쓰지 않는다. 이것은 어계의 큰 발전이다. 예가영은 만당 5 대의 작은 단어부터 소동파까지의 발전이 어학의 최고봉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스시의 다른 한편으로는 소수 () 이고, 주평론 () 은 말했다.

(참고: 본문은 예가영 당시와 송사 17 강에 정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