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소군을 찬양하는 칠율시는' 고적 송삼',' 왕소군',' 그리고 노래 왕소군' 이다.
갑은 말했다: "완구근형문, 광녀유스, 스보다 길다. 그녀는 보라색 궁전에서 나와 사막으로 들어갔고, 그녀는 이제 노란 황혼 속의 녹색 무덤이 되었다. " --du fu "기념물 기억 제 3 부"
1, 해석:
전산만산은 조수처럼 가시문에 갔고, 왕소군이 태어난 마을은 여전히 제자리에 있었다. 그해 소군은 자대에서 출발해 줄곧 사이외 사막으로 통했는데, 지금은 소군묘만 홀로 황혼을 마주하고 있다.
2. 감사:
제 1 련' 만령곡 근형문',' 광부인이 스보다 자란 마을' 은 왕소군이 태어난 곳을 진술했다. "가라" 라는 글자로 가시문 주변의 산지 지형을 형상적으로 묘사했다. 전욱은 "그녀는 자궁에서 나와 사막으로 들어갔고, 그녀는 이제 노란 황혼의 녹색 무덤이 되었다" 고 말했다. 두보는 역시 시인이며 최고의 시인이다. 이 두 문장만으로도 조군의 비극적인 삶을 깊이 요약했다.
청대 학사평가: 글연습을 해서 풍경을 채우고, 사한의 마음을 쓰고, 글에 신이 있다. 사실, 그뿐 아니라, 문장 속의' 소머',' 중경',' 황혼' 등의 단어들은 매우 정확하고 감화력이 강하다.
둘째, \ "zhaojun 브러시 옥 안장. 말에 올라 얼굴이 붉어지다. 오늘 한궁인. 명대 호지의 비. " -이백 《왕소군》
1, 해석:
소군은 옥안장에 묻은 먼지를 가볍게 털어냈다. 그녀는 말을 타고 울부짖고, 볼은 빨갛게 울었다. 오늘, 그녀는 한궁의 여자이고, 내일, 그녀는 호인의 첩이다.
2. 감사:
이 시는 조군의 비참한 운명을 표현했다. 소군은 원래 중국 한나라의 궁녀였지만 전란으로 흉노단우와 결혼하여 그의 첩이 되었다. 시 속의 그림은 그녀가 말을 타는 순간을 묘사함으로써 그녀의 이별과 슬픔을 강조했다.
그녀의 볼이 울음으로 빨갛게 변한 것은 그녀의 슬픔을 부각시켰다. 시 전체가 소군의 운명의 극성과 비극을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언어로 전달했다. 당시에서 개인의 운명과 감정에 관심을 갖는 공통의 주제도 반영한 것이다.
셋째, "비파가 동시에 연주하니, 음악 속에서 걷기가 어렵다." 존은 먼 남쪽에 있고, 연산은 추운 북쪽에 있다. "--동 sigong" 그리고 노래 왕 zhaojun "
1, 해석:
비파를 연주하고, 줄곧 타고 다니니, 여정은 꽤 우여곡절이다. 남쪽에는 한강이 있고, 북쪽에는 연산이 있고, 한기가 핍박하다.
2. 감사:
이 시는 시인 백거이의 여행 중의 풍경과 심정을 묘사한다. 비파 소리는 행군과 함께 여행 중의 외로움과 동경을 드러냈다. 한강의 달이 남방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은 시인이 고향과 한나라를 떠났다는 의미일 수 있다. 연산 산맥은 북방에 위치하여 북방의 추위를 상징한다.
이 두 편의 시는 경물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시인의 여행 중의 외로움과 향수의 정을 전달했다. 시 전체가 이별의 고통과 여행의 어려움을 간결하고 명료한 언어로 표현하며 당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별 주제를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