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제도의 역사적 지위는 법률제도가 상층건물이 경제기반에 적응할 수 있는지, 이 집단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할 수 있는지, 정권의 주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공고히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 있다. 법률 제도는 상층건물과 경제 기초 상호 작용의 전달체이다. 간단히 말해서, 마작의 규칙이든 스포츠 경기의 규칙이든, 모두 고정불변이 아니며, 지역마다, 역사시기마다 다르다. 이것도 많은 게임 생명력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인간 사회의 게임 규칙도 마찬가지다. 규칙이 새로운 형세의 요구에 맞지 않을 때, 끊임없이 수리하고 혁신하여 모두가 게임에서 제각기 얻을 수 있도록 하고, 게임을 더 오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혁신이 오랫동안 혁신을 할 수 없다면, 게임에서 오랫동안 고생하여 놀 수 없는 사람은 폭력적인 수단으로 낡은 규칙을 타파하고 새로운 규칙을 세우는 것이 바로 세대교체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구소련의 해체로 이어진 여러 요소 중 법제 혼란과 사회부패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우리나라 역사를 살펴보면, 조대의 쇠망은 법제의 부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 상, 진 등을 대표하는 법제. 극단적으로 가면 사슴이 말을 부르고 협박을 당하고 행인이 눈을 쳐다본다. 그래서 부부가 밤에 소리를 지르며 호응하는 사람들이 모여 폭사했다. 반면에 당나라와 이자성 정권을 대표하는 법제는 점점 느슨해져서 권세자들이 나라를 뒤흔들고 군벌 혼전으로 천하가 쉽게 지배된다. 이 방면의 한 대표는 안사의 난란과 관련된 사료와 곽모로 씨의' 심가 300 년제' 에서 볼 수 있다.
경제 기반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법률 체계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의 목표는 경제 기초가 끊임없이 변화함에 따라 사회 간의 관계를 더욱 균형있게 하는 것이다. 사실, 법률 제도의 제정과 시행이 지배 계급의 의지이기 때문에 종종 반대 방향으로 발전하여 사회 균형을 더욱 깨뜨리는 경향이 있다. 특히 상층건물과 일반 사회 집단 간의 균형은 상층건물의 붕괴를 가속화한다. 노신 선생은 총결산이 매우 좋아서, 사람은 이 두 시대에 살고 있다: 잠시 노예를 붙잡고 놓지 않고 노예가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