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내가 군주라면, 나는 먼저 왕권을 중시하는 사상, 즉 유가사상을 받아들이고 등급과 통일을 강조할 것이다. 그러나 당연히 인정을 실시해야 한다. 그래야만 장구안을 유지할 수 있고, 비로소 나라를 부강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허한 구호만 외쳐서는 안 된다: 슬림이란 무엇이고 인의는 무엇인가? 내가 필요한 것은 좀 더 구체적인 조치와 방법이다. 그래서 Xunzi 의 이론은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순자는 공자의 인과 맹자의 의리를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이후 예법을 제시하고 사회 내 사람들의 행동의 규범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고유의 부론을 제기하여, 사람은 교육과 부단한 향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유망하고, 더욱 실사구시의 조작성을 주장하며, 유가를 제창하고, 법제를 버리지 않고, 그래야 인재가 양방향으로 국가를 사용해야 부강해질 수 있다.
결론적으로, 순자의 학설은 이전 유가의 학설을 풍부하게 하고, 이후 유가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초를 마련하여 한 세대를 형성하였다. 법가 진나라만큼 단명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