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원판 고서

중국에서 처음' 탄생' 된 예술품이 점차 중국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은 눈에 띄는 현상이다. 중국 문화재학회 통계에 따르면 아편전쟁 이후 100 여 년 동안 중국에는 수백만 점의 진귀한 문화재가 해외로 유출되었는데, 그 중 국가 1, 2 급 문화재는 백만 점이 넘고, 부티크는 수십만 점이 넘는다. 1992 이후 일부 해외 티베트인들은 문화재와 예술품을 내지의 문화재 예술품 경매시장에 가져가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1994 부터 1998 까지 국내 주요 경매사가 경매한 경매품 중 해외에서 모은 유물이 1 만점을 넘어섰다. 2003 년 말까지 총 33,000 여 점의 문화재가 경매되었다. 최근 10 년 동안 해외 소장 유물 가격이 낮은 국면이 바뀌면서 중고급 경매품의 비율이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 기록을 깨는 고가 경매품은 기본적으로 모두 환류 유물이며, 일부 환류 문화재의 거래가는 이미 국제 시장의 가격 수준에 접근하여 도달했다. 관련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구 중국 문화재가 외국을 빠져나가는 경로는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아편전쟁 이후 제국주의 열강이 중국에서 빼앗은 것이다. 둘째, 중국에 온 일부 외국인들이 중국에서 훔쳤다. 셋째, 외국인은 당시 반동군벌과 간사한 상인과 결탁하여 매우 낮은 가격으로 매수하고 밀수출했다. 건국 후 외국으로 흘러가는 방법에는 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80 년대 이후 밀수 유물을 발굴한 것이다. 둘째, 몇 년 전 일부 외국 바이어들은 경매, 골동품 노점, 문화재점 등 내지예술시장을 통해 공개 구매를 했다. 이와 함께 홍콩, 마카오, 대만 인사들은 구매 등을 통해 내지와 해외에서 대량의 중국 예술품을 소장했다. 이 방법들은 모두 중국 예술품이 국내에서 중시되지 않고, 가격이 보편적으로 낮은 시기에 출현한 것이다. 국내 유명 문화재 경매업체 10 여 곳 중 해외 환류 문화재는 이미 전체 경매품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환류 문화재 거래액은 전체 경매품의 60% 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경매 가격이 가장 높은 것은 중국화와 명청도자기로, 해외 귀국 근현대서화는 중국에서 거래율이 90% 이상 유지되었다. 문화재가격의' 환류' 는 오히려 해외 문화재의' 환류' 를 더욱 추진하여 중국 100 여 년 동안 문화재 유출의 역사를 근본적으로 다시 썼다. 어느 정도까지, 해외에서 돌아오는 예술품은 국가 소장품 중 문화재를 크게 보완할 뿐만 아니라, 많은 귀중한 예술품을 민간에 들여와 거대한 시장을 육성하고 전례 없는 번영 단계로 접어들게 하는 것도 당연하다. 국보 비망록 분실 일본 침략 기간 동안 360 여만 점의 문화재와 1, 870 상자, 74 1 처고적이 분실됐다. 1860 년 영국 프랑스 연합군이 원명원을 불태우고 영락대전은 해외로 끌려갔다. 대영박물관에는 3 만여 점의 희귀한 도자기가 있다. 프랑스 단풍 백로궁의 중국관에는 3 만여 점의 중국 문물이 있다. 중국에는 20 만 개의 도난 고분이 있다. 미국이 소장하고 있는 그림이 가장 많고 대영박물관에 있는 중국의 그림이 최고다. 국회도서관에는 4000 여 종의 지방지가 있다. 미국에는 3000 여 종의 고서선본, 2000 여 종의 족보가 있다. 해외로 유출된 갑골 3 만 개 중 일본은 근 13000 개가 있다. 중국 돈황유서는 2 만여 권으로 30% 에 불과하다. 어떤 사람들은 재회를 찾을 수 없어서 불가능하다. 나는 얼마 전에 프랑스에 원명원 문화재 경매가 있다고 들었던 것을 기억한다. 150 년 동안 중국이 해외로 유출한 문화재는 얼마나 많은데,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구체적인 숫자는 아마 영원히 수수께끼일 것이다. 우리나라 정부, 학자, 식견 있는 사람들은 줄곧 해외 문화재를 유실하는 조사에 힘쓰고 있지만,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이런 조사는 이상적이지 않다. 중국 관련 부처의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47 개국의 200 여개 박물관 중 백만 개가 넘는 중국 유물이 있으며 모두 우수한 문화재로 대부분 구 중국이 해외로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건국 이후, 특히 1980 년대 이후 밀수 유물에 대한 불법 발굴은 세계에서 적어도 수백만 점의 문화재가 외국에 떠돌아다니는 것으로 추정된다. 낡은 중국 문화재가 해외로 유출되는 경로는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아편전쟁 이후 제국주의 열강이 중국에서 빼앗은 것이다. 둘째, 중국에 온 일부 외국인들이 중국에서 훔쳤다. 셋째, 외국인은 당시 반동군벌과 간사한 상인과 결탁하여 매우 낮은 가격으로 매수하고 밀수출했다. 일찍이 1840 년 열강들은 중국의 문화재를 문화 침략의 중요한 내용으로 열거하여 근대 중국의 문화재 대손실을 열었다. 1860 년, 영국 프랑스 연합군이 야만약탈하여 원명원을 불태웠다. 원명원 내 40 ~ 50 개 청당 중 자단가구는 가구, 직금, 카펫, 상주 청동기, 도자기, 칠기, 치아 조각, 마노, 호박, 수정, 목각 옥기, 보석, 서화, 시계, 고서를 포함한 국내외 희귀한 보물이 수없이 진열되어 있다 당시 프랑스 작가 우고는 "중국의 모든 성모원 보물을 합치더라도 이 웅장한 동방박물관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하지만 이 예술의 보고들은 완전히 약탈당했다.' 영락대전' 을 포함한 대량의 희귀한 보물이 해외로 옮겨져 영국, 프랑스, 미국, 일, 서유럽의 박물관과 개인 소장품, 특히 대영박물관과 프랑스 단풍백로궁에 끌려갔다. 영국군에 의해 빼앗긴 원명원 보물 중 일부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빅토리아 여왕에게 바쳐 대영박물관에 보관했다. 현재 대영박물관에는 동진 구 카이지 () 가 최초로 소장한' 여성사' 를 포함한 3 만여점의 중국 진본이 있다. 프랑스 단풍 백로궁의 중국관에는 중국 명화, 옥기, 도자기, 향로, 편종, 보석, 금은기 3 만여 점이 소장되어 있다. 만청사 연구에 오랫동안 종사해 온 중국 인민대 하유 교수에 따르면 8 개국 연합군이 3 일 동안 하고 싶은 대로 하고 고도 경기가 전례 없는 대참사를 겪었다. 고궁, 민가, 상업점포 모두 면할 수 없다. 고궁이 약탈당한 후 소장품의 절반 이상이 분실되고 귀중품은 깡그리 약탈당했다. "삼해"-남해, 중국해, 북해가 강탈당한 후 소장품이 얼마 남지 않았다. 왕궁 하궁에 진열된 보물은 거의 깡그리 약탈당했다. 이번 호황을 거쳐 북경은' 원명 이래 저축한 돈, 법규 유물에서 보물에 이르기까지, 깡그리 쓸어버리고',' 수십만' 을 잃었다. 동시에 일부 외국 탐험가들은 과학 고찰이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중국 문물을 약탈했다. 통계에 따르면 1856 ~ 1932 년 동안 러시아,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스웨덴, 미국 등은 66 차례 중국 서북지역을 방문하여 매번 방문할 때마다 대량의 중국 문물을 약탈했다 역대 조사에서는 스탠인과 버히오가 돈황장경동에서 약탈한 유물이 가장 많았다. 스탠은 9000 여 부의 논문과 500 여 점의 그림을 훔쳤는데, 그 중 일부는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고, 일부는 대영도서관에 소장되어 있고, 일부는 인도사무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버시와 훔친 6000 여 종의 고전과 일부 두루마리는 주로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오랜 세월의 약탈과 더불어 국내 군벌, 간상, 우매한 국민의 도굴로 인해 대량의 중국 문화재가 밀수되어 출국하고, 외국의 중국 문화재가 날로 풍부해지고 있다. 1899 년 전후 하남 안양 은허에서 갑골문을 발견했다. 갑골문은 출토 이래 줄곧 끊임없이 유실되고 있다. 그것은 먼저 약재로 팔린 다음 서방 열강의 문화 브로커에 의해 여러 가지 이름으로 대량으로 인수되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안양소툰에서 출토된 갑골은 거의 20 만 개에 육박하며 이미 3 만 개에 가까운 해외 유출로 12 개 국가와 지역에 소장돼 있다. 신해혁명 이후 (19 1 1), 내우외환과 문화재가 조수처럼 쏟아져 나왔다. 1922 년, 마지막 황제 부의는 6 상자로 나누어 1200 여 점의 서화를 훔쳤는데, 그중 대부분이 매각되어 약탈을 당한 후 이미 해외로 유출되었다. 1928 년, 청동릉 자희태후의 능은 군벌 손전영에 의해 야만적으로 발굴되었고, 묘에 숨겨진 국보는 깡그리 약탈당했고, 대부분 무기 판매로 인해 분실되었다. 1931'9.18' 사건 이후 일본군은 동북, 화북, 화중, 화동 지역에서 대규모 문화재 발굴을 실시하여 대량의 문화재를 강탈당했다. 이 기간 동안 미국인들은 중국의 사회 격동을 이용하여 중국 문물을 샀다. 1949 해방 이후 중국은 한때 대량의 문화재 유출의 역사에 작별을 고했다. 하지만 1980 년대 이후 불법 이익의 자극으로 국내외 범죄자들이 서로 결탁하면서 절도와 문화재 밀수 열풍이 일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1982 이후 강서여건현에는 총 800 여 개의 고분이 도난당했다. 1987 1 ~ 6 월 6 개월 만에 청해 1700 여 명의 마을 사람들이 고분 2000 여 개를 발굴해 문화재 10000 여 점을 빼앗았다 1990 년 쓰촨 주에는 23952 개의 고분이 도난당했다. 후난 () 성 소양시 모 현 () 이 2003 년 도난당한 고분 면적은 현 2000 제곱킬로미터의 거의 5 분의 1 을 차지한다. 중국 문화재 자원이 풍부한 산시 (), 산시 (), 허난 () 3 성은 한때 국내외 밀수자들이 문화재를 매매하는 금삼각 () 이 되었다. 세관총국에 따르면 199 1 에서 2000 년까지 전국 세관은 밀수 유물 65438+ 만여 점을 압수했다. 1997 년 5 월 천진세관은 컨테이너 밀수 문화재 사건을 압수했고 컨테이너 안에는 5000 여 점의 문화재가 들어 있었다. 공안부의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1993 부터 1997 까지 공안기관은 문화재 사건 4943 건을 수사해 문화재 5 만여 건을 압수했다. 최근 20 년 동안 중국 문화재가 해외로 밀반입되면서 홍콩에서 밀반입된 문화재의 수량만 상상하기 어렵다. 문화재함, 주전자를 소장하고 보관하는 홍콩 스승은 매우 바쁘고, 때로는 한 달에 50 여만 ~ 60 만 홍콩달러를 벌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런던과 뉴욕에 이어 홍콩은 대량의 내지로 문화재를 밀수하여 1980 년대 이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문화재 예술 센터가 되었다. 우리나라가 최근 20 년 동안 대규모의 문화재 발굴과 밀수 활동을 결합해 보면, 이 20 년 동안의 문화재는 적어도 수십만 건, 심지어 백만 건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그림 측면에서 미국은 소장량이 가장 많아 프리어 박물관에만 1200 점이 넘는 그림이 있다.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는 거의 500 점의 중국화가 있다. 대영박물관의 중국화가 최고다. 도자기 방면에서는 아시아 예술품 수집으로 유명한 프랑스 길미 박물관의 소장품이 가장 좋다. 박물관 안의 도자기는 중국 최초의 원시 도자기에서 명청 시대의 청화와 오색도자기에 이르기까지 모두 있다. 각 조대의 명가마 제품은 모두 구비되어 있으며, 대부분 부티크이다. 지방지와 고서의 경우 미국이 가장 많고 국회도서관에는 4000 여 종의 지방지가 있다. 미국에는 3000 여 종의 고서선본, 2000 여 종의 족보가 있다. 갑골 파편으로는 일본의 소장품이 가장 많다. 해외로 유출된 갑골 조각 3 만 건 중 일본은 거의10.3 만 건이 있다. 돈황보물의 경우, 우리나라의 돈황유서는 겨우 2 만여부, 겨우 30% 에 불과하다. 대영도서관 동방서 본부 13700 부 프랑스 파리 국립 도서관에는 6,000 개가 있습니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아시아민족연구소 12000 건 영국 인디언 사무도서관에는 거의 2,000 건이 있다. 이 밖에 일본, 미국, 스웨덴, 오스트리아, 한국의 돈황문화재 수집도 있다. 대량의 중국 문화재가 해외로 유출되었다는 사실을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현재 외국의 일부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중요한 중국 문화재는 대영박물관, 본박물관 동방예술박물관, 대부분 중국 역대 희세 보물로 총 3 만여 점, 그중 대부분이 값진 보물이다. 대영도서관은 중국 최초의' 보로미도경',' 영락대전' 45 권, 갑골문, 죽간, 조각판 고서, 돈황경, 지도 등을 포함한 중국의 진귀한 문헌과 고서 6 만여종을 소장하고 있다. 미국 넬슨 미술관 (Nalson Art Museum) 은 가장 뛰어난 동양 유물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훌륭하고 유명한 것은 중국 유물로, 수량이 많고 품질이 높다. 보스턴 미술관은 동양예술작품으로 유명하다. 현재 중국과 일본에서 온 5000 점이 넘는 그림이 있다. 송원 시대에는 잘 보존된 송대당의' 도련도' 와' 오색 앵무새' 와 같은 명화가 적지 않았다. 시카고 예술박물관의 동양부는 중국 청동기 수집으로 유명하다. 가장 흥미진진한 것은 전국시대의 들보 중 하나이다. 러시아 동방문화박물관은 상조부터 명청까지 청동기, 그림, 조각품을 소장하고 있다. 작품에는' 당 주궁녀 목욕도',' 명대 궁녀도',' 청대 임백년 연꽃도' 등의 명작이 있다. 미국 워싱턴 Freer 미술관 소장품의 거의 절반은 서화, 불교 예술, 청동기, 옥기, 도기를 포함한 중국 유물이다. 샌프란시스코 아시아 예술박물관은 아시아 유물, 특히 중국 문화재를 주로 소장하는 박물관입니다. 그중 도자기부 2,000 여 점은 신석기 시대부터 청대에서 끝난다. 옥기부는 1200 여 점이 있어 세계에서 중국 옥기를 소장하는 가장 풍부한 박물관입니다. 청동부에는 약 800 점이 있습니다. 하버드대 포그 미술관에는 대량의 중국 벽화, 석조, 청동기, 옥기, 그림 및 기타 진귀한 유물이 소장되어 있다. 또한 루브르 박물관은 프랑스가 중국 문화재를 가장 많이 소장하는 곳이다. 그 분관인 길미박물관에만 수만 점의 중국 유물이 소장되어 있는데, 그 중 역대 도자기 65438+2000 건이 해외 박물관 중국 도자기 소장품 중 1 위에 올랐다. 루브르 박물관은 또한 6000 여 점의 정교한 도자기와 200 여 폭의 당송 회화를 소장하고 있다. 파리 박물관에서 소장한 중국 유물은 루브르 박물관과 견줄 만하다. 일본이 중국 문화재를 소장한 박물관은 수천 개, 특히 도쿄 국립박물관에는 5 개의 전시장이 중국 문화재를 전시하고 있다. 펜실베이니아대 박물관은 중국 고대 조각 예술 작품, 특히 한 (), 위 (), 당 () 석각으로 유명하다. 소릉 육마' 의 주먹과 이슬은 관내에 위치해 있다. 이 밖에 해외 개인 소장품도 수만 건으로 집계하기 어렵다.

받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