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원한은 공문에 들어가지 않는다. "개인적인 원한은 공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태국에 가면 무해하다. 만약 네가 지나친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이 신사는 태국에 갔다. 군자의 행동은 적당히 해야지, 지나치면 안 된다.
5, 직남이 아니라 강간을 당할 수 없다. 성실하고 솔직하지 않으면 나쁜 풍조를 바로잡을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주인은 권력이 없지만 좌우에 집중한다. 군주가 수호를 잃고 신하에게 의지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사실과 반대로 그것을 맛보는 것은 의심스럽다. (의도적으로 반대 말을 하거나 반대 일을 해서 신하를 시험한다)
8, 혼자 힘으로 병이 조용하지만. 한 손으로 하이파이브를 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소리가 나지 않는다.
9, 잠재력 때문에, 쉬운 길. 성공할 수 있는 상황에 따라 성공하기 쉬운 방법을 찾다.
10 이므로 상황이 불편합니다. 이 허세 때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처지가 불편할 때 잘난 체하지 마라.
1 1, 방법은 그것만큼 분명하지만 기술은 보고 싶지 않습니다. (법은 사람들에게 명확해야하지만 예술은 인식 할 수 없어야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2, 개인 승리, 공적. 부정부패가 성행할 때, 나의 조수들은 너를 위해 그들의 책임을 다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13, 흔들리는 물, 개미가 득의양양하다. 물고기가 물가로 헤엄쳐 좌초하면 개미에게 먹힌다.
14, 벌칙이 많지 않고, 적지 않은 부당함. 처벌이 적당하면 너무 많지 않고, 처벌이 부적절하면 너무 적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5, 조화로운 구슬, 오색 장식 안 함. 미옥 한 조각이 화씨벽과 같이 오색 장식이 필요 없다.
16, 세상에서 불가능한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항상 얻을 수 없는 것도 있고 할 수 없는 것도 있다.
17, 법은 비싸지 않고 밧줄은 구부러지지 않는다. 법은 권세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없다. 마치 먹줄이 굽힐 수 없는 것처럼. ) 을 참조하십시오
18 그러므로 자제는 법수로 상벌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상벌은 자신의 재능이 아니라 법규에 따라 결정된다.
19, Limo 는 Jane 보다 길고 Fu Mo 는 an 보다 길다. 가장 큰 장점은 단순함이고, 가장 큰 복은 안정이다.
20. 궁전에 분필이 있고 그릇이 다 씻겨 깨끗해요. 이렇게 되면 궁전은 새로 칠해지고 그릇도 깨끗하게 씻겨질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1, 없음? 상이 있으면 사면이 없다. 현명한 군주는 함부로 상을 주거나 벌을 받아야 할 사람들을 용서하지 않는다.
22. 현혜무량한 사람이 있고, 사랑도 악도 없다. 군주는 현인과 어리석은 사람을 구분해야 하지만, 그는 그들의 덕행과 어리석음 때문에 그들을 좋아하거나 좋아하지 말아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3, 오른쪽 손으로 원을 그리고 왼손으로 정사각형을 그립니다. 20% 가 아닙니다. 오른손에는 원을 그리고 왼손에는 정사각형을 그린다. 둘 다 성공할 수 없다.
24. 형벌 후에 대신을 피하지 않고, 상선은 서민을 피하지 않는다. (처벌은 장관을 보호하지 않고, 보상은 민간인을 무시하지 않는다)
25, 그 지혜로 가라, 절대 할 수 있다, 이해할 수 없다. 국군은 지혜를 깊이 숨기고, 재능을 드러내지 않고, 부하들은 그 의도를 알 수 없었다.
26. 신하들이 만나도 왕은 숨기지 않는다. 왕자들의 진면목이 드러나면 군주는 속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래서 치국에는 상벌이 있고 노여움은 없다. (그러므로, 가장 잘 다스린 나라에서는 상벌이 분명하고, 인민은 원한이 없다.)
28. 어떤 행동은 패배하고, 어떤 덕은 그렇지 않다. 어떤 일은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지만,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29, 영리한 벼락, 서투른 연. 자동차 방자를 만드는 것은 총명하고, 목연을 만드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30, 아무것도 조용 하지, 어둠 속의 결함을 볼 수 있습니다. (침묵을 지키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행동 허점을 숨겨진 시각에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3 1, 보지도 않고, 듣지도 않고, 보지도 않고, 알지도 못한다
32. 성인의 마음에 가서 성인의 마음을 가는 것은 아름답지 않습니까? 고상한 일을 하지만 고상한 척하지 마라. 또 뭐가 잘못 됐 어?
33. 외양은 원수를 피하지 않고, 내양은 원수를 피하지 않는다. 외부인을 추천하면 자신의 적을 배제하지 않고, 가까운 사람을 추천하면 자신의 아들을 배제하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34. 텅 비어 있으면 진실을 알고, 정적이면 움직이는 사람이 옳다. (일에 관여하지 않으면 진실을 볼 수 있다. 냉정을 유지하여 행동 원칙을 제정한다)
35. 실패자는 상이 있고, 부붕민흥이 있다. 실적이 없는 사람이 상을 받으면 재산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원성이 자자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36, 이유 때문에 아무것도 아니다. 발전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면, 너는 몸과 마음이 지치지 않고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37. 나는 기꺼이 악을 향해 나아간다. 나는 겸손하게 내가 포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친밀함, 사랑, 혐오 등의 감정을 버려야 전술의 전술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38. 사랑이 많으면 법이 성립되지 않고 과부가 침범한다. 만약 네가 너의 조수를 너무 총애한다면, 법률을 세우기가 매우 어렵다. 존엄성이 부족하면 신하에게 괴롭힘을 당할 수 있다.)
39. 생사는 현실이지 숫자가 아니다. 한 나라의 존망은 국가 역량의 강약이 아니라 권위가 군주의 손에 달려 있느냐에 달려 있다.
(40), 살인 기계를 만들고, 신하로부터 빼앗았으며, 있다면 침략했다. 생살권은 새우병게가 손에 쥐고 있기 때문에 군주가 실세할 위험이 있다.
4 1, 처벌이 불후하고, 처벌이 무겁고 폭력적이지 않다. 경형은 인자하지도, 중형도 폭력이 아니라 현실에 적합할 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2. 지략이 있어야 하고, 덕행이 있어야 하고, 공덕이 있어야 하며, 용감하고 계략이 있어야 한다. 지혜가 없어도 똑똑히 볼 수 있고, 재능을 드러내지 않아도 큰일을 할 수 있고, 허장성세도 없어도 여전히 강하다.
43. 오늘 전 왕 * * 과 세상에 살고 싶은 사람들은 모두 그들의 식물을 기다리고 있다. 자, 만약 당신이 전 왕의 증언을 가지고 여기에 오고 싶다면, 오늘의 신하들은 그를 기다리는 것과 같습니다.
(44), 사면하지 않고, 사면하지 않고, 사면하고, 사면하고, 사면하고, 업신여기고, 연약하고, 딱딱한 것을 두려워한다고 한다. 사형수를 용서하지 않고, 처벌받아야 할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 것은 모두 권력의 남용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5, 비판하지 않지만, 사소한 결점을 찾고, 때를 씻지 않으면 알 수 없다. 피부의 털을 날려 작은 흉터를 찾거나 그릇의 더러움을 씻어서 작은 흠을 보지 마라.
군주는 그의 처벌을 풀어 주나요? 사절은 그것을 사용하고, 군은 신하를 반대한다. 군주는 그의 신하가 사적으로 징벌과 인자함을 가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이렇게 하면 그의 신하에 의해 통제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7. 나는 공명불순함이 공적을 세우는 것보다 더 해롭다고 생각하여 나를 처벌한다. (미리 진술한 목표가 너무 낮기 때문에, 이런 피해는 그들의 성적을 훨씬 능가하기 때문에 처벌을 받아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48. 금지, 주님의 길은 반드시 공과 사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법제를 명확히 하고, 사사를 제거해야 한다. (금지는 군주의 길이다. 반드시 공과 사가 분명해야 하고, 법기가 엄격하고 이기적이어서는 안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49. 당신이 당신의 애인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더 이상 그것을 미워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싫어하는 척하면 더 이상 사랑할 수 없다. 싫어하는 척하면 더 이상 싫어할 수 없다. 싫어하는 척해도 그것을 잘 대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50, 나는 너무 가깝다, 나는 오만 할 것이다; 인신이 너무 비싸서 반드시 자리를 바꿀 것이다. (신하를 지나치게 총애한다면 군주 본인을 위태롭게 할 수밖에 없다. 신하가 너무 강해서, 반드시 왕위를 찬탈하는 마음이 있을 것이다.)
5 1. 그래서 진계연 그룹 부장은 그에게 말로 일을 하라고 했고, 그는 일에 대해 책임을 졌다. (따라서 신하들은 군주가 그에게 주장에 따라 행동하라고 명령한 다음 결과에 따라 그들의 효력을 평가하라고 주장했다.)
52. 성인의 길은 슬기롭고 총명하다. 가지 않으면 정상이 어렵다. 성인은 세상일을 처리하는데 지혜와 총명함이 필요하지 않다. 지혜와 총명함을 버리지 않는 것은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53. 만약 노인이 자신의 형벌로 자신을 위해 사용한다면, 그의 대신들은 그의 권력을 두려워하고 그의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래서 군주는 자신을 상벌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대신들은 그의 징벌을 두려워하고 그의 상을 추구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54. 만약 당신이 시력을 잃는다면, 당신은 정직을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향을 잃으면 막막해진다. 거울이 없으면 얼굴형을 교정할 수 없다. 사람은 큰길을 잃으면 자신의 수수께끼를 풀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55. 자신의 조작 없이 서투른 것과 총명한 것을 알고, 스스로 고려하지 않고 알 수 있습니까? 그리고 비난. (직접 일을 처리하지 말고 신하가 능력이 있는지 보고 직접 계획하지 않아도 신하의 행동의 화복을 알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56. 덕이 있는 사람은 모두 무위에 전념해야 하고, 욕망도 없고, 안정감도 없고, 착실해야 한다. 제덕은 무위로 모이고, 욕심이 없어, 그리움이 없어 안정되고, 무용지물로 견고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57. 절망은 포기라는 뜻을 가지고 운세를 평화롭게 아는 계획이다. (조용하고 담담한 후에야 균형의 원칙을 파악할 수 있고, 편안해야 좋고 나쁨을 감지할 수 있는 실마리) (참고: 외부 거부)
(58), 고유 입이 사심이 없고, 눈이 사심이 없고,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너는 입이 있지만 사적으로는 말을 하지 않는다. 비록 너는 눈이 있지만, 너는 사적으로 정탐하지 않는다. 군주만이 모든 것을 통제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59), 작은 해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래서 유명하다. 만약 네가 벼룩을 보지 못한다면, 너는 큰 성과를 거둘 것이다. (작은 일에 방해받지 마라, 그래야 출세할 수 있다. 하지만 일찍 재능을 보여줘야 큰일을 이룰 수 있다.)
60, 화재 엄격한 모양, 그래서 노인은 신선합니다; 수성이 약해서 많은 사람들이 익사한다. 불의 형태는 매우 가혹해 보여서 화상을 입은 사람은 매우 적다. 물의 형태가 약해 보여서 물에 빠지는 사람이 자주 있다.)
6 1, 작은 피해가 아니기 때문에 그 이름이 있습니다. 만약 네가 벼룩을 보지 못한다면, 너는 큰 성과를 거둘 것이다. 자질구레한 일에 방해받지 마라, 그래야 출세할 수 있다. 하지만 일찍 재능을 보여줘야 큰일을 이룰 수 있다.)
62, 의무 장관, baiguan 정기; 할 수 있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한다. (장관은 각자의 직무를 맡고, 관원은 법대로 할 수 있다. 군주는 능력에 따라 임명된다. 이것은 관례를 따르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63. 그러므로, 분명히, 지도자가 사람을 뽑는 것은 자업자득이 아니다. 방법을 써서 일을 측정하되, 지나치지 마라. (따라서, mingjun 는 법에 따라 그의 간부를 임명하는 것이지, 마음대로 임명하는 것이 아니다. 공로를 평가하는 것은 법률 법규에 근거해야지,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64. 상벌이 지나치다. 나라가 크지만 병사는 약하지만 땅은 그 곳이 아니고 백성은 그 백성이 아니다. 상벌이 없는 법. 나라가 크지만 병사는 약하지만 그 땅과 인민은 조만간 다른 나라에 점령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65. 들으면 어리석고 지혜롭지 못하며, 책임지면 참여하지 않는다. (하나씩 의견을 듣고, 어리석음과 지혜는 혼동되지 않고, 신하를 독촉하는 데 능하며, 신하의 우열도 뒤섞이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66), 그래서 강함을 보고, 눈이 불분명하다. 만약 네가 아주 진지하게 듣는다면, 너는 다시 들을 것이다. 많이 생각하면 막막해진다. (과도한 눈, 시력 저하; 귀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뇌를 지나치게 쓰면 막막해진다. ) 을 참조하십시오
67. 아픈 사람은 귀의이고, 귀찮은 사람은 귀귀귀귀귀입니다. 인생은 병이 나면 의사를 존경하고, 재난을 당하면 귀신을 두려워한다.
68. 하군은 최선을 다했고 종군은 최선을 다했고 상군도 최선을 다했다. 하등군은 최선을 다할 수 있고, 중군은 다른 사람의 힘을 다할 수 있고, 상등군은 다른 사람의 지혜를 다할 수 있다.
69. 악을 보면 신하들은 반드시 은둔할 것이다. 만약 네가 좋다면, 너의 대신은 너를 무고할 것이다. (6 월 증오 하는 경우, 왕자 는 그것을 숨길 것이다; 만약 군주의 편애라면, 왕후들은 허위로 그것을 영합할 것이다.)
70. 때로는 시간이 있고, 물건은 이익이 있고, 물건은 생사가 있다. 시간의 장단점은 공존하고, 일은 생사가 일체이다. (참고: 군주는 이러한 필연적인 득실 때문에 화를 내서는 안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1, 반해법은 할 수 없고, 시계는 주법이 될 수 없다. 사소한 일에 수작을 부리는 사람은 그들로 하여금 큰일을 계획하게 할 수 없고,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도 그들에게 법률을 주관하도록 명령할 수 없다. (설명: 그러한 사람들은 전반적인 견해가 부족하다)
72, 자신을 중시하고 떠나지 않는다. 무게는 가볍고, 정적은 조울증을 만들 수 있다. (권위가 손에 있는 것은 소위 무거운 것이고, 본위를 떠나지 않는 것은 소위 정적이다. 신중한 사람은 경박함을 통제할 수 있고, 조용한 사람은 조급함을 통제할 수 있다.
73, 선과 악을 가라, 나는 채식주의자이다. 낡은 것을 없애고 지혜를 소멸하다. 나는 자급자족이다. (군주는 자신이 신하의 본모습을 볼 수 있도록 자신의 호악을 감추었다. 낡은 편견을 버리고, 자신의 지혜를 드러내지 않고, 너의 조수들이 각자의 직무를 맡게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74. 모든 사람이 도와주고, 가까운 사람이 할 수 있다. 먼 자의 이름, 존경하는 자의 권세. 모든 사람은 최선을 다해 그를 돕는다. 주변 사람들은 모두 그와 친구를 사귀고 싶어한다. 먼 사람들은 정말 그를 칭찬하고, 권세가 높은 사람도 그를 칭찬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75. 조금 신선하게 삶아서 긁으면 도둑이다. 한 대국을 다스리고, 몇 편의 법률을 개혁하면, 국민들로 하여금 고통을 받게 할 것이다. (작은 물고기를 삶아 반복해서 뒤집으면 깨질 것이다. 한 대국을 다스리고 법규를 반복해서 개정하면, 국민들로 하여금 그들의 고난을 보지 못하게 할 것이다.)
(76), 거울은 무사하고, 아름다움은 악과 비교된다. 균형은 옳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무게는 이렇게 운반된다. (거울 청정한 무위, 그래서 좋고 나쁜 것이 분명하다. 균형 빔은 곧고 아무것도 하지 않기 때문에 가볍고 무겁다고 불린다. ) 을 참조하십시오
77. 남편과 사물이 서로 어울리고, 천부적인 재능이 있고, 곳곳이 일치하기 때문에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세상의 만물은 각기 특징이 있고, 인재마다 방향이 다르므로, 재능이 있는 사람은 각자 자기 몫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군주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다스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78), 그 신하를 듣고 상벌을 하면, 한 나라의 국민이 그 신하를 두려워하고, 그 군을 고치고, 그 신하에게 돌아가 그 군을 간다. 만약 너무 무겁다면, 인민은 당조 대신을 두려워하고 국왕을 경시할 것이기 때문에, 연합대신과 함께 너를 놓아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79) 는, 유혹 도로 경합 멀리, 먼저, 후, 그리고 마음은 항상 장관 에, 어떻게 말을 세상에 조정 할 수 있습니까? 만약 도로에서 경마를 한다면, 네가 앞서거나 낙후된 것이 아니라, 네가 이때 줄곧 너의 상대를 주시하고 있다면, 너는 어떻게 자신의 말을 쉽게 조종할 수 있니? ) 을 참조하십시오
(80), 남편과 사물이 일치하고, 천부적인 재능이 뛰어나고, 곳곳이 일치하므로 무위이다. 세상의 만물은 각기 특징이 있고, 인재마다 시전 방향이 다르므로, 재능이 있는 사람은 각자 자기 몫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군주는 무위로 다스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8 1, 겨울의 얼음이 강하지 않아 춘하 식물이 무성하지 않다. 만약 겨울이 완전히 얼지 않는다면, 춘하 식물은 무성하지 않을 것이다. 설명: 국가를 해치는 모든 불량요인을 미리 싹트게 하다
82. 만물은 사방에서 반드시 정중앙에 있을 것이다. 성현이 견지하고, 사방이 공을 들인다. (구체적인 사무는 각급 책임자에게 맡기고, 군은 주로 중앙권력의 공고를 보장한다. 군주가 대국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만 있다면, 사방의 신하들은 모두 복종할 것이다.)
83. 피곤하고 똑똑하지도 말고, 자신을 지치지도 마라. 부적으로 혼란을 보내고, 시비를 핑계로 상벌을 하다. (지나치게 생각해서 기진맥진하지 말고 개인적인 욕망에 해를 입히지도 말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고, 권세로 사리를 도모하며, 상벌로 옳고 그름을 밝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84. 태산은 호불호가 없기 때문에 키가 커질 수 있다. 강해는 작은 도움을 선택하지 않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다. (태산은 자신의 호불호가 토석을 선택하지 않아 자신의 키가 컸다. 강과 바다는 크고 작은 강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범위합니다.)
85. 얇은 명예를 누리는 사람은 필요 없고, 두터운 명예를 누리는 사람은 가볍게 죽는다. (군주의 상과 표창은 미약하지만, 만약 그의 말이 실현되기 어렵다면, 그의 신하들은 그를 위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군주의 상과 칭찬은 후하다. 그는 식언을 거의 하지 않지만, 그의 신하는 죽을 때까지 일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86. 폐현은 어지럽고, 법칙을 버리면 지혜가 위태롭다. 그래서 불법은 불친절하다. 상식을 버리고 성현을 공경하면 반드시 국란을 일으키고, 법임현인을 버리면 반드시 민족의 위태로움을 초래할 것이다. 그러므로 법에 따라 일을 해야지, 현자의 말을 듣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87, 나무 오렌지 포멜로, 달콤한 음식, 향기로운 냄새; 나무 한 그루가 따끔거렸지만, 그것은 따끔했다. 그래서 군자는 나무를 조심해야 한다. (오렌지 포멜로 심기, 달콤한 맛, 향기로운 냄새; 그러나 가시나무를 심으면 자라면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다. 참고: 사람을 키울 때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88. 작록은 공덕에서 태어났고 형벌은 죄에서 태어났다. 만약 내가 이것들을 안다면, 나는 군주에게 충성하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나는 성적을 내서 고위 관리들을 받았고, 나는 법을 어겼기 때문에 벌을 받았다. 만약 내가 이 점을 이해한다면, 나는 군주에게 충성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일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89. 만약 남자가 도덕적인 남자라면, 왕자들이 그들의 선을 장식하여 당신의 욕망을 초대한다면, 왕자들의 감정은 무효가 될 것이다. (군주는 재능 있는 사람을 임용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새우병게는 자신을 미화하여 군주를 영합할 것이다.) (참고: 각자의 직무를 맡게 하고, 개별 재능 있는 사람에게 희망을 걸지 말고, 권리의 편차를 방지한다.)
90.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고, 어떤 물건을 소유한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다. 이름과 모양은 똑같다. 너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 속으로 돌아간다. 강연자는 당연히 자신의 관점을 표명할 것이고, 배우는 자연히 일정한 효과를 낼 것이다. 효과와 의견을 비교해 보면 군주가 직접 일을 처리할 필요가 없고, 진실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9 1 .. 오늘 여기에 말 한 마리가 있는데, 말로 묘사된다. 그러나, 만약 그것을 내쫓는다면, 그것은 멈추게 될 것이다. 충분하지 않지만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금 여기에 말 한 마리가 있는데, 보기에 좋은 말처럼 보이지만, 비천한 노비라도 채찍으로 그것을 몰아내고 고삐로 잡아당긴다면, 그것을 타는 도구로 삼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92. 나무를 흔들고, 한 조각씩 자기 잎사귀의 사진을 찍지만, 매우 노력한다. 좌우로 흔들면 나뭇잎이 모두 떨고 있다. 나무를 흔드는 사람은 아무리 힘들어도 모든 나뭇잎을 움직일 수 없다. 줄기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흔들면 모든 잎이 흔들린다. (참고: 법은 주극이어야 함)
(93), 그리고 남편과 사물이 많은 반면 지혜로운 사람은 적고, 지혜는 전 지사를 충분히 알 수 없다. 그래서 일 때문이다. (복잡하고 복잡한 세계에 비해 개인의 지혜는 작고 개인의 작은 지혜는 복잡한 사무를 처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도구를 사용하여 사무를 처리해야 한다) (예: 법률제도, 사법인의 설치 등). ) 을 참조하십시오
94. 나는 아직도 정치에 빠져 있다. 나는 이미 머리를 포기했지만, 나는 여전히 할 것이다. 머리카락 비용을 포기하고 긴 머리를 잊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권력에 대한 무지이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머리를 감는 것과 같다. 머리를 좀 씻어도 깨끗이 씻어야 한다. 탈모를 위해 후회하지만 새 머리카락이 탈모 때문에 자라는 것을 잊는 것은 장단점을 가늠할 줄 모르는 것이다.
95, 헤아릴 수 없다, 헤아릴 수 없다, 같은 죄명, 법검심, 나라에는 도둑이 없다. 치국의 술은 헤아릴 수 없어 측정하기 어렵다. 소위들의 언행이 일치하는지 검사하고, 그들의 언행이 법도에 부합하는지 검사하고, 즉시 임의로 처형하면, 국가는 재난이 없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96. 예술을 아는 사람은 연예인이다. 그들이 기예를 시전 못하게 하면 집이 망가진다. 어떻게 통치해야 할지 아는 사람들은 그들의 기술을 발휘하지 못하여 나라가 혼란에 빠져 주요 위험이 되었다. 방법을 아는 사람은 장인이지만 자유롭게 기예를 시전 할 수 없기 때문에 만든 집은 무너지고 만든 활은 부러진다. 치국의 길을 아는 사람이 그의 방법을 집행할 수 없다면, 국가는 혼란스럽고 군주를 위태롭게 할 것이다.
(97), 남편은 재목이 있고 세력이 없는데, 현이는 부패를 다스릴 수 없다. 그래서 높은 산에 서면 천리 (Xi 1) 를 마주하고, 재료는 길지 않고, 자리는 높다. 권력이 없는 인재는 성인이라도 불량을 통제할 수 없다. 한 척의 나무가 높은 산 위에 서서 만장의 심연을 내려다보고 있다. 이것은 나무가 길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위치가 높다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98. 도가 물과 같다면, 익사하는 사람은 많이 마시고 죽고, 목마른 사람은 많이 마셔서 태어난다. 예를 들어 검창 (), 어리석은 자의 노여움 () 은 화 () 이고, 성인은 폭행 () 을 징벌하면 화 () 이다. 좋습니다. 길이 물과 같다. 물에 빠진 사람은 많이 마시면 죽고, 목마른 사람은 많이 마시면 살아남는다. 무기처럼, 어리석은 사람이 알리로 분노를 터뜨리면 큰 화를 초래할 수 있고, 성인은 그것을 이용하여 폭도를 처벌하고 백성들을 축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