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해석
법가의 정치사상은 인민을 통치하고 법치를 주장한다. (2) (동적) 은 법에 따라 국가를 통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세히 설명하다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다. 인간 통치와 상반되다.
안자춘추 검상 9: "과거 환공의 땅은 지금보다 좁고, 법치, 광정교를 행하여 제후를 통솔한다." "Huainan Panzi 이론 훈련": "법의 지배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때로는 변화해야합니다; 나는 법치의 출처를 모른다, 비록 과거는 혼란스러웠지만.
Zou taofen "저항 전쟁 이후" 62: "그런 잔인 한 억압 하에서, 법률의 규칙은 옳 고 그 름에 관계 없이 사라졌다." " 법에 따라 처리하는 것을 가리킨다. "역사 기록 몽티안 열전": "높은 죄가 있다면, 진왕은 맹희에게 법치를 명령했다. ""
법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법치이다.
법치는 법률지상을 관철하고 법에 따라 엄격하게 일을 처리하는 원칙과 방식이다. 그것은 사회 주체의 동의와 근본 이익을 반영하는 법률이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 전체에서 효과적으로 시행되고 보편적으로 준수되고 강력하게 집행될 것을 요구한다.
법치는 선진적인 치국 방식으로 국가와 사회생활이 모두 법률에 의해 통치될 것을 요구한다. 즉, 국가와 사회를 다스릴 것을 요구하는 것은 법률에 의존하는 공공권위이다. 이것은 보편적이고 안정적이며 명확한 사회규범이다. 어떤 인격권위도, 권력자의 위엄도, 특권도, 개인의 의지에도 의지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특히 현대 중국에서는' 법치' 와' 법치' 라는 개념이 기본적으로 일치한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법치국은 사실상 법치의 또 다른 표현이며, 둘 사이의 관계는 양면적이다. 법치의 내포를 전면적으로 이해하려면 법치와 법제, 법치와 인치, 법치, 덕치 등의 개념을 분별하여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