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문학의 발전

낭만주의의 이론적 발원지는 독일이지만, 문학상 가장 성과가 높은 것은 영국과 프랑스이다. 유럽에서의 낭만주의의 발전은 세 번의 고조를 겪었다. 첫 번째는 1805 년 전후로 영국 후샹 시인 시가 창작의 최고봉이었다. 프랑스의 샤도브리온과 스달 부인은 독일 낭만주의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두 번째 클라이맥스는 영국 시인 바이런부터 시작됐고, 그의 작품은 18 15 부터 1825 년까지 유럽을 풍미했고, 이어 셰리와 키츠가 뒤를 이었다. 이 시기 프랑스 문단은 비교적 평온했지만 라마틴, 곰위니 등 천재 시인도 등장했다. 게다가, 이탈리아의 미셸, 만조니, 독일의 호프만도 이 시기에 중요한 낭만주의 작가이다. 낭만주의 문학의 세 번째 클라이맥스는 프랑스에서 발생했고, 1827 년부터 1848 년까지 낭만주의 문학의 대가인 빅토르 우고를 대표했다. 이 시기에 낭만주의 사조도 러시아, 동유럽, 미국에 퍼졌고, 미국에서 멜빌, 휘트먼 등 낭만주의 대가가 생겨났다. 1848 이후 낭만주의 문학운동은 거의 끝났지만 낭만주의 사조는 사라지지 않고 지금까지 계속 발전해 왔다. 영국은 낭만주의 문학이 가장 먼저 등장한 나라 중 하나이다. 영국 낭만주의 작가는 자본주의 도시 문명의 발전에 불만을 품고 냉소와 은둔을 선호한다. 로버트 번스 (1759- 1796) 와 윌리엄 블랙 (1757-1827) 그들은 영어시의 스타일과 언어 방면에서 많은 가치 있는 시도를 했다. 번스는 스코틀랜드 민요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스코틀랜드 방언으로 창작한 시는 서정과 풍자에 능하며, 언어는 통속적이다. 블레이크의' 순진한 노래' 와' 경험의 노래' 는 상징적이고 신비로워 20 세기에 빛을 발하며 현대 영국 시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영국 낭만주의의 첫 번째 진정한 대가는' 호수 시인' 이라고 불리는 세 명의 시인이다. 윌리엄 워즈워스 (1770- 1850) 는 후난 시인 중 가장 성과가 높은 시인이다. 그와' 호반 시인' (1772- 1834) * * * * 의 또 다른 시인 새뮤얼 콜러리지 (Samuel Coleridge) 가' 서정' 을 발간했다 워즈워스는 선집 대부분의 시를 썼고, 콜러리지의 명시' 고선송' 과' 쿠빌라이 칸' 도 수록돼 환상과 황당무계한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워즈워스 시대의 가장 중요한 작품은 장시' 서곡' 이다. 사오세의 시는 오래된 정서로 가득 차서 세속과 어울리지 않는다. 호수시파의 세 시인은 모두 잉글랜드 서북호 지역에 살면서 중세와 가부장제 시골 생활에 대한 기억을 품고 부드럽고 아름다운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이다.

조지 바이런 (1788- 1824) 과 셰리 (1792- 1822) 가 영국을 낭만적으로 만들었다 그들은 호조 시인과 다른 점은 그들의 작품이 전투의식과 정치적 성향을 더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셰리의 대표작' 해방된 프로메테우스' 는 억압받는 인민의 고난과 폭군의 필연적인 결말을 신화 묘사함으로써 혁명이 반드시 도래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의 짧은 시' 서풍송',' 백령새' 는 쩌렁쩌렁하고 힘이 있다. 더욱' 겨울이 왔다. 봄이 아직 멀었을까?' " 명문이 대대로 전해지기를 기다리다. 바이런은 19 세기 상반기에 가장 유명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그는 일생 동안 세계를 주유했고, 그의 시는 이국적인 분위기로 가득 찼다. 대표작' 당황' 은 자본주의 제도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로 생각을 자극한다. 바이런은 유럽의 일종의 문화 현상이 되었다. 사람들은 고독, 비극, 개인의 반항을 숭상하는 낭만주의자의 이미지를' 바이런식 영웅' 이라고 부른다. 바이런은 만년에 그리스의 민족 해방 운동에 투신하여 결국 그리스 전장에서 장티푸스로 죽었다.

영국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적 인물은 존 키츠 (1795- 182 1) 도 있다. 그의 창작 생애는 겨우 5 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유명한 서정시' 나이팅게일송' 과' 고대 그리스 독송' 을 써서 고대 세계의 아름다운 전원풍광에 탐닉했다. 월터 스콧 (177 1- 1823) 은 주로 소설을 쓴다. 아이펜하우는 12 세기 잉글랜드를 배경으로 로빈 후드를 망명영웅으로 묘사했다. 그는 유럽 역사 소설의 창시자이다. 독일은 낭만주의의 발원지이다. 정치, 경제의 낙후, 자산계급의 약소, 유심주의 철학의 성행은 독일의 초기 낭만주의가 강한 신비주의와 종교적 색채를 가지고 있음을 결정하였다. 슐레겔 형제는 독일 낭만주의의 이론적 창시자이다. 그들은 아테나 신전을 진지로 삼아 개성해방과 예술의 목적이 없는 낭만주의 사상을 천명했다. 슐레겔 형제의 영향으로 독일에는 노발리스 (1772- 180 1 년), 티크 (1772) 가 나타났다 노발리스의' 밤의 노래' 는' 신성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신비로운' 밤을 노래하며, 죽음의 기묘한 느낌을 노래한다. 똑딱 세 권의 민간 동화를 써서 동화소설의 새로운 소재를 창조하였다. 1805 이후 독일에서 클레멘스 브렌타노 (1778- 1842) 와 아치를 대표하는' 하이델베르그 낭만주의' 가 등장했다. 전자의 서정시' 자장가' 는 민가 맛이 있고 시적이 가득하다. 두 사람은 일찍이 민가집' 남자아이의 마술 뿔' 을 공동으로 출판하여 독일의 거의 300 년 동안 민요를 수집하고 수록하였다. 제이콥 그린 (1785- 1863) 과 윌리엄 그린 (1786- 1859) 그들이 편찬한' 어린이와 가족 동화집' 은 세계 동화 명작이라고 불린다. 조셉 폰 아이젠도르프 (1788- 1857) 의 소설' 쓸모없는 사람의 삶' 은 환상과 현실을 섞어서 신비감으로 가득 차 있다.

1809 이후 독일 낭만주의는 독일에서 또 다른 중심을 형성했다. 클레스터 (1777-1811) 의 희극' 깨진 독' 은 프러시아의 관료와 사법제도의 부패를 비난하며 민간으로 가득 찼다 호프만 (1776- 1822) 의' 수컷 고양이 무어의 인생관' 은 투심, 도둑, 매춘부의 세계, 상상력, 구상을 보여준다. 위대한 시인 하이네는 초창기에도 낭만주의 시인이었는데, 나중에는 현실주의로 바뀌었다.

전반적으로 독일의 로맨틱한 특색은 뚜렷하지 않고 스타일 변화가 많다. 후기가 점차 강한 현실주의 문학의 조류에 녹아들다. 프랑스 대혁명의 예측할 수 없는 우여곡절로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은 더욱 선명한 정치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프랑수아 르네 드 샤도브리온 (1768- 1848) 과 스달 부인 (1766-/Kloc-) 전자는 귀족화하는 경향이 있고, 진정한 기독교는 중세 윤리의 부흥을 주장한다. 하지만 미국 정글과 대초원, 고대 유적 등 이국적인 풍경에 대한 서정적 묘사는 낭만주의 문학의 이국적인 분위기와' 폐허의 아름다움' 을 그린 원천이 됐다. 그의 소설' 레이니' 와' 아달라' 는 세속적인 사랑과 종교적 신념 사이의 모순을 묘사한다. 반면에 스달 부인은 민주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논문학' 과' 독일론' 은 낭만주의 사상을 퍼뜨리는 데 힘쓰고 있으며, 프랑스 고전 전통을 공격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프랑스 낭만주의 중기의 대표인물은 알폰스 드 라마틴 (1790- 1869) 과 알프레도 드 위니 (1797) 이다 전자는 서정시 쓰기를 잘하며 프랑스 낭만주의 시의 선구자이다. 묵상집' 은 장면을 융합하고 대비와 상징적인 획을 잘 활용했다. 후자는 철리시로 유명하다. 고금의 시집'' 운명집'' 초연물외, 끈질긴 정신을 발양하고, 타인의 사상을 동정하는 뜻을 표현한다.

1830 이후 빅토르 우고는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지도자가 되었으며, 서구 낭만주의 문학의 집대성자이기도 하다. 1830 년 우고 드라마' 오나니' 의 상연은 낭만주의가 프랑스에서 고전주의를 이겼다는 것을 상징한다. 우고는 낭만주의 작가 중에서 얻을 수 없는 전재로서 시 소설 연극 등 분야에서 모두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소설' 파리성모원, 1993',' 비참한 세계' 등. 서사시처럼 장려한 것은 낭만주의 소설의 고전 작품이다. 우고는 평생 군주제를 옹호했다. 그는 185 1 망명에서 1870 까지 프랑스로 돌아가지 않았다. 시와 연극 분야에서도 우고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프랑스 시의 표현 형식과 작문 기교를 극대화하여 프랑스 시의 수사 기교를 크게 풍요롭게 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고가 죽었을 때, 200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유럽 각지에서 프랑스로 와서 그의 국장에 참가했다.

조지 상 (1802- 1876) 은 현대 프랑스 낭만주의 작가이다. 그녀의 창작은 낭만주의 문학의 여성 특징을 넓혔는데, 특히 여성소설과 전원소설을 쓰는 방면에서 더욱 그렇다. 대표작' 강로' 와' 마누마' 는 모두 전형적인 낭만주의 소설로 시와 진지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그녀도 쇼팽의 일생에서 가장 좋아하는 여자이다. 알프레드 드 무세 (18 10- 1857), 조지 샌드와 짧은 연애를 한 청년 시인은 이 시기 프랑스 시단의 새로운 힘이었다 소설' 한 세기의 고백' 이 처음으로' 세기병' 이라는 개념을 낭만주의 소설 창작에 도입했다. 제라르 드 네발의 서정시 (1808- 1855) 는 판타지가 깊고 형식이 정교하며 20 세기 현대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대중마 (1802- 1870) 는 많은 역사소설을 썼고,' 삼총사' 와' 그리스도의 산 백작' 은 대중소설의 발전을 극치로 끌어올렸다. 러시아 낭만주의 문학은 18 12 년 나폴레옹 침공 실패와 1825 년 12 월당 혁명 실패 이후 나타났다. 러시아 낭만주의 문학은 시를 주도하며 강렬한 전투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주코프스키 (1783- 1852) 는 러시아 낭만주의 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러시아 최초의 서정적 시인으로 불린다. 그의' 러시아 군영의 가수' 는 군인의 애국적인 쾌거와 러시아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칭송했다. 라일리예프 (1795- 1826) 는 북극성을 창설하여 낭만주의 사상을 선전했다. 푸쉬킨과 니콜라 고고리 같은 러시아의 유명한 현실주의 작가는 초창기에 낭만주의자였으며, 나중에는 현실주의로 바뀌었다. 레몬토프 (1814-1841) 는 러시아에서 가장 확고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장편 서사시' 어린 스님' 과' 악마' 는 반항적인 성격을 지닌 영웅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폭정에 반대하는 혁명 사상을 표현했다. 소설' 당대 영웅' 이 처음으로' 쓸데없는 사람' 의 이미지를 형성한 것은 정신분석 소설의 창시자이다.

동유럽에서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인물은 폴란드인 아담 미케비치 (1798- 1855) 와 헝가리인 페토피 (1823-/Kloc) 이다 동유럽 낭만주의 문학은 이족 노예에 대항하고 민족 독립을 쟁취하는 투쟁과 결합된 것이 특징이다. 미즈케비치가 쓴' 제조기' 는 러시아 침략자들의 피비린내 나는 학살을 비난하며 한강간 귀족의 행동을 폭로했다. 배도피는' 민족의 노래' 와' 자유와 사랑' 등 시가 자유를 위해 싸우는 것이라고 칭찬했다. 미국과 유럽의 역사와 문화의 차이로 인해 유럽에서 성행하는 문학파 개념으로 미국 문학의 발전을 측정하는 것은 그다지 정확하지 않다. 하지만 미국 문학도 전체 서구 문학의 일부이기 때문에 미국 문학사를 서구 문학사 전체의 틀에 넣어 연구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 낭만주의 문학은 서유럽 낭만주의 문학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19 세기 상반기에 미국 자본주의가 급속히 발전하여 민족의식과 애국 열정이 고조되었다. 영국 문학의 속박에서 벗어나, 인간의 정신창조를 중시하고, 자유를 추구하는 초험주의가 대범하고, 미국 낭만주의 문학이 흥성하기 시작했다.

에머슨 (1803- 1882) 과 소로 (1817-/kloc-0-0 그들은 인간의 정신 기능과 직감의 의미를 강조하며, 자연은 영성으로 가득 차 있고 인간은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로의' 발든 호수' 는 미국 낭만주의 문학의 초석이다.

미국 초기 낭만주의 작가의 대표인물은 워싱턴 오웬 (1783- 1859), 제임스 쿠퍼 (1789-/Kloc-; 오웬은 미국 문학의 아버지로 여겨진다. 그의 소설에서' 미국문학' 이라는 개념이 처음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더 이상 영국문학에 얽매이지 않는다. 쿠퍼는 미국 민족 문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이다. 그는 가죽 양말 이야기로 대표되는 변강 전설소설을 창작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마지막 모히칸인' 이다. 에드가 엘렌 포는 예술이 독자들이 영혼의 승화에 도달하도록 자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소설은 대부분 죽음, 살인, 복수에 관한 것으로 사람들의 환각과 변태심리를 드러낸다. 그와 프랑스 시인 보들레르는 모두 상징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여겨진다.

나사닐 호손 (1804- 1864), 월터 휘트먼 (1819-) 호손은 작품에서' 숨겨진 악' 을 발굴했다. 주홍 글씨' 는 청교 식민지 통치의 어둠과 교회의 위선과 불공정을 반영해 수법의 교묘함을 상징한다. 단편 소설' 이맘의 검은 실' 에서 주인공의 가슴에 착용한 A 자, 이맘의 얼굴에 영구적으로 덮여 있는 검은 실은 모두 상징이다. 호손의 심리 분석은 자연스럽고 섬세하다. 휘트먼의 일생의 경험은 시집' 초엽집' 을 편집하고 확장해 미국 민족의식의 각성을 칭송하며 미국 현대문학의 원조가 되었다. 멜빌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낭만주의 소설가로, 해상 모험과 이국적인 풍토를 묘사하는 데 능하다. 대표작' 모비 딕' 은 미국 문학사에서 가장 걸출한 소설 중 하나이다. 소설 속 모비 딕은 인류에 적대적이고 정복하기 어려운 신비한 사물의 초연한 토템이 되었다.

또한 시인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1807- 1882) 의' 해바르샤바 노래' (1885) 에 대한 묘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