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예술적 개념과 이미지의 관계

시의 예술적 개념과 이미지의 관계

문/고등천

예술 작품, 특히 시가 작품은 주로 심미 이미지를 핵심으로, 이미지에서 경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 창작자와 독자들이 추구하는 최고 경지이다.

시는 중국 최초의 전통예술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언어예술이자 서정적인 언어예술이다 .. 춘추전국 시대부터 번영한 당송, 절구에서 율시, 고전시에서 현대시, 율시에서 자유시, 중국의 시가 끊임없이 진보하고, 발전하고, 돌파하고 있다. 중국의 수천 년 문명사에서 후세에 회자된 시사, 시인의 아름다운 강산에 대한 사랑, 인생에 대한 깨달음과 세상에 대한 사고, 혹은 어떤 강렬하고 위대한 사랑을 표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편의 시의 성공 여부는 저자가 시의 두 가지 기본 요소인' 정' 과' 경' 의 관계를 어떻게 적절히 처리하느냐에 따라 하나의 통일체를 형성하여 시에 융합하게 된다. 둘째, 이미지의 아름다운 조합과 예술적 개념의 세심한 조성은 시에 장기적인 예술적 생명을 가져다 주고, 시의 예술적 가치를 오래 전파할 수 있게 해 주며, 시의 힘을 생명을 뒤흔들고 영혼을 깨우는 정도에 이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주로 시의 기교와 그 아름다운 예술, 즉 시의 이미지와 의경 때문이다.

첫째, 시가 주로 표현하는 것은 아름다운 예술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 창작자가' 아름다움' 을 발견하는 눈뿐만 아니라 일반인보다 더 많은 감상적인 감정도 있어야 한다.

한편, 그들은 "모래에서 세상을 보고, 태양이 까마귀 등에 비친다" 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낙화는 봄을 다치고, 흐르는 물만 보면 느낌이 든다. 자연을 관찰하면서 인간 세계의 변화는 언제나 그의 내면 우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예를 들어 이백의 호방시에도 원한이 가득한 작품들이 있다. "이생은 여의치 않다. 내일 나는 머리를 풀고 어선을 탈 것이다." "아아, 내가 어떻게 진실한 얼굴을 영원히 볼 수 없는 고위 관리들에게 굽실거리게 할 수 있단 말인가." 두보의 우울한 시가에는' 좋은 비가 올 때 봄이 온다' 와' 녹색의 봄날' 과 같은 즐거운 작품들도 있다. 나는 큰 소리로 노래하고, 술을 깊이 마시며, 집으로 돌아가기 시작했다.

그들의 특정 감정은 아무런 이유도 없는 것이 아니라, 따라야 할 흔적이 있다. 이백은 천성이 의협심이 있어 세속을 경멸한다. 그가 공립업을 세우려는 포부를 실현할 수 없으니, 왜 이상적인 경지에서 로밍하지 않는가? 두보는 전란과 전란의 고통을 겪으며 국우민을 걱정하지만 봄비의 밤에는 여전히 흥분을 감추기 어렵다. 관군이 잃어버린 땅을 되찾았다는 희소식이 전해지자, 그는 자기도 모르게' 옷으로 가득 찼다' 는 기쁨의 감정이 말로 넘쳐났다.

이것은 시에서 감정과 풍경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시 창작에서, 일반적으로 시의 감정은 입으로 외치는 것이 아니라 흐르는 물처럼 흘러야 한다. 시는 졸졸 흐르는 물, 높은 산의 흐르는 물, 딩동의 운이다. 직접적으로 허공에서 표현하는 것을 가장 꺼린다. 시를 창작할 때 종종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장면 묘사를 결합한다.

"정" 과 "경" 의 관계에 대해 왕부의 체계적인 논술은 "정은 진실이고, 정은 아름답고, 경치는 정체되지 않고, 경치는 항상 정이 있다", "장면은 정이 있고, 정경은 정경을 담고 있다. 그래서 날은' 경만정, 정도 충만하다' 는 것이다. ("당시선편" 권 4).

Wang Fuzhi 는 시나리오 조합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고 믿습니다. 하나는 "풍경" 의 "사랑" 이고, "한 달 동안 수도를 매달고, 망치를 치며" "혼자 사는 것이 먼 곳을 회상한다" 는 감정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둘째,' 정' 의' 경' 은 감정을 생동감 있게 한다 셋째, "나는 갔다, 리우 yiyi 와 같은 장면" 멋진 끝 "; 오늘 생각하면 비가 많이 온다. 여기서, 나는 기쁨의 정경으로 나의 슬픔을 적고, 슬픈 정경으로 글쓰기를 애도하며, 그 희비를 두 배로 늘리고,' 정경을 융합하고 헤어지지 않는' 경지에 이르며, 시가 표현에 감정을 표현하고, 경치를 낳고, 아름다운 시를 만들어 내며, 정경의 교감, 정경의 교감, 정경을 엿보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현대 백화시에서 주로 표현의 명확성과 형식의 자유화 때문에 장면의 표현 방식이 더욱 발전했다.

서지모의 대표작' 더 이상 강교' 는 정경이 어우러진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고향을 다시 여행할 때 시인은 자신의 슬픔을 지나치게 과장하지 않았다. 감성적인 필조로 수양버들, 수초, 청천, 부조류, 별빛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그는 꿈을 꾸고, "별빛에서 노래하라" 고 생각했지만, 더 이상 예전의 편안한 심정을 갖기가 어려웠다. "하충은 나를 위해 침묵하고, 침묵은 오늘 밤의 강교이다. 클릭합니다 "나는 소매를 휘두르며 가져가지 않았다."

손을 흔들어 작별을 고했을 때, 그의 마음은 복잡했고, 캠브리지에 대한 미련도 있었고, 떠나는 것에 대한 아쉬움과 어쩔 수 없었다.

감정과 풍경의 조화가 얽혀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시적인 그림에 빠져서 깊은 감염을 받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맑은 물이 작가의 마음이 아니라 독자의 영혼으로 흘러들어가는 것 같다. 그 석양이 비추는 것은 시인의 감정이 아니라 독자의 눈이다. 독자들은 그의 글자 사이의 행간에서 시적 장면으로 구성된 그림을 느낄 수 있고, 화면에서 시를 그 언어예술의 감성미로 느낄 수 있다.

둘째, 시가의 이미지 조합에 대해, 소위 이미지는 한 마디로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미지 자체는 풍부하고 복잡한 시스템이며, 일종의 심리적 존재이며, 일종의 심미 표상이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측면에서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의 정과 경의 관계를 먼저 말하는 이유는' 의미' 와' 코끼리' 가' 정' 과' 경' 에 해당하는 한 쌍의 개념이기 때문이다. 그 우수한 시인들은 항상 물체, 경물, 사건과 자신의 주관적인 흥미를 결합하여, 감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특정 감정을 전달한다. 이백은 "추민들레의 노래": "백발 3 천 피트, 근심이 길어 보인다.

거울 속에서 가을 서리를 어디서 얻었는지 모르겠다! 복제하기 어려운' 걱정' 은 거울 속 백발과 가을서리로 형상화돼 재능과 야망 부족으로 인한 충분한 슬픔을 표현했다. 두보는' 춘망' 에서 "나라가 사분오열되었지만 산천은 오래가고 초목은 모두 봄이다.

무릇 꽃잎은 이미 눈물을 흘렸고, 고독한 새는 이미 슬픔을 읊었다. "시인은 구체적인 장면을 통해 우국상란의 정을 묘사하여, 장안이 안사의 혼란에 불타고 약탈을 당한 것처럼, 시인은 이별의 정 때문에 울며 새의 슬픔을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맹교의' 유자송' 에서' 자모손선' 은 제멋대로인 아들을 위해 옷을 만들고, 가는 바느질을 하고, 늦게 돌아오지 않을까 봐 두렵다' 며, 바느질을 통해 모자의 애틋한 이별을 표현하며, 매 바늘마다 모성애의 깊은 뜻을 반영하고 있다.

"단지 촌장초가 몇 가지 다정하고, 삼춘휘를 보답한다" 며, 애틋하고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하며, 수천 년 동안 널리 칭송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따라서' 이미지' 라는 단어는 일찍이 중국 전통 시 창작 이론에 등장했다.

<역경> 속에는' 성현이 최선을 다한다'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이미지를 통해 개념을 표현하고 명확하게 해석할 수 없는 사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뜻이다.

리우웬은' 문심 조각 심룡사' 에서' 정탐상 적재파운드' 라는 미적 명제, 즉 상용술을 제시했다. 요컨대, 이미지는 주관적인 느낌과 객관적인 이미지 융합의 산물이다. "이미지" 는 시인의 지각을 가리킨다. "의미" 는 "코끼리" 의 방아쇠점이고, "코끼리" 는 "의미" 의 전달체이며, 이 둘은 서로 융합하여 의지한다.

특정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시인은 눈에 띄는 특정 이미지를 선택하고 조직된 언어와 문자를 통해 시를 형성한다.

시가 창작 과정에서 주체가 어떤 감정을 전달하거나 어떤 경험을 표현하려고 할 때,' 의미' 가 나타나고,' 의미' 가 표현하는 개인의 특별하고 구체적인 감성적 표상이 바로' 이미지' 이다. "의미" 와 "코끼리" 는 변증 법적 관계입니다. "코끼리" 가 없으면 "뜻" 은 왕왕 나타날 수 없고, "코끼리" 가 없으면 텅 비어 있고 표면이 있는 것이다.

의미는 이미지에 의해 운반되고, 이미지는 또 의미 때문에 풍부하며, 양자의 결합은 바로 이미지이다. 이미지의 조합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감정을 기탁할 수 있는 특정 대상을 선택하는 직접적인 이미지이며, 이미지 묘사를 통해 뚜렷한 감성을 가지고 있다.

마치원' 천사정 추사' 는 가을 황혼의 장면으로, 고토, 늙은 나무, 그윽한 까마귀,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사람, 옛 길, 서풍, 마른 말, 석양, 천애단인 등 감정이 담긴 장면이 있다. 화면은 서늘하고 쓸쓸한 기운이 스며들어, 시인이 타향에 있고, 숨이 멎고, 처참하고 처참한 심경을 표현했다.

두 번째는 은유와 상징을 통해 추상적인 인식과 감정을 구체화하고 함축적으로 전달하는 간접적인 이미지로 많은 깨우침을 준다. Zang Kejia 의 "3 세대" 는 이미지의 은유입니다: "아이들, 땅에서 목욕하십시오; /아빠, 흙 속에서 땀을 비 오듯 흘려요. ○할아버지, 흙 속에 묻혀있다. "

이 시는 세 가지 토지와 관련된 이미지로 구 중국 농민의 실생활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소년, 중년, 노인 모두 영원히 같은 토지와 묶여 대대로 같은 운명을 견디며 시인의 깊은 동정과 슬픔을 표현했다.

이것이 바로 이미지의 표현이다. 이러한 이미지들의 생성에서 의향과 상상력은 큰 역할을 했다. 의향은 심미 속 주체의 사상적 성향, 의지 추구, 욕망 시도의 우여곡절 융합으로 인간의 심미 수요의 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상상력은 표상을 이용해 세계를 자유롭게 파악하고 형태를 만드는 심리적 능력과 메커니즘이다.

상상력과 의향의 결합은 모든 것을 초월하는 무한한 자유 속에서 창의적으로 풍부하고 다채로운 이미지 세계를 창조한다.

이미지의 역할과 예술작품에서의 작용으로 볼 때, 예술작품, 특히 시는 반드시 이미지를 전달체로, 이미지를 강령으로 삼아야 한다. 사람들은 작품 속의 이미지를 통해 시가의 가장 아름다운 예술 경지에 단계적으로 들어간다.

이미지 세계에서 시 예술의 심미적 특징이 집중되고, 이미지 세계를 통해 주체의' 뜻' 이 내포에서 표현으로 바뀌고, 시 예술은 현실적으로 심미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미지 세계를 통해 독자와 작가 사이의 심미 경험 교류가 진행되고 완성될 수 있다.

셋째, 시의 경지 건설에 대해' 문장 자연, 교묘한 솜씨가 얻기 어렵다', 좋은 문장은 높은 예술적 깨달음에서만 나올 수 있고, 예술적 감별력이 높은 좋은 저자만이 우연한 기회에 좋은 문장을 외울 수 있다.

좋은 문장 한 마디가 나오면 역사는 잊혀지지 않고 예술도 잊혀지지 않는다.

"사막의 고독한 연기, 장하낙엔" 은 변방의 독특한 풍모를 써서 사람을 매료시켰다. "봄에는 비가 늦게 와서 서둘러, 배를 타고 들판을 건너지 않는다." 쓸쓸한 광경이 나를 잊는 경지를 낳는다. 왕국위는' 인간꽃가시' 에서 시가 글쓰기의 첫 번째 요구는' 의와 경지',' 경지 자체' 라고 말했다.

도연명의 시는 조용하고 한가한 의경이 있고, 왕위의 시는 일종의 정적이고 아름다운 운치가 있다.

그래서 의경은 시의 전반적인 효과에서 나온 것이다.

"뜻" 즉 정은 시인의 주관적인 사상 감정이고, "경" 은 경지이며, 시의 정감 있는 이미지의 배열 수준이다.

의경은 시인의 주관적인 사상 감정과 객관적인 사물이 융합되어 형성된 예술 경지이다. 그렇다면 예술적 개념은 무엇입니까? 종백화씨는 의경은 "중국 문화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측면과 세계에 기여하는 방면" 이라고 지적했다.

이른바 의경이란 주로 예술적 이미지를 운용하여 주객의 교감과 사물이 잊혀진 기초 위에서, 받는 사람을 현실 시공을 초월하고 형형형상온체로 가득 찬 경지로 끌어들이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중국 미학사에서, 그것은 점차 예술 작품의 궁극적인 추구가 되었다. 물론, 예술적 개념의 특성상, 그것은 생명, 역사, 우주에 대한 철학적 의미를 불러일으키는 유한한 이미지이다.

시가 작품에서 이미지라는 전달체를 통해 시의 의경은 주체와 객체가 만나는 곳에 있으며, 정경이 융합되고 서로 성장하여 끊임없이 생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총통의 단시' 단장' 은 이런 특징을 보여준다. \ "당신은 다리 위에 서서 경치를 봅니다. ○풍경을 보는 사람이 위층에서 너를 본다. 밝은 달이 너의 창문을 장식하고,/너는 다른 사람의 꿈을 장식했다.

먼저 캐릭터, 다리, 풍경, 건축, 창문, 명월, 꿈 등 이미지는 저자가 세심하게 안배하고 편성한 것으로, 무관한 것은' 보기' 와' 장식' 으로 연결된다.

둘째, 화면은 시인의 철학적 사고를 교묘하게 전달한다. 우주의 생명에서는 모든 것이 상대적이며 (당신은 감상자이자 감상자이기도 함) 서로 연결되어 있다.

셋째, 시가에 반영된 주체와 객체 위치의 교환, 실제 이미지의 교체와 꿈의 출현으로 시가 활동의 공간을 보여 주고 시인의 감정 밖의 생명체험을 전달한다. 사람들이 작품에서 생명의 엄숙함과 인격존엄성에 대한 칭찬을 표현하여 외적 이미지를 초월하여 깊은 철학적 사고의 경지에 이르게 하다.

종백화 선생은 의경을 세 단계로 나누었다. 첫 번째 계층은 정적 진실이 특징인 "직관적인 모델링" 입니다. 2 층,' 적극적인 생명의 전달' 은 날으는 것이 특징이다. 3 층,' 최고영혼의 계시' 는 초보적이고 신성함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시의 경지에 대한 분석은 그 단층평면의 전시에 그치지 않고, 주객이 융합한 이미지 체계를 깊이 파고들어' 비외 코끼리',' 미외 목적' 을 이해해야 경지의 독특한 매력을 깊이 체득할 수 있다.

시를 읽는 과정에서 진정한 경지에 들어와야 시의 영혼을 찾을 수 있고, 시가 표현하는 의미를 체득하며, 간단하거나 텅 빈 언어에서 사람의 사람, 사물의 참뜻을 찾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넷. 이미지와 의경의 관계를 논하면, 이미지의 생성과 발전을 보면, 의경은 이미지의 존재를 바탕으로 하며, 그것은 주객이 하나가 되고, 사물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둘 다 주체와 객체 이미지가 충돌할 때 형성되는 심리 상태이다. 엘리엇은 중국 고전시를 평가했다. "한자는 하나의 이미지이고, 한 마디는 한 조의 이미지이다."

이 이론에 근거하여 중국의 시가 번역되었다. 이런 관점은 사실 서구시의 관점에서 중국의 고전시를 분석하는 것은 당연히 편파적이다.

중국 고전시가' 의경' 에 치중하는 것은 일종의 전반적인 의경이다. 그것은 서양시에서 표현된 하나 혹은 한 조의' 이미지' 와는 다르다.

이미지 조합의 방식으로 볼 때,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글이 묘사한 대상에 대한 느낌과 체험이며, 의경은 이미지가 부각되는 분위기 속에서 달성되는 경지, 일종의 몰입감 있는 느낌이다.

이미지와 의경의 창조는 저자 혼자 완성한 것이 아니라 저자와 독자가 공동으로 완성한 것이다. 작가는 일종의 예술 분위기를 조성했는데, 독자들은 이런 예술 분위기를 느꼈다. 양자를 결합하면 이미지와 의경을 만들어 내고, 중국의 천인이 하나가 되는 이념에 더욱 부합한다. 이미지와 의경은 중국 특유의 이해와 개념이다.

시인이 글을 쓴 종이에 물체를 점프할 때, 그 물체에 대한 그의 감정은 독자가 완성하여 하나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천 명의 독자는 천 개의 햄릿을 가지고 있다." 독자마다 다른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의경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시를 느낄 때, 어떤 독자들은 이상적 경지에 이르지 못하거나, 이미지 느낌에 국한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우리는 모든 시가 일반적으로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시가 없지만, 모든 시가 예술미를 창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미지와 의경의 미학 범주에서, 이미지의 아름다움은 쉽게 느낄 수 있고, 의경의 아름다움은 이해하기 어렵다. 의경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감상자의 수양, 인생 경력, 생활 환경에 대한 요구가 있다.

이백의 시가 더 아름답고 두보의 시가 더 아름답다는 점도 이백의 시가 더욱 환영받는 요인이다.

그러나 이미지에서 경지에 이르는 과정은 일치하지만, 결국 같은 수준에 속하지 않는 개념은 차이가 있다.

첫째, 이미지는 주로 심미의 폭을 이야기하고, 의경은 주로 심미의 깊이에서 나온다. 의경이 깊고 이미지가 넓다. 공간의 관점에서 보면 이미지는 가로방향이고, 의경은 세로방향이다.

예를 들어' 대막고연, 황하집엔' 은 의경을 위주로, 이미지를 보좌하며 시공간을 뛰어넘는 경관을 구현한다. 굴원의' 전문' 은 주로 이미지의 가로방향 배열로, 의경이 약간 뒤떨어졌다.

둘째, 의경은 이미지의 승화이며, 주체의 마음이 이미지의 경계를 뚫고 재창조한 허무하고 환상적인 심미세계이다. "의미" 는 "코끼리" 의 속박을 뚫고 철학과 궁극으로 승화해야만 "의경" 에 접근할 수 있다.

이미지에서 경지까지, 유한에서 무한까지, 형이상적 표상에서 형태까지 내려오는 깨달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의경은 이미지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고, 이미지를 초월하여 실현할 수 있을 뿐이다.

셋째, 중국 문화에서 이미지는 예술 범주에 속하며, 의경은 정신시공의 존재와 운동을 가리키며 미적 범주이다.

중국 예술가에게 빈, 빈, 먼 것은 영원히 그들의 창작의 핵심 목표이다.

낭만주의 시의 대표 인물로서 이백시의 이미지는 대부분 현실을 초월하여 현실 세계를 거의 표현하지 않는다. 그의 시는 정신세계를 많이 표현하고 이백의 시를 읽으면 큰 정신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자유는 인생을 초월한다.

이백시의 언어는 소박하고 순진하며 자연스럽지만 작가의 자의식과 열정정신을 강하게 표현했다. 영적인 이미지로서 시인의 이미지는 이백의 시가에서 거의 어디에나 있다. "황하의 물이 어떻게 하늘에서 흘러내려 바다로 흘러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지 못했단 말인가?" "황하가 동해에 떨어져 만 리에 마음을 썼다." "황하를 건너려고 하는데 얼음이 나루터를 막고 태행산이 눈으로 뒤덮일 것이다." "외로운 돛은 멀리 푸른 하늘, 커튼은 창공이 장강을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장강과 황하의 이미지는 이백의 정신세계를 보여 주며, 창력이 강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이것이 이백이 생각하는 이미지다.

이백시의 부정적인 감정은 그의 생명의 뛰기와 열정을 가릴 수 없다. 그의 시사 속의 이미지는 항상 살아 있고 힘이 넘친다.

산들이 이백시 형상의 웅장한 기질이라면, 대강은 이백의 가슴속 힘의 원천이라면 무궁무진할 것이다.

당대의 현실주의 시의 대표 인물로서 두보의 시는 대부분 생명에 대한 연민을 나타냈다. 자기 정화 정서를 지닌 두보 본인으로서 인민과 동고동락한다.

두보의 시는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을 많이 표현한다. 그의 시는 매우 광범위하여, 많은 인민 군중의 생산생활에 가깝고, 조국의 아름다운 산과 강을 찬양하며, 인민의 고난과 사회의 격동을 묘사한다.

이 물건들은 모두 이른바 의경이 공허, 허구, 원심미 범주에서 무한한 표현이다. 따라서 이미지와 의경은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본질적인 차이도 있다.

시의 창작과 독서에서, 오직 양자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이미지에서 의경에 이르기까지, 시의 내면미를 느낄 수 있고, 독자와 작가가 추구하는 최고 심미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이미지를 찾는 것부터 경지의 형성에 이르기까지 독자는 두 경지, 즉 자아의 경지와 무나의 경지로 깊이 들어갈 것이다. 시의 감정 표현에서 시의 감정과 최고 경지는 이미지 형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처음엔 모두' 정' 과' 경' 에서 출발했고, 장면의 융합은 미의 경지를 형성하고' 이미지' 와' 의경' 의 통일을 이루었다. 통일에서,' 의경' 은 주객이 융합되어 형성된 경지를 강조한다. 시를 탐구하고, 경지를 심화시키는 것은 시의 영원한 추구이자 시인과 독자의 영원한 추구이다.

참고 자료:

1. 쓰기 (우한 대학 출판사 출판 1998)

미학 (상업 인쇄관 출판 1979)

3. 예술개론 (고등교육출판사 출판 1999)

4. 문학 개론 (우한 대학 출판사 출판 1998)

5. 중국 고대 문학사 (상해 고서출판사 출판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