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종이 우산 발전사

중국에서 우산을 만든 역사는 유구하다. 가장 초기의 우산은 루반의 아내 구름이 발명한 것이다. 일찍이 춘추 말기에는 중국 고대의 유명한 목수 노반이 밭에서 자주 일했다고 한다. 만약 비가 온다면, 그는 늘 젖었다. 고서에는 "구름의 대나무가 조각조각 쪼개져 가죽이 덮여 있다. 이는 루의 아내 구름이 비를 피할 수 있는 것을 만들려고 하면 대나무를 가늘게 쪼개고, 그 위에 가죽이 덮여 있어' 정자' 처럼 보이고, 막대기처럼 접어서 뚜껑을 여는 것을 의미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사실, 이것은 나중에 우산입니다.

기름종이 우산은 이미 2000 여 년 동안 사용되었다. 우산뼈는 손으로 자른 대나무 막대기를 사용하고, 우산면은 천연 방수 오동유를 바른 플란넬 종이를 사용한다. 기름종이 우산은 세계 최초의 우산으로, 수제로 만들어졌으며, 모두 천연재료로 만들어졌으며, 중국 고대 인민의 지혜의 결정체이다.

기원전 1 1 세기에는 실크로 만든 우산이 있었지만, 최고의 인재들만 쓸 수 있었다. 통치자의 위엄을 보여주는 노란색' 천봉우산' 은 전국 시대 진무공에서 처음 사용되어 청나라까지 이어졌다.

동한 채륜이 종이를 발명한 뒤 오동유를 칠한 기름종이 우산이 나왔지만 당시 우산은 주로 노란 종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름종이 우산의 역사는 약 2000 년 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나라 때 기름종이 우산은 민간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이 시기에 서화 전용 선지의 출현으로 선지를 우산면으로, 화가가 우산면에 그림을 쓰는 서화유종이 우산이 등장했다. 이 시기에도 기름종이 우산이 일본 한국 대만성 남양 등지로 전해졌다.

송대는' 녹유우산' 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색깔은 녹색을 위주로 한다. 유명한 청명 상하도에서 사람들은 번화한 시장에서 이런' 녹색 우산' 을 사용한다.

원대에 이르러 면직물의 발명으로 면직물에 기름이 있는 유천 우산이 나타났다. 이탈리아인 카일 폴로가 귀국할 때 중국에서 유포 우산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개선으로 유럽인들은 그것을 현대의 접는 우산으로 발전시켰다. 원대 이후 기름종이 우산과 유천 우산은 줄곧 중국의 주요 우비 도구이다.

명청 시대에는 기름종이 우산이 민간에서 널리 사용되었고, 이 시기의 화가들도 우산에서 창작하는 것을 좋아했다. 청나라부터 1970 년대까지 기름종이 우산은 줄곧 사람들의 주요 우비였다. 기름종이 우산은 햇빛을 가리는 일상용품일 뿐만 아니라 전통 결혼식 예절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다.

기름종이 우산 제작 공예.

기름종이 우산의 전통 제작 공예는 매우 복잡하여 모두 수작업으로 완성한다. 민간에 속담이 있다: 과정은 72 가 반으로 변하고, 이사는 사소한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로 나뉩니다.

1, 대패죽청피: 우산뼈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적당한 대절을 취하여 죽청피를 긁어내는 것입니다.

2. 우산뼈를 쪼개다: 대죽통을 작은 조각으로 쪼개고, 작은 덩어리는 계속 성장대를 쪼개고 있다.

3. 우산뼈 깎기: 쪼개진 단일 우산뼈의 한쪽 끝을 뾰족하게 깎아야 합니다.

4. 우산뼈가 실을 꿰는 우산머리: 상우산두와 하우산의 구조가 비슷해 연결우산뼈를 운반하는 데 쓰이는 것으로, 보통 실목 전체를 깎아서 만든 것이다.

우산뼈 꼭대기에 구멍을 뚫는 것 외에도 우산머리에 구멍을 뚫은 다음 아래 그림과 같이 실로 함께 꿰어 연결한 다음 우산뼈 하나를 끼워야 한다. 우산머리와 긴 우산뼈가 연결된 후, 우산뼈와 짧은 우산뼈도 같은 제조와 실을 꿰는 과정에 있다.

5. 긴 뼈는 짧은 뼈를 입는다: 개합 구조의 네 부분으로, 우산머리는 우산장골과 연결되어 있고, 우산자루는 우산단골과 연결되어 있고, 우산장골은 우산단골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다. 그런 다음 몇 차례의 실을 꿰어 긴 우산뼈와 짧은 긴 뼈를 연결한다.

6. 개폐 테스트: 이때 우산대가 아직 꽂혀 있지 않지만 개폐 구조를 테스트하여 전체 개산과 우산의 동작이 원활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메쉬 우산 성형: 우산뼈 사이에 고정된 개폐 경로가 없어 전체 하우산골을 메쉬 성형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제우산인이 들고 있는 간격 공구를 통장이라고 하는데, 각 카드는 우산뼈 사이에 고정된 순 거리입니다.

대여섯 번의 감겨 고정을 거쳐 우산면의 우산뼈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각 우산뼈의 개폐는 고정된 개폐 경로이므로 전체 우산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8. 우산 주위로 우산을 넘다: 우산을 가로지르는 단계도 있고, 이 때, 우산 전체가 완성되면. 보통 기름종이 우산의 각 층은 서로 다른 색깔의 실을 사용한다. 복잡한 기하학적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우산 짧은 뼈를 지탱하기 위해서다.

9. 우산지: 우산뼈에 바르면 우산뼈 안팎에 선지를 한 겹 덧바르실 수 있습니다. 우산면을 올리는 것 외에, 당연히 너는 우산면과 가장자리를 붙여야 한다. 일부 전통 공예에서도 감수를 천연 풀로 사용하는데, 감은 즙을 짜서 얻은 끈적한 감즙이다.

10, 손으로 그린 우산면: 여기 물감은 모두 오동유로 섞여서 멀미를 막아 종이에 더 잘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