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교사의 텍스트 해석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교육 실습에서, 우리는 종종 이런 난처한 상황을 볼 수 있다. 어떤 선생님들은 열심히 노력하여 교육 참고서를 들고 있지만, 학생들은 그냥 사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떤 선생님들은 인터넷에서 코스웨어를 다운로드하는 것에 열중하고 있으며, 수업 준비를 기성품으로 대체한다. 그러나 경험이 있는 선생님은 수업이 끝난 후 본문을 철저히 이해할 수 없고 본문 해석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텍스트 읽기 능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이번 호에서는 특히 장쑤 () 성 교수급 고급 교사, 국어특급교사, 수교판 고등학교 필수 및 선택 교재 핵심 편찬팀 멤버 조추군 () 씨를 초청해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했다.

텍스트 해석 능력은 국어 선생님의 가사 능력이다. 일반 읽기 능력보다 높고 국어 교사의 직업적 특징을 지닌 특수한 읽기 능력이다. 그것은 교사가 본문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하도록 요구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자신의 독서 과정에서의 이해와 체득에 근거하여 본문의 중점, 난점, 돌파구를 예측하고, 창조적으로 본문을 목표, 방법, 과정으로 분해하여 교수 방안의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 내가 흔히 사용하는 비유는' 금을 파내어 진주를 꿰어 놓는다' 는 것이다.

이른바' 김꼬치 구슬' 이란 본문에서 가치 있는 재료를 발굴해 교재 구조와 교과 과정의 필요에 따라 총괄하여 교학 목표로 정제하고, 기초교재를 지도하고, 교학 절차와 학습 과정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국어교재는 다른 교재와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은 그 글이' 원생태 사회화 텍스트' 에 속한다는 점이다. 주지청의' 연못월색' 은 작가가 창작한 작품으로, 국어교재나 학생의 국어학습을 위해 특별히 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따라서 텍스트는 풍부한 역사, 생활, 심미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를 어학 수업으로 옮기는 것은 불가능하고 불필요하다. 교과 과정 요구 사항, 교재 구조, 학생 수요에 따라 학생 발전에 가장 가치 있는 콘텐츠를 목표로 선정하여 금을 발굴해야 합니다. 동시에, 교육 목표에 규정된 내용을 합리적인 교육 과정으로 결합하여 학생인지 발견의 절차로 연결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교학 문건에 직면하고, 자신의 독서 경험과 축적을 동원하고, 문장 몇 번을 자세히 읽고, 텍스트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이다. 문장 기본 사상은 무엇인가? 요점이 무엇입니까? 스타일에는 어떤 주목할 만한 측면이 있나요? 이 논문에는 어떤 기술이 사용됩니까? 좋은 소식은 어디에 있습니까?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확실하지 않은 곳은 무엇입니까? 그런 다음 교직원에게 가서 각종 자료를 찾아 자신의' 나체 읽기' 를 확인, 수정, 보완하여 교문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파악을 하게 한다. 이것은 발견의 기쁨으로 가득 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과정으로, 자신의 기교, 방법, 시야를 텍스트의 단련에 능숙하고 빠르고 날카롭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작가 소로 (Soro) 의 "하나님의 방울" 은 새로운 텍스트이며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워크샵은 참고 문헌이 많지만 대부분 정신적 내포에서 해석하고, 텍스트 속의 언어 요소를 소홀히 하며, 교학에서는 그다지 쓸모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수업 준비를 할 때, 나는 매우 열심히 노력하여, 한동안 문장 보면서, 마음속에 밑바닥이 생겼다. 교재 선택 * * * 은 6 단락으로, 자세히 읽은 후 3 층으로 나뉜다. 첫 번째 1 단락은 1 층이고, 발든 호수는 항상 맨 앞에 쓰여져 있다. 2 ~ 4 항은 2 층입니다. 두 번째 단락에서, 나는 먼저 발든 호수의 아름다움과 나의 도취를 썼지만, 내가 떠날 때, 호수의 나무는 완전히 베어졌다. 세 번째 단락은' 더러운 공업의 발걸음',' 발든 호숫가의 나무와 풍경을 삼켰다' 고 말했다. 네 번째 단락은' 그러나' 를 위주로 발든 호수가 인위적인 파괴와 영원한 청춘의 완강한 생명력을 두드러지게 한다. 얼굴이 완전히 다르다' 에서' 더러운 공업발걸음',' 신비와 활력이 충만하다' 에 이르는 세 단락의 글은 작가의 현재 상황에 대한 관심을 보여준다. 5-6 항은 3 층입니다. 다섯 번째 단락은 발든 호수의 장엄함과 순수함을 칭찬하고, 여섯 번째 단락은 호수가 "현대 번화한 거리의 더러움과 엔진의 기름기를 씻어 낼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문장 취지는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먼저 월든 호수의 자연 풍경을 묘사한 다음, 저자가 공업 문명에 아름다운 자연을 파괴하는 안타까움을 표현하며 자연을 통해 사람들의 영혼을 정화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소로의 사상과 발덴호의 창작 동기를 연결한다면, 저자의 마음이 소란스러움을 떠나 세속 사무를 버린 후 얻은 자유가 선간에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일 수 있다. 문장 글쓰기의 가장 큰 특징은 아마도 서술, 묘사, 의론, 서정이 융합된 것 같다. 서사가 간결하고 묘사각이 변화무쌍하여' 산야의 숲' 에는 그윽한 분위기가 있다. 세부 묘사는 철리 정서로 가득 차서 서정이 영영 () 이라는 것을 논술한다. 나는 또한 독서에 많은 혼란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문장 속의 그 시는 "발든 호수에 사는 것보다 하나님과 천국에 더 가까이 갈 수 없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가장 깊은 은거/내 마음 높은 곳에 있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의문을 가지고, 나는 각종 번역을 조사하여 서로 대조했다. 마지막으로, 나는 전자가' 발보다 하나님과 천국에 더 가까이 있는 것은 없다' 는 뜻이며, 후자는' 발든 호수는 내 사상의 원천이며 나를 계몽시킨다' 는 의미라는 것을 기본적으로 확인했다. 텍스트 정독에서 충분한 숙제를 하여 교학의 실시를 위한 기초를 다지다.

텍스트 해석은' 금을 파는 것' 뿐만 아니라' 구슬 꿰기' 도 해야 한다. 중점 난점을 포착하고 객체화, 절차적인 상상을 넓히고 본문을 학생의 요구에 맞는 학습 과정으로 바꿔야 한다. 쇼팽의 고향은 소교판 교재에서 새로 고른 아름다운 본문이지만, 나는 이 본문의 가르침을 몇 번 들어 본 적이 있어서 이상적이지 않다. 이 텍스트의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우선, 이 문장 글은 광활하고 광활하며 쇼팽 출생지의 변천과 신비로운 숙명감을 강력하게 과장했다. 학생들은 묘사의 대상을 잡기 어려워 딴생각을 하기 쉽다. 둘째, 이 영화는' 예술가의 창작' 이라는 일반적인 문장을 둘러싸고 펼쳐졌다고 할 수 있다. 어린 시절과 청년들은 종종 인생에 깊은 흔적을 남기곤 한다. 독자들이 이 이 이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작가는 쇼팽의 작품을 예로 들자면, 구체적인 해석 과정에서 단서가 많고, 끊임없이 확대되어 이해상의 어려움을 야기한다. 셋째, 이 글은 음악가와 그의 작품에 관한 논문이다. 선생님은 우회를 좋아하고, 쇼팽을 소개하고, 자료를 연결하고, 음악으로 낭독하고, 본문 공부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교학의 난점에 대하여, 나는 먼저' 금을 파는 것' 으로 학습의 두 가지 중점을 확정하였다. 하나는 쇼팽의 옛 집 환경의 특징을 파악하고 경물 묘사의 특징과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세 번의' 교심' 의 의미를 분석하고 쇼팽 음악의 애국적인 심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진주를 한데 묶다. 먼저 제목에서 전문을 빗어 보고' 고향' 의 세 가지 의미, 즉' 옛집',' 고향',' 고국' 을 분석하고 싶다. 그런 다음 옛집의 환경적 특징을 묘사하는 단어를 찾아 본문 20 ~ 27 항에 들어가 학생들에게 쇼팽의 옛 집 사계절의 경치를 묘사한 단어를 읽도록 지도하고 사계절의 경치에 관한 단락의 특징을 체득한다. 다음으로, 이 글에서 두 곳의 사계절 풍경 인물의 다양한 특징을 비교하고 그 언어 표현의 특징과 효과를 탐구한다. 마지막으로, 글에서 세 번의' 교심' 의 서로 다른 맥락의 의미를 찾아내 쇼팽 음악이 감동적인 이유를 이해한다. 교사는 문장 읽기만 하고 실제 체험을 해야 문장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단서를 정리하고, 중점과 난점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에게 진정한 독서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우리는 텍스트 읽기 활동에 양극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나는 매우 텍스트이고, 하나는 매우 독자이다. 전자는 텍스트의 해석을 중시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텍스트의 구조를 분해하고, 텍스트의 의미를 얻는다. 후자는 독자의 독서에 관심을 기울이고, 주관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제창하며, 독서의 창조성과 개인화를 제창한다. 교사의 텍스트 해석 기교는 결합하여 상보성과 순환을 형성해야 한다. 저는 그것을 "죽음" 과 "라이브" 라고 부릅니다. 두 가지 독서 취향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죽음" 은 "이해" 에 중점을 둡니다. 이것은 최종선이지만 교조화하기 쉽습니다. "라이브" 는 "사용" 에 중점을 둡니다. 높지만 허황되기 쉽습니다. 수업 개편 후 풍조가 크게 변하고, 창의와 개성화, 유행의 풍조를 숭상한다. "살아있다" 는 것은 종종 "죽었다" 보다 많다. 가르침에서, 가설이 상승하고 있고, 농담이 용솟음치고, 텍스트에서 벗어나고, 과도하게 해석하고, 아이를 오도한다고 가정한다. 중학교 독서 교육은 특정한 대상과 교과 과정 목표가 있으며,' 살아 있다' 고 해도 한계가 있어야 한다. 상식을 기준으로 학생들의' 점프' 를 기본 요구 사항으로 삼아야 하며, 특히' 생' 이' 죽음' 만이 달성할 수 있는 기본 법칙에 유의해야 한다. 나는 내가' 방부' 라는 수업을 준비했던 것을 기억한다. 마지막 단락을 보고 보니 원문 중 네 명의 "자손" 은 분석할 만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네 개의 "애락" 은 의미심장하게 순환문으로 조합되어 "자손" 과 "애락" 이 계속 나타나 "자손" 에게 "애락" 만 알려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교학에서, 나는 나의 해석을 사제의 탐구에 통합시켰다. 마지막으로 황염배 선생님' 구덩이-동쌍' 의' 주기율' 에 대해서도 말해 단번에 역사를 현실로 끌어당겨 학생들의 사고를 하늘로 날려보냈다. 이로부터 국어 교사가 현재 시급히 개선해야 할 것은 탄탄한 텍스트 해석 능력으로 정확성 1 위, 실사구시, 언행을 강조하는 원칙임을 알 수 있다. 이 방면에서 많은 선배들이 착실하고 엄밀한 학풍을 공부할 가치가 있다.

텍스트 해석 능력의 배양은 텍스트 연구의 노력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독서 생활에도 달려 있다. 교실 독서는 그 독특한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생활 속의 진정한 독서와 같지 않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스스로 책을 찾아 본다. 우리는 책을 찾으면 대충 보고, 흥미가 있으면 보고, 흥미가 없으면 버린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정상입니다. 앞으로는 알게 될 것이다. 이런 스스로 읽는 것은 책 전체를 읽고, 큰 책을 읽고, 자신이 좋아하는 명작을 읽는 것이다. 이해하지 못하면 추측하고, 문맥에서 그 진정한 의미를 확정한다. 자기 선생님이 되고, 자기 만족과 자기 완벽을 추구하며. 좁은 독서 수업에서 배양된 독서 태도, 독서 품질, 독서 기교와는 다르다. 교학 중 독서생활을 가진 선생님은' 칠판의 세계' 와' 자신의 독서세계' 를 뚫어 수업 안에서 과외로 넓히고 학생들의 독서흥미를 키우며 수업에서도 삶의 필요를 겨냥해 독서가 삶을 회복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그는' 필묵을 쓰지 않고 책을 읽지 않는다' 는 습관을 중시하고,' 독서는 곧아야 한다',' 독서는 곧 사념해야 한다' 는 품질 훈련을 강조하며,' 기사자는 반드시 그 현기를 낚아채야 한다' 는 기교 시범을 강조하며' 자세히 읽다' 와' 도연명' 을 보여 준다

학자는 국어 선생님이 소중히 여겨야 할 신분이다. 학자란 무엇인가? 첫째, 평생 공부하고, 사업은 책을 읽는 사람이다. 사람은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해야만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둘째, 그가 읽은 책은' 고금, 중외, 우아함' 으로 모든 사람의 안목을 추구하고 생활에서 지혜를 얻는다. 셋째, 양기를 배우고, 정기를 키우고, 밝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운다. 이것은 국어 교사의 텍스트 해석 능력 뒤에 있는 생명이며, 모든 국어 교사의 평생의 직업 추구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