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생 육기' 와 중국 민속과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여성' 잡지는 한 문장 중' 배우자 선택' 문제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 조사에서 젊은 사람들은' 남녀상호 존중' 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출산과 관련된' 신체질' 요소를 소홀히 하며 남성은 여성의' 가사 관리, 자녀 양육' 능력, 심지어' 심지어' 심지어' 까지 중시하지 않는다' 고 비판했다 이러한 배우자 선택관' 너무 낭만적이다',' 너무 개인주의' 를 비판하며 전통을 버리고 맹목적으로 유럽과 미국을 공부한 결과: "중국인들은 유럽과 미국에서 비틀거렸지만 유럽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싶지 않다." [1 15]

반광단의' 인종 경쟁' 가족관의 관점에서' 부생육기' 의 심복부부는 개인주의의 상징으로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아' 사랑생활의 정상' 이 아니라는 판정을 받았다.

둘째, 판광단은 젊은이들이' 부생 육기' 를 즐겨 읽는 현상을 비판했다. 이는 이상과 현실을 혼동하는 사랑 지상주의, 결혼에 과학적 태도가 부족한 경향을 반영한 것이다.

판석의 주석에서 우리는 그가' 심복의' 부생육기' 등의 책을 즐겨 읽는 것' 과 젊은이들이 이런 책을 사랑생활의 준칙과 금과옥률로 삼는 현상을 볼 수 있으며,' 그것은 큰 오산이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태도로 결혼 가정을 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환상을 현실 생활의 지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사랑지상' 은' 오사' 이후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새로운 결혼관이다. 반광단은 많은 문장, 사회생물학자의 입장에서 이런 사회사조를 반성하고, 이런 결혼관은 비과학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젊은이들이 결혼 생활에서 사랑 지향적인 로맨틱한 환상에 열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젊은이들이 칭찬하는 지속적인 사랑은 대부분 친밀한 이른바 로맨틱한 사랑이다. 그들은 이런 사랑이 영원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결혼 생활은 항상 이런 사랑으로 받쳐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 [1 16]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그렇지 않아 젊은이들의 실망과 결혼의 비극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는 "사람은 평생 사랑 속에 살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요즘 보통 젊은이들이 처음으로 연애를 하는 것은 매우 열정적이다. 그들이 결혼하면 사랑에 대한 관심이 점차 줄어들거나 사라지기 때문에 감정이 깨지고 쌍방이 이혼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 [1 17] 그는 생리학과 심리학을 바탕으로 성적인 과학 이론을 홍보하며 "성은 일종의 생물, 심리, 사회 현상이다" 고 지적했다. [1 18] 두 사람 사이의 사랑은 사회적 관계와 실생활에서 벗어나 영원히 고립될 수 없다. 사랑지상주의는 현실과 동떨어진 허황된 이상을 현실 표준으로 삼는 일종의 비과학적인 태도이다. 이 개념이 사회에 적용되면 여러 가지 해를 입힐 수 있다. "사상에 적용되면 각종 형형상적 개념이 된다. 만약 사회개혁에 적용한다면, 그 열매는 각종 유토피아나 각종 교조주의이다. " [1 19] 그래서 그는 젊은이들이' 부생육기' 와 같은 로맨틱한 책에 열중하는 것에 반대하고, 심복부부의 로맨틱한 결혼을 현실생활의 본보기로 삼는 것을 반대하며 비현실적이고 비과학적인 결혼태도라고 생각한다.

셋째, 판광단은' 일부 학자들의 선동' 을 비판하여 젊은이들이' 부생 육기' 등의 책을 읽고 개인주의의 결혼관을 조장하게 했다. 이 학자들은 비과학적인 태도로 젊은이들을 오도했다.

판광단의 인종 경쟁 우생학관은 인류의 진화 경쟁이 완전히 자연의 운명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은 맹목적으로 생물 진화의 법칙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가져야 한다는 기본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성과 경험으로 우생학 진화에 적합한 선택을 함으로써 우생학 원칙에 부합하는 결혼 가정 제도를 세울 수 있다. 새로운 체계 구축, 신개념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은 먼저 과학 지식과 방법을 파악하고 사회적 책임, 특히 젊은이들을 교육해야 한다. 그러나' 일부 학자' 는 젊은이들에게' 부생 육기' 가 대표하는 개인주의 결혼관을 선전하는데, 이는 과학정신에 어긋나고 사회와 젊은이들에 대한 무책임이다. 그가 보기에, 만약 젊은이들이 가정생활의 실천을 경험하지 않고, 결혼가정의 실상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먼저 사랑의 환상과 이해할 수 있는 면이 있다면, 가정생활을 경험한 실천에 대해 결혼의 실상을 이해하고, 젊은이들을 과학적 태도로 결혼가정 문제를 대하도록 교육하고 지도할 책임이 있으며, 비현실적인 환상을 지침으로 젊은 사람들의 현실 생활을 지도하는 교육자와 지식인에게 특히 잘못된 것이다.

그는 65438 ~ 0930 에서 몇몇 교육 유명인들의 결혼가족관에 대한 논평에서 이 문제를 중점적으로 언급했다. 그의 평론은' 신고' 의 한 뉴스에서 유래한 것으로, 국민정부 입법원이 전국 교육회 전체 회원을 초청했다고 보도했다. 석간 사회자는 이 교육 엘리트들에게 성씨, 결혼, 가정 존폐 등에 대한 젊은이들의 견해를 물었다. 이 보고서는 채원배, 장몽린, 오유치휘, 이세쩡, 장, 등 8 명의 답변을 기록했다. 당시 교육계에서 가장 명성이 높고 영향력 있는 권위자였다. 하지만 이 여덟 사람의 대답은 대충 얼버무리는 농담과 애매모호함을 제외하고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결혼 가정 폐지를 주장하거나 찬성하고, 종영광과 채원배를 요점으로 삼는 것이다. 둘째, 현실의 제약으로 즉각 폐지할 수는 없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폐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어 장몽린은 50 년 후 폐지한다고 말했고, 이세는 폐지가 필연적인 추세라고 말했다. 반광단은 이 교육당국의 태도와 관점에 대해 매우 불만스러워 논평을 써서 그들의 발언을 날카롭게 비판하며 "이런 비판은 사회개혁을 갈망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그는 이 교육자들이 결혼과 가족 문제에 대한 과학적 태도가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이 교육당국은' 오늘날 젊은이들이 소수 당국에 집중한 중국' 이 입법원에서 열린 공식 연회에서 공식 질문에 답하는 공개 발언에서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사회적 책임감과 토론 문제에 대한 과학적 태도가 극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이 많은 단어들 중 ... 과학적 방법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대답했다. [12 1] 그는 인간 사회의 유기적 진화와 인간의 경험으로 볼 때 결혼 가정은 예측 가능한 미래에 계속 존재할 것이며 불가피하게 파괴될 조짐도 없다고 생각한다. "이론적으로 인종, 사회, 문화의 필요성을 보면 [122] 이에 따라 채원배에게 결혼가정 폐지를 주장하고 결혼가정이 없는 이상촌을 디자인하는 발언은 채의 "결혼이상론은 정말 기묘하지만 통하지 않는다. 다만 사회와 접목하기에는 너무 어렵다" 고 지적했다. [123] 그는 채미아를 비판했다. "중연구원 사회소 민족 책임자로서, 나는 이런 초보적인 사회학적 지혜를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다." [124]. 반광단은 청소년 유도를 담당하는 교육계 권위자들에 대해 이렇게 비과학적인 방식으로 결혼과 가족 폐지를 조장하며 무책임하고 경솔한 방식으로 이 중요한 현실 사회 문제에 대해 대중에게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큰 반감을 표했다. 청소년을 오도하고 사회를 해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부생 육기' 를 열심히 읽는 청년을 비판하든, 이런 책을 제창하고, 청년을 오도하는' 일부 학자' (제창자, 임등) 를 비판하든, 결혼 가정 문제에 대한 과학적 태도와 실사구시가 부족하다는 * * * 증후군을 지적했다 그는 과학적 방법으로 인종 경쟁에 유리한 새로운 가족 관념과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것은 어떤 과학적 방법일까요? 그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글의 관점에서 볼 때, 생물학적 진화입니다. 글을 목적으로 인종적 가치의 상승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단어 측면에서 사실을 강조하고,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경박하다. 실제 개혁으로 볼 때, 우리는 낡은 제도가 상당히 큰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마땅히 유익하게 이용해야 한다. " [125] 생물진화를 이론으로 인종을 목적으로 사실을 존중하는 것을 방법으로 기존 제도를 근거로 하는 것이 바로 그가 주창한 결혼가족 문제를 이해하는' 과학적 방법' 이다.

그렇다면, 이런' 과학적인 방법' 을 통해 그는 어떤 결혼가족관을 얻었을까? 그는 서구 개인이 집단에 대항하는 관념이 개인주의' 소가족론' 과 사회주의' 무가족론' 의 두 가지 극단적인 형식 [126] 을 형성해 인종 경쟁에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중국의 현실에 근거하여 모든 집단의 가족 관념을 병행하고 절충된 가족 형식, 즉 늙고 강하고 어린 단선주 가족, 다른 성인 자녀가 별거하지만 부모를 부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회학자들이 한' 앞을 내다보는 것은 진화에 근거한 사실이지만, 뒤를 돌아보는 것은 점진적인' 과' 이상과 편견에 속지 않는다' 는 판단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127] 사실 당시 중하층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족 형태였다. 그의 견해로는' 인종정신과 혈통의 지속',' 생물효용',' 동정심과 책임감을 키우는 것',' 사회적 효용' 이라는 두 가지 큰 이점이 있다. 중국의 오래된 가정제도에 비해, 그것은 "오래된 가정형태를 버렸지만, 그 추애정신을 손상시키지 않았다" 고 말했다. [128] 가족 관계에서 그는 개인의 행복보다는 가족 구성원 간의' 인종 지속성' 과' 동정과 책임' 과 같은 집단의 이익을 더 강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광단은' 부생 육기' 현상에 대한 해석을 통해 위의 삼중의의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정관념을 구축하는 이론적 기초와 기본 방법을 고려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판광단의 해석은 여보다 더 심오하다. 그는 특히 사회적 책임감이 있는 문화인으로서 어떤 목적과 태도로 전통을 대하고, 사회문제를 연구하고, 어떤 방식으로 사회에 전달해야 하는지를 제안했다. 그는 당시 지식인과 일반 청년들이 결혼 가정 문제에 대한 과학적 태도가 결여된 폐단을 예리하게 지적하며 과학적 태도로 가족 문제를 인식하고 과학적 방법으로 새로운 가정제도와 관념을 수립할 것을 주장했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판광단이 제기한 겸용한 가족 형식은 기본적으로 당시와 그 이후 중국의 광대한 농촌과 일부 도시, 즉 사회복지가 양로, 양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전 현대와 불완전한 현대사회에 적용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양로, 양로, 양로, 양로, 양로, 양로) 그러나 판씨의 가족우생관도 인종 경쟁의 집단이익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후대우생을 중심으로 개인의 행복과 이익의 편향을 간과하고 있다. 결국 개인의 행복과 이익은 산업화 시민 사회의 기본 요소이며 현대 사회 발전의 동력과 방향이다. 가족은 개인과 사회 사이의 기본 조직으로서 그 관념과 제도 형식은 특정 사회 조건 하에서 개인과 집단 간의 이익 조정의 결과이다. 가족의 경우, 개인의 행복과 사회적 조화, 인종적 번식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는 서로 다른 사회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조정되는 과정이어야 한다.

결론: 세 가지 해석 방법의 비교.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부생육기' 는 전통시대에 거의 잊혀진 민간 가족 생활의 일반 이야기로,' 오사' 이후 가치체계와 말체계의 변화로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유평보, 임어당, 판광단은 이 책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한 세 명의 대표로, 가치 체계와 말체계의 차이로 이 책에 다른 상징적 의미를 부여했다. 유평백은 새로운 문학 청년의 입장에 서서 계몽의 관점에서' 개성해방' 의 상징으로 보고, 이를 개성해방, 즉 민족자강의 계몽어 체계에 포함시켜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임어당은 중서부 변두리 문화인의 입장에서 서방의 시각에서' 한가한 생활' 의 상징으로 후공업화와 민족주의의 말체계를 도입해 또 다른 각도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반광단은 한 사회학자의 입장에서 우생학의 과학적 방법을' 개인주의 결혼관' 의 상징으로 인종 경쟁의 가족관념 체계에 포함시키고 부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이들 세 사람은 각각' 오사' 이후 20 ~ 30 년대 신문화파에서 상당히 유행하는 계몽주의, 서구주의, 과학주의를 대표하며,' 부생육기' 에 대한 그들의 다른 해석은 이 책을 대표하는 일종의 민간 전통을 반영하며, 이 세 가지 현대가정관념의 건설에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통이 현대관념에서 이어지고 변이하는 일부 특징을 포함한다. 비교 분석을 해봅시다.

첫째, 그들의 설명에는 두 가지 유사점이 있습니다.

첫째, 그들은 모두 새로운 문화적 시각에서' 부생 육기' 를 말로 바꿔 전통 원소를 신개념의 상징으로 바꾸었다.

그들 세 사람은 모두 세기의 교분에서 태어나 오사시기에 성장하여 신식 교육을 받았고, 모두 새로운 문화 운동에 다양한 정도로 참여했다. 그들은 모두 새로운 문화사조의 배경과 사상적 영향을 가지고 있으며, 차세대 지식인에 속하며, 전통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가치 체계와 담화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들의 이전 세대의 지식인에 비해, 그들 세대는 기본적으로 전통에서 현대로의' 말 전환' 을 완성했다. 가치 체계 방면에서 그들은 전통적인 유교 관념을 버리고 현대주의의 가치관으로 대체했다. 예를 들면, 개성을 숭상하는 가치관과 판석이의 과학관은 모두 현대 민주주의와 과학정신에 부합한다. 말체계에서 볼 때, 그들은 모두 서방에서 유래한 근대성 관념과 그 표현을 자각적으로 이어갔다. 계몽, 서구적 시각, 과학적 방법 등은 모두 현대성의 말체계에 속하며, 중국 전통의 지식 계보와는 완전히 다르다. 인지적 입장에서 볼 때, 그들도 문화' 웨이도' 의 전통적 취향에서 벗어나 민족 부흥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오사대 지식인의 * * * 같은 복합체다. 바로 이런 새로운 문화적 시각에서 그들은' 부생 6 기' 를 재해석했고,' 부생 6 기' 의 모습과 의미도 이런' 말 전환' 으로 갑자기 바뀌었고, 낡은 시각에서 무의미한 소소한 문장 몇 편은 가치 있는 신개념 기호로 바뀌었다.

그러나 바로 이런' 말 전환' 때문에 이 책의 원래 의도는 그들의 해석에서 오해되고 왜곡되었다. 그들의 인지적 사고를 자세히 살펴보면, 새로운 문화적 시각에서 이 책의 원래 의미 체계를 해체하고, 그중에서 몇 가지 요소를 추출해 내고, 개성해방, 여가 생활, 개인주의 결혼관 등 새로운 개념을 상징적으로 부여하는 것이다. 이런 상징적 의미는 원문과 일치하거나 비슷해 보이지만, 이런 원소는 원문의 의미 체계에서 제거되어 새로운 의미를 더해 성격적으로도 달라졌다. 이런' 변질' 이후, 그것은 이미 신개념 기호와 도킹되어 각자의 신개념 체계에 배치되었다. 그러나 이 때의 전통은 원래의 전통이 아니라, 바로 그것의 원래 생명이 부분적으로 죽었기 때문에 새로운 생명을 부여받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전통이 현대 관념에서 계속되는 일종의 기괴한 운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전통은 이렇게 요소 추출-말 변환-변질-새로운 개념의 상징이 되어 결국 신개념 체계에 통합되는 과정을 거쳤다. 이것은' 부생육기' 에 대한 그들의 해독으로, 전통 요소가 어떻게 현대 이념에서 부흥하고 지속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로드맵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전통은 하나의' 변이' 형식으로 현대 관념에 존재한다. 현대 관념의 건설에서 이런 전통이 계속되는 방식은 상당히 보편적이며, 오늘날의 문화 건설에서도 줄곧 답습해 왔다고 말해야 한다. 이런 방식을 따르는 사람들은 흔히 거의 지키지 않기 때문에' 변질된' 전통을 원래의 전통으로 착각하여 모르는 상황에서 오해를 일으키고 그럴듯한 경솔한 결론을 얻어 불필요한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전통적인 요소를' 변이' 시키는 메커니즘이 중요하다. 유, 임, 팬 등은 우리에게 비교와 시찰에 사용할 수 있는 예시를 제공했다.

둘째, 그들은 모두' 부생 육기' 가 대표하는 민간 전통을 새로운 사상을 구축하는 내적 자원으로 삼아 현대 가정 관념을 민족 전통에 뿌리박았다.

오사신문화 인사로서, 그들이 새로운 사상을 건설하는 기초지식은 주로 서구의 현대 지식에서 비롯된다. 전통 문화에 관해서는, 우리의 이전의 일반 지식에 따르면, 그들은 자연스럽게 5 월 4 일 운동과 일치하는 단호한' 반전통'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부생육기' 에 대한 그들의 해독에서 우리는 그들이 반전통적이거나 반전통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생육기' 가 대표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통은 그들의 신개념 건설에서' 반대' 되는 대열이 아니라 내재적인 문화자원 (판석의' 반대' 도' 보호' 의 성분) 이다. 사실, 그들의 전통문화 비축에는 이미' 반대파' 반열에 오른 정통 유학의 일맥이 있지만, 한때 이단과 종속적이었던 민간 전통의 일맥도 있었다. 바로 이 후맥이 그들에게 친해지고 포용하고, 심지어 이용과 감상을 받아 새로운 사상을 구축하는 지식자원이 되었다.

그들이' 부생 육기' 를 만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들이 남긴 대량의 글을 보면, 그들은 모두 민간 전통문화에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방면의 책을 많이 읽었음을 알 수 있다. 여평파는 최초로' 부생 육기' 를 내놓았고, 나중에는 세속소설' 홍루몽' 에 평생을 바쳤다. 분명히 민속 문화는 그의 거처가 되었다. 외국 학자 임어당은 맹강녀 이야기의' 계몽' 과 민간문화의 특집으로 중국 문화의 정화로 불린다. 하는 말에 야사 소설을 자주 인용하는 것을 보면 민간 문화에 대한 그의 편애를 알 수 있다. 과학적 입장을 고수한 판광단은 젊은이들이' 부생 육기' 와 같은 책을 읽는다고 비판했지만 명청야사를 심리학 연구의 시작 자료로' 성심리주석' [129] 에서 100 여종의 오래된 필기소설을 인용했다 이들 모두 그들 세 사람이 민속문화에 공통된 취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민속문화는 그들이 새로운 사상을 구축하는 중요한 지식자원이다. 바로 민간 문화 자원의 발굴과 활용으로 전통에서 현대 관념을 찾아 민족 문화에 뿌리를 내릴 수 있게 되었다. 오사' 에서 1930 년대와 1940 년대 문화계에 이르기까지' 민속문화열' 이 생겨났고, 많은 유명 문인들이 민속문화를 연구 자료로 삼았는데, 예를 들면 신파 지도자인 후시의' 깨우기 인연전' 고증, 중국 대학자 첸의' 유별전', 심지어' 홍루몽' 에 대한 해석과 고증까지 있었다.

오사' 이후 새로운 지식인들이' 고전 해석' 에서' 풍속 해석' 으로 바뀐 것은 중국 학술사에서 중요한 학술 전향이다. 이런 전향은 자신의 시대 조류에 대한 원인이다. 세속생활을 바탕으로 한 민간문화 전통이 인간성에 더 가깝기 때문에 현대문화정신과 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성을 속박하는 유가사상이 버림받은 후, 그 반대인 민간문화가 현대성과 민족문화의 명맥이 되고, 새로운 문화인이 내부 지식자원으로 신개념과 새로운 문화를 구축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오사' 지식인들은 후세에' 반전통' 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어떤 의미에서 정통 유학만이 전통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일종의 오판이다. 사실, 그들은 과거에 낮은 지위에 있던 민간 문화 전통을 돕고 이어갔다. 현대 신문화, 새로운 관념의 건설에서 서구 문화라는 외적인 주요 지식자원 외에 민간 문화 전통은 무시할 수 없는 또 다른 내재 문화 자원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록 지위가 약간 뒤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사람들은 이 점을 간과했다. 이런 민간 전통의 원소에 관해서는 어떤 원소가 현대 관념과 통하는지, 중국 현대 관념의 건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것은 깊이 고찰할 만한 과제이다.

위에서 언급한 성 외에 이들 세 사람은 출신 학력 지식구조 사회적 역할 가치관 개인적 취미에 따라' 부생육기' 에 대해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우선, 그들 셋은' 부생육기' 의 상징적 의미에 대해 서로 다른 인지차이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가치관과 가족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들 세 사람은' 부생 육기' 를 읽을 때 이미 비교적 성숙한 새로운 가족관을 형성했지만, 그들의 가치 핵심은 달라 다른 시야를 형성했다. 다른 시각에서 이 책을 읽을 때, 그들은 다른 내용을 추출하여 그것을 상징하고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그래서 같은 글은 유평버의 경우' 인격 확장' 의 예, 임어당의 경우' 한가한 생활', 판광단의 경우' 인종 생존' 과' 개인주의 가족관' 의 반대되는 표본이라는 세 가지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들의' 부생 6 기' 해석에 대한 차이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의 현대 관념 건설에서의 전통의 상징적 의미는 그들의 가치 핵심과 인지시야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지평선' 의 필터링을 거쳐 전통적인 원문은 의미상 변했다. 이러한 전통적인 해석과 인식의 차이는 전통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텍스트 자체가 아니라 시야가 다르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전통이 현대 관념에서 어떻게 이어지는지, 그리고 인지지계의 구조인 필터망을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다.

둘째, 세 가지의 이해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부생 6 기' 의 상징적 의미에 다른 변이가 생겼다.

유평백은' 개성해방' 의 오사계몽 정신을 홍보하기 위해' 부생 육기' 를 홍보해 이 책을 보고' 멋진 홍보문' 이라고 감탄했다. 그는 의식적으로 이 책을 계몽에 기반한' 인격해방' 의 상징과 비교하고 설명하고 선전했다. 그러나 이 비교조항은 심복의 애착성' 인격확장' 과 현대인권의식에 기반한 인격해방관의 차이를 혼동해 새로운 인격해방관의 인권의식의 핵심을 모호하게 했다. 임어당 번역의' 부생 육기' 는 서양인에게 중국 문화의' 장점' 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그는 서양인에게 이 책을 소개했는데, 이를 서구 중심의 중국인' 여가 생활' 의 전범이라고 부른다. 이런 해석은 산업화에 빠져 바쁜 생활에 빠진 미국인에게 적합하지만 중국으로 돌아가는 것이지만 어경에 어긋난다. 반광단은' 부생육기' 를 과학주의를 바탕으로' 인종 경쟁' 에 해로운 개인주의 가족관의 전형으로 꼽았다. 그러나 그의 해석은 과학적 이성도 강조하여 인문적 배려 의식이 희박하고 개인의 이익과 감정을 소홀히 했다. 그들의 계몽 진로, 서방의 시각, 과학적 방법이' 부생 6 기' 의 상징적 의미에 대해 가치 있는 탐구를 했지만, 간단한 비교, 어경 이탈, 도구 이성 편향의 세 가지 결함이 있다. 이 세 가지 결함은 이 세 가지 진입로가 전통의 득실을 나타낸다. 이 세 가지 추리 방식은 모두 당시 유행했던 문화인지 방식이며, 전통의 지속과 득실에 미치는 영향도 우리가 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지금까지 심복에서 눈물을 머금고' 부생육기' 를 쓴 지 200 년이 지났고, 여림 팬 등이' 부생육기' 를 해석한 지 수십 년이 되었다. 부생육기' 는 중국 대륙에서 잊혀진 지 수십 년 만에 최근 10 년 만에 다시 유행하기 시작했다. 필자의 예비 통계에 따르면, 1980 부터 2003 년까지 이 책은 전국 각지의 출판사에서 40 여판 [130] 을 재판한 것으로 오사운동 후의 두 번째 열인으로 간주된다. 오사운동의 주류가 주로 유평백의' 개성해방' 계몽의 상징적 의미와 맞먹는다면 임어당의 책도 동시에 인쇄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림의' 한가한 생활' 에 대한 해석은 오늘날 공업문명의 바쁜 생활에 갇혀 있는 중국인들에게 더 적합한 것 같다. 분명히 임어당이 당시 직면한 중국인에 비해 오늘 중국인의 처지는 이미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당시 문맥의 탈구는 오늘 보기에 옳았다. 이로써 후세 관념에 존재하는 전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의미를 바꿀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텍스트든 텍스트에 대한 해석이든, 특정 맥락에서만 특정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텍스트명언) 후세 관념에서 이어진 전통은 당시 사람들의 맥락과 해석에만 시대적 의의가 있었다. 전통은 이런 맥락의 변화를 통해서만 새로운 의미의 상징으로 부활할 수 있다. 과거의 전통은 이후의' 변이' 연역을 통해 그 생명을 이어가는 것이며, 그 의미도 문맥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후세 관념의 전통은 현재의 해석에만 살고 있으며, 그 의미는 해석의 주체, 어경, 메커니즘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