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 관화는 고대 한하 민족의 전통 거주지, 즉 지금의 해선 남북에 분포되어 있다. 중원 관화는 하남어, 관문어 동부어, 관문어 서부어, 진롱어, 융중어, 남강어로 세분화됐다. 중원은 한문화의 주요 발원지 중 하나이며, 중원 관화의 형성은 필연적으로 원한어와 더 많은 내적 연관이 있을 것이다.
원시 중국어는 처음에는 황토고원 (위하 유역-낙양지역-풍하 유역 남부 포함) 과 화북 평원 서반부에 분포했다. 그 중에서도 중국어의 한 지점인 한샤어는 하강 유역 남부 낙양지역-풍하 유역과 화북 평원 서부에 분포한다. 산시 () 와 진중 () 북부의 고원 중국어와 돌궐어 () 의 융합이 현재 진진 방언의 원천이 되었다. 허베이 평야의 한샤어와 몽골어의 결합은 조암 방언의 원천이 되었다. 안지부족은 하남 대부분의 지역을 통치했고, 백월통구스어와 융합된 동이어도 한샤어의 영향을 받아 중원 관어의 원천이 되었다.
중원 관화에는 몇 가지 출처가 있다.
(1) 하조가 하남 서부와 산시 남부를 지배하고 있는데, 그 언어는 어느 정도 동이의 영향을 받는 한샤어이다.
(2) 상어원은 깊은 한샤를 가진 동이어로, 오늘 중원 동부-루서남-지남-예북-안북-서주 일대에서 유행한다. 상조가 중원을 통치한 지 수백 년 후, 중원 동부의 상어와 반하 동이어는 중원의 한화어 기능화로 오늘 중원 관어의 초기 형태인 낙양화샤어가 되었다.
(3) 낙양을 표준음으로 한 한샤어는 나중에 동주에서 사용하는 야어가 되었으며,' 시경' 의 언어는 야어이다. 공자의 강의는 고아한 언어이지 루의 방언이 아니라 공자가 국어를 보급하는 선구자가 되었다. 진 () 시는' 동문 무명' 과 같은 문화 정책을 실시하여, 정치적으로 각 민족 언어가 같은 언어로 전파되도록 보장했다. 한나라의 야어는' 공통어, 공통어' 로 진화했고, 서한양웅이 편찬한' 방언' 은' 공통어' 로 각지의 방언을 해석하여 중국 최초의 사투리 책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낙양 음성을 기초로 한' 공통어' 가 중원에서 북방과 강좌지역으로 전파되었다. 서위 함양왕시전' 에 따르면 북위 효문제는' 헛소리를 끊고 억양이 있는 낙양어' 를 명령했다. 남송 시대, 제나라, 리앙, 진재금릉건도 당시 금릉말은 낙양어의 연속이었다.
(4) 양 양 웨이 디 양 광, 수도 낙양, 전국 수만 부유 한 상인 dajia 낙양 으로 이동, 낙양 대표 발음 정자법 홍보. 당대에 이르러서도 낙양 방언은 여전히 한족의 같은 언어의 기초로 여겨진다. 공의' 전경주', 한유, 류종원의 문학 창작 활동 등. , 한족에서 * * * 이런 쓰기 형식의 광범위한 전파를 촉진시켰다. 당대의 과거 때, 시를 지은 작문도 음성요구를 제기했는데, 위진 남북조에서 전해 내려오는 낙양음을 표준음으로 한' 절운' 규범에 부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