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화 운동의 비극은 이 운동을 주도한 이들의 전통적인 봉건사상이 그대로 남아 있다는 점이다.
아편전쟁의 실패는 중국인에게 봉건제도의 부패를 깨닫게 한 것이 아니라 일부 지식인에게 외국인의 '강한 함선과 강력한 포병'을 인식하게 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이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은 국가와 군대를 강화하기 위해 "외국인에게서 배우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중국의 현대 산업화는 무기의 현대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동지 ZTE 기간, 즉 1860년 '베이징 조약'이 체결된 지 10여년 만에 젱궈판(Zeng Guofan), 리홍장(Li Hongzhang) 등이 외국 무기 생산 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1855년 증국범은 장시(江西)성에 소규모 병기고를 세웠고, 1861년 안후이성 안칭(Anqing)에 병기고와 조선소를 세웠다. 1865년 Zeng Guofan과 Li Hongzhang은 상하이에 Jiangnan Manufacturing Bureau를 설립했습니다. 이 공장에서는 소형 장갑 쾌속정, 소총, 대포, 총알 등을 생산했습니다. 이러한 초기 공장은 국력을 강화하는 데는 매우 제한적인 역할을 했지만, 서구화 운동의 시작이자 중국 현대 산업화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1. 불완전한 서구화 운동:
서구화 운동이 시작된 시기는 일본이 큰 변화를 겪은 메이지 유신 시대와 일치한다. 이는 중국의 근대산업이 늦어도 일본보다 먼저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왜 서구화운동과 메이지유신의 결과는 전혀 달랐을까? 20세기 초, '소국'인 일본은 산업과 군사 강국으로 변모한 반면, 광대하고 자원이 풍부하다고 했던 중국 제국은 여전히 가난하고 약해서 패할 수밖에 없었다. 침략했다. 물론 제도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메이지유신은 평화적인 부르주아 혁명이고, 입헌군주제의 본질은 부르주아 민주주의였으며, 서구화운동은 바로 봉건체제하의 경제부흥이었다. 정치체제가 변하지 않는 한 경제발전은 있을 수 없다.
시스템은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생각이다. 그러므로 중국과 일본 경제의 차이는 제도에 있고, 제도의 차이는 이념에 있다. 일본에서는 메이지유신 이전에도 몇 가지 이념해방운동이 있었습니다. 비록 '아시아를 떠나 유럽에 합류한다'는 생각은 오늘날에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과도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이념적 '과도한 교정' 없이는 국가의 뿌리 깊은 전통적 사고를 바꾸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당시 중국에서는 이런 철저한 사상해방운동이 일어나지 않았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뛰어난 점이 많지만 봉건제도의 주류 이념으로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이 수천년의 전통은 모든 중국인의 피 속에 스며들어 중국 현대화에 대한 가장 강력한 저항 세력이 되었습니다. 레닌은 전통이 끔찍한 힘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이러한 전통이 모든 역사적 진보를 가로막을 만큼 끔찍하며, 심지어 정치 체제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작은 경제적 진보도 가로막습니다. 서구화 운동이 마주한 것은 바로 이 강력하고 끔찍한 전통이었다.
2. 철도를 거울로 활용:
보수적인 국가는 전통과 다른 거의 모든 새로운 것에 저항할 것입니다. 중국 철도의 경험이 이를 잘 보여준다. 이미 동치 원년에 이허(伊河)와 치창(端昌)을 포함한 27개 영국과 미국의 외국 은행이 이홍장에게 쑤저우에서 상하이까지 철도 건설을 제안했지만 거절당했습니다. 이듬해 영국 기술자 스티븐슨은 청 정부에 한커우에서 상하이, 한커우에서 광동, 한커우에서 쓰촨, 상하이에서 푸저우, 전장에서 베이징, 광둥에서 윈난까지 6개의 주요 철도 노선 건설을 제안했지만 역시 거부되었습니다. . 동치 4년에 미국 사업가들이 중국 인민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시범적으로 베이징 현무문 외곽에 1마일이 넘는 철도를 건설했으나 며칠 만에 보병 사령관실에 의해 철거됐다. 광서 6년에 이화회사가 상하이에서 오송까지 철도를 건설했는데 관리들의 만장일치로 반대를 불러일으켰고 결국 군인을 쳐죽인다는 구실로 그것을 사서 철거하고 바다에 던졌다. 은화 280,000냥. 광서 7년이 되어서야 당산에서 서거장까지 22마일의 철도가 건설되어 석탄을 싣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기관차는 허용되지 않았고 당나귀와 말을 사용하여 철로에서 마차를 끌었습니다. . 이는 세계 철도 역사상 독특하고 전례 없는 터무니없는 움직임이다.
철도는 현대산업의 산물이자 산업화의 전제이다. 노벨상 수상자이자 미국 경제학자 포겔(Fogel)은 산업화에서 철도의 중추적 역할을 입증했습니다. 중국인들이 여전히 철도에 저항하고 있는 동안, 철도는 이미 유럽과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광서 6년, 대만 총독 유명(劉命)이 '철도를 마련하여 자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려놓았지만, 내각 학자 장가상(張家祖), 유희홍(劉紫紅) 등 보수세력을 만났다. 총무부 고문(영국 주재 대사 궈송타오도 역임)이 당파의 단호한 반대는 단순히 풍수와 용맥을 파괴하고 외국인의 탐욕을 불러일으킨다는 것뿐이다. 반대하는 진짜 이유는 중국 고유의 전통을 훼손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이다.
새로운 것에 반항하는 전통적인 태도는 중국 산업화의 가장 큰 장애물이 되었습니다. 철도 건설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이념적 뿌리부터 보수세력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집단에서 지지자를 찾고 있다. 철도 건설에 대한 Li Hongzhang의 지원은 해군 Yamen의 감독 장관 인 Chun 왕자의 지원에 의존했습니다. 나중에 철도가 건설되었지만 보수적인 사상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초기 산업화의 모든 작은 진전은 권력 투쟁을 통해 싸웠습니다.
3. 실패의 근본 원인:
서구화 운동의 주창자들은 전통적인 사상을 건드리지 않았고, 건드리고 싶어하지도 않았습니다. 사실, 그들은 봉건 사상을 피할 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도 전통 사상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당시 보수주의자와 서구화주의자의 차이는 근본적인 이념적 이해가 아니라 특정 문제에 대한 관점과 접근 방식에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철도에 대한 다른 태도. 물론 보수주의자들에 비해 서구화주의자들은 상당히 진보적이다. 결국 그들은 눈을 반쯤 뜨고 '외국인의 장점으로부터 배우기'를 주창했다. 이 "긴"은 전적으로 기술적이지만. 그러나 서구화주의자들은 전통적인 봉건문화를 근본적으로 없애지 못했다. 이것이 서구화 운동이 실패하고 중국의 초기 근대화 과정이 극도로 느린 근본적인 이유이다.
서구화 학파의 이념적 특성은 장즈동의 유명한 '중국식과 서양식 활용' 이론에 반영되어 있다. '중국학을 몸으로 배우고 서양학을 응용으로 한다'는 것은 봉건적 독재제도와 전통사상을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오랑캐의 강인함에서 배운다'는 뜻이다. 일부 학자들은 이 주장이 장즈둥의 전술이고 그의 목적이 서구로부터 배우기 위한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그가 이것을 공개적으로 말하면 반대에 부딪힐 것이기 때문에 그는 우회적인 방법으로만 그것을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장즈둥은 전통문화에 깊이 빠져 있었고 청나라의 변방 관리이자 중요한 대신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생각과 지위는 청나라와 봉건 전통에 대한 그의 태도를 결정했습니다. 그와 보수파의 차이는 봉건제도를 유지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에 있었다. 보수주의자들은 맹목적으로 외국인을 혐오하고 외국인을 반대하는 것이 봉건 체제를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는 반면, 서구주의자들은 기술 변화를 통해 제도적 안정을 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서양학"을 사용하는 것은 "중국식"을 위한 것이다.
서양학문의 '본체'와 '응용', 즉 시스템과 기술은 완전히 통일되어 있다. 일본 메이지 유신의 성공적인 경험은 '몸'과 '용도'를 모두 바꾼 것이었습니다. 서구화 운동의 실패는 '몸'을 바꾸지 않고 물건을 '사용'만 하려 했다는 점이다. 봉건제도를 이용하여 산업화를 추진하면서 많은 돈을 들여 일부 산업을 설립했지만,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중국의 산업화는 여전히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어느 나라든 산업화는 이념해방운동이 선행한다. 사상해방은 주류 봉건의식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해방되어야 한다고 요구할 수도 없고, 완고한 보수주의자들이 화강암 머리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을 막을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산업화의 지도자들은 정신을 해방시켜야 한다. 서구화운동의 비극은 그 운동을 주도한 사람들이 아직도 전통적인 봉건사상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