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한 꽃이 졌다' 다음 문장은 '데자뷰, 얀이 돌아왔다'다.
원문:
환희사 · 새로운 말이 담긴 새 노래와 술 한잔
송나라: 염술
A 새로운 가사와 와인 한 잔, 작년 날씨 오래된 파빌리온. 해는 언제 지는가?
꽃은 지고, 익숙한 제비는 돌아올 수밖에 없다. 작은 정원의 향기로운 길은 혼자 떠돈다.
번역:
새 노래를 듣고 와인 한 잔을 마시거나 작년과 같은 날씨는 언제 돌아올까요?
꽃이 지면 어쩔 수 없이 작은 정원 꽃길을 혼자 돌아다니는 제비가 낯익은 것 같다.
감상:
연수의 시 중 가장 인기 있는 장이다. 이 말은 봄을 후회한다는 뜻을 담고 있지만 사실은 감정의 표현이다. 시의 윗부분은 현재와 과거를 결합하고, 시간과 공간을 중첩시키며, 아랫부분은 교묘하게 전경을 차용하여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전체 단어의 언어는 둥글고 유창하며, 대중적이고 명확하고, 명확하고 자연스러우며, 심오한 의미를 갖고 계몽적이고 생각을 자극합니다. 그 말 속에 담긴 우주와 생명에 대한 깊은 생각은 사람들에게 철학적 깨달음과 아름다운 예술적 향유를 선사합니다.
'와인 한잔과 함께하는 신곡, 작년 날씨와 똑같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해 술을 마시고 노래를 듣는 현재 상황에 대해 적어보자. 복잡한 문형과 경쾌하고 유창한 어조에서 시인이 현재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처음에는 여유롭고 즐거운 감정을 가졌음을 느낄 수 있으며, 태평하고 여유로운 태도는 주인공이 잔치에 매우 집착한 것처럼 보인다. . 노래하는 기쁨. 실제로 큰 명예를 누리고 우아함을 옹호하는 '태평 총리'로서 노래와 술은 저자가 익숙하고 묻고 싶은 오락의 방식 중 하나이다. 하지만 술을 마시면서 이 상황은 뜻밖에도 '작년'에 겪었던 비슷한 상황을 떠올리게 만들었다. '올해'와 똑같은 늦봄 날씨였고, 우리는 예전과 똑같은 건물과 정자를 마주했다. 노래와 좋은 와인. 그러나 모든 것이 그대로인 것처럼 보면, 무엇인가 돌이킬 수 없는 변화가 있었음은 분명하다. 세월이 흐르고 그에 따른 일련의 인사 사건들도 있다. 이 문장에는 풍경은 그대로인데 사람이 전혀 다른 향수가 담겨 있다. 이러한 향수에는 현재에 대한 깊은 슬픔이 뒤섞여 있습니다. 이렇듯 작가는 감정이 풍부하더라도 어찌 조금은 슬프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래서 시인은 마음 속으로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노을은 언제 서쪽으로 돌아올 것인가?" 노을이 눈앞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계기로 시인이 촉발된 것은 아름다운 풍경과 연애에 대한 미련, 시간의 흐름에 대한 후회, 아름다운 것의 재발에 대한 희미한 희망이었다. 이것은 순간적인 느낌이지만 실제로 느껴지는 것은 당면한 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삶 전체로 확장되어 지각 활동뿐만 아니라 일종의 철학적 성찰도 포함합니다. 지는 해를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동쪽에서 다시 떠오르기를 바랄 뿐입니다. 그러나 시간의 흐름과 인원의 변화는 결코 반복될 수 없습니다. '언제 돌아올 것인가'라는 세 단어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돌아오기를 기대하면서도 돌아오기 어렵다는 것을 알면서도 일종의 경솔한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영화의 다음 부분은 여전히 감정과 풍경이 어우러진 붓놀림으로 복감을 표현한다. "꽃은 지고 어찌할 바를 모르니, 제비가 돌아온 것 같구나." 이 문장은 능숙하게 만들어낸 유창하고 함축적이며, 운율이 조화롭고, 깊은 뜻이 있고, 슬픔이 여운을 담고 있다. . 빈 글자를 이용해 깔끔한 대위법을 이루며 노래와 탄식의 표현력을 표현한 시인의 기발함과 깊은 감정이 마치 천상에서 만들어진 듯한 느낌을 준다. 이것이 이 시가 유명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데 더 흥미로운 것은 이 대련에 담긴 의도이다. 꽃이 지고, 봄이 가고, 시간이 흘러가는 것은 모두 거부할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이다. ”; 그러나 이 늦봄의 분위기 속에서는 무기력한 쇠퇴와 소멸만이 아니라, 반가운 재등장도 느껴지네요. 작년에 이곳에 둥지를 틀었던 옛 지인처럼 제비가 우아하게 돌아오는 게 아닐까요? 이 문장은 "언제 돌아올 것인가"가 되어야 합니다. 떨어지는 꽃과 돌아오는 제비도 전경에 있지만 일단 '무력함'과 '데자뷰'와 연관되면 그 의미는 매우 넓어지고 예술적 개념은 매우 심오하며 아름다운 사물의 상징적 의미를 갖습니다. 후회와 안도의 얽힘에는 사라질 수밖에 없는 좋은 것은 모두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 없지만, 사라져도 여전히 좋은 것이 다시 나타나고, 사라진다고 해서 인생이 무가 되지는 않는다는 삶의 철학이 담겨 있다. 다만 이런 재현은 아름다운 것의 온전한 재현과 같지 않을 뿐이다. 그것은 단지 '기시감'일 뿐이다. 그 문장에 스며드는 것은 일종의 향수와 멜랑콜리의 혼합으로, 압도적이면서도 심오한 느낌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 대련의 저자는 이 단어뿐만 아니라 "석장사 재상 편"이라는 시에도 이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작은 정원의 향기로운 길을 혼자 헤매었다'는 것은 진정하지 못하고 혼자 꽃밭 사이를 왔다갔다했다는 뜻이다. 이곳에서 봄을 그리워하는 느낌은 봄을 소중히 여기는 느낌보다 슬픔과 우울한 기분이 더 좋습니다.
이 말이 이렇게 대중적이고 널리 회자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사랑에도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본의 아니게 일반적인 현상을 묘사하고 있는 것 같지만, 우주와 삶의 문제를 더 높은 차원에서 생각하게 만드는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시에는 시간은 영원하지만 삶은 제한되어 있다는 심오하고 폭넓은 생각이 담겨 있지만 그 내용은 매우 함축적입니다.
저자 소개:
퉁수(Tongshu)라고도 알려진 안수언서(991-1055)는 유명한 작사가, 시인, 수필가였습니다. 그는 린촨시 출신이었습니다. 북송 복주현(현 강서성 금현) 향남봉 기슭에 있는 문강진 사허 출신으로, 당시 복주현의 초대 총리였다. 안숙과 그의 7남 안지다오(1037~1110)는 당시 북송 시가계에서 '대안', '소염'으로 불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