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n Congwen 의 산문집 독서 경험

명작 한 권을 보았는데, 모두들 생활이나 사물에 대해 많은 감명을 받았을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독서 경험은 잊을 수 없다. 책을 쓰는 데 더 이상 골머리를 앓지 않게 하기 위해서, 내가 당신을 위해 정리한 심문산문집의 독서심득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심종문 산문집 독서 체험 1 "농은 사친으로, 무손실 건강상입니다. 강호에는 눈보라가 많아 자주 농사를 보내고 왕복한다. 눈이 레논을 보내고, 레논을 다시 보냅니다. 낡은 길을 감히 걷지 못하고, 혼란을 두려워하다. ...... "

-제목

이때 실망한 부평초가 노래를 부르며 그녀의 슬픈 심정을 하소연했다. 그녀는 눈물을 흘리지 않았지만, 그녀는 새 친구인 잔디를 사귀었다. "잔디, 아파! 클릭합니다 그리고 양나무 꽃이 흩날린다. "부평초가 유례없는 동정 애무를 느끼게 하다.

부평초가 부러워하며 잔디 온실의 상황을 물었다. 잔디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샤오핑은 귀를 기울여 수시로 몇 가지 질문을 한다. 잔디는 그가 만난 시인에 대해 근심 걱정 없이 이야기했다.

이 불쾌한 곳에서도 부평초는 더 이상 실망하지 않고, 풀도 후회하지 않는다. 더 이상 외롭지 않기 때문이다.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여기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하소연을 듣고, 내 뇌 이론은' 무지개의 나라' 를 상상하고 있다. 노을, 다이아 오두막, 은백색의 날개, 날개 끝에 밝은 푸른 하늘이 있는 선녀, 나비 등에 앉아 꽃잎에 이슬이 달린 술을 마시는 진짜 도살꾼이다.

소평아가 잔디와 이야기를 나눌 때 소평아는 더 이상 홍나라라는 나라를 상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정신적인 기탁을 가지고 있어서 더 이상 소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심로씨가 이 문장 쓰는 의미를 알고 싶습니다. 이 지리환경은 무엇을 대표합니까, 풀, 부평초, 시인, 장미는 무엇을 대표합니까?

그것은 그의 시대를 대표합니까? 풀, 부평초, 시인, 장미 ... 그가 당시 추앙하고 비판했던 사람의 시대였나요? 개편의' 무지개 나라' 가 그의 마음 속의 세계인가? 나는 또한 묻고 싶다, 당신은 현대 세계가 그의 마음 속에 있는' 무지개의 나라' 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나는 갑자기 몸서리를 쳤다, 왜냐하면 날씨 때문이다!

해바라기가 햇빛 아래서 고개를 숙이는 것을 보면, 나는 이것이 그것이 원하는 세상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광인 편지' 를 보고 해바라기 마음속의' 무지개의 나라' 가 사랑의 감정세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해바라기가 걱정하는 것은' 감정' 이다. 그것은 사랑의 의무를 이행하고 사랑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기를 갈망하지만 불가능한 것 같다.

갑자기 석모용의 시' 꽃이 피는 나무' 가 생각났다. "내가 어떻게 내 가장 아름다운 순간에 너를 만날 수 있을까? 나는 부처님 앞에서 500 년 동안 염불하여 너와 내가 분진불을 형성하게 했기 때문에, 나는 나무로 변해 네가 반드시 통과해야 할 길가에 서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꽃들은 내 생전의 모든 기대이다. 네가 다가올 때 나뭇잎이 떨리는 소리를 잘 들어라. 네가 결국 그것들을 무시할 때, 그것은 나의 꽃잎이 아니라 나의 시든 마음이다.

해바라기가' 꽃이 피는 나무' 가 기다리는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면, 그것을 얻기 위해 서두르지 않을 수도 있고, 나무에서 배워야 할 수도 있고, 그냥 내버려 둬야 할지도 모른다 ...

\ "당신은 잠시 동안 나를 보고, 잠시 동안 구름을 봐. 나는 네가 나를 멀리 보고, 너는 구름이 매우 가깝다고 생각한다. " 구 () 성의 이 시는 아마 해바라기 () 가 결국 어쩔 수 없이 고개를 숙이는 슬픔을 상징하는 것 같다. 아욱은 기다리고 있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고, 들기를 갈망하며, 자신의 사랑을 잃을까 봐 두려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랑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많은 생각을 했다: 사심 없고 섬세한 모성애, 위대하고 깊은 부성애, 순결하고 아름다운 박애, 광대하고 넓은 박애 ...... 이런 사랑은 모두 이해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랑이 있습니까?

일찍이 이런 시' 세상에서 가장 먼 거리' 를 본 적이 있다. 세상에서 가장 먼 거리는 삶과 죽음의 거리가 아니라, 내가 네 앞에 서 있는데, 너는 내가 너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어쩌면 작가가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심종문 산문집 독서 체험 2, 심종문 선생의 산문을 발굴하다. 비바람 속에서 몇 번을 헤매다가 다시 귀여운 고향으로 돌아간 것 같다. "강은 평평하고, 물줄기는 점점 느려지고, 양안의 산은 구슬 같고, 녹색은 강남 5 월과 같다." \ "나는 닭이 우는 곳, 송아지가 우는 곳, 사람들이 강가에 사는 곳을 모른다. 집 앞집 뒤에는 양배추밭이 있거나 중간에 당근밭이 있어야 한다. "

심선생의 산문은 대부분 녹차처럼 싱겁고 윤은 고옥과 같다. 성급한 기분으로 대충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내 친구 중 한 명이 "지루하다" 고 말하는 것처럼 느껴질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 심선생의 글에서, 여태까지 대중의 총애와 일부러 놀랄 필요는 없다. 모든 것은 자연에서 기원한다. 진지하고 냉정하게 읽어야 비로소 그 산이 맑고 수려하다는 것을 체득할 수 있고, 그 향기는 깊숙이 감춰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심선생의 글은 취향이 많을수록 읽을수록 깊어진다.

심종문 산문' 이라는 책은 범주별로' 소심한 노트',' 남북 풍경',' 상흥노트',' 상흥노트' 의 네 부분으로 나뉘어 시간순서에 관계없이 나뉜다. 그러나 독자들은 조금만 세심하면 심 선생의 산문 스타일이 뚜렷한 시간 단계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1920 년대 초, 그는 젊고, 겁이 많고, 자해, 신경이 예민했고, 생존의 무력감, 현실의 어둠, 세태의 냉혹함, 사랑의 상실과 혼란, 그래서 당시 문장 속에는 더 많은 억압적인 갈등, 더 중얼중얼 낮은 호소와 고통스러운 발버둥이 있었다. 그러나 생활에 버림받은 고난과 괴로움은 추악한 현실에 대한 풍자와 비판을 막을 수 없고, 자존감, 고집, 미래에 대한 꿈도 지울 수 없다. "물차" 라는 글에서 그는 "상자" (차) 를 개처럼 풍자했다. "한 번 달리는 속도는 그 사람이 허리와 어깨에 서 있는 순서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목청을 높여 사람을 놀라게 하는 소리를 내고, 입을 잡아당겨야 한다. 부츠를 신는 것은 새로운 것이다. 왜냐하면 태노안비무릎이 고집을 부리지 못하고, 또 어떤 사람이 꾸미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발명언). " 동시에, 그는 물차의 입을 통해 인생에 대한 불굴의 낙관론을 썼다. "실망으로 슬퍼하는 것은 바보다. 내 노래는 하루 종일 질리지 않는다. "

그 당시 그는' 밤' 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 외에도 아카시아 나무 뒤에 서서' 은백색 아사 같은 날개' 를 들으며 노래를 불렀다.

1920 년대에 심 선생의 글은 마치 매화옥팔찌처럼 그 시대의 손목에 착용되었다. 검은 배경에 밝은 매화는 반짝이는 별, 부드러움, 고귀함, 굳건함, 고독한 나이트워커를 비추고 있다.

만년의 심선생은 문필이 매우 간결하고 깨끗하며, 문풍은 아홉 눈의 옥수 같고, 매우 평화롭고 둥글며, 화려하고 큰 지혜로 가득 차 있다. Tonamiyama 는 더 그윽하다. "이것은 정말 보기 드문 소리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내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것은 그가 장조화에게 쓴 편지이다. 이 편지들은 1934 1 년 2 월부터 심선생이 서서 고향을 오가는 길에 적혀 있다. 나의 가장 사랑하는 아내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필법은 특히 자연스럽고, 감정이 매우 짙고, 특히 깊다. 이따금 장난스럽게 깡충깡충 뛰기도 한다. 편지가 물에서 나온 부용처럼 자연의 아름다움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산속을 걷다가 갑자기 야생 꾀꼬리나 종달새 떼가 큰 돌 위를 왔다갔다하며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았는데, 그때 너는 감히 소리를 내느냐? "쉿!" 함께 들어 봅시다. ...

심선생의 문필은 그 사람과 같고, 사람은 그 글과 같다. 부드럽고 함축적이며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엄청난 놀라운 지혜와 힘이 숨어 있다. 그의 사촌 황영옥이 한 문장 속에서 말했듯이, "그 (심종문) 는 평범하다. 계속 내려가서 중생을 자양하고, 맷돌을 여러 해 동안 발양하는 힘. " 나는 노인이 일찍이 "선함은 물처럼 좋다" 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 나는 내가 말한 것이 반드시 심씨 같은 사람을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심종문 산문집 독서 체험 3 설 기간 동안 아이에게 책 몇 권을 찾아 보라고 할 일이 없었다.

아이는 심종문의 산문집을 포함하여 기꺼이 책 몇 권을 가지고 왔다. 비록 이전에 심종문의 책 몇 권을 읽었지만, 나는 여전히 이 산문집을 진지하게 읽었다. 심종문의 책은 대부분 작가의 고향 서남의 순박한 민풍을 부드럽고 섬세한 수법으로 묘사한다.

이 책에서 나를 감동시킨 것은' 변도시' 라는 문장.

"변성" 에서 작가는 시처럼 고요한 그림을 그렸다. 꼬불꼬불한 개울, 백탑 옆에 혼자 사는 노인, 여자 한 명, 노란 개 한 마리, "중류의 물고기는 모두 셀 수 있다." "

우리가 책에서 본 사람은 순박하고 근면하며 우호적이며 평화롭다. 탑 밑에 사는 노인이 나룻배를 책임진다.

나는 이미 10 년을 살았고, 스무 살 때부터 줄곧 이 개울가에 있었다. 이 50 년은 몇 년이 지났는지 모른다.

비록 그가 이렇게 늙었지만, 그는 좀 쉬어야 하지만, 천리는 그가 쉬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보아하니 그는 이런 생활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는 자신의 위치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단지 조용하고 충실하게 그곳에 살고 있을 뿐이다.

주인공 최광을 썼을 때, "자연이 그녀를 키우고 교육시켰기 때문에 순진하고 활발하며 곳곳에 작은 동물 같다" 고 말했다.

사람은 이렇게 좋다. 산 위의 사슴처럼 잔인하고, 걱정도 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보통 낯선 사람이 나룻배에서 그녀를 주의할 때, 모두 벌거벗은 눈으로 낯선 사람을 바라보며, 마치 언제든지 산으로 도망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람의 무기심을 알게 되면 물가에서 한가롭게 놀았다.

물부두의 순조로운 운행을 쓰면서 문장 말했다. "이 관대하고 소탈한 사람은 사업이 순조롭지만, 그는 관대하고 관대하여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기꺼이 친구를 사귀기 때문이다. ...... 밖에 나가는 사람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실의에 빠진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 그렇게 공평하지 않다 ... 그렇게 성실하고 평화롭다.

이 두 젊은이를 언급할 때, 그것은 이렇게 유행한다. "소처럼 건장하다 ... 대담하고 활달하며 촌스럽지 않다 ... 사랑하는 사람을 잘 대하고, 교만하지도 않고, 게으르지도 않고, 화려하지도 않고, 실속이 없다.

"그리고 더 신기한 강아지는 특히 영리하고 철이 들었다." 때때로 나는 할아버지의 노란 개와 배에 타고, 과도할 때 할아버지와 함께 일할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배가 해안에 다다랐을 때, 우리 할아버지는 손님을 맞이하고 있었다.' 천천히, 천천히', 노란 개는 밧줄을 입에 물고 먼저 뛰어올랐다. 그리고 직무를 잘 아는 것 같아 뱃줄을 해안에 꼭 잡을 것이다.

변성' 의 저자는 아름답고 조화로운 사람과 자연의 그림을 보여주지만 인생의 비참한 운명에 직면한 어쩔 수 없는 막막한 얼굴도 보여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아름다운 가정이었어야 했다. 그녀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함께 돌아가신 후 최광은 어려서부터 할아버지와 함께 살았고, 그들의 외로움과 슬픔이 수시로 그녀의 머리 속에 떠올랐다.

황혼이 다가오자 최광은 그녀의 집 뒤의 백탑 밑에 앉아 석양이 복숭아색의 얇은 구름으로 타는 하늘을 바라보았다. ""나룻배에서 올라온 상인의 어수선한 소리를 듣고 내 마음은 좀 가냘프고 처량했다.

"해가 뜰 때, 그는 생명의 힘을 느꼈다. 해가 질 때, 그는 태양과 동시에 죽은 것이 그 소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의 유일한 친구는 페리인과 노란 개이고, 그의 유일한 가족은 처녀이다.

그 중에서도 불행하게도,' 물오리' 의 노인으로서 물에 빠져 죽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광심을 노랫소리에 날리는 부모와 함께 가출하게 하다. 최광석과 아침저녁으로 지내던 할아버지, 그 천둥과 번개가 치는 밤에 조용히 세상을 떠났다 ... 이 모든 것이 큰 돌처럼 최광의 어린 마음을 억누르고 있다.

변성' 의 끝에서 작가는 부모의' 내일 돌아올지도 모른다' 를 통해 최광의 마음속에 일시적인 희망을 불태우고 싶어 한다.

그러나' 이 사람은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것 같다' 는 것은 그녀에게 무한한 혼란과 혼란을 주지 않았다.

어려서부터 인생의 비극적인 운명을 겪었던 영혼은 사랑과 구속의 집을 찾으려고 했지만, 시종 실현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것은 바로 많은 사람들의 묘사가 아닙니까?

현실 생활에 연계되어 있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그렇게 낯설고, 그렇게 공리적이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모두들 서로 싸우는 조류에 휘말린 것 같다.

건축 공간이 점점 좁아지는 동안, 사람의 마음도 편협하다. 교통이 편리한 오늘날, 사람 간의 왕래 방식은 그렇게 편리하지만, 사람 간의 교류는 오히려 그렇게 어렵다.

벽은 사람들 사이의 거주지를 격리시켰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마음의 교류도 차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난 방지 문은 외부인의 침입을 피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외부와의 연결도 가두었다.

이런 문장 한 편을 보고 서시의 신비를 깊이 생각하게 하고, 그런 오래되고 순수한 생활을 동경하며, 자신이 세상에 있다고 느끼며, 작가의 모순에 얽힌 지식인 심리상태에 얽매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마음은 한 폭의 그림, 먼 마음이 동경하는 그림일 뿐이다.

Shen Congwen 의 산문집 4 개의 숲, 땅, 푸른 하늘, 독서 경험, 얼마나 아름다운 세상인가.

인류가 이 세상에 살았을 때, 세상은 이미 큰 변화를 겪었다. 오두막, 마을, 마을. 발걸음, 자전거, 자동차. 나는 이 세상이 발전하고 있는지, 악화되고 있는지 알고 싶다. 나는 사람들이 만든 것이 그들의 마음에 만족하는지 알고 싶다. 인심의 추구는 무엇인가? 가난할 때 추구하는 것은 재산이다. 네가 격동할 때, 네가 추구하는 것은 안정이다.

오늘날 이 시대에는 고층 빌딩이 번화한 도시에서 우뚝 솟아 있고 번화한 거리의 사람들이 사회 발전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장면은 인간의 추구에 부합해야 하지만, 시골 생활을 경험한 마을 사람들은 이미 시골 환경을 동경하기 시작했다.

낙후된 농촌에서 개발도상국에 이르기까지, 개발도상국에서 낙후된 농촌에 이르기까지 약간의 갈등이 있는 것 같다.

"변도시" 는 우리에게 "개울 옆에 작은 백탑이 하나 있는데, 탑 밑에 한 가구가 살고 있다" 는 그림을 보여 주었다.

이 집에는 노인 한 명, 소녀 한 명, 노란 개 한 마리밖에 없다.

개울 하나가 강을 따라 내려와 산 주위를 흐르고, 3 리 안팎은 다동 큰 강으로 흘러들어간다. 사람이 개울을 건너서 산꼭대기를 넘으면 1 리 만에 다동성의 가장자리에 도착한다.

시냇물은 활처럼, 산길은 활줄처럼, 원근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이 개울은 폭이 약 20 피트이고 강바닥은 큰 돌로 이루어져 있다.

고요한 물은 바닥이 가라앉지 않을 정도로 깊어도 여전히 맑고 투명하며 강 중류의 물고기도 셀 수 있다.

"오늘날, 도시의 물질 건설이 급속히 발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건설 뒤에는 또 다른 파괴가 있다.

자연 환경과 마찬가지로, 나무가 베어지고, 공기가 건조하고, 소음이 끊이지 않고, 쓰레기가 쌓여 있다.

이런 환경은 사람의 심신을 심각하게 억압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렇게 시골의 조용하고 편안한 생활 공간을 동경한다.

아마도 이것은 또한' 변도시' 작가의 사고일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 이 시대에,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그렇게 낯설고, 그렇게 공리적으로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신의 이익을 위해 모두들 서로 싸우는 조류에 휘말린 것 같다.

건축 공간이 점점 좁아지는 동안, 사람의 마음도 편협하다. 교통이 편리한 오늘날, 사람 간의 왕래 방식은 그렇게 편리하지만, 사람 간의 교류는 오히려 그렇게 어렵다.

벽은 사람들 사이의 거주지를 격리시켰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마음의 교류도 차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난 방지 문은 외부인의 침입을 피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외부와의 연결도 가두었다.

"변도시" 에서 우리는 사람들이 순박하고 검소하며 우호적이며 평화로운 광경을 볼 수 있다.

"이 나루터를 관리하는 사람은 탑 밑에 사는 노인이다.

나는 70 세를 살았고, 스무 살 때부터 줄곧 이 개울가에 있었다. 이 50 년은 몇 년이 지났는지 모른다.

비록 그가 이렇게 늙었지만, 그는 좀 쉬어야 하지만, 천리는 그가 쉬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보아하니 그는 이런 생활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는 자신의 위치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단지 조용하고 충실하게 그곳에 살고 있을 뿐이다.

주인공 최광을 썼을 때, "자연이 그녀를 키우고 교육시켰기 때문에 순진하고 활발하며 곳곳에 작은 동물 같다" 고 말했다.

사람은 이렇게 좋다. 산 위의 사슴처럼 잔인하고, 걱정도 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보통 낯선 사람이 나룻배에서 그녀를 주의할 때, 모두 벌거벗은 눈으로 낯선 사람을 바라보며, 마치 언제든지 산으로 도망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람의 무기심을 알게 되면 물가에서 한가롭게 놀았다.

물부두의 순조로운 운행을 쓰면서 문장 말했다. "이 관대하고 소탈한 사람은 사업이 순조롭지만, 그는 관대하고 관대하여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기꺼이 친구를 사귀기 때문이다. ...... 밖에 나가는 사람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실의에 빠진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 그렇게 공평하지 않다 ... 그렇게 성실하고 평화롭다.

이 두 젊은이를 언급할 때, 그것은 이렇게 유행한다. "소처럼 건장하다 ... 대담하고 활달하며 촌스럽지 않다 ... 사랑하는 사람을 잘 대하고, 교만하지도 않고, 게으르지도 않고, 화려하지도 않고, 실속이 없다.

"그리고 더 신기한 강아지는 특히 영리하고 철이 들었다." 때때로 나는 할아버지의 노란 개와 배에 타고, 과도할 때 할아버지와 함께 일할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배가 해안에 다다랐을 때, 우리 할아버지는 손님을 맞이하고 있었다.' 천천히, 천천히', 노란 개는 밧줄을 입에 물고 먼저 뛰어올랐다. 그리고 직무를 잘 아는 것 같아 뱃줄을 해안에 꼭 잡을 것이다.

"장하" 를 읽고 심선생의 산문은 줄곧 세부 사항을 보았지만 조각할 만한 점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는 민감하고 세심하지만, 항상 단순하고 미감을 잃지 않는 감정을 지킬 수 있다. 그의 글을 읽으면 늘 그의 사람, 그의 삶, 그리고 그와 같은 사람을 생각나게 한다. 조금 슬프다.

심종문 () 과 같은 머리가 간단한 사람은 자신의 좋은 안목과 영리한 느낌에 힘입어, 고려하지 않고 마음대로 자신에게 복종하고, 방관자들이 갈등을 느끼고 공감을 느끼게 하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부분의 무모한 감정은 모두 좋은 결말을 맺기 어려웠고, 후에 그는 성장했다. 찬물 같은 것을 머리에 뿌리는 것은 어색한 경험이며, 당신이 상상하는 좋은 인상과는 거리가 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다만 너는 무감각해지거나 용감하고 기지가 있어야 한다.

많은 일이 잘 안 돼, 다른 사람이 어색해 보이는 걸 보면 더 쉽게 말문이 막힐 수 있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내 의견으로는, 때때로 경솔함과 유치함은 차이가 없다. 너무 많은 갈망의 감정이 있어서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기세는 마치 긴 강과 같고, 진심을 가지고 흘러가고, 뒤돌아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악몽이 되어 벗어날 수 없다.

장하' 는 심종문 선생의 마지막 소설로 절반도 안 된다. 그 후로 그는 더 이상 소설을 써본 적이 없고, 여생 동안 문화재를 연구하고 있다. 생활과의 끊임없는 갈등의 고통 속에서 사람들은 마침내 유치한 개방에서 묵직한 침묵으로 바뀌었고, 그동안 마음가짐이 몇 차례 이상했다. 아마도 한 마디조차 할 수 없을 것 같다: 날씨가 추워졌는데, 이것은 좋은 가을의 고의적인 마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아마도 한 사람이 떠돌아다니는 심리 여정에 비하면 소설의 결말은 그리 대단한 일이 아닐 것이다. 쓰지 않은 모든 것은 운명이고, 모든 추측과 동경은 환상이다. 인생은 때때로 바다로 들어가는 방향과 같다. 너의 칼춤은 아무리 맹렬해도 물 한 점도 끊을 수 없다. 괜찮으시다면 베개를 들고 들어보세요.

내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장하' 의 그 말뿐이다: 조용한 밤 해변 물소리. 산의 더 먼 곳에서, 광야가 불타고, 움직임이 뻗어나가고, 갑자기 어두워지고, 갑자기 나타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늙은 선원이 사당의 계단에 서서 혼잣말로 말했다. "좋은 풍수, 용맥이 가버렸어! 네가 오고 싶으면 오너라. 내 성은 탱,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회색의 산수도 선지처럼 빛나고, 호정과 먹물처럼 싱거운 쾌감, 바람 속의 구름, 전당조, 소멸 후에는 더 이상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