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절구 두 곡
[당나라] 두보
늦은 날 강산리, 봄바람 화초 향. < P > 진흙은 제비를 녹이고, 모래는 따뜻하게 원앙을 잔다.
강벽조가 하얗게 물들고 산청화가 타오르고 있다.
올 봄에 또 지나고, 어느 날이 귀년이냐. < P > 번역문 및 주석: < P > 번역문 < P > 은 봄빛 아래 목욕하는 강산이 유난히 수려하고 봄바람이 화초의 향기를 보내왔다. < P > 흙은 봄이 오면서 녹아내려 부드러워지고 제비는 진흙을 물고 둥지를 짓고 따뜻한 모래에 쌍쌍의 원앙이 잠들어 있다. < P > 푸른 강물이 새의 깃털을 더욱 희게 비추고, 산색이 푸르고, 붉고 아름다운 들꽃이 타 오를 것 같다. < P > 올 봄이 곧 지나갈 것 같은데, 몇 년 몇 월이 내가 귀향한 날짜인가?
주석
늦은 날: 봄이 길어지면서 늦은 날이라고 합니다.
진흙 융합: 이것은 토양이 촉촉하고 촉촉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P > 원앙: 수컷과 암컷이 자주 출몰하는 물새입니다.
새: 강갈매기를 가리킨다.
꽃이 타오르려고 한다: 꽃이 불처럼 붉다. < P > 감상: < P > 중 하나 < P > 청대의 시론가 도우개는' 설두' 라는 책에서' 시를 그림으로 하는 작품' 이 많다고 지적했다. 청두 초당에서 쓴 이 오언절구는 바로 매우 시적인 화의의 가작이다. 시는 처음부터 큰 곳에서 잉크를 쓰고 초봄의 찬란한 햇살 아래, 라쿤화계 일대의 맑고 화사한 봄경치를 묘사하며, 펜으로 간결하고 색채가 짙게 물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늦은 날" 즉 봄날, "시경, 바람, 7 월", "봄날이 늦다" 라는 말이 나왔다. 이곳은 초봄의 햇빛을 부각시켜 전편을 통섭하는 데 쓰인다. 동시에' 리' 라는 글자로' 강산' 을 염색하여 봄날의 햇살이 비치고, 사방이 푸르고, 시냇물이 비치는 날의 수려한 경치를 표현했다. 이것은 비록 굵은 필치로 그렸지만, 필바닥은 봄빛이 휘황찬란하다. < P > 두 번째 시인은 따뜻한 봄바람, 처음 뿌린 백화, 방초, 짙은 향기로 화사한 봄빛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시인은 봄바람, 화초, 그리고 그 향기를 유기적으로 조직했기 때문에 연상을 통해 혜풍과 부드러움, 백화경쟁, 바람이 꽃향기를 보내는 듯한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밝고 넓은 ` 그림 위에 서너 마디가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초춘경물 묘사로 바뀌었다. < P > 세 번째 시인은 초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흔하고 가장 특징적인 동적 풍경으로 그려진다. 봄에는 꽃이 피고, 진흙은 녹고, 가을에는 봄이 돌아오는 제비는 바쁘게 날아다니며 진흙을 물고 둥지를 짓고 있다. 이 생동감 있는 묘사는 화면을 더욱 활기차고, 봄기운이 완연하며, 또 하나의 동태미가 있다. 두보는 제비에 대한 관찰이 매우 세심하여,' 진흙융' 이 첫 문장을 꽉 끼고, 봄이 대지에 돌아오기 때문에 햇빛이 비춰야 비로소' 진흙융' 이 된다. 제비가 새로 돌아오자 진흙을 물고 둥지를 만들고 쉬지 않고 날아다니며 봄기운이 시끌벅적한 모습을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네 번째 문장은 정적 풍경을 스케치하는 것입니다. 봄날은 녹고, 일려사는 따뜻하고, 원앙도 이번 봄의 따뜻함을 누리고, 냇가의 모래톱에서 잠을 잘 수 없다. 이것은 또한 첫 문장과 밀접하게 일치한다.' 늦은 날' 이 비로소 모래가 따뜻해졌기 때문에, 모래난방은 쌍쌍의 원앙에서 물을 끌어와 찬란한 햇빛 속에서 목욕하는 것이 그렇게 유유유자적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경물의 묘사로 볼 때, 세 번째 동적 제비와 대조하여, 동정과 움직임이 어우러져 서로 정취를 이룬다. 이 두 문장은 꼼꼼한 필치로 진흙 비연, 고요한 원앙, 하나, 둘, 굵은 필치로 넓고 밝은 풍경과 조화를 이루며, 전체 화면이 조화롭고 통일되어 한 폭의 색채가 뚜렷하고, 장사가 번창하고, 미감이 있는 초봄 풍경도를 구성한다. 시의 함축된 사상적 감정으로 볼 때 시인이' 1 세 4 행역',' 3 년 기근 황산도' 를 거쳐서 잠시 초당에 정착한 편안한 심정을 반영한 것도 초봄 자연계에 생기가 넘치고 번창하는 기쁨에 대한 시인의 표출이다. < P > 이 오언절구, 의경이 밝고, 격조가 산뜻하다. 시 전체가 전쟁을 깔끔하게 하고 있지만, 자연스럽고 유창하여 조각하지 않는다. 경물의 청려한 작품을 묘사하고, 전혀 흔적을 남기지 않고, 두집 안의 색다른 풍격의 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 P > 둘째 < P > 는 두보가 쓰촨 객거할 때 쓴 서정시로, 시인은 우리에게 색채가 밝은 봄빛 그림을 그려 주며 시인의 마음 속에 무거운 향수를 표현했다. < P > 앞의 두 문장, 첫 번째 작은 문장은 강물과 물새, 강물은 푸르고, 검은 깃털은 더 희고,' 초과' 라는 글자는 두드러져 그 색깔을 드러낸다. 두 번째 작은 문장은 산과 꽃,' 욕망' 이라는 글자로 의인화가 더욱 돋보이는 자세로' 강',' 새',' 산',' 꽃' 네 가지 실물을 청록색, 청록색, 영백, 진홍색의 유채로 발랐다. 경치가 신선하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움직임이 충만하다. < P > 마지막 두 문장은 필의를 돌려 감정을 표현하고, 세 번째 작은 문장은 봄경치를 쓰는 것이 좋지만, 이미 황급히 날아와 정경을 건드렸다. 그리고 네 번째 문장 "어느 날이 귀년인가" 를 힘써 그려냈다. 봄귀인은 아직 돌아오지 않고, 침울한 슬픔, 한 가닥의 근심, 한 획이 솟아올라 마음 깊은 곳에서 솟아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말은 이미 다하고 뜻은 끝이 없어, 사람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그리워하게 한다.
이 시의 예술적 업적은 먼저 정경이 어우러지는 것이다. 그중 1, 2 구는 경치를 쓰고, 3, 4 구는 서정적이며, 풍경으로 정을 품고, 정이 깊다. 두 번째는 서경으로 향사를 보내는 것이다. 봄빛이 융성한 따뜻한 색 속에서, 본래 사물로 인해 기뻐할 수 있었지만, 시인의 향수에 대한 근심을 드러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말은 완곡하고 뜻이 깊어, 독특한 풍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