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연의》는 유비, 관우, 장비의 충성과 의리를 강하게 내세우며 '유비를 지지하고 조조를 반대하는' 경향을 강하게 보여 조조를 무자비하고 교활하며 간교한 '혼란한 시대의 배신 영웅'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뤄관중은 루난의 서사무와 남양의 허칭의 입을 통해 조조의 삶을 대략적으로 묘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조조가 "천하를 다스릴 수 있는 재상"이며 "천하를 다스릴 사람은 이 사람이 될 것"이라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니에 곤유는 "조조는 실용적인 사람", "위대한 군인", "뛰어난 시인이자 문필가", "소위 유비에게 큰 공헌을 한 사람"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류옌", "조조의 높은 지위, 큰 이미지, 광범위한 범위, 복잡한 두뇌는 봉건 역사가, 세속적 연설가, 일반 청중이 이해할 수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삼국지연의>, <조조와 양서>, <조조와 채원지> 등의 영화와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사회적으로 '삼국지 열풍'이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영화 및 텔레비전 작품과 그에 따른 영화 및 연극 평론은 대부분 뤄관중의 "삼국지연의"가 "유비를 지지하고 조조를 반대"하는 강한 경향의 영향을 받아 왕을 속이고, 왕을 반대하고, 권력을 가지고 놀고, 잔인하고 무자비하고, 거짓되고 위선적이며, 배신하고 간교한 "혼돈 세계의 역적"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 삼국지의 리더로서의 그의 역할의 부정적인 측면은 무시한 채로 영향을 받았습니다. 저명한 정치가로서의 부정적인 면은 무시하고 교활한 면만 부각했습니다.
그래서 삼국지연의 원전을 몇 번이고 읽고, 진수의 삼국지연의와 일부 학자들의 삼국지연의 속 조조에 대한 평가를 종합해 보면 조조의 성격은 가장 복합적이며, 남성이었다가 반역자였고, 현명했다가 바보였고, 사랑스러운 사람이었다가 혐오스러운 사람이었으며, 장점이 단점보다 더 많았으며, 여전히 뛰어난 정치가이자 간교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조조는 여전히 뛰어난 정치가이자 전략가입니다.
이 글에서는 조조 캐릭터의 다양성, 조조의 두 시기와 그의 생애의 공과 과의 대비, 정치가이자 군사주의자인 조조의 세 가지 측면에서 노관중의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조조의 성격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유명 학자들의 주목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1. 조조 성격의 다양성.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 중 조조의 성격은 가장 복잡하여 한두 문장으로 결론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배신'은 조조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이지만, '감상적'이라는 단어로 임대위를 설명할 수 없듯이 '배신'으로는 조조 캐릭터의 풍부함을 감출 수 없습니다.
조조의 복합적인 캐릭터의 등장은 뤄관중의 의식적인 예술적 추구였습니다. 프랑스 작가 빅토르 위고는 좋은 작가는 "모든 것을 양쪽에서 볼 수 있는 최고의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뤄관중은 바로 그런 작가입니다. 그는 조조의 "질적"이미지를 유지하면서 감정의 풍부함과 성격의 내재 된 복잡성에 대해 글을 쓰며 다양한 경향을 보여 이미지에 진정성, 미학 및 영구적 인 예술적 매력을 부여합니다.
1, 독특하고 독특하고 큰 대조.
삼국지연의 많은 캐릭터 중 조조의 캐릭터는 가장 전형적인 캐릭터로 독특하고 독특 할뿐만 아니라 대조가 큽니다. 작품의 서두에서 작가는 『루난』의 서사무의 문구를 빌려 이 캐릭터의 '지배적인 감정'을 "혼란스러운 세상의 위험한 영웅"이라고 정의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저자가 추상적인 개념 설명에 그치지 않고 생생하고 구체적인 묘사를 많이 사용하여 개념에 생생한 살과 피를 불어넣었다는 점입니다. 조조는 서주를 공격하여 아버지의 원수를 갚았을 때 군대에 "도시를 점령하고 그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죽이라"고 명령하고 "가는 곳마다 무덤을 파헤치라"고 명령했습니다. 조조는 이성을 잃고 미쳐서 무고한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잔인하게 죽였지만, 행군 중 황폐해진 시골과 이재민들의 모습을 목격하고는 진정한 연민을 느꼈습니다. 회남의 원술, 하북의 원소, 경주의 유비, 강동의 손책, 이주의 유장에 대한 조조의 발언은 모두 예리한 안목과 뛰어난 대담함을 보여주지만, 뒤뜰에서 채소를 재배하고 천둥 소리를 들으려는 유비의 계획을 모르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입니다. 한편으로 조조는 필사적으로 인재를 찾아 헤맸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재능을 질투하여 영리한 양서를 죽였습니다. 조씨 일족이 성장하는 동안 조조는 전투에서 패배해도 인내와 끈기로 버티는 모습에서 낙관주의가 드러나지만, '꿈에서 신하를 죽인 사건'에서도 내면의 의심과 공허함을 드러내며, 때로는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전투에서 승리하면 미리 자신을 낙담시킨 사람들에게 상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고집이 세고 오만해서 푸양반란과 적벽대전에서 패배하기도 했습니다. "질문하지 마라, 책을 태우지 마라", "장료를 사면하라", "관우를 풀어라", 조조의 관대함은 놀랍지만 그를 큰 성공을 거둔 유비, 손권에게 조금이라도 불쾌감을 준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유순과 순유에게 조금이라도 불쾌감을 준다면 조조의 편협함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시간과 공간의 변화 속에서 인물들의 풍부한 면모가 드러납니다. 언뜻 보기에는 양립할 수 없을 것 같은 이 두 가지 측면이 합쳐져 다채로운 조조 캐릭터의 세계를 형성합니다.
저자는 조조의 독특하고 거대한 성격 대조에 대해 서술하면서 이러한 대조가 형성된 실제적이고 믿을 수 있는 내적 근거도 제시합니다. 조조는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태어났고, 그의 사회적 관계는 보통 사람보다 더 예외적이었습니다. 조조는 강한 기업가 정신과 권력에 대한 열망, "세계를 평준화"하려는 열망, 생존 의지가 보통보다 강했고, 조조의 문체와 무술 스타일은 대중이 그를 존경하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당시의 영웅 인 유비, 손권조차 비교할 수 없으므로 열등해야했고 그에게 세 가지 점을 가질 수있었습니다. 이것은 조조가 위대한 미덕과 위대한 악덕을 모두 가질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의 성격 내 갈등은 더 예리하고 다양했으며 그의 많은 성격 사이의 변증법적 내용은 더 풍부하고 두드러졌습니다. 뤄관중이 조조 성격의 상반되는 요소와 보완적인 요소를 표현한 것은 삶과 성격의 논리에 부합하며 예술의 변증법을 반영합니다.
2. 복잡하고 다양한, 긍정적이면서도 부정적인 성격.
삼국지연의 수많은 등장인물 중 조조의 캐릭터는 가장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장료 사면' 에피소드를 예로 들면, 조조는 처음에 장료를 직접 참수하고 싶어하며 충동적이고 편협한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러나 유비와 관우의 충고를 듣고 난 후 곧바로 이전의 태도를 바꾸어 칼을 흔들며 웃으며 "결박을 풀고 옷을 벗고 앉았다"는 놀라운 반응 조절 능력과 비범한 용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장려의 재능을 높이 평가한 것은 진심이었지만 "나도 원원의 충성과 의로움을 알기 때문에 연극일 뿐"이라고 말한 것은 매우 위선적이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자신의 불명예스러운 행동을 은폐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유비와 관우가 장료를 구출한 것에 대한 영향을 막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조조가 칼을 뽑는 모습에서 칼을 휘두르는 모습으로, 짜증을 내는 모습에서 웃는 모습으로, 장료가 포로에서 손님으로 한 순간에 변신하는 것은 조조의 성격이 작은 일에도 매우 적극적이고 풍부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조조의 성격에는 긍정과 부정이 중간에 교차합니다. 조조가 서피를 공격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백성들을 안심시키고 안정시키기 위해 사람들을 도시로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원소를 물리친 후 그는 하북성 백성들의 곤경을 깊이 느끼고 그해에 납부했던 세금을 면제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위선적'이라고 볼 수 없었습니다. 유능한 정치가였던 그는 항상 전쟁을 일삼던 동탁과는 달랐고, 백성을 우선시하는 원칙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주를 공격할 때 세 군대에게 백성들을 방해하지 말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조조처럼 개와 닭을 죽였다면 "백성과 군대는 충격을 받았고 조조는 은밀히 기뻐했다"는 것은 백성을 사랑하는 그의 위선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조조의 '개방적 낙관주의'라는 성격은 대부분 그의 개방성, 공격성, 양심의 가책 없음으로 표현됩니다. 하지만 적벽대전에서 수십만 대군이 갑자기 연기에 휩싸여 패배한 병사들을 이끌고 도망쳐야 했습니다. 이 순간 그는 세 번이나 웃었습니다. 이 순간 낙관주의는 일종의 자기 비하이며 우스꽝스럽고 불쌍한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조조의 "이중성"으로, 영리하고 속임수가 아니라 고도의 지혜가 포함되어있어 때로는 역겹고 비열하지 않고 오히려 재치 있고 영리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유쾌하지는 않지만 설득력이 있습니다. 루쉰조차도 노관중이 "조조의 배반에 대해 쓰려고 했지만 결국 관대하고 현명해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매실을 보면 갈증이 풀린다"를 예로 들면, 매림은 결국 허구의 유령이기 때문에 그가 배신하고 병사들을 속였다고 할 수 있고, 행군 중 병사들이 목이 말라 물이 부족할 때 조건반사 원리를 능숙하게 활용하여 "목마르지 않게"라는 목적을 달성했기 때문에 그가 재치 있고 병사들을 사랑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배신에는 지혜가 있고 속임수에는 사랑이 있습니다. '삼촌 행세', '주오를 찔러 칼을 바친다', '군대를 안정시키기 위해 머리를 빌린다', '머리 대신 머리카락을 자른다', '머리를 밟는다', '칼을 밟는다', '머리 대신 머리카락을 자른다'와 같은 다른 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발 밟기". 배신과 교활한 위선의 측면뿐만 아니라 재치와 용기, 모범을 보이고 재능에 대한 갈망의 측면도 있습니다.
2. 조조의 두 시기와 그의 생애의 공과 과를 비교합니다.
노관중의 글에서, 후대의 많은 작가들의 글에서, 문학에서, 연극 예술에서 조조는 항상 정통성의 필요성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사람들은 항상 그를 칭찬하기보다 경멸하고 화려한 얼굴을 가진 '큰 반역자'로 묘사했습니다. 조조는 항상 칭찬보다는 폄하를 더 많이 받았고, 화려한 '반역자'로 묘사되었습니다. 현대의 작가 궈모루오와 같은 소수의 학자만이 감히 그의 '옹호'를 위해 '분노'를 표출했습니다.
삼국지연의에서 조조의 활동을 적벽 전투를 경계로 살펴보면 크게 두 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후기의 조조에 비해 초기의 조조는 반역자이기 전에 영웅이고, 바보이기 전에 현명한 사람이며, 미워하기 전에 사랑스러운 인물입니다. 조조의 삶은 비범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그의 강점은 약점보다 큽니다.
1, 전자는 배신자 뒤에 배신자이고, 현자는 바보 뒤에 현자이며, 사랑스러운 사람은 미워하는 사람 뒤에 미워하는 사람이다.
조조는 이미 초기부터 '황제를 포용'하기 시작했지만, 그의 목표는 '가신들을 세우는 것'이었다. 이때 그는 주로 중부 평원에서 군벌들과의 갈등에 직면해 있었으며, 자신의 힘을 키우고 무리를 평준화하며 북방을 통일하는 데 전념했다. 저자는 조조가 작은 무리에서 큰 무리로, 약한 무리에서 강한 무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조조의 허세와 지혜, 사랑스러움에 초점을 맞춥니다. 조조는 말년에 촉, 오, 특히 유비 일파와의 갈등을 주로 다루며 한나라의 회복을 요구했습니다. 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천하를 평정'하고 천하를 통일하여 유방을 교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저자는 조조의 '배신', '어리석음', '증오'에 초점을 맞춥니다. 조조의 이미지는 유동적이고 변화무쌍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자의 영웅은 후자의 배신자이고, 전자의 현자는 후자의 바보이며, 전자의 사랑스러운 사람은 후자의 증오스러운 사람입니다.
작가 뤄관중이 조조의 배신과 허세, 지혜와 어리석음, 사랑스러움과 미움을 표현한 것은 완전히 구별되고 순전히 평행한 것이 아니라 혼합되고 포괄적입니다. 강간은 남자의 강간이고 남자는 배신자의 남자이며, 어리석음은 현자의 어리석음이고 지혜는 어리석은 자의 지혜이며, 미움은 사랑하는 사람의 미움이고 사랑은 미워하는 사람의 사랑입니다. 예를 들어 조조가 청동 참새 테라스에서 연회를 열었을 때, 대신들은 조조에게 앞으로 나아갈 것을 충고할 의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단번에 이렇게 선언했습니다."총리로서 모든 신하와 대신들은 모두 고귀하니 내가 무엇을 더 바랄 수 있겠습니까?" 만약 국가에만 백성이 없었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왕좌를 차지하려 했을지,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왕좌를 차지하려 했을지 궁금합니다. 또는 고독의 무게를 보면 헛된 생각을 하고 고독에 불륜이 있다고 의심하는 것은 큰 오류입니다. 저는 공자가 문왕을 가장 덕이 많다고 말한 것을 자주 생각해왔고, 이 말이 제 마음속에 남아 있습니다. "물론이 말은 자기 설명적이고 자기 영광스러운 말이지만 결국 그가 황제의 칭호를 주장하지 않았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조조에 대한 송시열의 시 "제국의 젊은 주인이 되기를 열망하지만, 그는 여전히 예의와 의로움을 가지고 있다"는 조조에 대한 평가가 더 적절합니다. 조조가 "자신의 배신을 숨기는" 곳이기도 합니다.
2. 조조의 업적.
(1) 오랑캐를 평정하고 북방을 통일했다.
조조의 성공은 황건적의 난을 진압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황건적의 난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군대를 모집하고 반란군을 유인하며 적의 장수와 병사들을 포섭하여 군사력을 확장했습니다. 먼저 조조는 '충의와 의리'의 기치를 내걸고 18명의 가신을 모아 동탁을 토벌한 후, 서창으로 수도를 옮기며 "하늘의 아들을 모시고 가신들을 지휘"하고, 점차 원지, 노부, 장서, 원소, 유비 등 지배 세력을 진정시키고 북방을 통일하여 북방의 혼란한 상황을 종식시켰습니다. 북방 군벌의 혼란이 종식되었습니다.
(2) 삼국의 기틀을 마련하고 진의 귀환.
조조는 북방을 통일한 후 군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대를 북방의 각 성으로 나누고, 저수지를 건설하여 북방의 농업 생산량을 회복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의 능력주의와 인재 중시, 그리고 젠트리피케이션의 관념을 깨는 용기는 많은 지주 계급의 중하층 인사들을 끌어들였습니다. 그는 또한 국가의 한 쪽을 지배하는 지역 거물들이 너무 커서 실패하지 않도록 억압하고 중앙 집권을 강화하고 지방과 군벌의 힘을 약화시키는 강력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한나라 말기 흔들리던 중앙 정부를 공고히 했을 뿐만 아니라 북방의 급속한 사회-경제적 회복과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북방은 평화로운 환경에 놓여 있었고, 민심은 회복되었으며, 국력은 계속 성장하여 조조 사후 3각 삼각 편대를 형성하고 궁극적으로 삼국을 통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3) 건안 문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조조는 동한 말기의 뛰어난 시인이자 문인으로, 건안 양식의 형성과 건안 문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조조 옆에는 왕랑, 중조, 왕건, 진린과 같은 문인 그룹뿐만 아니라 독특한 문학적 재능을 지닌 그의 두 아들 조비와 조자 또한 있었습니다. 그의 적극적인 옹호와 강력한 지원 아래 한나라 말기 조정은 문학적 분위기가 고조되어 중국 문학사에서 유명한 '조조의 일곱 아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의 시는 웅장하고 관대하며 슬프고 그의 산문은 깨끗하고 날카롭습니다. 48편 '양지강 연회와 조조의 시'에서는 "술을 마시면 인생의 기하학이 무엇이냐, 아침 이슬처럼 마지막 날은 더욱 쓰라리다", "달과 별은 드물고 까치는 남쪽으로 날아가고, 나무 주위를 세 번 돌면 따를 가지가 없다", "산은 너무 높지 않고 물은 너무 높지 않고 물은 너무 강하지 않고 산은 너무 높지 않다"고 노래합니다. 산은 너무 높지 않고, 물은 너무 깊지 않으며, 산은 너무 높지 않고, 물은 너무 깊지 않다. 주공이 음식을 뱉으면 천하가 그에게로 돌아온다. 조조가 시와 산문을 썼다는 사실도 다른 세 나라와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3. 조조의 잘못.
(1) 반란을 진압하고 도살자 노릇을 했다.
역사상 많은 유명한 건국 황제와 영웅들이 농민 봉기를 진압했고, 그들의 손은 민중의 피로 얼룩져 있습니다. 역사적 조조나 '삼국지연의'의 조조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영천 전투에서 조조는 반란군을 무차별적으로 죽여 "한 번에 1만 명 이상을 죽이고" 조정의 사형 집행관으로 활동했습니다. 그 후 황부송을 따라 장량을 "취양에서 참수"하고 "장조의 관을 보내 시체를 죽여달라"고 간청하는 등 죽은 자까지 잔인하게 죽였습니다. 동탁과 왕윤이 죽은 후 청주의 황건적은 다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조조와 지북의 보신은 반란군을 진압하는 임무를 맡았고, 보신은 죽었습니다. 하지만 조조는 "남녀 병사 30만 명, 100만 명 이상을 모집"하고 "그들 중 가장 뛰어난 자를 뽑아 '청주 병사'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조조는 반란군의 피로 모자를 붉게 물들였을 뿐만 아니라 '제남부 장관', '점군 총독', '전동 장군'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점차 군사력을 확장하고 중앙 평원을 위해 싸울 수 있는 수도를 확보했습니다.
(2) 왕을 속이고 혼란스럽게 하여 나라를 훔치고 모략을 꾸몄습니다.
조조는 서창으로 옮긴 제갈량을 환영하고 "하늘의 아들을 인질로 삼은" 후 개인적인 야망과 권력욕이 커져 결국 한나라 말기에는 조정과 중앙 정부를 완전히 장악하게 됩니다. 조조는 군사 정복에서 인사 임명 및 해임, 내정에서 대외 관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궁정 문제에 있어 제갈량이나 신하들의 말을 듣지 않았고, 모두가 자신의 의견을 주장했습니다. 조조의 눈에 비친 디셴은 '황제의 아들'인 꼭두각시에 불과했고, 조조의 눈에 비친 신하들은 '겉모습'을 치장하는 도구에 불과했습니다.
노부가 생포되어 죽임을 당한 후 조조의 명성이 높아지자 조조는 나라를 빼앗아 반란을 일으킬 생각을 떠올렸습니다. 조정에 아직 많은 병사가 남아 있다는 걱정을 하지 않았다면 그는 '왕바에서 일'을 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조조는 이 움직임을 관찰하기 위해 특별히 천자의 아들을 "서천에서 사냥을 하도록" 초대했고, 그의 대신들은 서천을 디셴에게 맡겼습니다. 그러나 그는 활과 화살을 빌리고 허리띠를 매고 곧장 "천자를 만나러" 나갔습니다. 디셴은 조조가 황제를 속이고 나라를 훔쳐 반란을 일으킬 의도가 있다고 깊이 확신하고 즉시 황제의 칙령과 옷을 주어 동청, 유비, 마등 등이 힘을 합쳐 도둑을 격퇴하도록 했습니다. 이후 조조가 동청, 지평, 왕자후를 죽이고 임신 5개월이었던 동귀비도 살려두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디셴과 부호의 거듭된 간청에도 불구하고 동탁은 궁궐 문 밖에서 목이 졸려 죽었습니다. 정유의 시의적절한 조언이 아니었다면 디선 자신도 폐위되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때부터 조조는 더욱 강력하고 오만해졌습니다. 자신을 반대하는 사람이 눈에 가시처럼 보이면 재빨리 뽑아 버렸습니다. 마등과 그의 아들은 갇혀 죽었고, 부완과 부호는 "나라를 위해 죽었으며", 지터와 위황을 포함한 "다섯 명의 장수가 전투에서 죽었다"고 합니다. 조조의 이름은 한량이었지만 실제로는 한나라의 반역자였습니다.
(3) 정치를 하고 잔인하다.
역사적으로 음모가와 야심가들은 정치를 좋아했고, 조조는 그보다 더 정치를 잘해 정략을 마음껏 펼쳤습니다. 소춘에서 원술을 공격했을 때 조조와 원술은 한 달 넘게 싸웠는데, 식량이 부족해 경비를 충당할 수 없었습니다. 조조는 곡물 관리인 왕동에게 "소량의 곡식을 가져와 분산시켜 위급한 상황을 모면하게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곡물 담당 관리인 왕동은 명령에 순종했고, 마을 장수들의 분노를 불러일으키며 재상이 백성들을 속이고 있다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조조는 몰래 부하들을 보내 이 소식을 염탐하고 왕동의 무고한 머리를 빌려 군대를 안정시키고 백성들의 분노를 진정시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섰습니다. 조조는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적을 만들었고 종종 음모를 꾸미거나 살해당할까 두려워하는 살인자였습니다. 죽음에 대한 추악한 두려움을 감추기 위해 그는 자신이 "꿈속에서 사람을 잘 죽인다"는 거짓말을 지어내어 가까운 동료들에게 자신이 잠들어 있을 때 "가까이 오지 말라"고 부탁했습니다. 충직한 신하가 대낮에 이불을 덮어주자 "벌떡 일어나 칼을 뽑아 이불을 끊고 다시 잠자리에 들었는데, 오래 전에 일어나서 놀란 척하며 "누가 감히 내 신하를 죽이려 하느냐"고 묻고 신하를 죽이라고 명령하는 척했습니다. 그리고 가식적으로 그 사람을 매장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조조가 한 일은 자신이 "꿈속에서 살인을 한다"는 것을 증명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서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양서가 이 정치적 계략을 알아차리자 조조는 자신의 범죄를 은폐한다는 구실로 그를 죽이고 그 비밀은 영원히 바다 밑으로 가라앉게 합니다.
조조의 잔인함은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영천 전투에서 조조는 반란군을 "한꺼번에 죽이고 1만 명 이상을 참수"하는 등 무차별적으로 죽였습니다.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조조는 군대에 "도시를 점령하고 그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죽이고", "군대가 가는 곳마다 무덤을 파헤치라"고 명령했습니다. "조조는 자신이 노보주의 일가족을 모두 죽인 실수를 저질렀고, 같은 실수를 반복할 것을 알고 있었으며, 술을 팔고 돌아온 노보주를 죽이기 위해 칼을 사용할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지평 죽이기'는 조조를 더욱 잔인하게 만들었습니다. 먼저 지평을 때려 죽인 다음 지평의 손가락 아홉 개를 절단하고 지평의 혀를 잘라버렸습니다. 지평이 계단에서 죽은 후 조조는 복수에 그치지 않고 '시신을 쪼개기'까지 했습니다. 조조의 가장 큰 신조는 "나에게 순종하는 자는 번영하고, 나를 반대하는 자는 멸망한다"는 것입니다.
(4) 거짓 위선, 배신, 교활함.
조조의 위선과 배신은 영리하고 간사한 것이 아니라 지혜가 많이 담겨 있기 때문에 때로는 역겹고 비열하게 느껴지지 않고, 유쾌할 수는 없지만 설득력이 있습니다. 조조는 어렸을 때 "사냥을 좋아하고 노래와 춤을 잘 추며 계획과 수완이 뛰어났다"고 합니다. 방황하고 비난을 피하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는 한때 "아픈 삼촌인 척"하여 아버지와 삼촌의 형제 관계를 고의적으로 시작했습니다. 동탁은 수도에 입성한 후 왕조를 장악하고 어린 황제를 폐위시키고 궁중 인물을 살해하여 왕윤과 다른 사람들의 분노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조조는 동탁을 암살하겠다고 자원했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동탁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검을 뽑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는 즉시 무릎을 꿇고 암살 실패를 덮기 위해 칼을 내밀었습니다. "좋은 검을 가지고 있으니 호의를 베풀어 주십시오." 동탁은 의심했지만 그를 속이고 탈출을 허락했습니다. 이 밖에도 '매실을 보고 갈증을 해소한다', '머리 대신 머리카락을 자른다', '발을 밟고 환영한다' 등의 대표적인 예는 조조의 위선과 배신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두 반복하지는 않겠습니다.
(5) 교만과 사치, 냉소와 질투.
역사상 많은 황제와 왕들이 점차 기반이 안정되고 출세가 번창하면 자만에 빠져 방탕과 개인적 향락을 추구했는데, 강한 기업가 정신과 권력욕에 사로잡힌 조조도 예외는 아니었다. 완성에 입성한 조조는 장기의 아내의 아름다움을 보고 달콤한 말로 그녀를 감동시키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내가 부인이니 장수가 쓰러졌으니, 그렇지 않았다면 나라가 전멸했을 것"이라며 귀국 날짜는 생각하지 않고 매일같이 수도로 돌아가 부인이 되어 놀겠다고 약속합니다. 사실 이 사건 이전에 장수의 몰락은 장기의 아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고, 조조는 그녀를 '창녀'로 여겼습니다. 그렇다면 조조가 장서를 본가로 삼아 도와야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당시 조조의 지위를 고려할 때 약한 여인에게 이런 짓을 했다는 것은 그의 정욕과 간교함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조조가 무리를 평정하고 북방을 통일하고 교만에 가득 차 있을 때 그의 오만과 고집이 드러났습니다." 양쯔강 붉은 절벽 연회에서 유비는 단지 재상이 불운한 말을 했다는 점을 지적했을 뿐인데, 그 때문에 죽임을 당했습니다. 조조는 분노하며 "감히 내 이익을 훼손하는가"라고 말하며 한 손으로 유비를 찔렀다. "조조는 또한 장허강에 웅장한 청동 참새원을 지어 노년을 보내기 위해 "천하의 미녀를 골라 진짜로 삼았다"고 합니다.
조조의 냉소주의의 대표적인 예는 양서를 참수한 사건입니다. 양서는 뛰어난 재능을 지닌 인물로 "사람은 능력으로 평가받아야 하지만 조조에게는 최악의 정적"이었습니다. 조조의 죽원 문에 '생(生)'이라는 글자를 쓰고, 북쪽에서 배달한 누룽지 상자 뚜껑에 '일회용 누룽지'라고 쓴 것, 꿈에서 웨이터를 죽인 것, 조자서의 동생이 호의와 정보를 얻기 위해 싸우다 발각되어 양서의 조력자들이 우위를 점한 것 등이 모두 양서의 정체를 들킨 것이죠. 조조는 겉으로는 양서가 예쁘고 웃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지만, 마음속으로는 질투와 원한을 품고 있었습니다. 결국 한중을 차지하기 위해 유비와의 전투에서 그는 "군대를 교란"시킬 구실을 찾아 양서를 죽였습니다. 아쉽게도 양서의 '영리함'은 조조의 질투의 희생양이 되고 말았습니다.
조조가 저지른 실수는 군벌 정권을 종식하고 국가 통합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정치가이자 군인으로서 저지른 실수였다. 그의 삶에서 조조의 장점은 그의 잘못보다 더 컸습니다.
3. 조조는 또한 뛰어난 정치가이자 군인이었다.
동한 말기의 사회적 격변기에 조조의 명성은 그 이름에 걸맞지 않았습니다. 강한 기업가 정신과 권력에 대한 열망으로 그는 당대의 지도자가 되었고 '천하의 역적'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조조는 실수를 저지르긴 했지만 여전히 뛰어난 정치가이자 군사주의자였습니다.
1, 정치가 조조
(1) 큰 비전과 용기가 있었다
정치가로서 세계의 위대한 영웅들이 등장하는 격동의 사회에서 살아남고 자리를 차지한다는 것은 큰 비전과 큰 용기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조조가 무리를 평정하고 북방을 통일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비전과 대담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나라 말기, 중앙 정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조조는 전략가 유선의 조언을 과감히 받아들여 "신하들이 황제에게 의존하게 만들자"며 서창으로 수도를 옮기도록 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황실의 이름으로 합법적으로 행동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점차 영토를 확장하고 군사력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조조는 당시의 영웅들을 분석한 후 회남의 원소를 '묻힌 뼈'로, 하북의 원소를 '욕심 많고 소심하지만 지략이 뛰어나며 큰일을 위해 몸을 아끼지만 작은 이익을 위해 목숨을 잊는 사람'으로, 경주의 유비는 '이름만 있고 실상은 없는 사람'으로 여겼습니다. "경주의 유비, 장동의 손책, "아버지의 이름으로", "개의 귀로" 장의는 진정한 영웅이 아닙니다. 오직 조조 자신과 "큰 야망과 좋은 계획, 우주를 향한 마음과 천지를 파악하려는 의지"를 가진 유황시만이 진정한 영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매우 적절하고 예리합니다.
(2) 인재에 목말라하고 인재를 소중히 여겼다
조조는 인재를 소중히 여기고 갈망했으며 인재를 모으고 재사용하는 데 최선을 다했다. 그의 지휘 아래 "유순, 순유, 곽자, 청유는 비록 소허와 천평은 그들만큼 뛰어나지 못하지만 재능이 뛰어나다. 장려, 추수, 이견, 여진은 용맹했지만 전봉과 마우는 그들보다 열등했습니다. 여건은 만초와 약혼했고, 유반과 황수는 선봉에 섰으며, 소둔은 천하의 명장이었고, 조자서는 천하의 복을 받은 장군이었다. 조조가 점차 세력을 확장하여 마침내 천하를 평정하고 북방을 통일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문관들과 군 장수들의 계획적이고 목숨을 건 전투 덕분이었습니다. 조조가 완청에서 장서를 모집할 때, 그는 매우 수완이 뛰어난 사자 자염을 만났습니다." 저는 그를 좋아하고 참모가 되고 싶습니다." 지아는 정중하게 거절했고, 사람으로서는 지나치지만 매우 너그러운 장서를 싫어하지 않았습니다. 관도 전투에서 원소의 전략가 서유가 합류하자 조조는 "옷을 벗고 쉬다가 서유가 요새로 도망쳤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기뻐서 신발을 신을 시간도 없이 적을 만나러 나갔다", "멀리서 서유를 보고 박수를 치며 크게 웃으며 손을 잡고 먼저 땅에 절을 했다", "먼저 땅에 엎드려 절을 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조조는 멀리서 서유를 보고 너무 기뻐서 손뼉을 치며 웃었고, 손을 잡고 걸으면서 웃었습니다. 당시 조조는 재상이었지만 천을 입은 전략가에게 너무나 친절했습니다. 인재에 대한 이해와 사랑, 관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3) 개방적인 낙관주의.
삼국지연의 수많은 인물 중 조조는 열린 마음과 낙관주의에 있어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습니다. "백문탑에서 여포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조조는 장료를 붙잡고 죽이려 했지만 관우의 설득을 듣고는 곧바로 칼을 흔들며 웃으며 "넥타이를 풀고 옷을 벗고 그 위에 앉았다"며 태도를 바꿨습니다. 장서가 전투에서 패하고 반란을 일으켰을 때 조조는 성문 점령을 거부한 뎬웨이 덕분에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장남 조앙과 사랑하는 조카 조앙도 전투에서 죽었습니다. 위험에서 탈출한 조조는 뎬웨이를 위한 추도식을 마련하고 "울며 술을 마시고" 병사들에게 "나는 장남을 잃고 조카를 사랑했지만 깊은 고통 없이 혼자서 뎬웨이를 위해 울었다"고 말했습니다. 그 결과 "모두가 주군의 애인이 아들과 너무 가깝다고 외쳤다"고 합니다. 관우가 조조에게 항복하지 않고 한에게 항복하자 조조는 관우를 잘 대접했습니다. 관우와 유비에게 자신의 거처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관우에게는 다른 브로케이드 셔츠와 붉은 토끼의 BMW, 금빛 비단을 입은 아름다운 여인을 선물했습니다. 유비의 정확한 소식을 알게 된 관우는 황금 도장을 봉인하고 형수를 보호하며 동생을 찾았습니다. 조조는 "추격을 거부"하고 관우를 직접 배웅하고 여포에게 비단옷을 주었습니다. 조조는 관우의 '천 리의 독주'와 '다섯 고개와 여섯 장수'를 들여다보지 않았습니다. 관도 전투 후 "서두와 군대, 책의 비밀 편지"가 대량으로 발견되자 조조는 "묻지도 않고 목숨을 불태우고 죽었다"는 것은 그의 열린 마음, 마음의 기질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군인 조조
(1) 엄격한 군기, 백성에 대한 사랑.
조조의 군대는 '엄격한 군법'과 백성에 대한 사랑으로 유명합니다. 완성이 장서를 정벌할 때는 밀이 익어가는 시기였습니다. 조조는 밀밭을 건너는 자는 누구든지 참수하라고 명령했고, "모든 군대는 밀밭을 지나고 나서 하차하여 감히 밀을 짓밟지 않고 손에 밀을 들고 지나갔다"고 합니다. 샤오둔이 이끄는 칭저우 병사들은 "민가를 약탈"한 후 "백성들을 달래기 위해 길에서 살육"하는 것이 금지되었고, 조조에 대한 음모를 꾸몄다는 누명을 썼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조조는 병사들을 느슨하게 대했던 소호둔을 처벌했을 뿐만 아니라 "영생의 전각을 봉인할 금그릇 한 쌍을 내게 주라"며 금지령을 칭찬했습니다. . 지주를 공격하는 동안 조조는 세 군대에게 백성들을 방해하지 말라고 명령했습니다. "닭이나 개를 죽이는 자는 살인죄를 범한 것이다." 그리고 지주를 평정한 후 그해 하북성 백성들에게 지대와 세금을 면제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여기에는 위선도 있었지만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더 컸습니다. 결국 백성들은 혜택을 받았습니다.
(2) 대담함과 결단력 있는 지휘.
조조의 재치는 삼국지의 제갈량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루쉰조차도 노관중이 "조조의 배반에 대해 쓰고 싶었지만 결국 관대하고 현명해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조조의 "죽음을 가장하여 부양의 여포를 꺾고", "안중에서 유장을 매복하고", "서재에서 한의 물을 닦고", "매실을 보며 갈증을 해소하는" 모습 "
조조의 지혜는 자신의 죽음을 속여 여포를 물리치고, 자신의 죽음을 속여 유장을 물리치고, 자신의 죽음을 속여 유장을 물리쳤다는 사실에서 드러납니다.
조조의 지휘 능력은 삼국지연의에서도 몇 안 되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조조는 영웅들을 진정시키기 위한 크고 작은 전투에서 항상 단호하게 지휘했고, 승리를 자랑스러워하지 않았으며, 패배에 낙담하지 않았으며, 많은 전투에서 승리하여 패배를 승리로 바꾸거나 위험을 기회로 전환했습니다.
(3) 모범을 보이십시오.
조조는 오랜 세월 동안 전쟁을 치르면서도 활이나 도끼를 피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종종 직접 군대를 이끌고 전투에 나서 많은 영웅들과 함께 싸웠습니다. 한 번은 병사에게 붙잡혀 서룡의 어깨에 총을 맞고 마초에게 쫓기다가 "겉옷이 찢어지는" 수모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모범적인 역할은 군대 전체가 죽음을 각오하고 싸우게 만들었고, 결국 늑대들을 평정하고 북쪽을 통일할 수 있었습니다.
조조의 사례는 '머리로 머리를 자를 권리'의 가장 전형적인 예입니다. 조조는 완청에서 장서를 공격하던 중 마건을 기습적으로 죽이고 넓은 밀밭을 파괴했습니다. 그는 "조조의 부름을 받은 장의에게 가서 밀밭에서 연습을 하고 있었다는 혐의를 제기했다"며 "자신이 차고 있던 칼로 자기를 베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곽자는 춘추전국시대의 의미에 따라 죽음을 피하기 위해 "세 군대를 보냈다"고 설득했습니다.
(4) 요약과 글쓰기에 능했다.
조조는 오랜 군 생활 동안 풍부한 군사 경험을 축적하고 일련의 군사 이론을 형성했습니다. 삼국지연의에서 조조는 맹획의 신서를 저술했고, 역사적으로 조조는 손자병법 - 간략한 해설을 저술했습니다.
요약하자면, 조조의 캐릭터는 '혼란한 세상의 반역자' 중에서 가장 복잡한 인물입니다. 그는 반역자이기 전에 영웅이었고, 바보이기 전에 현명한 사람이었으며, 미워하기 전에 사랑스러운 사람이었고, 인생에서 더 성공적이었습니다. 그는 여전히 뛰어난 정치가이자 전략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