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완전한' 덕과 덕' 의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개인 차원에서' 인과 의식' 의 덕성과 미덕을 제창했다. 도덕경 사상 체계는 성선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양극 ('삼극도') 을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천도통인간성을 목표로 중용의 도를 방법론의 완전한 사상 체계로 적시에 전환한다.
공자의 인학은 인성 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학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에서의 질서와 제도를 구현한다. 인문주의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로, 어떤 사회 형태, 어떤 시대, 어떤 정부에도 적용되고, 질서와 제도사회는 문명인류 사회를 설립하는 기본 요건이다. 공자의 이런 인도주의와 질서 정신은 중국 고대 사회 정치 사상의 정수이다.
공자의 만년의 가장 높은 이상은' 대동' 이라고 불린다. 대동의 세계에서, 세상의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가족뿐만 아니라 부모와 아이도 사랑한다. 노인에게 적당한 끝을 주고, 좀 강해지고, 좀 유용하다. 사기도 도둑도 없고, 받을 길도 없고, 밤에는 문을 닫을 길이 없고, 모두 솔직하게 대하고, 인재 선발, 큰길 여행도 일종의 공공서비스다.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략에서 그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상한 치국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이런 전략은 도덕과 예의를 국민에게 적용하고, 등급제도를 강화하고, 귀족과 민간인을 피통치자와 피통치자로 완전히 나누었다. 원래 귀족과 민간인의 중요한 경계를 깨뜨렸다.
주요 기여:
공자의' 대동' 과' 강소강' 이상은 중국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역사 시기와 단계에 따라 사상가들이 서로 다른 비전과 목표를 제시했고, 진보적인 사상가와 개혁가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홍수전, 강유, 담시동, 손중산 등이 모두 영향을 받았다.
공자의 교육 활동은 많은 학생들을 양성했을 뿐만 아니라 실천을 바탕으로 그의 교육 이론을 제시하여 중국 고대 교육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공자 시대에는 교육과 학습이 정부에 의해 독점되어' 유교무류' 의 깃발을 제시하고, 사적 신분으로 제자를 모집하여 강의하며 중국 역사상 첫 서당을 창설하였다.
공자는 사적인 강의의 풍조를 창조하여 인 (), 의 (), 의식 (), 지혜 (), 편지 () 를 제창했다. 그는 일부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13 년을 주유했으며, 만년에' 시, 책, 의식, 음악',' 이',' 춘추' 육경을 수정하였다.
공자는 시를 수정하여 음악을 교정했다. 중국이 전세한 첫 문학작품' 시경' 은 공자에 의해 한 권의 책으로 편성되었다.
공자는 일찍이 노인에게 예식을 구했고, 제자 삼천 명, 그 중 성현인 칠십이 명이라고 전해진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그들의 재제자는 공자와 그의 제자의 언행 어록 사상을 기록하여 유교 고전 논어를 편성하였다. -응?
확장 데이터
공자는 고대에' 하늘의 성인',' 하늘의 목탁' 으로 여겨졌다. 그는 당시 사회에서 가장 박학한 학자 중 한 명으로 후세 통치자에게 공자의 성인, 지성, 지성의 사단, 대성의 사단, 왕의 사단, 세대의 스승으로 추앙받았다. 그의 사상은 중국과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그 사람은' 세계 10 대 문화 유명 인사' 의 1 위에 올랐다.
오늘날 산둥 곡부에서 북쪽으로1.5km 떨어진 공림은 공자와 그 자손의 가족묘지이자 세계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는 가족묘지이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는 그를 루성 북부의 수라바야에 묻었다. 그때는 여전히' 무덤, 무덤이 아니다' 였다.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무덤이 매우 높이 지어졌지만 묘지는 여전히 매우 드물었고, 단지 몇 명의 레인저들만 있었다. 이후 공자의 지위가 높아지면서 공림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바이두 백과-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