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지금은 비석에 글자가 없는 글씨가 빽빽하다. 왜요
비문은 처음에는 글자를 새기지 않았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글자는 송대 이후 관광객들이 새긴 것이다. 송대에서 명대까지, * * * 39 명이 42 편의 시를 새겼고, 전면 32 곡, 후면 10 곡을 새긴 것으로 집계됐다. 김대인 복간릉을 제외한 나머지는 역대 관료들이 쓴, 역대 문인들이 쓴 지난 일을 애도하는 시입니다.
감릉무자비' 는 숭녕 2 년 (기원 1 103 년) 아저씨가 지은 것이다. 원문은 "개봉왕고모숙은 행계에 따라 남귀경조, 길은 하늘에 전용으로 쓰인다" 고 썼다. 동성대장 이제가 간릉에 제사를 지냈을 때, 남자들은 그저 따라다녔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숭녕 늦은 계절 초겨울 초겨울 8 시. "
비슷한 비문이 다섯 개 있는데, 모두 송인이 새긴 것이다. 북송선화 5 년 (기원 1 123 년) 3 월 송경은 오언시 한 곡을 썼다.
전산은 위축된 머리와 깊은 발톱을 가지고 있다.
손님은 숨을 거둘 수 있지만 아무도 금을 만질 수 없다.
제요덕은 이름짓기 어렵고, 이부칸 문심이다.
대범하게 긴장을 풀고, 멈추고 이야기를 나누다.
김대시대에는 천혜 (1 134) 부터 정달원년 (1224) 까지 네 편의 비문이 있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래에서 소개할 이 글인데, 두동경 노군이 주관하여 간릉을 보수하는 것이다.
명대 비각과 시가 가장 많고, 내용도 제사, 추모, 여행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아직도 깊은 견해와 예술적 매력이 있는 시가 많다. 예를 들어 명나라 가정년 (기원 1525 년) 동안 수재 왕상형이 양수를 거세하여 간릉으로 돌아갔다.
비석이 없으면 누가 설 수 있겠는가? 이희당, 주희무.
천 년 전, 폐허, 당씨네 자손이 부족해서 여담은 죽음의 뜻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말은 당태종 이후 황제의 무능함을 조롱했다. 무자석이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저자의 추측도 드러냈다.
비문 정면이 약 2 미터 떨어진 곳에 명대 가정년 (기원 1527 년) 2 월 4 일 딩하이가 지은 시가 있다.
갑자기 고립이 너무 뚜렷하여 행인이 간령이라고 지적했다.
그 학대의 날은 어디에 있습니까? 신전이 석두 불태우고, 동물이 무너지고,
감령 송백이 병사에 의해 살해되고, 들소와 양이 봄풀이 도처에 널려 있다.
오직 마른 사람들 huaigude, 밀 쌀 연간 예배.
아쉽게도 이 글은 아름답고 내용이 깊은 시로,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현대관광객들이 쓴' 이 여행' 의 글씨에 의해 거의 지워질 뻔했는데, 정말 눈에 띄지 않아 관련 부서는 어쩔 수 없이 그것을 없애고 닳아야 했다!
웅장한 비문에는 송, 금, 원, 명, 청세대를 거쳐 많은 글이 새겨져 있으며, 내용상 무측천을 평가하는' 비문' 도 자연스럽게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진품, 초서, 예서, 서예 5 요소도 준비했다. 형상적으로 말하면, 그것은 확실히 왕조를 뛰어넘는 거작이다. 이것은 또한 무측천립비의 초심과 일치할 수도 있다. 무씨는 당나라 개국 공신 무장의 둘째 딸이다. 그녀의 어머니는 사양과 무측천, 산서문수인이다. 그녀는 쓰촨 주 리주 (현재 광원시) 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를 모두 리주에서 보냈다. 그의 진짜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다. 14 세 입후궁은 재자 (정오품) 입니다. 당태종은 그에게' 무미녀' 라고 불리는 매력적인 이름을 주었다. 당태종이 죽은 후 무측천은 건엽사에 들어가 비구니가 되었다. 당고종은 즉위하고, 궁으로 소환되어 조익으로 봉쇄되어, 진비에 들어가 황후와 소숙비와 여러 차례 후궁에 살았다. 그는 당시 26 살이었다. 무측천은 지혜가 풍부하고, 냉혹하며, 문사를 섭렵하고, 재능이 넘쳐난다. 그녀는 27 세에 큰딸을 낳았다. 자간' 에 따르면 무측천의 큰딸이 태어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다. 왕황후가 딸을 보러 온 후 그녀를 보냈다. 책의 원어는' 일본으로 보내기' 이다. 황제는 화가 나서 황후를 서민으로 폄하하였다. 영휘 6 년 (655), 가오 리 우 황후. 원년 (674) 은 고종과 함께' 황제',' 천후' 라고 불렀다. 홍도 원년 (683), 황제가 승하하고, 중제가 즉위하고, 무씨는 황태후, 제제 후 제칭으로 바뀌었다. 검은 성원년 (684), 폐중종은 여릉왕, 서종서의 아들 이단 () 으로 계속 조정이라고 부른다. 초원년에 폐지되어 성령제라고 자칭하고 국호는 주로 바뀌었고, 동도낙양사는' 무주', 국호는' 성령제' 라고 불렀다.
왕조 시대에는 옛 대신이 추방되고 판사가 임명되었다. 초당 시대에는 손창무극, 추 수량, 유 지닝, 배염 등 원로와 대신들이 비하되어 대부분 죽임을 당했다. 궁정 시험을 치르고, 무술, 자조, 시험관 제도를 창설하다. 경제적으로 얇은 세금 징수, 안심, 노동 절약 서비스의 사고방식을 채택하였다. 이에 따라 집권 반세기 동안 사회경제적 성과가 휘황찬란하고 국위가 크게 늘어났다.
신룡 원년 (705 년) 정월, 장지앤지, 환, 최선, 경휘 등이 연합하여 우우우우린 장군 이다조 () 가 쿠데타를 일으켜 무측천퇴를 강요하여 중종의 회복을 맞이하였다. 같은 해 11 월에 죽고 대성은 천제였다.
무의 다른 표지들은 모두 폐지되었다. 예를 들면' 성신제, 금륜성신제, 자씨 악곡 금륜 성신제, 금륜성신제, 제천야성황후' 이다. 후세 사람들은 통상 무씨를 무측천이라고 부른다
서기 705 년, 재상 장건지는 무측천세가 이미 연세가 높고 위독한 틈을 타서 중종 회복을 지지하며 무씨를' 황태후' 로 존중했다. 같은 해 겨울, 무씨는 82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고, 유조는 "황제를 상주하여 대성황후라고 불렀다" 고 말했다. " 이백은 무측천을 당대의' 칠성' 중의 하나로 꼽았다. 무측천이 죽은 후, "무자비" 를 세웠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제왕은 모두 사후에 비석을 세우기를 바랐지만,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의 비석에는 한 글자도 새겨져 있지 않았다. 몇 가지 관점이 있다: 첫 번째 관점은 무측천립이' 무자비' 를 세우는 것은 자화자찬하기 위한 것으로, 자신의 공덕이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 번째 견해는 무측천립' 무자비' 가 자신의 죄책이 크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비문을 쓰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제 3 의 관점은 무측천이 자각이 있는 사람이고, 비석을 세우는 것은 글자가 없는 것이 총명하다는 것이다. 후세 사람들이 공과와 시비를 평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무측천의 측근: 대부분 무가족 구성원 및 관계자가 발탁한 것으로, 원 최 등. 무측천 반대: 구종주그룹, 장손 한 유로 대표되는 전통세력, 수당 귀족 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