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대는 대나무의 다양한 용도를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한 가지 용도는 대나무 조각 (때로는 톱밥으로) 에 글을 쓴 다음 밧줄로 묶어서' 책' 을 형성하는 것이다. 한자' 책' 이 나왔다. 제인은 우리를 위해 대량의 동한 이전의 진귀한 문헌 (예:' 상서',' 예기',' 논어' 등) 을 모두 간구에 적었다. 은상시대에는 간으로 쓴 책을' 죽서' 라고 불렀고, 간으로 쓴 편지를' 죽보' 라고 불렀다. 대나무 펜의 발명도 문화사에서 개척적인 한 페이지다.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 옥표, 도기에는 모두 주묵의 붓글씨가 있다. 후베이 () 증후을묘 () 와 천아춘추전국묘 () 에서 출토된 유물에도 증거가 있다. 대나무를 이용한 또 다른 대성은 종이를 만드는 것이다. 일찍이 서기 9 세기에 중국은 대나무로 종이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유럽보다 약 1000 년 빠르다. 물론, 대나무 종이의 큰 발전은 그 이후였다. 대나무로 종이를 만드는 것에 관해서는 명나라의' 천공 개물' 에 상세한 기록과 대나무 종이 제조도 한 장이 첨부되어 있다. 대나무로 종이를 만드는 것은 중국 고대 제지 기술의 거대한 발전과 성과를 표시하여 중국 문화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사실, 대나무 종이가 나타나기 전에 제지 도구는 대나무와 분리 할 수 없습니다. 제인의 출현부터 죽지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대나무는 문화 발전사에서 줄곧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류의 지식을 보존하고 중화민족의 유구한 역사 문화를 형성하는 데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역할을 했다.
고대 중국의 대나무 이용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었다. 예를 들어, 춘추전국시대에 우리 조상은 지렛대로 물을 끌어올리는 대나무 도구' 귤' 과 대나무 통으로 물을 길어 관개하는' 고전복' 을 만들었다. 대나무는 무기 발전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최초의 죽궁 양궁부터 춘추시대의 투석기, 송대의 화약화살과 죽통총까지.
한자의 죽자 분석을 보면 중국 고대에 대나무를 이용한 역사를 알 수 있다. 옛사람들은 이 식물을 "강직하지 않고 부드럽지도 않고, 풀도 나무도 없고, 작고 텅 비어, 대동소이하다" 는 대나무라고 불렀다. 형태학적으로 보면 대나무는 물품으로 가공되고, 죽간문자는' 대나무' 글자에서 유래한다. 대나무에 대한 인간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대나무의 응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있다. 대나무 간자는 필연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중국 사해" (1979 판) 는 펜, 책, 제인, 편, 젓가락, 케이지, 피리, 생 등 총 209 개의 대나무 간자를 가지고 있다. 역대 각종 사전은 더욱 인상적이다. 주보 핑안',' 몰락한 대나무',' 청매 죽마',' 일삼대' 등의 성어에도 대나무와 관련된 재미있는 전고가 담겨 있다. 이 죽간자와 성어는 사회와 생활의 각 분야를 다룬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대나무가 인간에 의해 점점 더 인식되고 이용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한편, 그들은 중국의 수천 년 역사에서 대나무가 공업농업 생산, 문화예술, 일상생활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