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춘추시대의 자한. 명시적 예:
다른 사람이 질문을 할 때, 전지전능한 태도로 경솔하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을 파악하고, 문제의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마침내 온화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내린다. 공자가 지식을 얻고 사람이 되는 원칙이다.
선입견도 없고 편견도 없고 아무것도 없어야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백거이는 "대나무는 우리 스승이고, 내 마음이 허술하다" 고 말했는데, 대나무의 정신은 사실 일종의 공허함이다. 이런 공허함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 아니라, 모든 편견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전폭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대 사회에서는 한 남자와 한 여자 사이의 정이 만남, 친지, 연애로 인해 생겨났다. 사랑이 짙을 때 사계절이 찬란하고 환희가 연인의 눈에 나타나는 것은 모두 뿌듯한 존재감이다.
오랜 만남, 갈등, 불평, 싸움, 이별, 이것도 진정한 상심과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양측의 상호 존재의 영향은 점차 약화되고 있다. 구름이 안개가 걷힐 때까지, 갑자기 흔적을 남기지 않고 텅 비어 있는 것이 생각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간명언)
성어 이야기:
춘추시대에는 공자를 숭배하고 학식이 박학하다고 칭찬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공자는 겸손하고 실용적인 사람이다. 그는 자신이 매우 박학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는 농촌에 가서 농민들이 쉽게 농사일을 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를 존경한다고 말했다. 농민들이 그에게 질문을 했을 때, 그는 아무것도 몰랐고, 그는' 공허함' 을 느꼈다. 그는 그들을 반복해서 연구하고 정확한 의미를 알려주려고 할 때까지 이해하지 못했다. -응? [3]?
이에 대해 그는 제자들에게 "나는 지혜로운가?" 라고 말했다. 무지도. 남편이 나에게 물었다. 텅 비었다. 나는 양쪽으로 두드려서 피곤해 죽겠다. " 이것은 공자의 진심이다. 그는 제자와 세상에 알리고 싶어, 어떤 사람들은 내가 학문이 크다고, 대학이 물었다. 내가 정말 이럴까? 사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정말 무지하다! 어떤 노동자들이 나에게 그들이 알고 싶은 지식을 좀 물어보러 왔을 때, 내 마음은 텅 비었고, 나는 그들의 문제에 대해 정말 아무것도 몰랐다. 나는 남편의 질문에 대한 찬반 양론에서 답을 찾을 수 밖에 없다. (이른바' 양쪽 두드리는 것' 이라고 함) 진실을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공자의 말은 완전히 정확하다. 그가 광대한 지식의 바다 앞에서' 공허함' 을 느낄 때만, 그는 무한한 학습과 진취정신을 가질 수 있다. 고대 중국어에서' 빈' 은 원래 공포심리 상태의 표현이었는데, 나중에는 성어화 과정에서 마음속의 아무것도 연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