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주 목판 연화 제재는 역사 인문 사회 연극 등이 광범위하다. 그리고 사람들은 드라마 캐릭터를 선호합니다. 고대 유명 인사의 그림이 있어 선현철인의 원대한 포부와 고대의 영웅적 기개를 표현했다. 민간에 흩어져 있는 목판 신년화는 행복, 풍작, 효도, 장수, 배달자, 교자, 사계절 평안, 행복, 번영에 대한 기도를 반영한다. 고대에는 문신, 관공, 조운, 진경, 종규 등 충신이 있었다. 축복을 주제로 선녀가 아들을 보내고, 기린이 아들을 보내고, 팔선생일, 백자가 금을 낳고, 사계절이 평안하다. 신선 제재가 있는 신선, 팔선, 앞머리 희곡 두꺼비, 합이선, 마조, 마왕; 쥐 결혼, 원숭이 강도, 오자 입제, 읍택신호, 효 등 민간 제재가 있다. 기계실 지령, 세 명의 어머니가 아이들을 가르치고, 춘우도, 어차환도 등 현실적인 소재가 있다. 희곡을 소재로 한' 천하배',' 황학루',' 조운' 이 구해졌다. 특히 고대에는 충절의 선비, 판화의 이미지가 위풍당당하여 큰 충격을 주었다. 그 미녀와 숙녀의 럭셔리한 의상과 외관, 그리고 아름다운 자수 스커트는 친밀감을 준다. 거실의 구름조각의자, 테이블, 구리, 꽃꽂이, 벽시계는 우아하고 조용한 아름다움을 준다.
강주 목판 신년화는 제재가 광범위하여 대략 다음과 같은 8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문신들. 예를 들어, 진경 경덕, 조운호자, 장희안호자, 약 10 여 개 카테고리는 내용에 따라 서로 다른 위치에 게시됩니다. 예를 들어 조운호자는 며느리의 문에 붙어 있고 종찬은 대문 양쪽에 붙어 있다.
2. 신이시여. 부뚜막 신, 천지, 토지, 조상, 종찬, 업계의 창시자, 생명의 신이 주요 요인이다. 이런 부류에서 관우에 대한 숭배도 중요한 내용이다. 주로 밤에' 춘추' 를 읽고 상관으로부터 돈을 번다. 이' 두무류' 화점에서 조각한 관공화상은 조각이 단정하여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재마 신수가 있다. 재마는 종이말에서 진화하여 강주 목판 연화에서 가장 널리 응용되는 부류이다. 설 때 집안의 모든 측면에 붙이는 것은 행운을 상징한다. 주요 내용은 등초, 천우백성, 앞머리가 두꺼비, 허허 이선 등이다. 신수는 토템 숭배에서 진화했는데, 춘우도와 호랑이를 위주로 한다.
3, 숙녀지도. 전통 회화의 내용일 뿐만 아니라 강주 목판 신년화의 중요한 소재로 고대 의상에서 벼슬녀 치파오 그림으로 발전했다. 그중에 부도가 비교적 많고, 사람들이 자식을 낳고, 온 집안이 모두 아이의 소망으로 가득 차 있는데, 주로 기린 부친, 신선 부친 () 이 주를 이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4. 연극 이야기. 대부분 중국 전통 희곡을 제재로 하고, 표현상 작은 것이 많고, 연일 4 도이다. 그리고' 원숭이가 모자를 뺏는다' 와 같은 생활의 재미있는 일들을 포착한다. 전설에 따르면 한 노인이 밀짚모자를 밀며 원숭이 산을 지나갔다고 한다. 밀짚모자가 한 무리의 원숭이에게 빼앗겼고, 노인은 급박하게 중생지를 일으켜 원숭이를 술 취한 상태로 유인하여 밀짚모자를 탈환했다. 영향이 광범하다.
5. 교육. 주로' 스물 네 효' 와 권유를 위주로 한다. 그중' 24 효' 는 두 가지 버전이 있다: 명말 청초판과 민국초년판. 주로' 명사도',' 규각 교육자' 등 20 여 편의 권고문이 있다.
6. 실용류. 주로 창화, 등화, 박고입니다. 내용은 주로 희곡 인물, 꽃과 새 등이다. , 소량이 있습니다. 박고는 주로 인감에 쓰이며 군자 서재의 장식에 많이 쓰인다. 커플, 명화, 포커, 광고 상표 등도 있습니다.
7. 축복류. 이런 그림은 아름다운 것에 대한 사람들의 이상과 추구를 반영한다. 사계절의 화과를 많이 빌려 사계절의 길조 핑안 표현.
8. 상자의 밑면. 이것은 포르노입니다. 과거에는 젊은 여성이 결혼할 때 성계몽 교과서로 사용되었다. 후압으로 상자 밑바닥에 눌리거나 대들보에 숨어서 악령을 내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