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륭은 점술을 할 필요가 없다. 잠룡은 잠재적으로 수중의 용이다. 이것은 일을 시작할 때 힘을 축적하고 실력을 숨기고 함부로 어떤 큰 동작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또 다른 설법은 은인이고, 잠룡은 덕이 있는 은인이며, "속세를 감추고 귀찮게 하지 않고, 보이지 않으면 귀찮지 않다" 는 말이 있다. 세상의 번화함은 그의 평온한 마음을 어지럽힐 수 없다.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 나는 슬프고 지루하지 않을 것이다.
2, 강룡은 이경에서 후회하고 있다. 너무 높이 날아가는 용은 아쉬울 것이다. 우리는 종종 사물이 극도로 반대적이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어느 정도 일을 하면, 그것은 바뀌고, 좋은 일은 나빠지기 시작한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심오하고, 가난하고 높으며, 높이 날기만 하고, 진보는 후퇴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이렇게 하면 틀림없이 후회할 것이다.
3, 천행건, 군자는 이경에서 자강불식하다. 인생은 창력, 하늘은 창력이다. 그래서 음양이 만나고, 만물이 자라고, 사계절의 변화가 서로 밀린다. 군자는 이런 상황을 보면 천도를 본받고 자강불식해야 한다. 자강, 문자적 의미는: 강해지려면 꾸준한 노력을 해야 한다. 깊은 의미는 한 사람의 상황이 아무리 나빠도 꾸준한 노력과 헌신을 통해 강한 자신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강해지려면 노력을 포기하지 않고 견지해야 한다.
4. 덕곤, 군자는 덕재물로 <역경> 문어문에서 나왔다. 지세곤, 군자의 덕은 대지의 기세가 너그럽고 매끄럽고 군자가 덕을 쌓아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스스로 따져봐야 한다. 넓은 마음, 고귀한 품성, 끊임없는 진취성, 관대함, 자연히 모두의 탄복과 지지를 얻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군자는 덕을 행하여 <역경> 문어문에서 나왔다. 덕을 선으로 삼는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즉, 자신의 미덕과 품성을 실현하는 것이 행동의 목적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삶이 실천이라고 말한다. 고대인들에게도' 도와 비도, 잠시도 분리할 수 없다' 는 것도 마찬가지다. 수행, 수련, 자기 계발은 일부러 할 필요가 없고 모두 개인 생활에 있다.
6. 평평한 것도 없고, 틀린 것도 없고, 어려운 것도 없고, 틀린 것도 없다. 이 말은 평지와 산비탈이 서로 변할 수 있다는 뜻으로 가면 온다는 뜻이다. 어려움과 정조는 두 단어이다. 어려움은 외부 환경의 고난과 빈곤을 의미한다. 정조는 군자가 정조에 대한 내면을 고수하는 것이다. 군자는 어렵고 가난한 환경에서 적자의 마음을 유지하고 품격의 성실함을 유지하는 것은 잘못이 없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가난하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군자와 소인의 가장 큰 차이다.
7, 겸손한 신사, 겸손한 자기 방목은 겸손과 자제를 의미합니다. "돈 플래시": "겸손 신사, 겸손 자기 목축." " 방목은 기르는 것이고, 자제하는 것이다. 자기 목동은 겸손하고 자제이다. 건괘는 64 괘 중 유일한 점괘이다.
8. 덕행이 변하지 않거나 이를 부끄러워하지 마라. 주역' 제 32 괘는' 항괘' 이다. 그 취지는 영속적이고, 번창하고, 나무랄 데 없고, 바른 길을 유지하고 전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나중에' 이전' 은 천지의 법이 영원하고, 해와 달이 영원히 세상을 비출 수 있고, 사계절은 왕복으로 만물을 영원히 만들 수 있고, 성인은 영원히 덕행을 유지하여 사회를 교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영원한 현상을 관찰하면 우리는 하늘과 땅 사이의 만물의 기질을 이해할 수 있다.
9. 군자는 차이를 유보하는 전제하에 작은 차이와 이견을 유지해야 한다.
10, 군자는 선을 보면 움직인다 이 두 문장과 "논어" "현사치연", "현인을 보고 스스로 반성한다." 다소 비슷하다. "이동" 은 변화의 의미입니다.
1 1, 군자는 순덕에 있고, 축적은 작고 높다. <역경> 제 46 괘에서 나왔다. 승천점술은 승천에 관한 점술이자 그 수사에서' 승천' 이라는 뜻이다. 군자도 이런 정신을 따르고, 자신의 덕행을 신중히 하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높은 덕목이나 성취로 축적해야 한다.
12, 군자의 덕으로 과일로 키운다. 이 말은 <역경> 출신이다. 전반적으로' 과업 행동' 은 과감한 행동으로 이해되지만 의미가 없다. 결단력과 독단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어떤 단호한 행동이 도덕을 키울 수 있습니까? 과일은 식물의 열매이다. 사람에게 두는 것은 행동에 결과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행동과 일은 착실하게 해야 하고,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결과가 없어야 사람의 덕성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13, 일신명성덕이라는 설법은 원래 음양의 변화에 대해 말하고, 음양은 마찰하고, 가십은 흔들리고 있다. 세상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고, 다음 순간은 모든 것이 새롭다. "대학" 은 "군차일신, 다른 날, 다른 날" 이라고 말했다. 즉, 군자는 음양을 본보기로 삼아 끊임없이 자신을 보완하고 자신의 잘못을 고쳐야 한다는 것이다.
14, 자태의 굴곡은 믿기 위해서이다. 용뱀의 가시는 생존을 위해 이계사 아래의 척자 (Hu) 를 말한다: 충명, 몸은 가늘고, 기어갈 때 구부려 뻗는다. 북방은 부를 수 없고, 남방은 다리 건설이라고 한다. 칩거: 동물은 겨울잠을 자고, 잠복해 있으면 먹을 수 없다. 인치는 앞으로 뻗기 위해 몸을 구부립니다. 뱀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겨울잠과 잠복을 한다. 앞으로 더 큰 발전을 위해 일시적으로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지는 것을 비유한다. 일반적으로 반복은 만물의 운동 법칙이라고 한다.
15, 군자는 그릇을 몸에 숨기고, 대기 시간은 이경에서 이동한다. 이것은 매우 유명한 말이다. "병기" 는 지식과 능력, 즉 소위 "병기를 몸에 숨기다" 를 의미할 수 있다. 먼저 표현하지 마세요. 하나의 설비는 없어도 되지만, 없으면 가질 수 없다. 그러나 무기가 있는 기회에 달려 있다. 역사상 많은 인물들이 유능하고 재능이 있지만, 때를 만나지 못하고 좋은 기회가 없어 매몰되었다. 너는 능력이 있어 기회와 운명 앞에서도 소용이 없다. 기회와 기회는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지만, 우리는 항상 경각심을 유지하고 기회가 올 때 그것을 잡을 수 있다. 이것은 매우 강력합니다.
16, 군자는 아첨하지 않고, 아래는 모독하지 않고,' 주역' 에서 나왔다. 도덕이 고상한 사람이 자신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과 사귀고 아첨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자기보다 1 등 낮은 사람과 사귀고 경멸하거나 오만하지 마라. 이 두 마디 말은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을 건네고, 모독을 한다.
17, 군자는 몇 가지를 보고 하루 종일 징발하고 있다. 하는 것은 행동하는 것이고, 변화를 하는 것이다. 조짐이 보이자마자 즉각 조치를 취한다는 뜻이다. 이경은 이러한 변화를 매우 투철하게 이야기했다. 일은 항상 작은 곳에서 바뀌기 시작한다. 군자는 슬림하고, 반드시 이러한 변화의 낌새를 발견하고, 제때에 조치를 취해야 한다. 기회는 잠시 지나갔으니, 하루하루 미루지 마라.
18, 군자는 꼼짝도 하지 않고, 변하지 않고, 사귀며, 이경부터 시작한다. 군자는 안정되면 행한다. 자신과 사람을 밀치고 나서 다시 이야기하자.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면, 너는 무언가를 원할 것이다. 이 세 마디 뒤에는 또 한 마디가 있다: 군자가 이 세 가지를 짓밟았기 때문에 괜찮다. 이경 내집전' 은 이 세 가지 측면이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 기복이 심하고 강유하여 고전이 될 수 없다. 옛사람이 말한 변화만이 적당하다. 변화에는 세 가지가 있다. 쉽고, 간단하고, 어렵다. \ "쉬운 전기 \" 는 또한 하나님이 길이 없고, 쉽게 죽을 수 있다고 말했다. 모든 것이 변화하고, 고정적인 법칙이 없다는 뜻이다. 여기서는 인사와 수양에 있어서' 변화' 라는 글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추론한다
20, 그런 생활까지 가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