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건 사회에서는 계급과 지위가 다른 사람들이' 행복' 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농민에게는 자신의 토지를 소유하고, 봄에는 추수를 심고, 바람과 비는 순조롭고, 풍복은 풍족하며, 풍복이다. 백성들이 일년 내내 폭정, 전란, 기근을 당하여 안정된 가정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일종의 복이다. 상인은 늘 금 이천 원이고, 재원이 왕성하면 삼강이다. 문인 학사의' 복보' 는 다르다. 10 년의 고난,' 1 위' 가 가장 큰' 복' 이다. 노인들은 건강과 장수, 자손만당을 자신의 가장 큰' 복' 으로 여긴다. 사회문명의 발전과 민속문화의 풍부함에 따라 행복의 내용도 점점 풍부해지고 있다. 축복은 길상문화의 주요 내용으로 여러 가지 각도와 차원에서 사람들의 이상과 소망을 반영하고, 축복의 관념은 각종 민속활동과 신령숭배에 묵묵히 녹아들었다.
고대인의 행복에 대한 이해는 현실적이고 변증적이다. 노인은 말했다: "화는 입에서 나오고, 복은 화에서 나온다." 즉, 한 가지 요인이 종종 다른 반대 요인에 잠복해 있고, 화복은 모두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자는 "태상감감" 에서 "화복은 문이 없고, 오직 사람 호출만 한다" 고 더 자세히 설명했다. 불행과 행복은 예측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인간의 노력을 통해 변화하고 유지함으로써 행복한 결말을 쟁취할 수 있다.
길조 패턴에서 행복의 기본 그래픽 기호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천관, 삼성과 같은 민간 신들이 숭배하는 신입니다. 또 다른 종류는 길조 기호와 도형 (예: 박쥐, 불수, 운문 등) 이다.
루싱의 입장
문창, 루흥, 6 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루흥 장관은 춘추원생활이라는 책에서' 루스의 사' 라고 불리며 주사의 이름이다.
루싱의 기원과 변화
1. 문창성의 수석관리루
루성도 별에서 진화했다. 북두칠성의 바로 앞에 위치하여 항상 북두칠성과 함께 솟아오른다. 사마천의 \ "사기 정사 \" 에 따르면 북두칠성 앞의 별 여섯 개를 통칭하여 문창궁이라고 하며, 그 중 마지막은 관직을 관장하는 육행이다. 북송에 이르자 문창성은 점차 록성의 대명사가 되었다.
과거제도의 영향을 받다.
수와 당 이후 과거제도의 출현으로 루 () 성이 크게 유행하게 되었다. 과거는 일반인들에게 처음으로 독서를 통해 관료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자신의 운명을 바꾸었다. 그러나 이것은 좁은 길이다. 생각만 해도 자연히 신의 도움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문창궁의 록별은 특히 밝다. 북송에 이르자 문창성은 점차 록성의 대명사가 되었다.
쓰촨 성 면양시 즈퉁현 칠곡산 문창묘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문창묘이자 세계 모든 문창묘의 조상이다. 칠곡산 문창묘에서 송대에서 주조한 주철 조각상은 각각 12000 근에 달한다. 신상이 너무 무거워서 파괴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천년의 칼빛 검영 전쟁을 거쳐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기 때문에 우리는 천년전 문창성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특권을 누렸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문창성의 송대 이미지는 궁정 관리의 이미지다. 몇 명의 점원과 남자 하인이 주위에 서서 그의 고귀하고 비범한 신분을 부각시켰다. 신전이 최고이고 달이 월계관을 이겼다. 여러 가지 길조 도안이 곳곳에서 볼 수 있고, 토베노.1에서 아름다운 분위기를 만들어 냈는데, 이곳은 역대 문인 묵객들의 소원지이고, 문창성은 그들의 복성이다.
3. 명나라는 신선이 되었어요.
명나라에 이르러 육행은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았다. 명나라 초년에' 노흥이 아들을 안고 내려간다' 는 가사가 나오기 시작했다. 일찍이 4,500 년 전에 육행은 이미 신선이 되어 아이를 보낸 것 같다. 이런 잣의 일부 기능은 내력이 불분명하다. 민간에서 전해지는 이야기에서 육성은 송자, 선녀는 장이라고 불린다. 역대 선인경' 에 따르면 이 장희안은 5 대 시대의 도사인 장원효라고 한다. 그는 바촉도교의 명산인 청성산에서 수선을 하며 새총 묘기를 잘한다. 그의 목표는 세상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요괴들이다. 5 대에서 북송에 이르기까지 그는 바촉 지역에서 이미 유명하다.
북송 문인 필기에는 장희안이 아들을 보내는 이야기가 기재되어 있다. 소견은 그의 시' 장헌찬' 에서 그의 두 아들 소동포와 소경이 장희안이 꿈에서 보낸 것을 기록했다. 소동파와 소철 두 형제는 같은 해에 과거시험에 참가했고, 두 사람은 모두 같은 시험장의 고교 수석으로 여야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장희안도 유명하다.
노성은 평범한 별에서 세상에 내려와 문인 경배의 과거신으로 변해 아들을 보내는 장희안으로 탈바꿈하여 결국 복록수 별 세 개 중 없어서는 안 될 찬란한 별이 되었다.
복성제사
복성 천관은 복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야 한다. "삼관등기" 는 "실제 원앙, 위자궁주, 자연대성, 복천관, 천계 통제, 귀신 봉령, 천수 보장" 이라고 말했다.
부흥의 기원과 변천
1. 이것은 농업을 담당하는 목성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9 대 행성 중 하나이다. 옛사람들은 그것을 옛 별, 복성이라고 불렀다. 2000 여 년 전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비단서' 오성첨' 에는 목성이 기재되어 있다.
고대인들은 관측을 통해 목성이 활동하는 12 년 주기 동안 기후도 주기적인 변화를 보였다. 목성과 태양은 비슷한 주기율을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기',' 한서' 등 사서에서는 수흥이 농업을 주관하는 스타 관원으로 지위가 숭고하다는 것을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사기 천관숙' 에 따르면 2000 여 년 전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정부가 전문적으로 건설한 절이 수성을 모시고 있으며, 이런 제사제도는 청말까지 이어졌다.
2. 괴물처럼 보였어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별관 초상화는' 오성팔십팔주' 라고 불리며 1300 년 전 당나라 개원년 동안 그려졌다. 이 그림은 금, 나무, 물, 불, 흙, 그리고 28 개의 별과 신의 이미지를 묘사한다. 뭇별들 중 1 위를 차지한 복성은 요괴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머리는 맹호와 같고, 두 눈은 활짝 뜨고, 다리를 꼬고 앉아, 소박한 긴셔츠, 선비 모습. 그의 교통수단은 사실 거대한 멧돼지이다. 이 초상화의 저자인 양영찬은 중국 고대 천문 기술사의 유명한 인물이다. 그는 중당 시대의 유명한 천문 기기 제조사이자 걸출한 인물 화가이다. 그는 당시 대다수 사람들이 인정한 스타 관원의 이미지를 형성한 것이 틀림없다.
3. 복성이 당나라에 도착하자 청관이 되었다
부흥의 변화는 당나라에서 시작되었다. 《신당서》는 청관의 실화를 기록하였다. 양성이라는 당나라 관리는 후에 부흥의 화신 중 하나가 되었다.
당나라 때, 도주는 매년 짧은 키를 궁으로 보내 공물을 내시로 삼을 필요가 있었지만, 도주는 그렇게 난쟁이가 많지 않았다. 역대 도주 도지사 () 는 항상 좋은 아이를 도자기 항아리에 넣고, 머리만 드러내고, 전담자가 음식을 제공한다. 이런 잔혹한 수단을 통해 기형적인 난쟁이들이 황제의 터무니없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물을 바치게 했다. 양성이 도주 도지사 () 를 맡은 후,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왕조 황제에게 편지를 써서 조공 () 을 거절하여 현지 백성들을 재난으로부터 보호해 주었다. 이 진실한 이야기는 나중에 대시인 백거이에 의해' 도주민' 이라는 시로 쓰여졌다. 그래서 현지인들은 양성을 복성으로 숭배하기 시작했다.
4. 원나라 이후 복성은 온화한 노인이 되었다.
500 년 후, 원대도가 저서' 삼교원대전' 에서 이 복성 양성은 완전히 온화한 노인의 이미지로, 현재의 복성 용모와 매우 가깝다. 천정이 원만하고 토지관 방원, 대복대재의 이미지다. 부흥은 명청 이래 변화가 크지 않다.
"복" 문화
"복" 은 행복과 축복을 의미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행복' 의 내포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예기' 에는' 복자, 순순이라고도 한다' 는 말이 있다. " 즉,' 행복' 은 순탄하고 만사가 뜻대로 된다는 뜻이다. "상서 홍범" 은 "오복: 하나는 장수, 둘째는 재정, 셋은 코닝, 넷은 덕, 다섯은 끝이다" 고 말했다. 오복' 은 다각적인 행복관이다. 평생행복을 목표로 장수, 부귀, 안강, 덕행을 강조하며 이런 생활이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한비자는 "장수하는 것은 복이다. 클릭합니다 이것이 장수와 부의 개념이다. 송대의 유명한 문학가, 정치가 구양수는' 두향공-정서의 정치 선생님' 이라는 시에서 푸덕에 대한 견해를 표명했다. "나라를 위해 노력하면 귀국하면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다." 그는 오복의 핵심이 장수와 건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명청시대에 유행했던' 오복 장수' 는 박쥐 다섯 마리가' 장수' 라는 글자를 휘날리는 것이 특징이다. 오복이 장수를 중심으로 한다는 관념을 부각시켰다.
수성사무실
수성, 남극 노인성, 사서 정의에서는' 생명의 주님을 위해 장수해야 한다' 고 부른다.
장수의 기원과 변천
1. 이것은 별이다.
수성은 28 층의 초점, 강 두 스타를 가리킨다. 엘야 석천은 "수흥, 교만도 있다" 고 말했다 "사기" 주: "장생성이 남극의 노인성을 덮고, 그것을 보고, 천하가 평안하니, 사찰에서 복을 빌어라." 주진 이래로 역대에는 장수를 숭배하는 행사가 있었다. 사마천의' 사기' 와 관서에 따르면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할 때 도성 함양에 만수산사를 짓고 수성을 모시기 시작했다고 한다. 동한 때 수성에 대한 제사는 역대 왕조가 국가제사법전에 포함돼 명대에 폐지됐다. 수성의 관직은 원래 국수, 즉 국수였으며, 이후 세상에 장수의 신으로 추앙되었다.
2. 장수 등나무의 진화
수성은 사람들의 시야에 나타날 때마다 손에 지팡이를 들고 있다. 실제로 수성의 손에 든 지팡이는 질병과 강건함에서 벗어나는 특권 상징의 진화를 겪었다. 한서 예기' 에 따르면 동진 한명제는 연중 생일 축하 의식을 주재하고 전문적인 술자리를 마련했다. 참가한 사람은 모두 노인이다. 모든 귀족 서민들은 만 70 세가 되면 한명제의 좌상빈이 될 자격이 있다. 연회 후 황제는 곡미주육과 정교한 지팡이를 선물했다.
한명제는 노인에게 특권을 주기도 하는데, 연회에서 수여된 지팡이가 증거이다. 지팡이, 일명 비둘기 지팡이는 지팡이 꼭대기에 있는 산비둘기 새 조각상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1958 년, 한묘에서 이런 비둘기 두 마리가 출토되었는데, 비둘기 아랫부분의 나무 막대기는 이미 탄화되어 있고, 머리의 산비둘기 조각상은 페인트막 보호로 인해 1800 여 년 후에도 여전히 새것처럼 빛나고 있다.
198 1 년, 간쑤 무웨이는 한간들을 발견했는데, 그중에는 형사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첫 번째는 왕흥인, 여남의 한 서민이 몽둥이로 노인을 때렸다가 참수를 선고받고 그의 시체를 번화가에 내던졌다. 두 번째 무더기는 한대 향진 1 급 기층 소관에 관한 것이다. 직원을 데리고 있는 노인이 위법 혐의로 노인을 무단으로 구속했기 때문이다. 사람을 때리지는 않았지만 사형 선고를 받고 목을 베었다. 기원전 32 년 한성제가 반포한 취지는 자녀 부양이 없는 노인 부부가 주류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모두 면세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위진 이후 수성의 지팡이가 바뀌면서 왕의 산비둘기 지팡이가 마호가니 지팡이로 대체되면서 정치교육 기능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복숭아나무는 병을 제거하고 몸을 강하게 하여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특권을 상징했던 홀은 이제 수성주병 강신의 장수 마스코트가 되었다. 명나라 정부는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국가 제사 수성제도 취소를 명령했다. 수성은 정치적 색채를 완전히 벗고, 이때부터 민간으로 성큼성큼 들어가 중국 고대의 가장 세속적인 신선이 되었다.
3. 수성의 뇌 문
이후 도교의 양생관념에 녹아들면서 장생성의 이미지도 달라졌다.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의 거대한 이마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산시영락궁 벽화 속 수성은 아마도 가장 오래된 수성의 이미지일 것이다. 영락궁의 수천 명의 신선 중에서 우리는 한눈에 그를 알아볼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초뇌가 있기 때문이다.
수성의 이마는 고대 양생술로 만든 장수 이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붉은 왕관 크레인의 머리가 높이 솟아 있고, 또 다른 예를 들어 복숭아는 복숭아회에서 태후가 바친 특제 장수선과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전설에 의하면 3000 년에 꽃이 피고, 3000 년 결과가 나왔는데, 먹으면 곧 신선이 된다고 한다. 아마도 이러한 장수 이미지의 융합이 겹쳐 결국 수성의 이마를 만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호남 창사에 수성거리가 하나 있는데, 규모가 큰 수성묘로 붙여진 이름이다. 지방지에 따르면 당대에는 일찍이 이곳에 수성사가 건설되어 민국시대까지 계속되었다. 이로부터 남쪽 100 여 리, 진정한 장수복지인 남악항산, 즉 대련에서 흔히 말하는 남산에 도달할 수 있다. 당송 시대에는 산에 의지하여 지은 만수산사가 10 을 넘지 못했고, 산허리 돌벽에는 역대 유명 명인 묵보가 남아 있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송휘종이 쓴 것이라고 한다.
장수문화를 기원하다
장수' 는 장수하고 장수하는 것이다. "수명" 과 "복" 은 서로 보완하고 장수는 큰 복이다. 흔히 볼 수 있는 민간 장식 제재로는' 복수쌍전',' 오복유지수' 등이 있는데, 이는' 장수' 가' 복' 과 비교할 수 있는 상서로운 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상주시대에는 장수 1 위가 오복이라는 말이 있었다. 청동기 비문에는 장수의 의미와 비슷한 단어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모',' 효',' 시험' 등이 있다. 도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줄곧' 오복중수' 라는 관념이 있었고, 사람들은 장수를 기대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이 세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도교는 사람이 어디에나 있다고 생각하는데,' 내세' 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이런 세속적인 관점에 근거하여, 중국인의 장수에 대한 추구는 한 번도 흔들리지 않았고, 장수를 기원한다는 관념은 전통문화의 모든 방면을 관통한다.
전설의 신선은 모두 불로장생이기 때문에 선인을 구하는 것은 장수문화를 기원하는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사람들은 하늘의 남극 노인성이 국가의 생활과 인민의 장수를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주조부터 장수별을 제사하는 성대한 행사가 있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황로사상이 신선 관념이 성행하여 사람들은 선성선으로 수련하기를 원했다. 안일한 생활을 하고 장수하는 신선은 따라잡기 어렵다. 도가 사상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불로장생의 만병통치약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진시황, 재능이 넘치는 사람, 일찍이 방사 서복과 500 명의 소년 소녀를 동해에 보내어 선인산을 찾아 선인에게 장생불로약을 요구한 적이 있다. "복은 동해, 수명은 남산", "팔선횡단해" 등의 주제에는 장생불로라는 뜻이 있다. 한편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민간에는' 충효성신 효성선' 이라는 말이 있다. 서민들에게는 민속활동에서 장수를 기원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것 같다. 생일 축하는 가장 흔한 생일 행사로,' 생일 축하합니다',' 오복의 생일',' 생일 축하합니다',' 장수' 등 생일을 둘러싼 장식적인 주제가 많다. "수자" 도 장식적인 변화가 많다. 긴 것은' 장수' 라고 하고, 동그란 것은' 단수' 라고 부른다. 또한' 백일도' 와 같은 다자표 패턴은 100 개의 서로 다른 모양의 생신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장수 글자들은 일상적인 가구, 건축, 그릇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돼 중국인들이' 수명' 이라는 글자로 자신을 보호하고 건강과 장수를 추구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