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공헌은 전무후무한 것으로 묘사 될 수 있다. 하지만 지혜로운 황제조차도 실수를 저질렀는데, 진시황은 관용과 인자함으로 유명한 군주가 아니었습니다. 후세 사람들은 진시황이 잔인하다고 비판하며'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의 이야기를 인용해 그를 비난했다. 이 용어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지만 진시황은 확실히 통치와 통일사상을 공고히 하는 조치를 반포했다.
그해 군현제를 지지했던 재상 리스는' 오제는 모이지 않고, 3 대는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대립이 아니라 서로를 다스렸고, 때로는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고 말했다. 오늘의 안목으로 보면 리스의 말도 옳다. 세계를 지배하는 제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해야 한다.
그러나 이어서 리스는 또 유생들이 군중상을 거느리고 국사를 의논하고 진시황이 반포한 제도를 비판하는 이유로' 나는 사가에게 진진의 기록을 모두 태워버리라고 요청했다' 고 제안했다. 시, 책, 세계 수백 개 언어로 박사관이 되지 않는 사람은 조심스럽게 보존하고 태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감히 시와 담서를 이야기하는 일부 사람들은 시장을 버렸다. 과거를 지금의 가족이 아닌 것으로 여기다. 관직자들의 만남은 모두 같은 죄이다.
앞으로 30 일 동안 타지 않으면 도시다. 가지 않는 자는 나무를 심는 책을 의술한다. 법을 배우려면 벼슬을 스승으로 삼는다. ' 을 (를) 클릭합니다
진시황은 연회에서 관례를 고수하는 선비에게 좌절을 당하여 진취적인 왕으로서 고지식한 사람을 싫어했다.
그는 리스의 건의를 듣고 바로 편지 한 통을 썼는데, 후세 사람들은 이런 행위를' 분서' 라고 부르며, 그것을 실제 유인하여 사기꾼을 살해하는 행위와 비교해서' 분서 갱유' 로 추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