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젠 Putian 독특한 민속 풍습

첫째, 복건 민속의 발전과 진화

푸젠지는 조국의 동남 연해에 위치하여 중원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중국 전통문화의 발원지이다. 푸젠동남은 넓은 바다이고, 서북은 우이산이고, 서남은 보평령, 동북은 태외할산이다. 해양과 산맥은 복건과 다른 곳의 연계를 심각하게 방해했다. 오랜 역사 기간 동안 복건은 외국 이웃과 상대적으로 단절되었다. 이런 반폐쇄적인 자연지리 조건은 당전 푸젠의 역사 발전이 중원에 심각하게 뒤처져 있으며, 중국 여러 지역의 민속을 각자의 지방적 특색으로 만들었다. 복건 민속 발전과 진화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 원주민 민속이 스스로 체계화되었다.

고고학 발굴에 따르면, 지금으로부터 약 4 만 ~ 8 만 년 전의 구석기 시대에는 민남 여주에 고대 인류가 살고 있었다. 푸젠 각지에서 지금으로부터 4,700 년 전의 신석기 시대 문화 유적이 발견되었다. 복건 선민은 신석기 시대 말기에 종법 사회에 들어갔다. 예를 들어 민강 하류에 사는' 단석산인' 은 군거하고 언어가 간단하다. 그들은 돌도끼, 호미, 돌낫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광범위한 농경을 하고, 돌삽, 돌칼, 조개칼, 도망 추락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어업과 채집을 한다. 간단한 수작업 기술로 상당히 정교한 도자기를 만들 수 있고, 원시적인 방직 기술이 있다. 장례 풍속에는 공공묘지가 있는데, 보통 1 인용 매장으로, 극소수의 남녀가 합장한다. 남자들이 사지를 곧게 펴고, 여자가 옆으로 무릎을 꿇고, 석기, 도자기 등 장례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면, 그들은 장생불로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뽑는 풍습도 있어 원시적인 요술을 반영한다. 3,400 년 전 우이산의 원주민들은 이미 청동기 시대에 들어섰다. 그들은 물에 익숙해서 보트 타기와 뜨개질에 능하다. 종교에서 그들은 거북이를 신비한 해파리로 숭배한다. 장례 풍습에서 관 장례, 즉 죽은 후에 시신을 선형 관 속에 넣은 다음, 낭떠러지에 올려놓고 죽은 사람의 영혼이 하루빨리 승천하기를 빌었다. 고대에는 적어도 7 개의 원주민 부족이 푸젠에 살았는데, 고대 문헌에서는 이를' 칠민' 이라고 불렀다. 춘추 말기에 초국이 월국을 멸망시켰고, 일부 월인은 푸젠으로 도망쳤다. 역사적으로, 이 시기의 복건 원주민들은' 민동' 이라고 불린다. 그들은 물가에서 사는 것을 좋아하고, 물과 싸우는 것에 익숙하며, 배를 잘 사용한다. 가장 중요한 풍습은 뱀을 토템으로 삼아 끊임없이 문신을 하고, 원시적인 요술이 성행하는 것이다. "설문해자" 는 "민" 이라는 글자를 "민, 베트남 남동부, 뱀종" 이라고 설명했다. 이른바' 뱀종' 이란 민월 국민들이 뱀을 조상으로 삼아 뱀에 대한 토템 숭배를 반영한 것이다. 오랫동안 이런 숭배는 푸젠과 베트남의 후예 속에 존재해 왔다. 예를 들어 민후의 백성들은 청말까지는 여전히' 자칭 뱀종' 이었다. 그들은 궁묘에 뱀 한 마리를 그리고 정기적으로 희생을 바쳤다. 배에 뱀 한 마리를 놓고' 용목' 이라는 이름을 지어 뱀의 핑안 가호를 빌다. 뱀이 배를 떠난다면 이것은 불길한 징조가 될 것이다. 청대에 복주 여성들은 항상 상투에 뱀형 은비녀를 착용하는데, 이는 조상을 잊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원시 종교 신앙을 보완하는 무술은 민월 민중들 사이에서도 상당히 유행한다. 복건과 베트남 국민들은 줄곧 문신 풍습을 유행해 왔다. "주전" 은 "문신하는 사람도 민외 지방에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사실 원시적인 무술에 대한' 모방' 이다. 머리를 자르고 몸에 뱀의 도안을 새겨 괴물을 놀라게 한다. "화원 석풍" 은 "문신, 화사함, 용처럼 보이는 자는 반드시 물신을 피한다" 고 말했다. 오랫동안 민월 민족의 후예는 줄곧 연속 문신 풍습을 유지해 왔다. 진한 () 시대의 오월 이름은 천하에 가득하고, 한무제 () 도 신봉하였다. 그는 궁전에 주월묘를 세우고, 무당을 설치하고, 월인의' 닭부' 로 장수를 기도하라고 명령했다.

(b) 삼국에서 5 대까지: 한족 민속이 푸젠에 도입되어 점차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진나라와 한초에 중앙정부는 푸젠에 민중군과 민동주를 세웠지만, 모두' 민치민' 을 실시하는 방략으로 중국 문화는 푸젠에서 아직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서한원풍 10 년 (기원전 1 10), 한무제가 출병하여 민월국을 소멸시켰다. 후환을 피하기 위해 그는 진나라가 6 개국 귀족을 함양으로 옮기는 전략을 모방하여 민동의 귀족, 관원, 군대, 일부 민중을 강화이 지역으로 강제 이주시켰다. "사기 동월열전" 에는 "동월협저항, 푸젠멩, 수차례" 라고 실려 있다. 칙령, 무관은 모두 장강, 화이하 사이로 이민을 갔는데, 동월은 공허하다. " 한무제의 이민 정책은 복건 사회에 심각한 결과를 가져왔다. 당시 푸젠과 베트남의 일부 사람들은 산천호에 숨어 있었지만 인구가 급감하면서 원래 발달하지 않았던 푸젠 경제문화는 더욱 뒤떨어졌다. 한대 이후 중원의 중화문화는 점차 동남연해로 확장되었다. 삼국 시대에 손오씨는 강동과 푸젠을 후방 기지로 점유하여 푸젠에 대한 관리와 개발을 중시했다. 손오정권은 여러 차례 푸젠에 출병하여 산월에 대해 군사 진압 정책을 채택하였다. "강자는 병사를 위해, 굶주린 사람들은 집을 위해 보충한다.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푸젠에 건안현과 건안, 남평, 한흥, 건평, 민후현을 설치한 후 후관에 표선 선장을 설치하였다. 하포에 마빈 조선소를 건립하다. 손오정권은 푸젠에 주둔하고 관원을 파견하여 다스리는 것 외에도 많은 범죄자들을 푸젠으로 유배하고, 동시에 일부 사제들이 푸젠에서 피난하여 중화문화를 대대적으로 푸젠으로 유입하는 서막을 열었다. 서진에서 5 대까지 대량의 중원 한족 인구가 동남연해로 이주했다. 한족이 푸젠으로 대거 유입되면서 한족 문화는 푸젠에서 북쪽에서 남쪽으로 빠르게 전파되고, 한족의 생산풍습, 생활풍습, 생활예절, 설 명절, 종교신앙 등 민속이 점차 원주민 민속을 대신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동시에, 일부 한인들이 원주민과 통혼하고, 민월인의 일부 풍습도 따라서 정착하여 복건 민속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c) 송원: 중원 고풍을 보존하여 지방 특색을 형성하다.

송대 푸젠 경제문화는 발전이 빠르고, 사회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앞니가 많다. 송대 가정시기 (1208 ~ 1225), 푸젠 인구는 15992 15 로 당대보다 중국 경제의 중심이 남쪽으로 옮겨가는 역사적 조건 하에서 푸젠 경제는 단시간 내에 선진국 중 하나로 발돋움했다. 시인 장수가 시에서 말한 바와 같이, "지난날을 기억하면 멀어질수록, 지금은 동남부국이다" 고 말했다. 복건 경제의 급속한 발전을 반영하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문화도 번영하는 모습을 보이고 교육은 매우 발달했다. 송대 푸젠에는 현학, 주학 56 곳, 서원 75 곳, 수백 개의 서점이 도시와 농촌에 퍼져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Putian 에는 "삼서국 양서국" 의 기록 (리 "푸양 벽석" 권 6) 이 있었고, 푸저우에는 "학당에 빈 골목이 없다" 는 말이 있었다 (양크갑 "삼산록" 권 40 "지방민경 2"). 독서 풍조가 짙기 때문에 복주는' 반공반독의 도시' (주무' 유방승관' (권 10) 복주) 로 산구 태닝도 한 장면 (하교원' 슈민' (권 36)' 을 가지고 있다 선진 교육과 번영의 독서 풍조로 푸젠 과거는 흥성하여 인재가 배출되었다. 송대 푸젠진사는 7038 명으로 전국 진사 총수 35093 명의 5 분의 1 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송나라에는 134 명의 재상, 푸젠에는 18 명의 재상, 전국 3 위가 있다. 송사에 등재된 푸젠 유명 인사가 최다 179 명으로 전국 1 위를 차지했다. 송대 푸젠은 이학 대사주, 천문학자 소송, 법의학자 송사, 역사학자와 원술, 서예가 채양, 유명한 시인 양이, 느린 사대사 유영, 시학 이론가 엄우, 문학가 유크장 등 국내외에서 많은 걸출한 인재들이 쏟아져 나왔다. 동대인 주는 자랑스럽게 "이 세상의 문화재가 성행하면 반드시 칠민이라고 부를 것" ("남송이야기집" 권 13 단 원고) 이라고 선언했다.

송대에 이르러 푸젠 문화는 흥성할 때 점차 지방 특색을 형성하였다. 민속에서는 고대 푸젠의 교통 폐쇄로 지역 간 교류가 적고 상대적으로 단절된 상태로 고대 문화의 보존을 위한 독특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교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민속, 민속명언) 중원지의 많은 고대 문화는 발원지에서 점차 쇠퇴하거나 사라지지만 푸젠에서는 상대적으로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다. 푸젠구지에서는 푸젠민속에 관한 기록 (예:' 구고',' 근고',' 아직도 고의가 있다' 등) 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설날 명절을 예로 들자면, 위에는 "고의는 여전히 존재한다, 풍화로 인해" 라고 적혀 있다. 이것은 계절의 순서와 같고, 과거와 현재가 다를 수 있다. " 한편 푸젠해안선의 우여곡절로 천연항구가 많아 해상무역이 발달했다. 송원 시절 취안저우 항구는 한때 세계에서 가장 큰 통상항 중 하나가 되어 푸젠 연해 지역 경제의 빠른 발전을 촉진시켰다. 인민은 강한 상품의식을 가지고 모험과 개척을 과감하게 하고 외국 문화와 민속에 대해 더욱 관용적인 태도를 취한다. 이런 상황은 대륙 국민의 순박하고 보수적이며 모험을 좋아하는 민풍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d) 명나라와 청: 민풍이 사치스럽고 퇴폐적이다.

명대 중기 이후 자본주의의 맹아 출현과 시민계급의 형성으로 민속이 사치스럽게 되었다. 푸저우에는 "부부 결혼 사치, 진주가 찬란하고 상인도 뇌물을 준다" 는 기록이 있다. 박극은 연극을 빼앗았고, 게다가 백만 달러였다. 불행하게도, 색상, 또 승부를 다투고, 또 졌다. 방랑자는 칼요복을 입고, 노마는 내문을 타고, 부귀는 너그럽다. (서양속담, 돈속담). " (청건륭' 푸저우 부지' 권 24' 풍속') 취안저우 사치 풍조가 더욱 심해져 수치와 빈부를 패션으로 삼고 있다. "풍속의 추세는 여전히 사치이다." 상인과 직업하인은 "상미를 먹고, 하인들은 후궁을 타고 말을 타고, 양전 양택을 세우고, 실크를 걷고, 호루를 던지고, 서로 자랑한다" 고 말했다. "집에 부담이 없다" 는 가난한 가정조차도' 비색사' 에 짓눌려서는 안 된다. "가문은 봉하지 않지만, 거인 뒤에도 수치스럽다" (청건륭' 취안저우 부지' 권 20' 풍속') 는 수치심과 빈곤감을 형성한다. 자연경제가 주도적인 민서 민북에서는 검소한 전통도 다양한 정도의 충격을 받았다. Jiajing 년 (1522 ~ 1565), Jianyang 은 "시장은 사치스럽고 부유합니다." (청 jiajing \ "Jianyang 카운티 \" 볼륨 iii \ "관습 \") 건조 긴 밝은, \ "결혼 여자 는 여전히 두꺼운, 잔치 는 부자가 될 것입니다. 소년의 옷은 반드시 화려해야 하고, 도시와 농촌의 극이 끊임없이 등장해야 한다. " (청건륭' 광택현지' 권 4' 지리지와 풍속') 일부 농촌인들도 유계와 같은 사치스러운 습관에 물들었다. "서민들은 인색하고 사치하며 음식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청건륭' 유계현지' 볼륨 3' 풍속') 동시에 점점 더 심각해지는 토지합병과 해적의 침입으로 많은 자작농이 파산하고 일부 자작농이 유휴되고 민간 도박 소송이 성행하고 있다." "남안현지" 에 따르면, "가정이 포로가 된 후, 무직자들은 모두 도박, 도박, 소송을 호소하여 위기를 안일로 바꾸었다. "동안현지" 도 말했다. "도박바람이 성행하고, 비적이 지금부터다. 도박은 최악이자 최고다. " (청건륭' 취안저우 부지' 권 20' 풍속' 에서 인용됨) 이와 유사한 기록은 구방지 곳곳에서 볼 수 있고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5) 근대부터 민국까지: 신구민속이 병존한다.

도광 20 년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점차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전락했다. 샤먼과 푸저우가 다섯 구의 통상항이 되면서 외자가 푸젠으로 유입되면서 자급자족의 자연경제가 흔들리면서 일부 농민들은 무산자가 되어 노동력을 팔아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어떤 사람은 농사를 버리고 장사를 하고, 작은 장사를 하고, 경제 기초의 변화는 전통 민속의 진화를 초래한다. 중국과 서양 문화가 충돌함에 따라 서구 기독교는 연해에서 내지로 깊숙이 들어가면서 그리스도를 믿고 귀신을 숭배하지 않는 신앙 집단, 둘 다 있는 반양반토인 신도, 교회가 운영하는 학교, 병원, 탁아소가 많이 생겨났다. 한편 샤먼, 취안저우, 푸저우 등 도시 담배관이 즐비하여 아편을 피우는 악습이 사회신체를 심각하게 부식시켰다. 20 세기 초에는 신문화 운동과 서구사조의 영향으로 도시의 전통 민속이 많이 변해 새로운 민속이 생겨났다. 민국 시대에는 유럽화의 민속도 농촌으로 전해졌다. "장정현지" 는 "가이인이 점차 유럽화되고, 발뒤꿈치가 점점 더 성행하고, 기묘한 기교가 음탕하고, 물욕이 물욕되고, 식습관이 시골에 널리 퍼져 있는데, 특히 도시는 더욱 그렇다" 고 전했다. (민국' 장정현지' 권 17' 예의와 풍습')

이 시기에 민간의 의상, 그릇, 교제, 결혼 풍속이 모두 크게 달라졌다. 의상 방면에서 만청남녀는 모두 머리를 기르고 머리를 았다. 신해혁명 전후에 남자는 머리를 땋고, 도시 사람들은 서양의 짧은 머리를 배웠다. 1930 년대 여성들, 머리를 자르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졌다. 청나라 관원은 관복을 입고 부자는 가운 마에봇을 입고, 밖에 나가 앉아서 가마를 탄다. 신해혁명 이후 관원들은 허리띠 외투와 가운을 입고 외출하거나 차로 대보했다. 부자는 양복에 넥타이를 매고, 시계, 축음기 등 양품으로 등유, 성냥, 비누, 치약 등 수입상품도 일반인의 집에 들어갔다. 예의상 청나라에서는 일반인들이 달관 귀인을 볼 때 공손하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해야 하고, 관직에는 각종 번거로운 예절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신해혁명 이후 평등을 제창하고 봉건관례를 폐지하고, 사람들은 만날 때 악수를 하거나 주먹을 쥐거나 손을 들었다. 결혼 관습 방면에서 소수의 사람들이 봉건 풍습을 돌파하고, 자유롭게 연애하며, 결혼식도 예전처럼 사치스럽지 않다. 교육 방면에서 새 학교가 늘었고 여자 학교도 건립되었다. 많은 화교들이 고향의 학교 운영, 공장 건설, 다리 수리, 포장 등 공익사업에 열심이다. 정상, 익사, 버려진 아기, 전족, 며느리, 영신 등과 같은 민간 인습은 이미 명백히 금지되었다. 일부는 여러 번 가르치고 고치지 않기 때문에 아직 도태되지 않았지만 이미 크게 줄었다. 광대한 농촌에서는 전통 명절, 생산풍습, 민간제사 등 민속활동에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전반적인 추세는 봉건주의 약화, 근대성 강화, 신구 민속이 병존하고, 전통 민속이 여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6) 부터 1949: 낡은 규칙에서 벗어나 새로운 풍조를 세우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설립은 제국주의, 봉건주의, 관료자본주의의 억압을 전복시키고 인민이 주인이 되었다. 그들은 큰 열정으로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에 투신했다. 이 시기에 사회제도의 근본적인 변화와 사회주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 건설의 발전에 따라 푸젠 민속은 중대한 변화를 일으켰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설립부터' 문화대혁명' 전야까지 푸젠 각급당 조직과 인민정부는 이풍을 중시하고, 선전교육을 광범위하게 전개하고, 군중을 동원하여 낡은 규칙과 관습을 타파하고, 점차 사회주의의 새로운 풍조를 확립하였다. 인간관계에서 우리는 구사회의 빈부, 상하 계층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꿔 평등과 동지의 새로운 관계를 수립했다. 모두들 서로 "동지" 라고 부르고,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 협조하는 것을 돕는다. * * * 당원, 각급 간부들이 솔선수범하여 청렴결백하고,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며, 낡은 관료 부패의 기풍을 없애다. 인민은 진심으로 중국 * * * 산당과 인민정부의 지도자를 옹호하고, 각종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애민을 옹호하고, 군애민을 지지한다. 생산 풍습 방면에서 과학 지식의 보급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과학기술을 응용하고, 신에게 병을 치료하고, 비를 기원하는 등 낡고 우매하고 낙후된 풍습이 기본적으로 깨졌다. 생활 풍습에서 많은 도시 주민들은 레닌복, 중산복, 농민은 토호복, 상청, 파란색을 입는다. 승차, 기차, 기선 여행, 승차, 승마의 낡은 현상이 눈에 띄게 줄어들거나 사라진다. 병이 나서 진료를 받는 것은 이미 도시와 농촌의 대다수 사람들의 지식이 되었다. "마녀를 믿든 의사를 믿지 않든" 의 낡은 풍속은 이미 기본적으로 타파되었으며, 인민정부는 아편, 매춘, 발찌와 같은 추악한 현상을 완전히 근절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 혼인 풍속 방면에서 각급 정부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결혼법' 을 진지하게 선전하고 관철하며 자유연애를 제창하고 신식 결혼을 시작하며 점차 풍조가 되고 있다. 봉건 도급, 매매 결혼, 대대적인 결혼식이 여론의 저항과 비판을 받았다. 법은 여성과 어린이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며, 동혼, 익사, 축첩 등 수천 년 동안 성행하던 풍습은 명백히 금지되었다. 장례 풍습 방면에서 장례 정지를 금지하고 장례를 간소하게 장려하다. 농촌은 토장을 따랐지만, 풍수와 고인을 위해 산을 만드는 풍습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복주 샤먼 장주 등의 도시에서 장례 개혁을 실시하여 화장을 제창하여 효과를 거두다. 설을 쇨 때, 전통 명절은 여전히 보존되어 있으며, 그 내용도 새로운 시대의 특징을 부여받아 더욱 다채로워졌다. 용춤, 사자 춤, 공연 등 전통프로그램 외에도 영화 감상, 구기 경기 개최, 줄다리기 경기 등 스포츠 활동, 사치, 귀신제사 등 낡은 풍습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설날, 여성의 날, 노동절, 청년절, 어린이날, 건군절, 국경일 등 경축일을 만나면 도시와 농촌은 일반적으로 보고회, 문예공연, 구기 경기, 유원지, 관람 등의 행사를 조직하고 분위기가 뜨겁고 의미가 있다. 종교 신앙의 경우, 인민 정부는 종교 신앙의 자유 정책을 실행하면서 무신론 교육을 강화하고, 과학 지식으로 귀신과 미신을 없애고, 인민 사상의 각오를 높이고, 민간 미신 활동을 크게 줄였다.

이 기간 동안 푸젠성의 각급당 조직과 인민정부도 그녀의 족 회족 등 소수민족의 일을 매우 중시하고, 대량의 인력과 물력을 조직하여 본 성의 소수민족의 상황을 조사하고 민풍을 수집하고,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소수민족의 우량풍속 습관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일부 불량한 습관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문혁' 기간 동안 극좌사조로 전통문화를 전반적으로 부정하고 민속현상에 대한 분석을 하지 않고' 사구' 로 몰아내고 행정이나 폭력 수단으로 타파했다. 많은 정상적인 민속활동이 비판과 단속을 받아 푸젠 민풍이 심하게 왜곡되었다. 설 외에도 전통 명절은 많이 금지되고 설 기간에도' 혁명' 이 필요하다. 섣달 그믐날에는' 상고단밥' 을 먹어야 하고, 설날에는 용과 사자를 춤출 수 없고, 전통극을 부를 수 없다. 사람들의 옷차림 싱글, 전통 치파오 등 의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전국 각지의 대부분의 절은 파괴되거나 폐쇄되거나 창고와 학교로 바뀌었다. 보살과 조각상은 모두 파괴되었고, 심지어 많은 문화재와 예술품도 파괴되어' 사화' 로 타버렸다.

1978 제 11 회 삼중 전회 이후 중앙지도자는 전국 각족 인민을 혼란에 빠뜨리고, 업무 중심을 경제건설로 옮기고, 네 가지 기본 원칙을 견지하고, 개혁개방을 견지했다.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푸젠의 전통 민속이 회복되면서 동시에 새로운 풍조가 형성되었다. 생산 방면에서 농업생산책임제를 실시한 이래 농민들은 자각적으로 신기술을 배우고 농약 화학비료 농막 농기계 우량 품종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과거 단일 생산구조를 바꾸고 다양한 경영을 실시하며 상품경제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상품생산에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종양업 전문가가 나타났다. 향진 기업의 흥기는 천백 년 동안의 농촌 경제 구조를 바꾸어 농민의 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활 풍습 방면에서 의류의 단일 국면은 점차 변화하고, 스타일과 도안은 다양하다. 젊은이들은 차림새에 더 신경을 썼고, 작은 마을 곳곳에서 미용실을 볼 수 있었다. 식생활은 다양화, 풍미 간식 회복, 청량 음료와 서양식 식품이 일반인의 집에 들어간다. 날로 부유해지는 도시와 농촌 주민들은 편안하고 넓은 주택을 중시하고, 도시는 고층 건물이 즐비하고, 농촌 시멘트 건물은 즐비하다. 가전제품은 도시에서 보급되어 광대한 농촌에서 점차 증가하여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크게 바꾸었다. 혼인 출산 관념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 만혼만육',' 소생우생',' 하나만 낳다',' 남녀 한 명' 등 새로운 관념이 대다수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가족계획이 새로운 패션이 되고 있다. 이 시는 이미 기본적으로 토장을 폐지하고, 화장이 광범위하게 실시되어 토장 풍습이 점점 간단해지고 있다. 전통 명절이 회복되면서 명절 행사의 내용도 점점 다채로워지고 있다. 일부 명절에는 상품전, 물자교류회, 경제무역협상회도 열리는데, 노래방, 춤, 전화세배, 명절 전보, 헌화 등 새로운 패션이 이미 전통 명절에 스며들었다. 종교적 신념에서 신앙의 자유 정책을 재확인하고 파괴되거나 금지 된 사원은 신속하게 재개설되고 수리되었으며 종교 활동은 점차 정상 궤도에 포함되었습니다. 동시에 봉건 미신 활동도 재연되어 일부 지역에서는 더욱 거세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봉건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게다가, 혼상 축제, 겉치레와 낭비, 변상 매매 결혼 등 낡은 관습이 일부 지역에서는 고개를 들고 있다. 요컨대, 낡은 규칙을 철저히 타파하고, 진정으로 사회주의의 새로운 풍조를 형성하는 데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둘째, 복건 민속 특색

한편 민속의 형성은 사람들의 사회물질 생산 수준, 생활내용과 방식의 변화, 자연조건에 부합한다. 결론적으로, 그것은 경제 기반과 사회생활의 변화에 따라 변하지만, 민속의 변화는 종종 경제 기반과 사회생활에 뒤처진다. 반면에 민속이 형성되면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전통적인 풍습력, 전파력, 심리적 신념으로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을 제한하고, 장기적인 계승성과 상대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민속은 민족성, 계급성, 사회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푸젠 민속은 중국 전통문화의 배경과 분위기 속에서 형성되어 중국 전통민속의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푸젠의 특정 자연환경, 사회사, 문화적 맥락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하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뚜렷한 지방적 특색이 있어야 한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복건 민속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다양한 출처

푸젠 민속의 구성은 다원적이며, 주로 네 가지 방면에서 비롯된다.

1 .. 진한 () 이전의 원시 원주민 민속. 진한 () 나라 이전에 푸젠 () 의 원시 원주민들은 자신의 민속을 가지고 있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복건, 광동, 한 민족이 점차 융합되었다. 당인정유는' 한가시 20 운' (하) 에서 초당민난 민족 융합의 상황을 묘사했다.' 장북개군이 멀어서 전남이 오래 멈췄다. 첫 번째 거주지로 돌아가면, 나는 옛 이웃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 지금 향음이 귀에 익어 민속이 봄을 알게 되었다. ...... 나라를 사직하고, 육친과 결혼했다. 정담을 잘 따르고 1 년의 시간과 빈도를 물어봐라. 북한과 저녁을 참관하고, 나는 진 () 에 가는 것을 잊었다. 아이를 여러 가지로 부르는 것은 모두 이쪽이다. " (청강희' 장주부지' 권 29 문예) 민동민족의 일부 풍습은 역사의 유물이 되고, 일부 민속은 침전되어 복건 민속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푸젠의 다른 민속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한족 민속. 한나라 이후 중원 한족은 끊임없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한족의 민속을 가져와 점차 복건 민속의 주체가 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5 대 때 민북은 강북에서 혼란을 피한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오방의 속속' ('팔민통지' 권 3' 지리'), 민서도' 당 () 과 바람 ()' 을 익히고 중주 () 와 비슷했다. (첸 Yixin "서향문 비석" 은 "중화민국 장정현지" (권 17) 푸젠 민속을 인용해 생산풍습, 생활풍습, 생활예절, 4 세 때의 명절, 민간 신앙, 숭배 등을 모두 중국 전통 민속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3. 소수민족 풍속. 푸젠은 그녀의 족의 주요 거주지로, 진한 민족 풍격을 지닌 그녀의 풍습은 푸젠 민속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원대 몽골족과 청대 만주족의 일부 풍습도 푸젠 민속에 퇴적되었다.

4. 외국 민속. 송원 시절, 취안저우 () 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항구로 대외무역이 번영했다. 많은 아랍인과 페르시아인들이 취안저우 사업에 나갔고, 그 중 일부는 취안저우 정착에 들어갔다. 관청에 따르면, "후자가 서양으로 내려오면, 그 부민이 많은 사람들을 피곤하게 하여 군중에 거주한다." " 그들은 자신의 학교, 설범, 이슬람교를 믿고 자신의 민족의 전통 풍습을 보존한다. 이런 외래민족들은 기본적으로 한족과 하나가 되었지만, 일부 특수한 풍습은 여전히 보존되어 복건 민속의 일부가 되었다. 원대, 명대, 근대에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유럽의 일부 민속들도 푸젠으로 전해졌다. 특히 근대 이래 푸젠 민속은 점점 외래 민속의 영향을 받고 있다.

융합

복건 민속의 융합은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다른 민족 민속의 융합. 한족 민속은 푸젠 민속의 주체이지만 푸젠 한족 민속은 실제로 다른 소수민족의 민속과 융합되어 스스로 체계를 이룬다. 예를 들어 푸젠과 베트남의 일부 풍습은 모두 한족이 물려받은 것이다. 예로부터 푸젠의 종교적 신념은 특히 발달해 왔으며, 이는 민월족의' 신귀숭무' 의 전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 푸젠과 베트남의 여성들이 보편적으로 생산노동에 참여하는 이 풍습은 푸젠에 들어온 한족에게 계승되었다. 푸젠 연해 지역에서는 여성이 생산에 참여하고 중체력노동에 종사하는 현상이 상당히 보편적이다. 슈민' 은 "복주 ... 하늘은 그의 아내와 함께 일하고, 여자는 남자보다 많다" 고 말했다. 여자는 가마를 만들어 30 명의 여자 가마를 타고 내궁의 전쟁에 대처할 수 있다. " ("슈민" 권 38 "풍속") 진강의 "여자 부하, 혼남; 솜씨가 예민하고 모방에 능하다. " (청건륭' 진강현지지' (권 1) 지리풍속) 민동민족, 이족, 그녀의 일부 후예들은 본민족 특유의 풍속을 유지하면서 한족 민속을 대량으로 흡수하고 본민족 풍속과 융합한다.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민속의 통합. 한족이 중원에서 푸젠으로의 이주는 천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그들은 주로 중주에서 온 이민자이며, 다른 지역에서 온 한족들도 많다. 지역마다 온 한족들은 구체적인 풍습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고,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차이가 크다. 잇달아 복건에 들어간 후 한족 민풍이 점차 하나가 되었다.

3. 중국과 외국의 민속 융합. 상품경제의 발전과 해외무역의 번영으로 송원 시대의 푸젠 동남연해지구는 개방적인 자세로 외래문화, 특히 취안저우 항구,' 민양인 잡화',' 성내에는 사방팔방의 풍속이 섞여 있다' 고 말했다. ("서당집" 볼륨 7 "다이 현 시에 취안저우 도착") 취안저우 한족 대외문화의 차용과 융합. 예를 들어, 송원 시대에는 도교 불교 민간 종교 등 민간 신앙 외에도 이슬람교 기독교 네스토리교 가톨릭 방제각, 브라만교 힌두교 마니교 등이 외국에서 전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종교명언) 이런 외래종교는 교민이 신봉할 뿐만 아니라 한족 중에도 적지 않은 신도가 있다. 각종 전통 종교와 외래 종교가 평화롭게 공존하며, 서로 융합되어 서로 침투한다.

(3) 지역

푸젠 한족의 본적은 중원에 많다. 그들이 푸젠에 입성하기 전후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의 차이로 인해 중원 중국인도 큰 차이가 있다. 푸젠에 입성한 후 현지 원주민과의 융합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교통이 불편하고 지역간 접촉이 많지 않아 서로 말을 할 수 없는 사투리 지역이 많이 형성되고 있다. 롄청, 유청, 대전 등 산간 현, 현 내에는 심지어 통용되는 방언도 없고, 심지어 인접한 마을들조차도 서로 소통할 수 없다. 복건 방언은 복잡함으로 유명하다. 중국의 8 개 방언 중 샹어를 제외한 나머지 7 개 방언은 푸젠의 다른 지역에서 유행한다.

언어는 문화의 주요 전달체이며, 지역 문화의 특징은 왕왕 언어에 나타난다. 민속도 사투리 지역에 따라 다르다. 민간 신앙을 예로 들다. 임수부인과 오제 신앙은 주로 복주를 중심으로 한 민동방언구에서 유행하고, 어머니조 신앙센터는 흥화 사투리 지역에서, 왕업과 보성제 신앙은 주로 민남 사투리 지역에서 유행하고, 구병 고불 신앙은 주로 민북 사투리 지역에서 유행하고, 정광고불 신앙은 주로 민중 사투리 지역에서 유행한다.

같은 사투리 구역에서는 주현마다 민간 신앙이 다르다. 민난 사투리 지역을 예로 들자면, 보생황제,, 그리고 부하 장군, 이,, 광택왕존신앙은 전주, 남안이 가장 강하며, 시미즈 시조사는 안계, 영춘, 덕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청산공은 혜안현에서 신자가 가장 많다. 다른 사투리 지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부주현마다 수호신이 있습니다.

같은 현내에서 각 가게, 이웃, 마을은 하나 이상의 특정 신을 보호신으로 모시는데, 과거에는 이웃의 주, 가호의 주, 땅의 주, 사회의 신이라고 불렀다. 예를 들어 취안저우 가져가 라. 옛날 취안저우 도시는 36 점 94 계로 나뉘었고, 가게 신은 경계에 있었다. * * * 130 여 개의 크고 작은 사찰이 있으며 100 여 명의 신을 모시고 있습니다. 여호와 신의 사찰은 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기부금으로 지어졌으며, 각종 종교 활동도 그 지역의 사람들이 참가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신과 동행할 때 이 지역의 경계를 넘을 수 없다.

가소성

민속은 인민 군중이 장기적인 사회 생산 생활에서 점차 형성되는 것으로, 그 일반적인 내용과 형식은 대다수 사회 구성원들에게 무형의 구속력, 즉 이른바' 기정관행' 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민속활동에서는 조작이 통일되지 않고 어느 정도의 가소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번잡함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고, 사람들은 자신의 필요와 가능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푸젠 민풍의 복잡성과 단순성의 차이는 매우 크다. 일반적으로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서는 각종 의식이 경제가 발달하지 않은 지역보다 복잡하며, 달관 귀인과 부자의 가정은 가난한 집보다 겉치레에 더 신경을 쓴다. 예를 들어, 당대에서 청대까지' 육례' 는 기본적인 혼인 풍습으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지만 구체적인 조작 과정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달관귀인, 부잣집 자제는 엄격하게' 육례' 를 따르며 의식이 번거롭다. 보통 사람들은 그렇게 엄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종종 채용과 출석, 채용, 초청 기간을 결합하여 결혼식 예절을 간소화한다. 가난한 집의 결혼식은 더욱 간소화되었고, 심지어 섣달 그믐 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섣불리 집을 마감했다. 또 다른 예로 푸젠의 대부분 지역, 특히 민난 지역에서는 중장 풍습이 성행하고 있다. 속어는 "소주 항주에서 태어나 민남에서 죽었다" 는 말이 있다. 민남의 다른 시 현이나 같은 시 현의 다른 마을, 같은 마을의 다른 가정, 장례 풍습의 번잡한 차이는 매우 크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생일입니다. 풍성한 연회와 생일잔치 외에도 부유한 가정은 오락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큰일을 할 능력이 없고, 가난한 가정도 생일식을 기대하지 않는다. 생일 국수 한 그릇을 끓여 손님을 대접하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이 생일조차 하지 않았다. 비슷한 상황이 복건 민속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