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의 죽음으로 돌아가 봅시다! 천하가 혼란에 빠진 후 이사는 진 어사를 여러 차례 만나 조언을 구했지만 궁궐에 들어오지 못했습니다. 외국 전쟁의 아들인 리유조차도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속아서 적의 똥에 협력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마침내 그것이 모두 조고의 계략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반격하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그는 즉시 조고에 대한 탄핵서를 써서 "조고는 부귀를 누리고 남을 지배할 힘이 있으며 항상 제나라의 야망을 품고 있습니다. 폐하께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여 이를 원하지 않으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극도로 혼란스러워하던 후해는 그 말을 믿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시에게 "조고는 충성스럽고 강하며 깨끗하고 덕이 있고 평소에는 희생자들에게 충성하며 중요한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드뭅니다. 저는 정말 덕이 있는데도 당신은 의심하는군요. 왜요?"
리스는 너무 화가 나서 거의 말을 할 수 없었다. 조고의 당파성, 탐욕, 사적 재산, 만약 천이 제나라에 있었다면. 그는 깨끗합니까? 아직 깨끗해? 어지러워요.
어쨌든 이사의 말을 진 어사는 한 마디도 듣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돌아서서 조고에게 이사의 말을 마치 조고가 자신의 주인인 것처럼 말했다.
조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재상의 마음속에는 환자가 한 명뿐입니다. 만약 가오가 죽는다면 천창처럼 행동한다면 재상은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진어사의 마음은 이 말에 분노하여 이미 이사의 심장을 죽이고 말았다.
이사는 자신의 죽음이 가까웠다는 것을 알았지만 죽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재상 풍제(豊帝)에게 아방궁을 수리하고, 코베를 줄이고, 조고의 뜻을 감추기 위해 편지를 써달라고 부탁했다.
-- 폐하, 폐하, 오늘 조고의 혼란, 비와 같은 외국 도둑, 군대와 함께 장한은 그다지 순조롭지 않습니다. 폐하께서 진로를 바꾸지 않으시면 제국은 멸망할 것입니다!
2세는 듣지 않고 분노하며 "나는 하늘의 아들로서 무자비하고 정욕적이며 형벌과 법을 존중해야 사신들이 감히 함부로 행동하지 않을 것이며, 그러면 내가 바다를 다스릴 수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시황제는 가신들을 키워 천하를 병합하고 사방 오랑캐와 싸우느라 바빠서 영토를 넓히고 궁궐을 지어 정치적 업적을 과시했습니다. 내가 왕위에 오른 지 2년이 되었는데 도둑들이 함께 일어났습니다. 총리와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시황제가 하는 일을 막고 싶어합니다. 선황제께 보답할 길이 없고, 다음에도 최선을 다하지 않겠습니다. 기다리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끝났습니다. 다 끝났습니다. 진시황은 직무를 태만히 한 풍구지, 이시, 풍제를 감옥에서 풀어주라고 명령했습니다! 리시는 아들 리유에 대한 음모를 꾸미고 그의 일족과 손님들을 체포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모든 심문은 위대한 의사 조고가 담당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진나라 법에 따르면 세 명의 대신이 죄를 지었더라도 한 부서에 넘겨 재판을 받게 해야 하는데, 왜 궁궐의 경비를 책임지는 대부에게 넘겨야 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진은 법에 의해 통치했지만 황제가 '법'에 대한 가장 큰 권한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이 진 이전 법가 이데올로기의 첫 번째 단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조고는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세 사람을 고문했습니다.
펑대지와 펑제는 이 형벌을 견딜 수 없어 "장군은 나라의 기둥인데 소인배에게 굴욕을 당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자살을 시도했습니다.
리스가 자살하거나 굴욕을 당하거나 자살하지 않았습니다. 조고는 그를 천 대의 매로 때려 거의 죽을 뻔했지만 그는 여전히 자살을 거부했습니다. 어쨌든 그는 끝까지 싸웠습니다. 그가 죽으면 조고는 더욱 무모해질 것입니다.
--나는 죽을 수 없고, 진왕은 나 없이는 살 수 없다. 진왕을 위해 내 절친 한비와 사랑하는 맹획을 죽였소. 내가 또 죽으면 장한이 도망가지 못하고 대진은 정말 끝장날까 봐 두려워요!
이 때 이사는 고문을 당하고 후회하며 고통스러워했습니다.
누구를 탓해야 할까요? 당신 자신을 탓할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대신들이 당신 뒤에 있고 정의가 당신 편이지만 모든 대신과 모든 정의는 조고의 손에있는 후허 한 명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이 모든 원인은 진나라에 들어와 법치와 주권 우위를 주장할 때부터 이미 심어져 있었습니다. 게다가 당신은 조고가 실제로 지배하는 혼란스러운 군주를 세웠죠. 당신이 죽지 않으면 누가 죽겠습니까! 진나라가 죽지 않으면 누가 죽는가!
리스는 죽기를 거부하고 무의미한 투쟁을 계속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투쟁은 너무나 미약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의 죄를 자백하는 척하고 육체적 고통을 없애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2세 황제에게 편지를 써서 자신이 진나라를 위해 큰 공을 세웠으며 반역할 의도가 없었다고 설명하는 것이었다. 사소한 실수가 있더라도 이를 만회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사가 진시황에게 쓴 편지처럼 그의 글 솜씨가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 문장 한 문장, 한 단어 한 단어, 세심한 펜으로 거대한 제국을 건설했습니다. 따라서 이사는 자신의 모든 재능을 총동원해 이 고백문을 썼고, 이 고백문이 반드시 자신의 운명과 목숨을 구해줄 것이라는 절대적인 확신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편지는 진 어서에게 전달되기 전에 조고에 의해 쓰레기통에 버려졌습니다.
-"죄수 이시도 책을 쓰시오!"
조고는 이사가 당장은 억울하게 유죄 판결을 받았지만, 장차 초왕이 사람을 보내면 반드시 자백을 철회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황제의 거짓 명령에 따라 궁중 전략가, 신하, 황제의 사신으로 가장한 자신의 손님 몇 명을 보내 이사를 번갈아 심문하도록 했습니다. 리스는 말 그대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자백을 철회했습니다. 소위 반란은 완전히 가짜였습니다.
조고는 비웃으며 유령처럼 배신한 이시, 아직도 후퇴하여 뒤집기를 시도하고 싶습니까? 꿈 깨, 내 조고의 손바닥에서 벗어날 수 없어.
그래서 조고는 가짜 제국에게 당신의 열 가지 고문을 이용해 이사를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리스는 완전히 절망하고 있고, '검열관'들도 저에게 똑같이 하고 있습니다. 황제가 저를 죽이려고 작정한 것 같습니다. 제가 할 일은 멈추고 회개하는 것뿐입니다. 이 영원한 불의를 참아내고 후대의 충성스러운 신하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겠습니다!
조고의 계략은 마침내 성공했습니다. 진 어사가 이사를 조사하자는 진심 어린 제안을 하자 이사는 생각지도 못한 죄를 자백하고 다시는 죄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이사의 자백을 받고 안심한 진시황은 "이사가 반역하고 싶어서 조준에게 살짝 보여주었으니, 나는 이 도둑놈에게 팔렸구나!"라고 웃으며 말했다.
이 때 리유를 확인하기 위해 보낸 사자가 선양으로 돌아왔고, 리유는 죽었습니다.
이사의 마지막 기회가 사라지자 진 어사는 결단을 내렸다: 이사의 부자에게 반역죄를 선고하고 다섯 명의 형벌과 세 씨족을 몰살시키고 그의 목을 셴양에서 참수했다.
절망적인 암흑 전쟁이 마침내 끝나고 조고가 대승을 거두자 이사는 역사의 심연으로 밀려났다.
최후의 순간, 이사와 그의 가족은 시안양의 거리로 끌려가 자신이 만든 잔인한 형벌을 받게 됩니다.
처형되기 전 이사는 둘째 아들에게 "나는 다시 너와 함께 노란 개를 이끌고 상채의 동문을 나가 저 교활한 토끼를 쫓고 싶다. 어떻게 하면 구할 수 있겠느냐?" 이렇게 말하면서 그는 눈물을 흘렸고 둘째 아들도 울었습니다. 가족 모두가 울었고 주변에는 흐느낌이 가득했습니다.
명석하기로 유명한 제국의 시조 이사는 죽기 전 마지막 유언에서 거창한 말을 한마디도 하지 않고 평범한 사람들의 행복을 갈망했습니다. 정말 세상에서 가장 잔인한 농담입니다.
이걸 알았더라면 왜 권력이라는 단어에 집착하고 죽지 않았을까요? 리시는 재능은 뛰어나지만 위대한 정신이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후 3시가 되자 간수가 왔다. 그는 먼저 리스에게 문신을 하고, 코를 자르고, 오른쪽 발가락과 왼쪽 발가락을 자르고, 성기를 자르고, 마지막으로 허리를 자르라고 명령했습니다. 이를 다섯 가지 형벌이라고 합니다.
리스의 신체 일부가 하나씩 잘려나가고 날카로운 단두대가 그의 허리를 자르자 모든 것이 끝난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리스는 여전히 살아있었고, 이상한 표정으로 자신의 하체와 뱃속에서 터져 나온 대장을 바라보았습니다. 리스는 그런 이상한 광경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두려움에 떨었습니다. 그는 상반신으로 서서 공포에 질려 기어 다니기 시작했고, 고문실 전체에 뱀 같은 피의 흔적을 남겼습니다.
이 마지막 생의 춤은 거의 30분 동안 지속되었고 리스는 마침내 커튼콜과 함께 바닥에 쓰러졌습니다. 모든 세포가 여전히 불쌍한 주인을 위해 울고 있는 것처럼 땅바닥의 피만이 샘물처럼 솟구쳐 올랐다.
리스의 몰락과 함께 300명이 넘는 리스 가문의 남성, 여성, 어린이들이 단두대에서 그와 함께 죽었고, 셴양시는 피를 흘렸다.
사진: 궈지 구시가지 남서쪽에 위치한 리시의 무덤. 묘소는 소나무와 편백나무, 꽃으로 둘러싸여 있고 서쪽에는 이시 달리는 산과 이시 마시는 말 개울이 있습니다.
이 섹션의 마지막에서 일련의 질문에 답해 보겠습니다.
첫째, 이시의 재능과 업적은 판주를 훨씬 능가했습니다. 왜 그는 판주보다 훨씬 못했을까요?
답변: 끔찍한 정적, 군주의 평범함, 불리한 역사적 환경 등 여러 가지 외적인 이유 외에도 가장 중요한 내적인 이유는 이사의 개인적인 정치적 자질에 있습니다. 대의와 원칙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지 못하는 역사적 인물은 아무리 재능이 뛰어나더라도 자격을 갖춘 정치인이 아닙니다. 이것이 리스에 대한 저의 최종 평가입니다. 판주 역시 많은 문제를 안고 있었지만 정치 원칙에 일관성이 있었고 군주와 보조를 맞췄기 때문에 익히지 않은 개가 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진나라의 시조인 이사는 자신의 잔인한 형법에 의해 처형당했습니다. 이것은 역사에서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줍니까?
답변: 군주의 권력이 확대되는 왕조에는 대규모 정치적 불의가 만연합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우하오상의 부당한 투옥 사건은 춘추 시대에 유일하게 왕을 자처했던 초나라에서 일어났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명나라와 청나라의 끔찍한 감옥이 있는데, 이는 정치적 불의가 극도로 발전한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