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다양성은 정신적 소비 형태의 다양성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스포츠를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영화와 다양한 공연을보고 싶어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 채팅을 좋아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마작을 좋아한다. 소비자마다 정신제품에 대한 소비 수요가 다르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은 나이 특성 때문에' 초녀' 를 좋아합니다. 서민들은' 같은 노래' 를 즐겨 본다. 세계 3 대 테너가 베이징에서 공연하는 것은 고소득과 고위급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재료 소비가 다르다. 같은 구두 한 켤레가 서민과 고아한 사람들에 대한 소비가치는 똑같다. 컬러텔레비전 한 대가 모든 소비자들에게 소비가치는 같다. 정신제품의 소비가치는 소비자마다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평가 기준이 다르다. 예를 들어, 문학 교수와 농민에게 발자크 전집의 소비 가치는 매우 다르다.
2. 영적 소비 수요의 지속 가능성.
주택, 자동차, 가전제품 등과 같은 일반 상품. 지속적인 소비자 수요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이고 약간 성장하는 상태에 처해 있다. 정신제품은 시장 지향성과 창조성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소비로, 사람들의 소비 욕구를 끊임없이 자극할 수 있는 큰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이런 소비 수요는 탄력성이 크고 소비 공간과 용량이 크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우수한 예술가의 작품에 끌릴 때, 그의 작품을 평생 소장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 완전할수록 좋다. 검소하더라도.
3. 정신소비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부가가치입니다.
일반 물질 상품 소비는 순수한 가치 고갈로 신발 한 켤레는 대부분 1, 2 년 동안 쓸 수 있다. 대부분의 집은 수십 년 동안 쓸 수 있다. 우수한 정신제품은 영구적인 매력을 지녔으며 모든 연령대의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의' 시경', 당시송사, 고대 그리스의 신화, 서사시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예술품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가치 전달체로서 다른 부와 비교할 수 없는 부가가치성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돈조차도 그 앞에서 무색할 정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이것은 예술품 경매 가격의 부단한 상승에서 알 수 있다.
4. 정신소비는 재창조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정신제품의 소비는 상품의 소비일 뿐만 아니라 문화정보의 전파와 수용일 뿐만 아니라 참여적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참여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카라 QK, 사교춤, 컴퓨터 게임의 매력은 그들의 참여에 있다. 뿐만 아니라, 정신적 소비는 소비자들이 참여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동원하고 상상력을 발휘하며 신세계를 창조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심신 즐거움과 정신적 만족을 가져다 줄 것을 요구한다. 한편, 정신제품의 생산자들에게는 정신소비제품이 사람들의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되는데, 여기에는 창조자의 능력, 영감 등 무형노동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정신제품의 가치 판단은 상업적 가치에 근거해서는 안 되며, 정신제품의 생명력은 상업가치와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 예를 들어 스탕다의' 레드와 블랙' 은 생전에 17 권만 팔았고 평범한 다큐멘터리로 여겨졌지만 50 년 후 사람들은 이것이 위대한 소설이라는 것을 깨닫고 다투어 회람했다. 포크너의 대표작' 시끄러움과 소동' 이 처음 출판되었을 때 독자의 푸대접을 받아 일 년에 몇 권만 팔렸다. 하지만 그 소설은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퍼져 나갔고, 포크너 자신도 주로 이 작품으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따라서 정신적 가치를 측정하는 기준과 시장 가치를 측정하는 기준은 다르다. 시장가치의 측정은 소비자의 인기도이고, 정신가치의 측정은 주로 소비자의 정신수요를 어느 정도 만족시키고 소비자의 정신수준을 높이며, 그것의 예술적 성취와 그것이 새로운 것을 가져왔는지에 달려 있다.
정신적 소비는 이데올로기입니다.
정신적 소비는 결코 순수한 개인 소일거리가 아니다. 그것은 항상 특정 사회, 민족, 계급, 집단의 이익과 관련이 있다. 정신적 소비와 수용의 본질은 예술 오락과 잠정적인 감화의 영향을 통해 특정 계급과 계층의 사상 관념을 전파하고 재현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이데올로기 성질은 역사적 단계에 따라 다른 표현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 시경' 은 줄곧 통치계급이 감상하고 전파한 것이다. 이는 독자들이 아름다운 즐거움과 소일거리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영향력을 통해 독자들에게' 원망하고 노여워하지 않고 슬퍼하지 않는다' 는 부드럽고 돈후한 사상이념을 전하기 위해 봉건통치질서를 지키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