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여정의 세 편의 시(1부) 이백
금병에 담긴 만 달러 상당의 술과 옥접시에 담긴 만 달러 상당의 보물. 컵을 멈추고 젓가락을 던지며 검을 뽑고 멍하니 주위를 둘러본다.
얼음으로 막힌 황하를 건너려면 눈 덮인 태항산을 올라야 한다. 비시강에서 자유롭게 낚시를 하던 중 갑자기 배를 타고 태양의 꿈을 꾸었습니다.
여정은 험난하고, 그 여정은 험난하며, 지금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바람이 불고 파도가 부서질 때도 있을 것이고, 구름과 돛이 직접 달려 바다를 돕기도 할 것이다.
시의 첫 네 문장은 리바이를 향한 친구의 깊은 우정을 표현하고 있다. "금잔의 술은 1만 동전이고, 옥 접시는 1만 동전입니다. 그들은 모두 친구들이 리바이를 위해 준비한 저녁 식사의 호화로움과 웅장함을 과장합니다." '알코올 중독자이자 순진한' 리바이는 이때 술도 마시지 못하고 '잔을 멈추고 젓가락을 던지는' 모습을 보여 마음이 차분하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자리에서 일어나 검을 뽑아들었다. 혼란스러운 기분으로 주위를 둘러보았다. 멈추고, 던지고, 꺼내고, 바라보는 네 가지 연속적인 동작은 내면의 우울함과 정서적 흥분과 변화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다음 두 문장은 '마음이 헤매다' 바로 뒤에 오고, 앞에는 '길이 어렵다'라고 적혀 있다. 시인은 삶의 길에 놓인 어려움과 장애물을 상징하기 위해 "얼음이 막히는 강"과 "눈 덮인 산"을 사용합니다. “푸른 냇가에서 한가로이 낚시를 하다가 문득 배를 타며 태양의 꿈을 꾸었습니다.” 시인은 멍하니 처음에는 정치에 성공하지 못했으나 마침내는 성공한 두 사람을 떠올렸다. 큰 업적: 하나는 여상이고 다른 하나는 구이다. 나는 열 살 때 풍수(鳳河)에서 낚시를 하다가 문왕(文王)을 만났다. 배를 타고 해와 달 주위를 돌고 있습니다. 이 두 역사적 인물의 경험을 생각하면서 시인은 자신감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길은 험난하고 길은 험난하다. 지금 평화는 어디에 있는가?" 루상과 이인의 만남은 확실히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었다. 그에게서 그는 다시 한 번 인생이 길의 어려움임을 느꼈습니다. 이는 날카롭고 복잡한 모순 속에 소용돌이치는 또 다른 감정의 순환이다. "바람을 타고 파도를 깨고 구름 돛을 달고 바다를 건너야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나는 앞에 있는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유송 시대에 종추오가 말한 것과 같은 날이 여전히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 긴 바람을 타고 수천 마일의 파도를 깨고, 구름 돛을 달고, 바다를 건너, 이상의 반대편에 도달하십시오.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서는 이전의 반복된 회선 이후 갑자기 영역이 열리고 높고 낙관적인 음색이 노래되었습니다. 이러한 감정적 기복의 우여곡절을 통해 어둡고 더러운 정치적 현실이 시인의 원대한 이상과 야망을 가로막는 모습을 고스란히 드러낼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시인 마음속에 자리잡은 극심한 우울과 분노, 불의를 반영하고 있다. . 시인의 완고함, 자신감, 끊임없는 이상 추구를 반영합니다.
리바이(Li Bai)의 강 위의 음(Yin on the River)
양 끝에 옥 피리와 금관이 앉아 있는 뮬란의 당사 보트. 천 개의 덴드로비움을 포도주 그릇에 담아 매춘부들이 파도와 함께 가서 머물도록 허락합니다.
선인은 노란 학을 타고 싶어하지만 바다 여행자는 흰 갈매기를 따라갈 생각이 없습니다. 취평(Qu Ping)의 시에는 매달린 해와 달, 그리고 텅 빈 언덕이 내려다보이는 초왕의 테라스가 묘사되어 있습니다.
기분 좋게 글을 쓰다 보면 오산이 흔들리고, 그 시는 미소 짓고 자랑스러운 링창저우가 된다. 명예와 부가 영원히 지속된다면 한강도 북서쪽으로 흘러야 한다.
강에서의 여행에서 영감을 받은 시로, 천박하고 비좁은 현실에 대한 경멸과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의 이상을 추구하는 시인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처음 네 문장은 강 유람선 장면을 과장해 화려한 색감과 초자연적인 분위기를 보여준다. 가운데 4개의 문장은 2개의 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쌍으로 비교되어 있습니다. "불멸(Immortal)" 연은 이전 장에 이어 강에서 뱃놀이를 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찬사를 표현하고 있으며, "취핑(Qu Ping)" 연은 이전 장에 이어 이상적인 삶의 역사적 의미를 드러냅니다. '선인은 황학을 타려면 기다려야 한다'는 말은 선인이 되어도 황학이 오지 않으면 하늘로 올라갈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러나 강에서 뱃놀이를 하고 있을 때, "뱃사람은 흰 갈매기를 따라갈 생각이 없다"는 생각에 나는 나의 재주를 잊어버렸고, 사물과 나는 하나이며, 무엇이 사물이고 무엇이 나인지 알 수 없습니다. 황학을 기다리는 불사신보다 더 신성한 것이 아닌가? 이 경지에 이르면 세상의 명예, 부, 영예, 불명예, 가난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곡평의 시는 해와 달을 매달고, 초왕의 테라스에는 언덕이 없다!" 강한에서 뱃놀이를 할 때 굴원과 초왕을 떠올리는 것은 당연하며, 이 대련의 경고는 삶의 두 모델인 굴원과 초왕의 극명한 대조에 있습니다. 굴원은 충성심이 강하고 애국심이 강했으나 결국 유배되어 밀라에 빠졌습니다. 그의 시는 해와 달과 경쟁할 수 있으며 영원히 불멸의 존재가 될 것입니다. 노예들이 지은 궁전, 테라스, 정자는 사라진 지 오래되어 황량한 언덕만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네 문장 뒤에는 'Qu Ping' 대련이 이어진다.
"오산을 흔드는 것"은 무적의 글쓰기 힘을 의미하고 "Ling Cangzhou"는 고상하고 틀에 얽매이지 않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명예와 부가 영원히 지속된다면 한강도 북서쪽으로 흘러야 한다"는 것은 명예와 부가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는 긍정적인 진술이 아니라 단순히 불가능한 일을 가정하는 부정적인 진술이다. 거부의 힘을 강화하며, 거부할 수 없는 기세를 보이며 날카로운 조소감을 드러낸다.
징먼문을 건너 이백과 작별 인사
징먼문 밖 거리를 건너 초국에서 여행하러 왔습니다. 산은 평지로 끝나고 강은 광야로 흘러든다.
달 아래에는 날아다니는 거울이 있고, 구름이 바다탑을 이루고 있다. 아직도 고향의 물이 불쌍해서 배를 수천 리 떨어진 곳으로 보냅니다.
시의 첫 두 문장은 단순하고 사실적이지만 그 어조는 매우 흥미롭고 유쾌합니다. 형문밖은 춘추전국시대 초나라의 고향이자 삼국시대 촉나라의 지도자 유비가 활동을 시작한 곳이기도 하다. 시인은 '추국'이라는 역사적, 지리적 개념을 언급하는데, 이는 독자들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연상을 자연스럽게 불러일으킨다.
“산은 평야로 끝나고 강은 광야로 흘러든다.” 십자가는 형문의 지리적 상황과 장엄한 풍경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묘사되는 장면의 각도는 고정된 지점에서 정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는 "sui, 배기, Enter 및 흐름"이라는 네 단어에 반영됩니다. 그러므로 이 두 시는 그 속에 담긴 '평야'와 '광야'라는 광활한 황야의 이미지 때문에 더욱 강력할 뿐 아니라, 역동적인 묘사 때문에 더욱 생생하다. 강물은 흐르지만 산은 본래 견고하다. '따라가고 끝나는 것'이라는 역동적인 느낌은 전적으로 뱃놀이의 실제 경험에서 파생된다. 산이 겹겹이 쌓인 가파르고 위험한 삼협 지역을 여러 날 동안 여행한 후, 갑자기 웅장한 풍경을 볼 때 갑자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달 아래 날아가는 거울, 바다 탑을 이루는 구름'은 밝은 달과 운해를 묘사한 작품이다. 물과 하늘이 구름과 어우러져 환상을 이루고 밝은 달이 높이 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강이 대광야천"에 들어가면 물이 부드러워지고 달의 반사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소위 "위아래의 하늘빛"(Fan Zhongyan)이 특히 아름답습니다. 물과 하늘 사이의 변화무쌍한 구름은 시인에게 신기루의 경이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처음 여섯 문장은 모두 처음으로 징먼에 도착했을 때의 감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시인의 찬양과 새로운 삶의 세계에 대한 도취로 가득 차 있습니다. “평생 명산을 여행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라고 말한 시인은 처음으로 계곡을 떠날 때 광활한 평야를 보며 그 신선함과 기쁨이 자명합니다. 반면 오랫동안 살아온 고향을 떠나는 일은 그에게 필연적으로 미련을 안겨주었다. "아직도 고향 물을 불쌍히 여기며 수천 리 떨어진 배를 배웅한다"는 십자가에는 감사한 마음이 가득하다. "여전히 아쉽다" 등 음색은 매우 부드럽고 재치 있지만 무게는 무겁다. 이 시점에서 시인은 처음 형문에 왔을 때의 복잡한 감정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을 썼습니다.
달빛 아래 혼자 술 마시기(1부) 리바이
꽃 사이에서 술 한 병, 소개팅 없이 혼자 술을 마신다. 잔을 들어 밝은 달을 부르고, 그림자 속에 세 사람을 만들어라.
달은 마실 줄 모르지만 그림자가 나를 따라다닌다. 일단은 달 그림자가 드리우고 봄까지 즐겁게 지내야겠습니다.
나의 노래하는 달은 머물고 나의 춤추는 그림자는 흩어진다. 깨어 있을 때는 함께 사랑을 나누지만, 술에 취하면 헤어진다.
우리는 영원히 함께 여행할 것이고, 먀오윈한에서 만나게 될 것입니다.
시인은 주제에 대해 글을 쓰며 '독립'이라는 단어를 강조합니다. '술 한 그릇'은 텅 비고, '혼자 마시기'와 '소개팅 금지'가 반복돼 사람들을 외롭게 만든다. 환경의 아름다움과 인간 마음의 고독 사이의 대조는 전환점을 이룬다. 그러나 시인은 놀라운 상상력을 발휘하여 하늘의 밝은 달과 달빛 아래 자신의 그림자를 초대하여 술을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황량한 현장은 활기찬 분위기를 풍기며 낙관적인 분위기로 변했다. 외롭다에서 외롭지 않게 되는 것은 또 다른 전환이다.
가운데 4개의 문장에는 두 가지 수준의 전환이 있습니다. '지'와 '투'라는 단어가 서로 밀접하게 울려 퍼지며 다시 한 번 실망한 감정을 드러낸다. 이것은 외롭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외로워지는 전환입니다. 다음으로 시인은 더욱 해방되어 안타깝지만 어찌 이 아름다운 밤을 낭비할 수 있겠는가! 당분간은 밝은 달과 도형과 함께 머물면서 봄이 따뜻하고 꽃이 피는 날에 시간을 즐기십시오. 시가 약간 상승합니다. "나는 노래하며 달을 배회한다"의 다음 네 문장은 술취한 채 춤추고 노래하는 내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시인은 달을 향해 노래를 부르는데, 밝은 달은 그의 노래를 듣는 듯 맴돌고, 그림자도 그와 함께 춤을 추는데, 그 춤은 열정에 차 있지만 그림자도 지저분해 보인다. 술에 취하기 전까지는 눈이 뿌옇게 흐려져 달빛도 더 이상 보이지 않았다. 꽃에서는 그림자도 스스로 분리되어야 했습니다. 달과 그림자는 의인화 기법을 사용하여 매우 인간적인 방식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러자 시인은 펜을 돌려 진심 어린 소망을 표현했다. '무자비한 여행'은 생각해 볼 가치가 있다. 달과 그림자는 감정이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이백은 그들과 친구가 되어 그들을 '청오유'라고 불렀다. "윤한"은 은하수를 말하며 여기서는 천국을 의미합니다. 시인은 밝은 달과 그의 그림자를 만나 영원히 함께하기를 바라며, 여행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마법의 천국에서의 만남을 고대합니다. 시인은 사물에 대한 서정성과 그리움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시인은 더러운 사회에 가담하고 싶지 않아 외로움을 느끼고 밝은 달과 그림자와 친구가 된다. 이 지점에서 시는 보다 심오한 영역으로 승화된다.
이백 금령 봉황 테라스 오르기
불새는 봉황 테라스를 여행하고, 불사조가 봉황 테라스를 떠날 때 공강 강이 자유롭게 흐릅니다. 오궁의 꽃과 식물은 한적한 길에 묻혀 있고, 진나라의 의복은 고대 언덕으로 변모합니다.
푸른 하늘과 반쯤 무너진 세 개의 산 너머, 물 속에 백로주가 있다. 떠 다니는 구름은 항상 태양을 가릴 수 있으며 장안이 없으면 사람들을 슬프게 만듭니다.
'금릉 봉황탑 오르기'는 그의 창작 중 유명한 7자 시로, 금릉 봉황탑에 경의를 표하고 그 장면을 이용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다. 시의 첫 문장이 제목이다. 하지만 다음 문장은 한없이 감동적입니다. "봉황이 플랫폼을 떠날 때, 빈 강은 저절로 흐릅니다!" '자재'라는 말은 역사의 흥망성쇠에 대한 수많은 한숨을 표현한다. 여기서 '봉황'이라는 단어는 말장난으로 봉황탑의 유래를 지적할 뿐만 아니라 인간 세계의 우여곡절도 담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에 이어 다음 3, 4개의 문장은 '오궁'과 '금나라'의 대련으로 이어지며, 일반적으로 육조의 수도인 봉황테라스의 역사적 흥망성쇠를 지칭한다. . 『무궁 화초』는 과거 무왕 정원의 번영과 오늘날의 숨겨진 길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진나라 의복』은 동진나라의 부유하고 강력한 사람들이 얼마나 영광스러웠지만 지금은 그들의 고독한 무덤이 연기와 풀밭에 흩어져 있는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커플은 무한한 황폐함에 젖어 있습니다. 이제 무대 위에서 주위를 둘러보면 저 멀리 세 개의 산이 보이고, 절반은 푸른 하늘 밖으로 떨어지고, 백로섬은 강 한가운데에 있어 두 강이 갈라져 격동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광활한 물과 먼 산이 어우러진 황량한 풍경을 그린 파도. 이 끝없는 명승지는 수많은 흥망성쇠의 역사적 이야기를 남겼으며, 이는 끝없이 감탄스럽고 우울합니다. 그러므로 이어지는 마지막 대련에서 시인은 자연스럽게 눈앞의 현실로 돌아와 깊은 고민과 고민을 표현한다. “구름은 언제나 태양을 가릴 수 있고, 장안이 없으면 사람을 슬프게 한다.” 여기서 "해를 가리는 구름"은 법정의 반역자와 반역자를 가리킨다. "장안"은 황실을 의미하고, "장안 실종"은 황실에서 멀리 떨어져 재사용되지 않아 사람들을 한없이 슬프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과거를 애도하고 현재에 상처를 주기 위해 무대에 서는 감정이 자연스럽게 결합되어 깊은 역사적 한숨을 표현하는데 이는 실천적 의미가 크다.
타오펑
어느 방향으로 불고 있는가---
나는 꿈 속에 있다
빛의 파도 속에 꿈 이희.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 모르겠다 -
꿈속에 있다
그녀의 다정함, 나의 도취.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 모르겠어요
——
꿈속이에요
달콤함은 광채의 꿈에서.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 모르겠다 -
꿈속에 있다
그녀의 배신, 나의 슬픔.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 모르겠어요
——
꿈속에 있어요
그 속에서 꿈의 슬픔 상심하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 모르겠어요
——
꿈속에 있어요
블룸은 광채의 꿈에서.
①1928년에 집필되었으며, 같은 해 3월 10일자 《초승달》 월간지 1권 1호에 즈모의 서명으로 처음 게재되었습니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 모르겠다'라는 시는 서즈모의 '라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시가 나온 후 문학계는 이 노래를 듣기만 하면 왕자가 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전체 시는 6개의 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연의 처음 세 문장은 동일하고 여운이 계속 반복됩니다. 의도적으로 계획된 이 멜로디 조합은 시의 '꿈' 분위기를 과장하고 가수에게 약간의 '꿈' 상태를 추가합니다.
Xu Zhimo의 가족 비극을 잘 아는 사람들은 이 로맨스에 대한 몇 가지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항상 모호하고 방향을 알 수 없는 강한 바람에 희석되어 듣는 사람도 가수처럼 이 강력한 멜로디에 마침내 감염되어 도취되고 매혹된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 모르겠어요
——
꿈속에 있어요
그 속에서 꿈의 가벼움 폴리 이희.
시 전체의 예술적 구상은 처음에 썼는데, 시인은 6부로 전개했지만 여전히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시인은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천명의 비평가가 있고 천명의 Xu Zhimo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야 할 말은 다 했는데도 이해가 안 되면 아직도 이해가 안 돼요. 그러나 나는 쉬의 구절이 이 시의 각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녹취록은 다음과 같다. “더러운 밑바닥에서 성스러운 근원을 해방시키는 것, 시대의 누더기 속에서 생명의 존엄성을 회복하는 것, 이것이 우리의 소원이다. 편견은 우리의 것이 아니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 묻지 말자. . 유틸리티는 우리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벼 이삭이 가득 찬 날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삶은 우리에게 핵심적인 믿음을 제공하고 인내를 제공합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고통 속에서도 절망하지 마십시오. 삶은 모든 이상의 원천이며, 그 무한하고 규칙적인 창의성은 우리의 영적 활동에 강력한 영감을 줍니다. 창조와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기도 하는데...
우리의 최고의 목표는 생명의 몸으로 연장하고, 한계를 뛰어넘고, 하늘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별..." ("The Attitude of the "New Moon")
여기서 언급된 것은 "New Moon"의 태도일 뿐만 아니라 Xu Zhimo의 가장 높은 시적 이상, 즉 : 돌아오다 삶의 본질 속으로 들어가다! 실제로 서즈모는 중국으로 돌아오자마자 '자연 회복'('낙엽', '말', '청년 운동' 등)이라는 이념을 반복적으로 내세웠다. 그는 삶의 몸을 짓누르는 온갖 걱정, 두려움, 의심, 계산, 후회로 괴로워했고, 이 삶을 진실하고 순수하게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와 의욕을 모았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삶에서 선을 장려하고 삶에서 악을 억제하여 완전한 인격의 상태에 도달하기를 원합니다. 그는 사물의 족쇄를 풀고 세상 밖으로 유랑하며 생명의 진리와 우주의 진리를 추구하고자 한다. 이게 무슨 꿈이야! 그것은 결코 "그녀의 부드러움, 나의 중독", "그녀의 배신, 나의 슬픔"및 기타 사랑의 감정이 아닙니다. 이것은 큰 꿈, 큰 이상이지만 결국은 항상 슬픔에 부응하고 "꿈의 슬픔에 상심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바람이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디렉션 블로우(Direction Blow)'는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초승달' 시인 서즈모를 '풍월' 시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정말로 그의 생각의 핵심에 빠져 그와 함께 "생명의 본질로 확장"하고 "하늘 밖의 별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을" 때, 우리는 우리의 환상과는 전혀 다른 또 다른 Xu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 곳과 가까운 곳
구청
너
잠시 나를 바라봐
할 수 있다 구름을 읽어라.
생각해보니
당신이 나를 보면 나는 멀리 있고,
구름을 보면 아주 가까이 있다.
감상:
구청의 'Far and Near' 당신이 나를 볼 때도 있고, 구름을 볼 때도 있습니다. 구름을 보면 가까이서 세상의 마법을 보는 어린이의 특징이 있습니다. 자연스럽지만 갑작스럽지 않고, 순진하지만 서투르지 않고, 명확하지만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이 시는 동화처럼 단순하지만 단순한 동화는 아니다. 이 노래 "Far and Near"처럼 가사는 단순하고 스마트하며 화려한 단어가 쌓이지 않고 신선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매력이 넘치며 시적 추구를 반영합니다. 시의 신선함과 시대를 초월함. 이 시에는 당신/나와 멀리/가까운 두 개의 관련된 단어 쌍과 두 쌍의 단어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구름"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를 이해하는 열쇠는 위의 다섯 단어에 있다. 시에서 '너/나'는 공간적 상상력이 풍부하다.
나와 당신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나요? 한 쌍의 연인, 아니면 추적자와 표적? "Far/near"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물리적 거리이고 다른 하나는 감정적 또는 심리적 거리입니다. 시는 이 두 가지 의미 수준의 차이를 교묘하게 사용하여 물리적 거리의 익숙함을 깨뜨림으로써 시의 예술적 개념을 풍부하게 합니다. '구름'은 시 전체의 중심이 되는 구름의 기준틀을 통해 '너/나'와 '멀리/가까이'를 연결한다. 시인은 처음에 영화를 확대하고 축소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당신'의 움직임을 간략하게 강조합니다. "때로는 나를 보고, 때로는 구름을 봅니다." "너"는 모호하고 명확한 힌트가 없습니다. 망설이는 건가요, 아니면 형식적인 건가요? 이로 인해 "나"는 압도당하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는 다음 구절로 이어집니다. 당신이 결심했다면 다른 생각이 있을까요? 그리고 당신에 대한 '나의' 생각, 나의 판단이 있습니다. 물론 나도 자신감이 부족하다. 지난 기억들이 너에 대한 믿음을 갉아먹어서 그런 걸까, 아니면 너는 너무 크고 나는 너무 작아서 불균형한 키 차이가 난 걸까? 나의 의심은 거리와 근접 사이의 물리적 거리의 전복을 통해 표출되었다. "네가 나를 보면 나는 멀리 있다/네가 보면 구름은 아주 가까이 있다."
너와 내가 나란히 앉아 있고, 바로 옆에, 바로 앞에 구름이 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물리적인 관점에서 보면 “네가 나를 보면 나는 아주 가깝다/네가 보면 구름은 멀리 있다”여야 하는데 시인은 우리의 상식을 깨뜨렸다. 이 파열은 영혼의 민감성에서 비롯됩니다. 나/당신은 나란히 앉아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 가까이 있어야 하지만, 우리는 배의 층으로 막혀서 지금 당신이 실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에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과는 너무 동떨어진 뒤틀린 인간관계다. 인간관계의 장벽으로 인해 하늘의 구름은 물리적인 위치는 변하지 않았지만 당신과 멀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현대인의 심금을 울렸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매우 가까울 수 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사람의 소외와 무관심으로 인해 사람과 사물의 거리만큼 사람과 사물의 거리가 멀어지고 있습니다. 사물에 대한 신뢰는 실제로 사람에 대한 불신입니다. 아이디어는 전달되어야 합니다. 소통이 없으면 사람들은 외로워질 것입니다. 아마도 사르트르가 “타인은 지옥이다”라고 외친 것은 바로 이러한 상황에 대한 사자의 포효였을 것이다. 마음으로 인해 세상이 가까워지고, 마음으로 인해 세상이 가까워집니다. 우리 마음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있다면 우리는 세상과 마찬가지로 서로도 가까워질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게 얼마나 많습니까? 같은 침대에서 서로 다른 꿈을 꾸는 건 흔한 일 아닌가요? 나는 사회의 소외된 사고방식에 너무 익숙해진 걸까? 아니면 내가 이 관계에 너무 신경을 쓰는 걸까? 문제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 마음 속에는 일종의 슬픔이 희미하게 솟아올랐다. 이 두 줄의 시에 담겨진 나의 무력함을 생생하게 그려낸 것에 비할 수 있는 것이 또 무엇이겠습니까? 감정은 감정인데 왜 먼 것과 가까운 것에는 차이가 있는 걸까요? 무슨 이야기인가요? 나의 예민함인가, 아니면 너의 마음이 변하고 있는가? 시인은 여기서 멈춰 섰다. 시는 철저하고 의미가 풍부해야 합니다. 남은 공간은 독자들이 생각해 볼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