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루몽" 제목의 의미 _ "홍루몽" 의 제목에 대한 토론

요약:' 홍루몽' 의 제목은 예로부터 논란이 있었다. 상징적인 체험으로서' 홍루몽' 의 제목은 작가의 색채, 감정, 공허에 대한 의미를 분명하게 반영한다. 16 자 격언을 통해 "공중에서 색깔을 보고, 색상에서 느끼고, 감정을 컬러로 표현하고, 색상에서 공기를 느낀다" 며 "색상에서 느끼고, 색상에서 느끼는 것이 오공이다" 는 인생 깨달음을 알려준다. 생활은 현실적이고 몽환적이다. 대문을 열어 진면목을 똑똑히 보아야 내면의 진실에 대한' 이해' 를 얻을 수 있다.

키워드: "붉은 저택의 꿈"; 색상; 사랑; 비어 있습니다. 심리언어학

저자 소개: 손림, 여자 (1980.3-), 산시청성인, 산시사범대학교 문학원, 문학석사를 졸업했습니다. 현재 서안 문리학원 문학원 교사로, 연구 방향은 중국문학 연구이다.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i207.45438+0 1 [문헌 식별 번호]: A.

[문장 번호]:1002-2139 (2012)-16-00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홍루몽' 의 제목은' 석두기',' 정승록',' 풍월경',' 금릉 12 차이'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것은 일반 독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명칭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문학 텍스트가 그 탄생의 특정 맥락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작가의 의도의 구현일 뿐만 아니라 독자에 대한 이해의 개방이기도 하다. 시각에 따라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물며 중국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고 중국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거작이다. 그 넓은 내포는 우리가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최선을 다해 엿볼 뿐이다. 책 제목은 텍스트 프레임 구조의 형식 표현과 의미 융합이며, 텍스트 구조의 심층에 함축된' 문화 문법' 의 상징적인 계시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홍루몽' 의 제목은' 공견색, 색감, 색감, 자색오공' 16 자 잠언의 상징적인 계시이자 이 글에서 구성한' 색, 정, 빈' 철학의 상징적인 표현이다.

하나

대관원은 가보옥이 현실에서 찾은 이상적인 집이다. 딸 집이 있는 집은 물과 같고 남자의 더러운 공기는 없다. "석두" 로서 그는 가장자리에 서서 주류 이데올로기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소외된 여성 집단을 인정한다. 이것은 예술 규칙으로 구성된 이상적인 세계와 심미 세계이며 감성 주체의 시적 거주지이다. 떠돌아다니는 영혼을 잠시 안정시키고 망명한 영혼이 자신의 길을 찾게 하다. 이 심미세계에서 보옥은 특히 여성인' 애홍' 에 관심이 있다. 이것이 그가 존재하는 주요 방식이다. "빨강" 은 "색" 의 상징이며, 그의 딸 가치의 상징이다. 후자는 대부분 의미 구축과 정신 수호이다. P462 보옥은 대관원의 딸들 사이에 산다. 그의 자매든 하녀든, 그는 사랑으로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그는 이렇게 순수하고 흠잡을 데 없는 세상이 영원할 수 있기를 바라며, 그래서 그는 "이별보다는 모이는 것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빨간색에 대한 애착은 색채에 대한 인식과 반응, 미에 대한 탐구와 건설, 여성성에 대한 정체성, 자연인격에 대한 보호, 변두리 가치관에 대한 견지, 자신을 명확하고 진실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보옥은 여성 결벽증을 강하게 보호하는 천성인 빨간색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78 번, "푸른 잎이 가지로 가득하다." 연애홍' 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것을' 의음' 과 연결시켰는데, 이것은' 의음' 의 표현 중 하나이다. 보옥의 정욕은' 일종의 미련이 그 몸에서 태어나고, 우리는 그것을' 의음' 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그 몸을 능가할 수 있다. 그의 정욕은 참여, 공유, 창조, 그리고' 색채' 를 높이는 건설적인 행위, 즉' 색채' 의 정신적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색채에 대한 점령과 침범이 아닙니다.

신체 중심의 성적 특징도 없고 자기 중심의 절대주의도 아니다. 본질적으로 일종의 심미 체험이고, 일종의 사랑이며, 그 속에는 몸에 대한 독서와 심미가 내포되어 있다.

둘;이;2

월하에서 자란' 홍의아들' 자보옥은 아름다운 생활을 대표하는 금릉 12 척이나 죽거나 흩어지거나 실내에 머물거나 천애에 떠돌아다니는 것을 보았다. 지난날의 애절한 측은함은 이미 사라지고, 홍루의 번화함은 봄꿈을 이루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김이 모락모락 나는' 집' 이 무너지고 쉬는 곳은 이미 사라졌다. 노신이 말했듯이, "화림은 곳곳에 슬픈 안개가 가득하다." 작가는 의미심장하고 상징성이 강한 시' 좋은 노래 노트' 를 한 편 썼는데, 깊은 인생 경험과 삶에 대한 진정한 이해의 도피를 통해 가족의 흥망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추상 철학의 수준으로 승화시켰다. 대관원을 중심으로 한 미감 세계는 이미 세상을 떠났다는 것이다. 서구 현대실존주의 철학에는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일은 집을 찾을 수 없다는 명언이 있다. 단 한 마디로 인류가 예로부터 반복적으로 재현한 생존 세부 사항을 드러낸다. "집" 이라는 단어는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생명의 귀착점, 즉 사람들이 정착한 곳, 생명 과정의 방사선 형태를 가리킨다. 종교, 정치, 윤리, 지혜, 본연의 애정으로 변할 수 있지만, 반드시 완전히 융합되어야 한다. 홍루몽' 에서 대관원이 습격을 당하고, 자씨네 집이 무너지고, 인파가 사방으로 몰려들어 거의 모든 것이 망망한 구름이 되었다.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남자 주인공 보옥은 아무것도 관심이 없다. 그의 유일한 의도는 모든 젊은 여자들, 특히 대관원의 자매들과 동행하는 것이다. 그는 자연이에게 57 번이나 말했다. "살아라, 우리 같이 살자. 네가 세상에 없으니, 우리 잿더미로 변하자. " 하지만 이 유일한 순수한 이상도 삼켜졌다. 실생활이 너무 고통스럽고, 너무 우울하고, 고개를 들면 어둡기 때문이다. 왜' 집' 인가! 그래서 그는 실생활에 갔다. 생명의 추방이' 대관원' 의 끝에서 끝날 때, 보옥은 항상 미래를 거부하는 형식으로 감정의 즐거움에 젖어 있다.' 그의 고향을 부인하는 것' 은 사실이지만,' 진짜일 때 가짜가 진실이다',' 거짓된 이데올로기와 현실의 적대' 는 세상에 이런 영원한 선경이 있을 수 없게 하고, 그도 자신의 딸들을 보호할 수 없다. 비극의 결말은 그를 깨우는 동력이자 그를 다시 출발하게 하는 동력이다. 모든 것이 비어 있고, 세상은 아름다운 곳이 아니며, 그의 영혼이 길을 걷게 한다. 문장 속에서 보옥은 생명과 자연의 부름에 순응하고 자기 실현의 목적을 추구하는 길을 찾으려고 시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길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분명히, 이 곳 (보옥에게) 은 직접 교살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인 방식으로, 자연생명의 요구가 충족되지 않고, 생명요구와 동등한 중요한 지위에 있는 이런 자연요구가 공공연히 경멸당하는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보옥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보옥명언) 마침내 종교 해방의 문을 열어 인생의 고통을 풀었다. 꿈의 창조를 통해 허황된 생명의식을 드러내고 진실한 자아의 귀환을 촉진시켰다. 홍루몽' 의 색다른 이름은 상징적인 창작을 통해 작가의 추구를 전달하고, 결국 현실을 초월하는 경험을 통해 내면의 해명과 철저한 각오를 달성하는 데 있다.

참고 자료:

[1], 홍루몽, 조설근, 고 E. 김방패출판사. 베이징, 2002 년

[2] 창 "중국 사상사". 복단대 출판사. 상하이. 2005438+0.

[3], "학자와 중국 문화" 여영시. 상하이 인민출판사. 상하이, 2003 년.

[4],' 4 대 기서' 의 텍스트 문화 해석 풍문루. 중국 사회과학 출판사. 베이징, 2003 년.

[5]'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말', 왕민안 편집장. 절강 인민 출판사. 항주. 2000 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