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문설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정문설

성문설 (1902-1972), 본명 혜진, 번호 9 등, 공가, 한 줄. 강서우원 사람. 유명한 한의학 학술 사상가, 한의학 임상의사, 한의학 교육자. 일생은 한의학의 임상 및 교수 업무에 힘쓰고 있다. 한의학 내과학을 전공하여 장티푸스 온병 이론 방면에 깊은 이론적 조예가 있다. 그는 고금의 길이를 박채하고, 경방과 제철 방면을 용광로와 융합하여, 복잡한 방법으로 열과 난치병을 잘 치료한다. 그의 약물 치료는 간단하고 가볍고 교묘하다.

중국어명: 정문설.

별칭: 프로세스

국적: 중국.

출생지: 장시 Wuyuan

생년월일: 1902

사망 날짜: 1972

직업: 한약

졸업 학교: 사립 상해 한의학 대학.

주요 성과: 상하이 중의학원 초대 원장.

"자해 한의학" 편집장

중앙 schistosomiasis 예방 및 치료 선도 그룹 TCM 팀장

상하이 제 11 인민 병원 한의학 과장

상하이 중약 학회 이사장

대표작:' 김궁요략',' 상한론' 멜로디 해석.

캐릭터의 생활

초창기 스승은 명의왕으로부터 의학을 공부했다. 사립상해중의학원 (1932 는 사립상해중의학원) 에서 한의학을 공부했고, 스승은 명의정간인에서 공부했다. 해방 전에 그는 국민당 정부와 중의학을 차별하고 파괴하는 역행과 투쟁을 벌였다. 1956- 1966 상하이 중의학원 초대 학장, 상하이 제 11 인민병원 중의내과 주임, 시위생국 중의고문, 중앙의학회 의장,' 자해중의학학과' 편집장, 중국 흡충병 예방 통제팀장, 보건부 일류 의료 위생 전문가. 1960 년대에 그는 10 이상의 현대 한의학 학술파에 대한 보고서를 제창하고 조직하여 상해와 전국의 학술 쟁명을 추진하였다. 19851110 월 상하이 시의회 혈액방위지도팀에 의해 큰 공적으로 기록되었다. 한의학을 전공하여 장티푸스 온병 이론을 연구하여 종합적으로 운용하다. 유명한 한의학 학술 사상가, 한의학 임상가, 한의학 교육자입니다. 평생 중의를 발양하고 계승하고 발전시키고, 중의학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근대와 현대 중의학 발전사에서 중요한 지위와 영향을 가지고 있다. 김궁요략',' 열병론 음률',' 엽의안 주소',' 정문설의안',' 정문설시화' 등이 있다. 2002 년 6 월 8 일, 165438+ 10 월 65438, 상하이 중약 대학에서' 유명한 한의학문설인 황문동 100 생일 축하 행사' 가 열렸다

의학 경력을 공부하다

첫 번째 선생님은 당시 상해에서 약을 연습하던 왕이었다. 왕의' 열병론' 은 슈의' 신열병론' 에 소속되어 있다. 임상적으로 경방을 잘 이용하고, 약으로 신랄하고 건조하다. 왕의 명성이 크게 떠들썩하여 철교, 정간인 등 명의들도 이곳에서 교편을 잡은 적이 있다. 정문설은 의학계에 처음 입학했고, 그 총명함과 이해심, 특히 장티푸스 치료에 대한 깊은 경험으로 선생님들의 사랑을 받아 그의 의사 초기의 빠르고 사납며 격렬한 약 스타일을 형성했다.

당시 왕은 나이가 많고 일이 너무 바빠서 가르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그의 동료 정간인을 소개했다. 정간인은 4 대 명의사 중 하나로 잎과 설의 온병학 이론을 신봉하며 임상적으로 약을 잘 쓴다.

19 16 년, 셰, 하 등 동료들의 지원을 받아 정간인은 상하이 중의학원과 광익중병원을 설립했다. 정문설이 이 학교에 입학하여 이 학교의 첫 학생이 되었다. 정간인은 독서와 임상의 결합을 주장하며, 학생들에게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쓰라고 요구하며, 정문설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문설은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1926, 교사로 일하다. 간인이 사망한 후, 정문설은 이 학교 원장을 맡고, 해남 방광익중병원 의료주임을 겸임하며, 교육과 임상에서 실력을 과시하였다. 이 기간 동안 정문설은 가르치면서 배웠고, 그의 공부는 점점 좋아지고 있다. 동시에, 임상적으로, 그는 환자가 많은 근로자들의 특징에 근거하여, 약이 빠르고, 맹렬해야 하며, 중경의 방자 사용량이 크다고 주장했다. 백호탕은 양명실열에 쓰이고, 석고는 4 ~ 2 (120G) 에 쓰인다. 월맥탕은 풍화부종, 마황 126 원 (48 그램) 에 쓰인다. 사역탕과 백동탕은 음허한 추위를 치료하는 데 쓰이며, 부자의 총량은 1 킬로그램 (약 500 그램) 으로 많은 위급한 응급 상황을 치유했다.

1935 부터 정문설은 교육업무에서 벗어나 임상실천에 집중하며 진료소를 설립했다. 이때 그는 이미 상해의 유명한 한의사가 되었기 때문에 이곳에 와서 치료하는 사람은 대부분 집안 형편이 부유한 사람들이다. 이 환자들의' 쉽사리실' 의 체질적 특징에 따르면 정문설은 정간인평법에서 들락날락하고, 경약은 교묘하게 사용하며, 호환성과 포제를 중시한다. 마황 3-5 점 (0.9- 1.5g) 꿀, 계가지 1-3 점 (0.3-0.9g), 백단수 튀김, 창술용 쌀뜨물

65438 에서 0954 까지 정문설은 상해시 제 11 인민병원 중의과장이 되었다.

1956, 상하이 중의학원 설립, 정문설임 제 1 임 원장. 상해시 한방학회 이사장, 화동 흡충병 예방 9 인 조원, 상해시 보건국 고문으로 역임하여 제 2 회, 제 3 회 전국인민대표대표로 당선되었다.

주요 작품

정문설은 공부에 있어서 점점 더 부지런하고 엄격해졌다. 임상실천 외에 그는' 열병론',' 김궁요요' 등 고전 저작을 반복해서 정독하는데, 특히 엽의안 각종 판본을 연구하고 여러 차례 평론하며 고금의 저작을 광범위하게 섭렵하고, 명방을 임상에 사용하고, 응용하여 응용한다.

정문설은 종종 읽으면서 해설을 해석하거나 노래를 암송하거나 강의를 편찬하여 학생들을 가르친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골든 챔버 요요',' 장한론 음률',' 엽의안 주',' 엽의안 주',' 심장방',' 딸 가음법',' 서계서서서서서서서옥음법' 과 같은 200 여만 자를 썼다

성문설 1. 한의학 연구 방법과 경락 이론의 역할에 대한 견해. 상하이 한의잡지 1959, (4): 5.

2. 정문설. 한의학의 심학을 위해 계속 노력하다. 상하이 한의잡지, 1959, (10): 4.

3., 장,. 열병론 멜로디. 상하이 중의학지, 1962, (1): 3738, (2): 37, 폰 3, (3): 35,36, (4 (9): 37-40, (10): 3233, (1 1): 3638, (/kk 1963, (1): 38-폰 3, (2): 39-40, (3): 3637.

4. 정문설. 《열병병에 관한 이론》 체험을 배우다. 상하이 중의학 잡지, 1962, (7):14; (9): 10 14.

5. 정문설. "골든 챔버 시놉시스" 를 배우는 몇 가지 경험? 상하이 한의잡지, 1962, (12): 18.

6, 쳉 menxue 교정. 엽각본 의안, 상하이: 상하이 과학기술출판사, 1963.

7. 상해 중의학원. 성문설의 의료 기록. 상하이: 상하이 과학기술출판사, 1982.

8. 정문설. 서계서점 야화 멜로디, 상하이 한의잡지, 1983, (3): 29.

9. 정문설. 김궁을 해석하는 것은 베이징: 인민위생출판사, 1986 입니다.

10, 언제 봐, 모설미나리 정리. -'엽안의 진상이 대백하다' 평론에서 발췌한 것이다. 상하이 중의학지, 1987, (10): 31; (1 1):3334; 1988,( 1):4648; (3):3234; (5):3738; (7):293 1; (9):2627; (1 1):404 1.

사회평가

상해중의학원장을 맡는 동안 그는 현대 중의교육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는 "한의학을 배우려면 먼저 계승해야지, 계승에 힘쓰지 않으면 정리하고 발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고 주장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고전 의학서를 많이 읽고, 선생님과 베껴 쓰고, 맥진 병례를 쓰고, 이론을 실제와 연결시켜 응용할 것을 요구한다. 교학에서, 그는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사용되었고, 백가쟁명, 한의학 과정은 중점적으로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961-1962 기간 동안 그는 직접' 현대중의학 학술보고서'1

엄밀한 학술

장티푸스와 온병 이론

정문설은 평생 학문이 엄격하여 장티푸스 온병학 방면에 깊은 학술 조예가 있다. 그는 한의학에 대한 학술 연구에 대해 "각 집에서 들어가야 하지만, 각 집에서 돌아와 에센스를 취하여 한 난로에 녹여야 한다" 고 강조했다. 아무리 고전적인 작품도 임상시험을 거쳐야 하고, 절대 맹목적으로 따르지 말고, 구구절절 아래에서 죽어야 한다.

그가 보기에 한대 장중경의' 열병론',' 김궁요략' 은 논설론의 기초작이지만, 그 중에는 임상실제에 맞지 않는 내용도 섞여 있어 변증치료 법칙을 총결산하는 글과 별도로 처리해야 한다. 그는 열병병에 관한 논문에는 세 가지 유형의 글이 있다고 지적했다.

첫째, 6 경병 총강, 주측의 규정과 같은 임상 변증치료 법칙을 총결하는 것은 보편적인 지도적 의의가 있어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둘째, 제 29 조, 제 30 조 양단, 네 가지 모순, 초조한 발, 점술 등 개인의 경험에 대한 서면 논술은 제 1 종 문자와 구별되어 임상 검증을 거쳐야 한다.

셋째, 사자운문식 문자, 예를 들면, "미수의 맥박, 뜸을 삼가라, 불길이 사악하기 때문에 사람을 짜증나게 한다" 며, 이 책의 소박하고 소박한 서술 스타일과는 달리 후세 사람들이 첨가한 것일 수 있으니, 중경원문으로 오인되어서는 안 된다.

정문설은 중경 저작을 배우는 것을 강조하는데, 우선 백화문을 읽고, 진지하게 반복해서 읽고, 관련 조문에 침투하고, 상대방의 약증후군을 분류하고 비교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약물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만 변증치료의 법칙을 점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열병론' 등 책에 대한 정독에 특히 신경을 썼고, 임상경험이 높아지면서 중경학설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다. 예를 들어 1940 은' 열병론' 마황승마탕약의 평가에 대해' 방불순, 약이 맞지 않아 의심할 바 없다' 고 판단했다. 1945 는 문장 재평론을 하고 임상실제에 따라 한열 허실증상과 결합해 복방 배합의 그룹 원칙을 충분히 긍정하고, 이전의 오판에 대해' 공부가 끝이 없고 독선적일 수 없다' 는 헛소문을 퍼뜨렸다. 이런 세심하고 실사구시적인 연구 정신은 성문설의 저작에 반영되었다.

한의학 학술의 정신적 본질

고전 작품에 대해서는 역사 발전 과정에서 그 내적 연계를 파악해야 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한의학 이론은' 내경' 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반면, 변증론과 8 강 진단은' 열병론' 을 기초로 한 것이다. 열병론' 6 경증은' 내경' 이론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열병론' 의 육경과' 내경' 에 묘사된 육경은 모두 경락 이론과 불가분의 관계로 이론적 기초와 지도 사상에서 일치하여 갈라놓을 수 없다.

정문설은' 수문열론' 에서' 3 일도 채 안 된 자 칸, 이미 3 일까지 누설할 수 있다' 는 이 구절에 대해 정교한 논술을 제기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땀 3 일' 의 의미는 삼양병이 땀을 흘려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삼양경이 땀을 흘려 해결할 수 있다는 뜻이다. "3 일 누설할 수 있다" 는 것은 반드시 하법을 쓰는 것은 아니지만, 하법 (예: 소음) 을 포함한다. 발을 들고 놀아요? 음열 제거는 모두' 유출' 이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의 오해를 바로잡았다.

장중경과 잎을 숭배하다

장티푸스를 연구하는 사람은 반드시 온병에 노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온병을 연구하는 사람은 장티푸스와 접촉하여 장티푸스온병 치료 이론을 통일해야 한다. 그가 보기에 엽의' 열병론' 은 장중경의' 열병론' 을 바탕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이며 장티푸스의 변증론, 방약 운용 등에 장티푸스 6 경 치료에 대한 보완이다. 고립적으로 그들을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일찍이' 미전개된 예씨 의안' 주석에서 "학파의 소장으로, 특히 중사성법의 운용에 능하다" 고 지적했다. 잎의 중사 지식은 매우 뿌리 깊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는 엽부터' 중경학술실' 의 장티푸스와 온병방약을 통합하여 통일장티푸스 온병학설의 선구자가 되어 현대 한의열병학의 건립에 큰 영향을 미치기로 했다.

엽온병론의 이론은 온병 변증치료 법칙에 대한 체계적인 총결산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온병악이 폐를 처음 공격한다' 는 이론은 오유과의' 악이 입에서 코로 들어온다' 는 논점을 물려받았다. "심낭 역전" 은 왕켄당의 "밀지" 에 대한 인용에서 유래했다. 위기양혈의 변증법은' 난경' 에서 탈태한 관련 논술이다.

온병학파는 설진, 치진, 음액치료법, 청리경기, 방향개각, 간한생진, 함한구진 등 치료법 방면에서 발열의 증치에 큰 기여를 하여 장티푸스 육경의 증치 부족을 보충했다.

엽이 제기한' 구음은 피가 아니라 땀을 흘리고, 승양은 온기가 아니라, 이뇨에 있다' 는 이론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자주 실천에 옮기며 임상 처방과 약을 지도한다. 그러나' 장작 강도 간음, 갈근위액' 과 같은 그의 억측 발언에 단호히 동의하지 않는다. 청문설은 땔나무와 갈근이 우수한 해열품으로, 복숭아결 안차갈길걸탕과 같은 임상적 용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음허자, 건위 양간 제품 (예: 장경악 당귀, 갈채) 과 함께 할 수 있다. 그가 학술 연구에서 진부하지 않고 실사구시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학적 관점

상해의 유명한 한의사 임상의사.

임상적으로 그는 여러 집안의 장점을 박채하고, 고금의 방약을 융합하며, 처방이 간결하고, 약효가 정확하다. 만년 후, 그는 오랫동안 치유되지 않는 난치병을 자주 돌보며, 한열이 복잡한 환자를 위해' 복합다법' 치료 방안을 마련한다. 이른바' 복방다법' 이란 몇 개의 처방을 한데 모아 주약, 집온, 분산, 화, 침투, 화화, 청리법, 가감, 공보, 공보, 한열, 한열, 병증 표본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역순으로 치료하여 임상을 높이는 것이다

장티푸스와 온병 이론의 본질

발열의 치료는 왕왕 그 표본을 우선시하고, 안정되고 진보하며, 자강불식이다. 예를 들어 중증 춘열, 고열, 현기증, 발진 상호 시현이 있는 위중한 환자, 12 회 회진, 16 일 한의학 치료, 해열통락, 기혈 쌍청, 청영개각, 음청폐, 해열화담 열을 치료할 때, 종종 중경과 석천방을 함께 사용한다. 예를 들면 땔나무탕, 치자 검은콩탕 등이 발열, 흉민, 구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Gegen qinlian 당나라 keqing 경락부 열, 고열 설사 치료; 뽕나무, 실버 앨리스 xinliang 테이블, 열을 통해; 익원산, 단로 소독환, 해열, 습기, 열침수 등을 사용하다. , 플러스 마이너스 손익, 변화.

의사의 전 검측 경험을 참고하다

음양의 허실을 중시하여 각종 난치병을 치료하다. 예를 들어, 한 아이의 만성 경련, 두 눈은 흐리고, 뿔은 올라가고, 입술은 갈라지고, 땀은 씻기고, 팔다리는 차갑고, 대소변실금, 혀질은 선홍색, 맥이 약해서 가슴이 아프다. 이전의 의사들은 모두 음생진을 기르고, 회양고탈로, 무효하고 위험하다. 치료를 받을 때 비장과 신장이 지치고 간 신장이 음해로 손상되어 음양이 굳지 않는다. 떠날 때, 그는 전려의 장황탕으로 양지를 지키기로 결정했다. 이 측은 온양건비뿐만 아니라 음습하고 건조하다. 적절한 호환성은 실제로 아이를 빨리 구했다.

치료 절차와 처방과 약물의 변화에 주의해라

허실이 뒤섞인 잡병의 경우, 정문설은 종종 병을 일으키는 요인의 진퇴에 따라 처방약을 선택하고, 처방약의 치료 절차와 변화에 주의를 기울인다. 예를 들어 뇌졸중의 변증론은 4 단계로 나뉘어 가고, 스위치가 있고, 중점 약이 있고, 응급처치가 있다. 몸을 보양하고, 몸을 보양하고, 좀 늦추다. 내풍에 대해서는 가래가 통하고 기계에 대한 인식을 촉진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허실상생은 성질을 위주로 하고 가래풍은 보좌한다. 내외탈자는 삼부탕이나 생맥산을 위주로 영양양각, 지보단, 가래탕을 보완한다. 기침천식 치료에서는 가래를 녹이는 방법 외에 임상적으로' 폐실신장허증' 원칙에 따라 치료한다. 사기가 너무 심하면 정서탕, 소청룡탕, 후박마탕을 사용하고, 병세가 가벼우면 백산, 대갈산으로 맛을 낸다. 정에너지가 부족한 사람은 생맥산으로 폐를 보충하거나 칠미독기환, 신장기환, 흑희단 신장익기를 사용한다.

복합 다중 방법 치료

그는 매번 약 10 맛을 낼 때마다 그 중 4 ~ 5 가지 맛이 고풍스럽고, 의미심장하고, 약을 고르는 것이 정교하다. 샤워 질환, 규백산, 도적산, 산해탕으로, 음료, 지황탕, 상하 겸치, 허실을 구분한다. 매핵기병은 맥문동탕, 반하석심탕, 온담탕, 천왕보심단, 카모마일탕도 포함되어 있어 음화담, 이습과 위, 닝심청인법을 하나로 모으고 있다. 복방다요법의 응용에서 그는 왕왕 고방과 경방의 뜻을 취하고, 그 방면을 취하지 않거나, 그 측이 소량 조리를 중시하거나, 약물 겸용 감독을 중시하며, 항상 사악을 없애고, 바로잡고, 악을 사랑하지 않는 것을 취지로 하여, 많은 환자를 점차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간단하고 가벼우며 스마트합니다.

단순함은 그가 약을 신중하게 고르고 처방이 간결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그가 수십 년 동안 중경과 석천의 처방제를 연구하여 임상 경험을 축적한 특징이다. 예를 들어, 온신약은 온신산 (아코, 시나몬, 호루바) 과 온신보제 (바사, 육청용, 선모, 쇄양, 구기자로 나뉜다. 거담제는 거담제 (반여름, 진피), 거담제 (해파리, 마름모, 백겨자, 무자), 거담제 (당실, 유, 원지), 거담제 (죽리, 죽주) 로 나뉜다 그는 여러 가지 약물을 분류해 증상에 따라 약물을 선택해 간결한 처방을 만들었다.

경량, 주로 처방의 가벼운 복용량을 가리킨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처방전의 분량은 가벼워야 하고 무거워서는 안 된다. 약물의 역할은 안내, 조절, 순환이다. 4 ~ 2 약은 천 원을 피울 수 있다고 한다. "

임상적으로 노약자, 오랜 병을 치유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흔히' 실실 제거' 로 치료하여 경보, 경청, 경선, 설사, 경개, 경향 등의 처방제를 형성한다. 일반적으로 그는 걸쭉하고 탁한 상품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설령 써야 한다 해도, 종종 비장과 위 기능을 고려하거나, 탁약이나' 소량' 을 가볍게 복용한다.

총명하다는 것은 그의 약물이 배합되어 융통성이 없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래서 진한 충전재는 생지황, 사인 등 행기를 갖춘 제품입니다. 익기와 위는 반드시 사용해야 하고, 길림인삼과 귤, 곡식 싹은 함께 사용한다. 활혈류 약물은 종종 이기류 약과 함께 산갑조각, 회향 등과 같이 쓰인다. 결석을 치료하는 중요한 약으로, 석결명, 진주모, 민트 용치, 뽕잎, 국화, 가시바 등 신량한 약재로 보완된다.

그는 불면증용 황련, 대추, 쓴 산과 같은 약성의 감독을 매우 중시한다. 부자와 영양뿔은 뇌졸중, 신, 온, 짠, 추위를 치료하는 데 쓰인다. 계피, 심황은 복통을 치료하고, 한성온성은 호환된다. 사슴 뿔과 Bai Wei 는 여성 피로 치료에 함께 사용됩니다. 백초와 밀은 함께 저열, 심계항진, 현기증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모두 그의 클리닉에서 흔히 쓰는' 약 쌍' 이다.

증세로 처방과 전약.

그는 늘 고금의 명방을 가감하여 난로를 가감한다. 감맥대추지초탕은 심계항진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백합지황탕은 내상정신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단효수부탕은 양허현훈을 치료하는 데 쓰이고, 위평산산은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 쓰이고, 현명단하환은 만성이질을 치료하는 데 쓰이고, 술에 취해 유산을 취하면 젖은 설사를 치료하는 데 쓰이고, 과과가 쌓이고, 혀연고를 돌리고, 지황마시는 것은 중풍실어증 치료에 쓰이고, 신예진환은 편두통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개인의 사적

품성이 고상하고 겸손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

정문설은 고상한 의덕, 성실한 품격, 지칠 줄 모르는 학식, 겸손하고 신중한 태도를 가지고 동료들의 칭찬을 받았다. 그는 초창기에 유명해진 후에도 여전히 부지런히 지식을 탐구하고, 같은 길에서 특기가 있는 사람에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한다. 만성 설사 환자가 여러 번 치료된다면 비장 신장을 조절하는 처방은 여전히 무효다. 나중에 환자는 정문설의 처방을 들고 왕중기를 보러 갔다. 왕중기가 검사한 후, 그는 "이 쪽은 복용할 수밖에 없고 뱀에는 사원석이 함유되어 있다" 는 소성의 처방을 적었다. 즉시 처방전을 환자에게 주다. 이 장기간 무효한 처방전은 한 가지 약과 몇 가지 약만으로 여러 해 동안 완치되었다. 나중에 환자는 이 일을 성문설에게 알렸다. 그 후로 정이 매우 존경하는 의술은 그를 스승으로 모시고 싶었다. 그는 여러 차례 남에게 중재를 요청했지만 모두 완곡하게 거절당했다. 이에 정문설은 아쉬움을 느꼈고, 결국 왕중기의 텔레파시를 얻지 못한 것은 큰 손실이라고 느꼈다.

사람이 완벽하지 않는데, 어떻게 잘못이 없을 수 있단 말인가?

불치병에 걸리거나 자각적으로 약물 오류를 발견할 때마다 그는 자신이 무지하고 용기가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아니면 책 한 권을 읽었지만, 경험이 없어서, 따라가지 못하고, 지체했다. 독서가 너무 적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병은 고생스럽게 생각해 냈지만, 제때에 응용하지 못하고 결국 죽었다. 이와 관련하여 정문설은 자신이' 아가씨' 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으로, 실수를 당할 때마다 늘 시무룩하고 상담에 지쳐 있다. 만년에 그는 "기억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100 건에 달한다" 고 말했다. 오늘의 수준으로 볼 때, 아직 완치해야 할 곳이 많다. 아니면 치료할 수 없는 이유를 찾아낼 수도 있고, 다른 곳에서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당신이 그때 무엇을 놓쳤는지 알아내서 오늘을 경계할 수도 있습니다. 책 한 권이 연이어 쓰여졌을 때,' 실종록' 이라고 불러 후세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다. " 이 책은 쓰지 않았거나 대참사로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정문설과 같은 명의가 자신의 잘못을 미화하지 않고' 실패' 할 수 있다는 것은 귀한 일이라고 말해야 한다.

청렴하고 고상하며 예의를 지키며 의덕을 중시하다.

물욕이 횡포하는 구사회에서도, 그는 결코 부를 등반하지 않고, 부귀를 탐내고, 파도에 따라 흐름을 따라가지 않는다. 건국 후, 그는 당 중앙의 부름에 응하여 여러 차례 농촌에 내려가 혈방선에 깊이 들어가 혈흡충병 환자를 직접 진단했다. 무소속 민주당원으로서 그는 일에 열정적이고, 국가 대사의 토론에 참여하며, 한의학 교육에 대한 계획도 많다. 만년,' 문혁' 기간 동안 그는 장기간의 박해와 각종 질병을 겪었다. 비록 그가 이렇게 피곤하더라도, 그는 여전히 농민을 위해 병을 치료해 노동인민의 사랑을 받는다. 정문설은 중앙지도자와 모 주석의 친절한 접견을 여러 차례 받았고, 만년에도 여전히 감격하여 당과 사회주의에 대한 그의 사랑을 알 수 있었다.

개인 취미

그중 두 권의 책,' 논륙의 책' 과' 연학선전의 시' 가 있다. 고조는 언제 성문설의 시집, 서적, 회화집을 편찬하기를 원합니까? 국화의 대가인 갈망은 이를 "시가 아니라 우아한 경지로 일손이 거의 없다" 고 불렀다. 정문설의 우아하고 고귀한 성격과 넓고 심오한 문화 내면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