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원배는 922 년 3 월' 신교육' 잡지에' 교육의 독립성' 을 발표하며 교육이 정당과 종교와 독립적이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며 반기독교 교육의 깃발을 먼저 들었다. 1923 년 9 월, 여가마는' 청년중국인' 월간지에' 교회교육의 문제' 라는 글을 발표하고' 교육권 회복' 이라는 구호를 먼저 내놓아 사회 각계, 특히 교육계와 학생들의 욕설을 빠르게 불러일으켰다. 4 월, 1924, 광저우 삼일학교 당국이 애국 학생의 행동을 막아 많은 학생들이 퇴학 항의를 했다. 이 운동은 광저우의 다른 교회학교들의 보편적인 호응을 받았고, 광저우 학생들이 교육권을 회수하는 운동이 빠르게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1925 년 교육권 환수 운동이 5 ~ 30 운동에서 절정에 이르렀고 전국 각지의 학생들이 기세가 큰 시위를 벌였다. 교회 학교 학생들은 잇달아 중퇴하여 실제 행동으로 교회 교육에 반대하는 투쟁에 뛰어들었다. 165438+ 10 월 16 년, 북양 정부 교육부는' 외부인 기부 설립 학교 승인 방법' 을 공포했다.
교회 학교의 교육권은 교육권 환수 운동으로 완전히 회수되지는 않았지만 중국인들은 교회 학교에 대해 더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면서 일정 기간 동안 교회 교육의 발전세를 억제하고 선교사들이 학교 교육 사업에 대해 반성하게 했다. 종교적 색채는 이전보다 약화되었지만 현실 교육 기능이 강화되었다. 교육권 회복 운동은 미래 교회교육, 특히 교회대 현지화와 세속화에 없어서는 안 될 전주곡이며, 깊은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