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사상의 원천, 이념적 명제, 방법론, '이성'에 대한 이해, 철학적 범주, 사회적 영향력 등 6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1. 사상의 근원: 둘 다 유교에서 유래하고 불교와 도교의 사상을 통합한 것이다.
2. 이념적 주장: 성주성리학과 육왕신학은 모두 이상주의에 속하며 의식(이성 또는 마음)을 우선시하는 동시에 물질을 부차적으로 간주한다. 둘 다 세간의 이목을 끄는 도덕주의를 옹호하고 유교를 윤리와 도덕이 세상의 기초로 간주합니다.
3. 방법론: Cheng Zhu 성리학은 "사물을 공부하여 지식을 얻음"을 통해 "원리"를 이해하고 숙달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즉, Lu-Wang Xinxue는 모든 것을 공부하여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본심의 창안'과 '양심의 발전', 즉 자기반성과 양심의 회복을 통해 내면의 '이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4. '리'에 대한 이해: 성주 성리학은 '리'가 외부적이고 객관적이며 인간 의식과 무관한 우주의 보편적 법칙이라고 믿습니다. Xinxue는 내부적이고 주관적인 "리" "원리"가 인간의 마음에만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5. 철학적 범주: 성주성리학은 객관적 이상주의로 간주되고, 노왕성리학은 주관적 이상주의로 간주됩니다.
6. 사회적 영향: 둘 다 사회 질서와 도덕적 함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중국 국가의 엄격한 도덕성을 형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