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와 한 왕조는 중국 통일의 다민족 봉건 국가가 건립되고 공고한 시기이자 중국 민족 예술 풍격이 확립되고 발전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정치 문화 경제 등 분야의 일련의 개혁이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실제로 업적을 홍보하고 왕권을 과시하기 위한 예술 활동이 그림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서한의 통치자들도 그림을 중시하는데, 회화는 그들의 정치 선전과 도덕 설교를 위해 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한무제, 조디, 선제 시절, 그림은 공훈을 장려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되었고, 궁중 벽화는 비범한 성과를 거두었다. 동한 황제는 천하를 공고히 하고 인심을 통제하기 위해' 천인합',' 푸예' 를 제창하며 충효절의를 표방하는 길상상과 역사 이야기가 화가들의 공통된 창작 주제가 되었다. 한나라의 후장 풍습은 오늘날 속속 발견된 벽화, 초상화 돌, 초상화 벽돌 무덤에서 당시의 회화 유적을 볼 수 있게 해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진한예술은 그 깊고 호쾌한 정신으로 중국 미술사에서 눈부신 광채를 뿜어냈다.
1952 년 허베이 왕준현 동이리에서 한대 고분이 발굴되었다. 앞방의 4 개 벽과 묘실 터널의 양쪽 벽에는 벽화가 가득 붙어 있었다. 그림은 두 층으로 나뉘어 있고, 상층은 인물 이미지이고, 하층은 동물이며, 각각 제목이 있다. 통로표에 구름, 새, 동물을 그리다. 앞실은 묘주인의 앞방을 상징하며, 남벽문 양쪽에는 경비를 담당하는' 묘문졸' 과' 문정관' 이 그려져 있다. 묘주가 동 서 북 3 면 벽에 페인트칠을 한 것은 벼랑절 내 생전의 모든 관관 서까래, 서까래, 호위를 그린 것으로, 북을 치는' 망치 서까래', 감옥을 관장하는' 인사면 서까래', 치안을 유지하는' 도둑조' 등이 그려져 있다. 인물의 묘사는 지위와 직무에 따라 몸매와 의상에 따라 달라 인물의 성격 특징을 부각시켰다. 문 아래 샤오리, 용무가 비범하고, 막을 수 없는 기세가 있다. 온화하고 표정이 한가한' 주책' 으로 한대 문관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림의 표현 방법은 간결한 잉크선으로 인물의 형태 특징을 그려냈다. 의류 라인은 간단하지만 운동 법칙에 맞게 펜으로 부드럽고 힘이 있다. 중국 한대 고화는 다년간의 축적을 거쳐 장기적인 예술 실천에서 끊임없이 탐구하며 회화 언어의 변화와 운용에 어느 정도 진전을 이뤘음을 알 수 있다. 한화의 온라인 응용과 형제 묘사는 아직 중국 회화의 거칠고 간단한 단계에 있지만, 전체 벽화는 이미 한대 예술가가 삶을 묘사하고 이해하는 예술적 기교를 구현해 중국 고대 예술작품 중 눈부신 한 페이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진한시대의 회화 예술은 일반적으로 궁묘 벽화, 묘실 벽화, 비단화 등을 포함한다. 진나라의 그림은 실물 유통이 거의 없다. 지금은 진나라 회화의 면모를 이해하는 유물로, 지난 몇 년 동안 산시 임동 (), 봉상 () 에서 출토된 모상 벽돌 (), 함양진궁 유적지에서 출토된 벽화 단편, 조각상 벽돌, 건축 타일 패턴,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 발견된 소수의 수공예품에 장식문만 있다. 4 세기 남짓한 한대는 중국 전통예술 특유의 민족정신과 형식풍격이 기본적으로 확립되어 더욱 발전하고 공고히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한나라의 통치자는 회화 예술을 매우 중시한다. 모연수, 번우, 진창, 백류들은 모두 후세의 유명한 제왕화가이다.
1972 년부터 1974 년까지 호남 창사마왕더미 두 개의 한묘와 산둥 임근천작산 9 호 한묘수 채색서가 연이어 출토되어 한대 회화의 실물 자료를 풍부하게 하여 한초 회화의 공백을 메워 서한화의 실제 면모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갖게 했다. 그중 마왕더미 1 호 무덤의 채화가 가장 성숙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공필중채화 진귀한 보물이다. 선이 균일하고 힘이 있어, 날으는 것이 후세에 총결된' 고고고 4 묘함' 과 일치한다. 색상은 미네랄 물감을 위주로 두껍고 듬직하며 밝고 조화롭다. 구도가 치밀하고 치밀하며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도안 구조와 사실적인 이미지를 결합한다. 주체가 두드러지고, 상하가 일관되며, 풍부하고 사람을 놀라게 한다. 마왕더미 3 호 묘에는 주목할 만한 세 폭의 비단 그림이 있다. 하나는 페인트 구멍에 숨겨진 기공 지도로, 인물이 따로 배열되어 헬스 자세와 다른 모양, 의상을 보여준다. 다른 두 폭의 그림은 묘실의 동쪽, 서벽에 걸려 있는데, 그 내용은 통치자를 전시하는' 농사' 행사로 여겨진다. 수백 대의 차마, 예의에 속하는 의식은 기세가 웅장하다고 할 수 있다. 구도에서는 전주기 인물의 상하 배열 수법을 극복하고 차마 예병대의 전모를 내려다보는 시각으로 묘사했다. 실생활을 기록한 최초의 대형 그림이다. 애석하게도 박리 손상이 비교적 심하여 대충 한 번 볼 수밖에 없다.
궁묘 벽화
진나라와 한 왕조의 궁전 사무실에는 벽화가 널리 그려져 있었지만, 건물이 점차 사라지면서 벽화는 거의 전해지지 않았다. 1970 년대에 발견된 진도 함양궁 벽화 유적은 진나라 궁정 그림의 휘황찬란함을 처음으로 엿볼 수 있게 했다. 진궁 유적지 3 번 홀 산책로의 나머지 부분에서 7 대의 마차로 구성된 퍼레이드 행렬이 발견됐고, 각 마차는 질주하는 말 네 마리가 견인했다. 또 다른 살아남은 벽화는 궁녀를 보여준다. 이 이미지들은 벽에 직접 그린 것으로, 미리 윤곽을 그리지 않은 채 중국 최초의 무골전통화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서한 시대의 벽화는 주로 관원이 관리하는' 청명' 을 표방하기 위해 창작한 것이다. 왕연수는' 노영광전 푸' 에서 당시 제후왕이 지은 궁전 속 벽화의 성황을 기록했다. 선제황제는 기린각에 1 1 영웅초상화 벽화를 그렸는데, 후세 사람들이 영웅초상화를 그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그림은 벽돌 인물이 많고, 화면이 빽빽하고 어지럽지 않고, 구도가 섬세하다. 틈새에 술병 두 개와 상자 두 개를 배치해 이 그림은 모든 컵판이 철수하고, 등불이 푸르고, 웃음소리가 나는 장면을 보여준다. 간단한 돋을새김으로 인물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돋을새김 이미지에 선을 긋고, 묘하고, 간결하고, 선이 두껍고, 자신이 있고, 윤곽이 능숙하고, 기복이 심하고, 두꺼운 변화와 전환점이 강하고, 매우 생동감 있고 매끄럽고, 면과 면 사이에 끼어들어 재미를 이룬다. 점선면은 자연스럽게 융합되어 리듬감이 풍부하여 주제에 생동감 있게 봉사한다. 허리가 가는 여예계에 해당하는 남예계는 북이 있고, 유머는 과장되고,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벽돌의 왼쪽에는 곡예사와 함께 춤을 추는 세 사람이 있는데, 한 사람이 기지개를 켜고 춤을 춘다. 화면 전체가 열렬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묘실 벽화
진 무덤 벽화의 유적은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한묘 벽화의 발견은 1920 년대 초에 시작되었다. 낙양 팔리대 빈 벽돌 벽화군은 서한묘 벽화의 첫 번째 중요한 발견이다. 193 1 년, 랴오닝 진현현 영성자벽화묘가 정리되어 동한묘벽화의 베일을 벗겼다. 이후 수십 년 동안 전국 각지에서 40 여 개의 벽화묘가 발견되어 한대 회화 예술의 발전을 탐구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 시기에 발견된 가장 중요한 벽화와 묘실 벽화는 하남 낙양부 천추묘 벽화, 낙양 소구 6 1 호 무덤, 산시 Xi 안묘실 벽화' 천도' 였다. 낙양 금곡원 신망 무덤 벽화는 신망 시대에 속한다. 동한 시대의 산시평육대추원 한묘벽화' 산수도', 하북 안평한묘벽화, 하북왕도 1 묘벽화, 내몽골, 린거가 발견한 벽화묘 등. 천상, 오행, 신선새와 짐승, 유명한 역사 이야기, 차마 제사식, 건물, 묘주의 초상화 등을 묘사했다. 의미는 복잡하지만 대부분 무덤 주인의 생전 생활을 보여주고, 죽은 후 행복하기를 기원하며, 고인이 예술가가 창조한 지하세계에서 풍요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한대 비단화
한대가 실크에 그린 작품은 많지만, 천년을 거쳐 남아 있는 것은 매우 적다. 현재 가장 중요한 발견은 1970 년대 호남 장사마왕더미와 산둥 린위금작산에서 출토된 서한 비단화이다. 마왕두 1 호묘에서 출토된 비단화의 의미가 가장 모호하여 학자들의 해석이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비단화의 상반부와 하반부는 천계와 명계를 묘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가운데 두 부분은 고 () 후부인의 생활 장면을 표현하고 있다. 묘주인과 각종 신, 새, 짐승에 대한 묘사가 매우 생동감 있고, 선이 매끄럽고, 색채가 점잖고 우아하여 서한화의 우수한 수준을 보여준다. 게다가, 마왕더미 3 호 무덤 3 폭의 비단화의 중요성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묘주인 외에 그들은' 지도' 와 의례식 내용도 그려서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금작산 비단 그림의 내용은 마왕더미 한묘와 비슷하다. 위에는 선산이 있고, 아래에는 용호도깨비가 있다. 중간 부분은 무덤 주인의 삶을 묘사한다. 이 그림' 무골' 과 사생을 결합해 한화 기법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가시나무 진왕석상을 찌르다
한화석
한화상석은 풍부하고 특색 있는 진한사료이다. 예술가는 펜이 아닌 칼로 단단한 석두 표면에 많은 아름다운 이미지를 만들어 냈는데, 이 이미지는 건축구성요소로 사용되어 무덤과 석묘를 만들고 장식하는 데 사용되었다. 중국에서 수천 개의 한화석이 발견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초상화석은 서한조 (), 선기 () 에서 싹이 나고, 신망 () 에서 발전하며, 동한 시기는 더욱 확대되어 주로 루예섬천 () 과 그 주변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서한 후기, 초상화석은 산둥 이수보채산봉조각, 산둥 브루나이의' 노공식당 초상화' 로 대표되었다. 신망 시대에는 하남 당하 풍군 () 을 석묘 () 로 대표하여 묘에 30 여 폭의 초상화를 조각해 실생활과 이상한 동물을 묘사했다. 동한 초년화상석의 대표작품으로는 산둥 장청샤오탕석묘와 남무양석궐 초상화석이 있다. 동한 말년의 초상화석은 산둥 가상우석사로 가장 유명하다. 석당은 송대 이래 묘주의 중시를 받았고, 원대는 침수된 후 지하에 숨었다. 청대에 이르러서야 재발견되었다. 그중에서 무량사 중의 석각 돋을새김으로 가장 정교하고 아름다우며, 모두 음선을 줄이는 기법으로 조각한 것이다. 역사 이야기, 신선, 진금이수, 기예가 뛰어나다. 작가는 역사 이야기에서 뛰어난 갈등 충돌을 잘 포착하고, 필요한 경물을 이용하여 구체적인 환경을 설명하는 데 능숙하며, 인물 간의 호응 관계도 잘 처리한다. 예를 들면 가시진 () 과 같이 잘 처리한다. 청두 양즈샨 1 호묘가 출토되어 현재 충칭박물관에 숨어 있는' 유람도' 는 쓰촨 한대 초상화석의 우수한 대표이다.
동한 (기원 25-220 년) 산시 () 성 신목현 대보당향 한묘에서 출토된 상인방 돋을새김석은 높이가 40 미터, 너비가196.5cm, 높이가 1996 이다.
산시 성 고고학 연구소가 소장한 연회색 사암. 화면 돋을새김, 세부 사항은 잉크선으로 그려서 두 열로 나눈다. 상란은 사냥권으로 긴장되고 격렬한 사냥 장면이다. 좌우각의 달과 월륜은 각각 옥토끼와 금새가 그려져 있다. 아래 칸에는 세 대의 차가 일렬로 늘어서 있다. 차량 행렬 앞뒤에 세 명의 수행원이 있다. 이 채색화석들은 섬서성 화상석의 새로운 재료이다.
진한화벽돌
초상화 벽돌은 진나라와 한 왕조의 건축 장식 구성 요소입니다. 진한 () 나라 () 에서 서한 () 초기까지 궁전 () 청당 () 의 계단을 장식하는 데 많이 사용되었다. 서한 중기 이후 주로 묘벽을 장식하는 데 쓰였다. 동한 은 그림 벽돌 예술 의 전성기, 진대 의 그림 벽돌 은 모형 인쇄 와 조각 두 가지 방법 으로 제작 했 다. 그 형식 은 큰 중공 벽돌 과 솔리드 평벽돌 두 가지 로 나뉜다. 산시 () 성 박물관은 현재 임동 () 에서 출토된' 경호대 (), 잔치 (), 사냥화상 중공 벽돌 ()' 이 현존하는 진대 중공 벽돌의 대표작이다. 서한화상 벽돌은 하남 낙양에서 출토된 제품을 대표해 고박 강건함 이미지가 생동감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동한 시기에 하남과 쓰촨 두 성에서 출토된 초상화 벽돌이 가장 많았다. 예술수양이 가장 높은 것은 쓰촨 청두에서 출토된 동한 말년 초상화 단단한 벽돌이다. 그림을 한 번에 인쇄하면 구도가 완성된다. 현실 생활 장면을 많이 표현하여 작품을 대표하는 것은' 이사풍작상 벽돌'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