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 현실주의, 침울함이 시풍을 꺾었다.
왕웨이와 맹호연은 전원 풍격을 지닌 변두리 시인이다. 게다가 왕위는 선열이 있다.
맹교는 사악하고 위험하다.
이상은과 두목은 만당 시대에 많은 무제시를 썼다. 그들이 쓴 것은 남녀의 사랑, 망국의 고통이다.
백거이의 시는 강한 풍자성을 가지고 있다. 그는 보통 가장 전형적인 것만 골라 하나의 주제를 강조하는데, 주제는 매우 명확하다. 주관성은 사람들의 고난을 광범위하게 반영하는 직접적인 표현이다. 그중에는 농민을 동정하고 통치자의 죄악을 깊이 폭로하는 작품이 있다.
한유
한유시의 특징 중 하나는 만당시론가 사공도의 말로 말하자면, "기세를 타고 움직인다. 노발대발하면 천지 사이를 날아다닌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간단히 말하면 기세와 위엄으로 유명하다. 두 번째 특징은 이전 세대에게 익숙한 올가미를 일부러 피하고, 언어와 이미지가 기발하고 참신함을 추구하며, 어색함과 갑작스러운 것도 피하는 것이다.
왕보
왕파의 시가는 사회 현실에 가까운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그는 종종 시를 이용하여 일부 사회 현상을 폭로한다. 왕파의 문학은 실용을 숭상한다. "강하고 허전하지 않고, 견고하고, 조각하고, 부서지지 않고, 억누르지 않는다" 며, 주관적으로' 서분 서정' 의 창작정신을 계승하여 강한 자의식과 낭만주의 풍격을 지니고 있다.
로 (배우)
그의 시는 신선함과 단아한 맛이 있는데, 봉건 시대의 충의절을 제재로 하여 사람들에게 일어나 건설 중인 오주에 반항하라고 호소하였다. 그들은 기세가 넘치고 문필에 정이 있다.